♣♣♣ 한북정맥 8구간 산행기 ♣♣♣
< 문봉동재 ~ 고봉산 ~ 장명산 >
◈ 일 시 : 2013년 2월 3일(일요일)
◈ 날 씨 : 흐림 ~ 눈
◈ 경주출발 : 04시
◈ 경주도착 : 저녁 8시
◈ 산 행 길 : 문봉동재 ~ 고봉산 ~ 중산고개 ~ 일산가구단지 사거리 ~ 목동삼거리 ~ 56번도로 ~ 장명산 ~ 곡릉천 (19.2km)
♥♥ 완 주 자 : 최용구, 권오훈, 정진구, 정철교, 이채훈, 백재윤 (6명)
◈ 총 산행시간 (5시간)
9: 00 문봉동재
10:08 만경사 (고봉산 여기저기 둘러보기)
10: 53 중산고개( 금정굴 입구)
11:11 e mart everyday
11:30 일산가구단지 입구
12:15 경기인력개발원
12:34 목동삼거리
1 : 06 56번 도로 동물이동통로?
1 : 37 장명산
2 : 00 곡릉천
<<산 행 기>>
12월30일 완주해야만 하는 산행을 눈이 많이 온다는 소식에 차랼운행의 어려움 때문에 연기를 하고 기다리다 오늘 한북정맥을 완주하게 되었다.
새벽 4시 종산재물과 완주 현수막을 차에 싣고서 목적지로 간다. 얼마나 도대한 완주인가?
서울로 갈수록 기온은 더욱 차가워지고 하남휴게소(만남의 광장)에서 아침식사를 하고 서울외곽순환도로 따라서 목적지에 도착한다. 문봉동재는 유명한 백마부대 부근에 있는 고개이다. 이곳에서 가는 길은 아스팔트도로가 정맥이다. 교회부근에서 90도로 꺾어서 임도를 따라가면 또 다시 부대철조망을 만나고 동내로 내려갔다가 부대 후문?에서 부대 철조망을 따라서 정맥길은 진행된다.
철조망앞에 바닥에 묻어 놓은 침이 위로 올라오는 장애물은 조심을 요한다. 잘뭇하면 발을 크게 다칠 위험이 있다.
부대철조망을 지나서 조금가면 성동재 삼거리에 만나고 시멘트도로를 따라서 올라가면 만경사를 만나고 조금 더 올라가면 고봉산고개를 만나 정상은 국가시설물이 차지하고 있어서 출입을 금하고 약간 우회하여 고봉산 주위를 돌아보고 고봉정으로 하여 중심삼거리에 도착한다. 여기서 금정굴 쪽으로 오르면 한 많은 민족의 애환을 담은 금정굴이 있다.
금정굴을 지나서 철조망을 따라서 오다가 90도 꺾어서 내려오면 emart everyday 옆으로 하여 아파트 단지 중간도로를 따라서 일산가구단지 입구 사거리에 도착을 한다. (중간에 철도가 있어서 우회길) 여기서 약간 당항 하다가 골프연습장쪽으로 가다가 00광성교회 앞으로 하여 00성당 앞으로 하여 자동차전용도로를 만나서 우회하여 운정아파트 단지 앞으로 하여서 사거리에서 경기인력개발원 옆으로 하여 또다시 00교회 앞으로 하여 공원조성중인 중간으로 하여 4차선도로를 건너서 월드메디앙 후문 건너편 공원길을 따라서 걷는다. 또다시 장애물을 만나서 도로를 건너서 야산으로 가다가 56번도로를 만난다. 옛날에는 굴다리를 우회하여서나 지금은 동물이동통로 건설현장으로 건너서 가면 정맥 길은 계속된다. 교하중학교 옆으로 하여 장명산으로 오르고 다시 쓰레기 매립장을 가로 질러서 장명산 표지석이 있는 정상에 올라서 "땡땡땡" 타종을 하므로서 한북정맥은 끝이 났다.
우리는 교통호를 따라서 곡릉천 주차장으로 가서 종산제를 올린다.
종산제 중에 눈이 오기 시작하더니 폭설로 변하기 시작한다. 서둘러 음복을 하고서 철수를 했다.
화천 수피령에서 파주 장명산까지 이어진 남한 최북단 정맥길 총153. 킬로미터, 실 주행거리191.8 킬로미터이다.
한북정맥 종주에 있어 가장 많이 마주치는 것은 군부대, 철조망, 참호, 벙커, 헬기장등 군사시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