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dbaudio를 방문하여 진공관프리앰프 튜닝 / DSP / 방음작업을 마친 i40 웨건 차량입니다.
기존에 진공관프리앰프를 장착하고 있는상태에서 앰프 튜닝과 함께 DSP를 추가하여 생동감있는 사운드를 만들었고
신호선교체와 방음시공으로 오디오의 해상력을 높여서 전체적인 사운드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광활(!)한 i40의 트렁크입니다.
뒷열시트 폴딩시 쇼파도 들어간다는데 레저스포츠를 좋아하시는분들에게 안성맞춤인 차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짐정리까지 깔끔하게 할수있게 설치된 레일이 눈길을 끕니다.
우퍼 주변 방음을 위해 트렁크 바닥부터 해체하는 중입니다.
보통 차에 비해서 적재공간이 넓어서 편하게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공간이 좁으면 몸에 특히 허리에 무리가 많이 가기마련입니다.
우퍼의 볼륨을 높일떄 차체 울림이 생기고 음이 퍼져서 밀도감이 사라지기 때문에 방음시공을 해주어야 합니다.
조금만 볼륨을 높여도 울려대는 진동은 오디오 매니아들에게 큰 고민과 아쉬움을 불러 일으키는 존재입니다.
방음을 제대로 한다면 진동에 의한 잡음을 없앨 수 있고 음이 새어나가지 못하게 잡아주어 단단하며
풍성한 저음을 얻을 수 있으므로 차량 전체는 할 수 없더라도 우퍼 주변은 필수로 시공할것을 추천합니다.
탈거해낸 앰프를 개조하는 과정입니다.
출력 ic가 3개이고 커플링컨덴서가 두개씩 직렬로 네조, 총 12채널로 구성되어있는 앰프입니다.
기존의 진공관프리앰프 보드를 튜닝합니다.
튜닝은 증폭과 관련된 부품 저항과 컨덴서등의 부품을 교체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6dbaudio 6채널 진공관프리앰프는 보드 한개당 2채널씩이므로 3개의 보드가 있습니다.
카본 컴포지션 [탄소체] 저항입니다.
소리를 부드럽고 중역을 두툼하게 만드는 특성이 있습니다.
필름컨덴서와 오일컨덴서입니다.
컨덴서는 각 개체마다 장단점이 다 다르기 때문에
여러가지 컨덴서를 섞어서 장점을 활용하는 방안을 사용합니다.
착할 DSP는 mini DSP의 보드을 수입하여 자동차 환경에 적합하도록 전원보드를 새로만들고 개량한 6dbaudio의 DSP입니다.
6dbaudio의 DSP장치는 오직 자동차만을 위한 성능 개량을 통하여 PC용으로 제작된 DSP를 차에 장착했을때
발생기는 잡음과 음질저하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한 제품입니다.
관련글 : http://blog.naver.com/qhfma134/220207849858
튜닝과 DSP연결을 마친 후 앞좌석밑에 튼튼히 자리잡습니다.
6dbaudio의 진공관프리앰프와 DSP는 사용면적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가능한만큼 컴팩트한 사이즈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협소한 공간에도 수월하게 인스톨이 가능합니다.
6채널진공관프리앰프로 프론트 미드레인지에 2채널, 트위터에 2채널 그리고 우퍼에 2채널이 사용되고
미드우퍼는 DSP를 이용하여 완벽하게 3WAY 풀 시스템을 구성합니다.
오너분께서 스피커선의 교체도 원하셨기 때문에 6dbaudio에서 수제작한 실드스피커케이블을 사용했습니다.
대개 철사 끝에 차량이 긁히지 않도록 천이나 테이프로 감싼 후에 신호선을
부착하고 다시 반대쪽에서 철사를 끌어내는 식으로 선을 놓는데, 국산차의 경우에도 쉬운작업은
아니지만 수입차의 빈틈없는 차량 내부를 작업한다고 생각한다면 식은땀이 흐를정도로 애를 먹는 과정입니다.
신호선 연결 후 운전석 밑의 진공관 프리앰프,DSP와 LCF의 그라운드를 연결해줍니다.
차에서 오디오를 하면서 [ 특히 DSP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 차폐와 완벽한 접지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데
기본적으로 해상도 높고 깔끔한 소리가 나와야 튜닝을 했을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 http://blog.naver.com/qhfma134/220241988798
순정앰프 전원선에도 LCF필터를 연결합니다.
도어를 정리하기 전에 미드우퍼 안쪽에 흡음패드를 붙여줍니다.
스피커에서 발생하는 자잘한 진동을 흡수해서 음을 명료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너무 두껍게 붙이면 저역을 흡수해버리므로 양을 조절해서 부착해야 합니다.
6dbaudio의 DSP 프로그램은 파라매트릭 EQ와 밴드패스필터기능, 타임얼라이먼트기능 등이
모두 가능하고 프론트 2way & subwoofer 를 지원하는 아나로그 2입력에 4출력 보드입니다.
DSP를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아날로그의 틀에서 벗어난 폭넓은 튜닝이 가능합니다.
아날로그 제품으로 구현하기 힘든 튜닝을 간단하게 할 수 있다는것은 누구에게나 큰 매력으로 다가올수밖에 없습니다.
최근들어 DSP 장치가 많은 사랑을 받고있지만 값비싼 가격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6dbaudio는 차량 환경에 최적화된 DSP를 많은 매니아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첫댓글 청음해보고싶군요
오 컴팩트하고 적당한 가격으로 최대한의 소리를 기대하게 하는 작업이네요.
진공관의 아날로그적인면과 디지탈의 장점인 DSP를 접목하면 음악의 정위감과 질감적인면까지 오를꺼 같네요.
사장님 감사합니다
우역곡절이 있었지만 소리가 넘 좋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모렐스피커는 어찌 안될까요??
트렁크 열때마다 눈물이 흑 ㅠㅠ 욕심이라는게 참 ㅠㅠ
청음 해보고 십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