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촬영기법
1. 촬영 조건에 따라 적절한 렌즈 선택.
군락은 표준, 광각으로 팬 포커스하거나 망원으로 한 주제에 초점 맞추고 기타는 아웃포커스.
2. 풀밭에 떨어진 꽃잎들 ;
망원으로 로우앵글하여 꽃 하나에 초점 맞춘다.
붉은 꽃잎 군은 따뜻한 빛을 발하여 녹색 풀과 대배되어 배경이 초점 아웃된 붉은 꽃잎일 때
현란하다.
저녁은 오렌지색으로 물든 땅과 긴 나무 그림자를 역광으로 잡으면 장엄하다.
형태 강조하려면 +0.5 보정.
3. 구도;
뭉개구름 있다면 로우 앵글로 꽃을 하늘에 띄워 촬영.
호수 가에 핀 꽃은 물을 배경으로 깔고 찍으며 역광으로 어두운 배경을,
주제의 꽃 색과 다른 색의 꽃 군이 있다면 조리개를 열어 이들을 아웃 처리한 배경으로 삼는다면
주제의 꽃은 아름답게 표현 될 것이다.
4. 반사판;
콘트라스트 낮추기 위함. 칼라의 이상적인 색재현은 꽃의 명암비가 EV 1:3, 조리개 1.5stop.
5. 일광과 색온도
- 아침저녁의 부드러운 광선이나 해가 희미하게 보이는 날 또는 엷은 구름 낀 날은 꽃색깔과
전체 분위기가 잘 묘사 됨. 조석은 색온도 3000 - 4000K로 황색, 붉은 색조.
- 색재현과 작품성 ; 선명한 색조를 재현하려면 +0.5 ~ 1 보정하거나 밝은 흐린 날은 순광이
좋고 작품성 중시하려면 맑은 날 역광으로 빛을 투과하면 신선감을 얻는다.
- 이슬비 오는 아침에 꽃은 노출이 갈 맞으며 잎과 꽃, 물방울에 윤기가 있어 좋다.
- 구름 낀 날과 우천시 색온도 6500 ~ 8000K로 청색을 띈다.
이런 경우와 청자색 꽃은 붉은 계통 바젠타 필터로 색 보정해야 한다.
- 안개가 낀 날 꽃을 정면에서 스트로보 동조는 좋지 않으므로 싱크로 코드로 측면광을 비춘다.
- 선명한 화상을 얻으려면 개방조리개에서 1~ 2단 좁히고 1/250 이상 빠르게 하면 샤프니스가
선명하다.
- 수면을 배경으로 한 붉은 꽃 촬영. 꽃이 뚜렷하게 표현된다.
PL에 -2/3 보정.
부슬비가 내린 상황에서는 청색이 수면에 반사되어 역광으로 물방울과 꽃 색이 두드러진다.
< PL에 + 2/3 보정>
6. 노출 보정
(1) 노출 포인트
- 야생 꽃을 클로즈업 촬영할 땐 피사계심도 범위 내에서 조리개를 개방하여 역광촬영하면
주제가 선명하게 부각된다. 빛 반사 심하면 PL 사용해 더욱 돋보이게 한다.
- 노출은 TTL 카메라는 주제보다 배경이 밝으면 +, 어두우면 - 보정.
- 입사식 노출계라면 해 향해 측정한 값 + 0.5
- 작은 꽃 접사에 정역광은 색채가 변질되므로 30도 역광으로 하고 TTL 노출은 황색 꽃은
+0.5, 적자색 꽃은 -0.5 보정.
(2) 노출보정 해야 할 경우
- 꽃과 배경이 4EV 이상일 때.
- 화면 중 특정한 꽃의 색채 재현이 필요한 때 피사체 보다 배경의 밝기가 클 경우
(3) 노출보정 방법
넓은 배경에 작은 꽃 촬영. 배경이 꽃보다 붉으면 +, 어두우면 -보정.
부드러운 꽃은 배경을 흐리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어서 조리개 개방 +1/3 ~ 1/2 보정.
피사체에 닿는 빛과 그림자 상태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 꽃을 클로즈업 촬영 시 일안리플렉스 TTL 카메라의 꽃 노출 참고사항
- 백색 꽃은 꽉 차게 프레이밍하여 정상노출 할 때 백색이 노출 부족하여 녹색이 되고 황색
꽃은 흰빛으로 된다.
맑은 날은 +1, 흐린 날은 +0.5 보정한다.
- 반사광이 약한 적색이나 자색 꽃과 어두운 배경의 비율이 많으면 노출 오버되므로 -1단 보정
한다.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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