命理正宗-張神峰 명리정종-장신봉 1.사주명리학 통변 기본
《命理正宗》斷命要決 2.단명요결
人稟天地、命屬陰陽、生居覆載之內、盡在五行之中。사람은 천지의 기운을 타고나니 인명은 음양에 속하고 사람은 하늘이 덮고 땅이 실은 그 가운데 살고 있으니 모두 오행의 이치 아님이 없다.
欲知貴賤、先觀月令乃提綱。귀천을 알고싶으면 먼저 월령제강을 보라.
次斷吉凶、專用日干爲主本。다음으로 길흉을 판단하는데 오로지 일간을 쓰며 주체가 된다.
三元要成格局、四柱喜見財官。삼원이 격국을 이루는 것이 중요 하며 사주가 기쁘려면 재관을 보아야 한다.
用神不可損傷、日主最宜健旺。용신은 손상됨이 불가하고, 일주가 가장 좋은 것은 건강하고 왕성함이다
年傷日干、名爲主本不和。 年이 일간을 상하면 명성이 주본불화(주체일간의 근본이 불화)가 된다
歲月時中、大怕官殺混雜。 세월시중에 관살혼잡은 크게 두려워한다.
取用憑於生月、當推究於深淺、發覺在於日時、要消息於强弱。
생월을 취용하여 그 節氣淺深을 따져보고, 발각은 일시에 있으니 강약을 소상히 하라.
官星正氣、忌見刑沖。 관성정기는 형충보느것을 꺼린다.
時上偏財、怕逢兄弟。 시상에 편재가 있으면 형제(비겁) 만나는 것이 두렵다.
生氣印綬、利官運畏見財鄕。생기인수는 관운이 이롭고 재운을 만나는 것을 꺼린다.
七殺偏官、喜制伏不宜太過。칠살편관은 제복됨이 기쁘나, 제복이 태과하면 마땅치 못하다.
傷官複行官運.不測災來,羊刃沖合歲君、勃然禍至。
상관격에 관운을 만나면 예측하지 못한 災殃이 도래하고 양인이 세운을 충합하면 갑자기 災禍가 발생한다.
富而且貴、定因財旺生官。부귀를 모두 갖춘 것은 財가 왕성하여 官을 생하는데 기인한다.
非夭即貧、必是身衰遇鬼。요절하지 않으며 가난한 것은 반드시 몸이 쇠하고 귀신을 만났기 때문이다.
六壬生臨午位、號曰祿馬同鄕。壬日干이 午位에 임하여 생하면 녹마동향이라 일컫는다.
癸日坐向已宮、乃是財官雙美。계일간이 巳宮에 앉으면 재관이 쌍으로 아름답다.
財多身弱、正爲富屋貧人。財가 많고 신약하면 바름이 부잣집이 되어 가난한 사람이다.
以殺化權、定顯寒門貴客。殺이 權으로 변하면 정한바라면 寒門(냉정한 문)에서 귀객이 된다.
登科甲第、官星臨無破之宮。과거에 합격하여 공직에 출사하는 것은 파궁이 없기 때문이다.
納粟奏名、財庫居生旺之地。납속진명(재물을 바치고 관직을 받음)은 財庫가 있음은 왕지를 얻음이다.
官星太旺、才臨旺處必傾。관성이 태왕하면 재능이 왕에 임하면 필히 기울어진다.
印綬被傷、倘若榮華不久。인수가 손상되면 만약 영화가 있더라도 오래가지 못한다.
有官有印、無破作廊廟之材。관성도 있고 인성도 있고 파가 없으면 나라의 인재가 된다.
無官無印、有格乃朝廷之用。관성도 없고 인성도 없고, 격을 이루면 조정의 쓰임이 있다.
名標金榜、須還身旺逢官。金榜에 이름을 올리는 것은 모름지기 신왕이 돌아와 관성을 만났기 때문이다
得佐聖君、貴在沖官逢合。성군을 보좌함에는귀가 충에 있어 관이 합을 만나 것이다.
非格非局、見之焉得爲奇。격도 이루지 못하고 국도 이루지 못하면 보이는 것보다 얻는 것이 기특하게 된다.
身弱遇官、得後徒然費力。신약한데 관을 만나면 달린후에 얻는 것이 힘의 소모 뿐이다.
小人命內、亦有正印官星。소인의 사주에도 정인이나 관성이 있다.
君子格中、也犯七殺羊刃。군자의 격중에도 칠살과 양인이 범하고 있다.
爲人好殺、羊刃必犯於偏官。살생을 좋아하는 것은 양인이 필히 범한 것이 편관이다.
素食慈心、印綬逐逢於天德。素食을 하며 자비로운 것은 인수가 천덕을 만났음이다.
生平少病、日主剛强。 평생 병이 적은 것은 일주가 강강한 때문이다.
一世安然、財命有氣。 일생을 편안한 것은 재와 명이 힘이 있기 때문이다.
官刑不犯、印綬天德同宮。 관이 형벌을 받지 않는 것은 인수와 천덕이 동궁이다.
少樂多憂、蓋因日主自弱。 즐거움이 적고 근심이 많은 것은 대개 일간이 스스로 약하기 때문이다.
身强殺淺、假殺爲權。신강하고 살이 얇으면 가살이 권력이 된다.
殺重身輕、終身有損。살이 많고 신약하면 평생 손해가 있다.
衰則變官爲鬼,旺則化鬼爲官。쇠약하면 관이 변하여 귀신이 되고, 신왕하면 귀신이 화하여 관이 된다
月生日干、運行不喜財鄕。월이 일간을 생하면 운에서 財향이 기쁘지 않다.
日主無依、卻喜運行財地。일간 체가 의지할 곳이 없으면 도리어 운이 재로 가는 것이 기쁘다.
時歸日祿,生平不喜官星。時에서 일간의 祿이 돌아오면 평생 관성을 기뻐하지 않는다.
陰若朝陽、切忌丙丁離位。음일간이 양을 만나면 병정의 리위(8괘)를 절대로 꺼린다.
太歲乃衆殺之王,入命未必爲殃, 若遇戰鬥之鄕,必主刑於本命歲傷日干、有禍必輕。
태세는 衆殺의 대왕이나 입命에 반드시 재앙이 되는 것은 아니다. 만약 투전(일간이 태세를 극함)의 운이 오면
필히 주체의 형은 본명이 되어 세는 일간을 상하나 필히 가벼우며 재앙이 있다.
日犯歲君、災殃必重。 일간이 세군을 범하면 재앙이 중대하다.
五行有救、其年反凶爲祥。사주오행이 歲君을 구함(통관)이 있으면 그 해에는 반대로 흉이 상서로움이 된다.
四柱無情、故論名爲克歲。사주가 無情(구함이 없음)하므로 이름을 논함에 剋歲가 된다.
庚辛來傷甲乙、丙丁先見無危。경신금이 와서 갑을목을 상하게 하고 병정을 먼저 보면 위태롭지 않다.
丙丁反克庚辛、壬癸遇之不畏。丙丁火가 반면 庚辛金을 극하면 壬癸가 있으 두려워하지 않는다.
戊己愁逢甲乙、干頭須要庚辛。 戊己土가 甲乙木을 만나 시름시름하면 干頭에 모름지기 庚辛金이 중요하다.
壬癸慮遭戊己、甲乙臨之有救。 壬癸는 戊己가 우려한다면 甲乙이 임하게 하여 구함이 있다
壬來克丙、須要戊字當頭。 壬이 와서 丙을 극할 때는 모름지기 중요함은 戊가 천간에 당두해야 한다.
癸去傷丁、卻喜己來相助。 癸水가 가서 丁火를 상하는데 도리어 기쁜 것은 己土가 와서 서로 돕는 것이다.
庚得壬男制丙、可許長年。 庚金이 壬水아들을 얻어서 丙火를 제압하면 긴 수명이 가능하고,
甲以乙妹妻庚、凶爲吉兆。 甲이 乙木누이를 庚金에게 시집보내면 흉이 변하여 길조로 된다.
天元雖旺、若無依倚是常人。비록 천원일주가 왕성하더라도 의지할 데가 없으면 평범한 사람이다.
日主太柔、縱遇財官爲寒士。 일주가 극히 부드러우면 비록 재관을 만나도 냉정한 선비가 될 뿐이다.
女人無殺、帶二德作兩國之封。여명에 殺이 없으면 천덕월덕이 있으면 兩代의 녹봉을 받는다.
男命身强、遇三奇爲一品之貴。남명이 신강이면 삼기귀인을 만나면 일품의 귀인이 된다.
甲逢己而生旺、定懷中正之心。甲이 己를 만나 합이 되어 생왕하면 中正之心을 정하여 품고 있다.
丁遇壬而太過、必犯淫訛之亂。정이 임을 만나 태과하면 반드시 음란ㅇㄹ 범하고 있을 것이다.
丙臨申位、逢陽水、難獲延年,月逢印緩、則安富尊榮。
丙이 申位에 임하고 陽水(壬)를 만나면 수명이 길기가 어렵다.월에서 인수를 만나면 편안한 부와 존대받는 영화가 있다.
己人亥宮、見陰木, 終爲損壽,時遇丙寅、則冠帶簪纓。 *簪纓잠영 -예전에, 관원들이 관에 꽂던 비녀와 갓의 끈을 이르던 말
己土가 亥宮에 들어가고 陰木(乙)을 보면 수명을 손상한다. 시간에서 병인을 만나면 관대 잠영이다.
庚值寅而遇丙、主旺無危。 庚이 寅位에 앉고 丙을 만나면 생왕으로 위태롭지 않다.
乙遇巳而見辛、身衰有禍。乙이 巳에 만나는데 辛金을 보면 신약으로 禍가 있다.
乙逢庚旺、常存仁義之心。乙이 庚왕을 만나는것은 상시 존재한것처럼 인의의 마음이다.
丙合辛生、鎮掌威權之職。丙이 辛을 합으로 생하면 威權위권의 직책을 관장한다.
一木重逢火位、名爲氣散之文。하나의 木이 火위를 거듭 만난다면 이름이 기산지문(氣가 흩어지는 文)이 된다.
獨水三犯庚辛、號曰體全之象。하나의 水가 庚辛金 三位를 범하면 부르기를 體全之象이라 한다.
水歸冬旺、生平樂自無憂。 水가 겨울철의 왕으로 돌아오면 평생 즐겁고 스스로 근심이 없다.
木向春生、處世安然必壽。 목이 봄철에 생으로 향하면 처세가 安然하고 수명이 길다.
金弱遇火炎之地、血疾無疑。金이 약한데 화염지를 만나면 혈관계통의 질병이 의심할 여지가 없다.
土虛逢木旺之鄕、脾傷定論。土가 虛허한데 木왕운을 만나면 비脾장이 상하는 것은 정한 논리이다.
筋疼骨痛、蓋因木被金傷。 근육신경통 뼈의 통증은 대개 木이 금에게 당한 상처로 인한 것이다.
眼昏目暗、必是火遭水克。 안혼목명은 (눈이 어두움) 필히 火가 水의 극을 받은 때문이다.
下元冷疾、必是水值火傷。아랫배에 냉질이 있는 것은 필시 수가 화에 의해 손상된 때문이다.
* 值…한 가치에 상당하다
金逢艮而遇土、號曰返魂。 金이 艮土(축토)를 만나면 혼이 돌아온다 라 한다. *返: 돌아온다.
水入巽而見金、名曰不絶。 水가 巽方(진토)에서 金을 보면 不絶이라 한다.
土臨卯位、未中年便欲灰心。土가 卯에 임하면 중년에 갑자기 실패가 된다
金遇火鄕、雖少壯必然挫志。金이 火運으로 향하면 비록 소년에 건장해도 필연코 뜻을 꺽는다.
金木交差刑戰、仁義俱無。 金과 木이 교차하며 형 전이면 인의가 모두 없다.
水火遞互相傷、是非日有。 水火가 서로 번갈아서 서로 상하면 시시비비가 날마다 생긴다.
木從水養、水盛而木則漂流。木이 水를 쫒아 자라나고 水가 태왕한 木인즉 표류한다.
金賴土生、土厚而金遭埋沒。금이 토에 의뢰해서 생하면 토가 두꺼워 금이 매몰된다.
是以五行不可偏枯、務稟中和之氣;更能絶慮忘思、鑒命無差誤也。
이런고로 오행은 편고는 불가하고, 중화의 기운을 얻어야 하며 :
절려망사로 능히 바꾸어, 감명하면 착오가 없을 것이다.
첫댓글 좋은 공부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