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에 치명적인 척추측만증? #김포정형외과
10대가 되면 우리는 흔히 성장기를 가지게 됩니다. 이때 키가 크기 위한 영양제부터 농구, 수영 등 뼈가 자라도록 부담이 안 가는 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때 올바른 생활습관과 자세도 성장에 영향을 끼치는 거 알고 계셨나요? 혹시나 큰 성장이 있지 않고, 정면에서 봤을 때, 척추가 휘어 보인다면, 한 번쯤은 #척추측만증 을 의심해야 됩니다.
최근 척추옆굽음증으로
명칭이 변경된 #척추측만증
우리의 일반적인 척추는 일자형을 유지해야 되지만,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C자형이나 S자 형태로 변하여 정면에서 봤을 때, 10도 이상 휘어 보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유전이나 호르몬으로 선천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허리를 곧게 펴지 않고 기울거나 엎드리는 자세 등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자세가 발병원인 중 큰 비중을 차지하며 한창 성장기인 10대 층의 정상적인 성장을 방해합니다.
척추측만증은 어깨의 좌우 높이가 다르고, 몸을 숙이면 양쪽 등 높이가 다르게 보입니다. 이로 인해 자세가 불편해지면서 집중력 저하와 성장 장애를 가져오게 됩니다. 자신이 척추측만증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1. 전신 거울을 보았을 때, 어깨 높이가 대칭을 이루지 않고 2. 유독 한쪽 신발 밑창이 빨리 닳는다. 3. 이유 없이 피로감을 느끼고 4. 양쪽 골반 위치가 다르다. 등 자신의 척추가 평소보다 부자연스럽다면 파악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척추측만증을 알아채지 못하고 지나친다면 척추의 손상이 다른 주변 신경으로 이어지면서 자칫 심폐기능까지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척추의 상태를 파악하고, 조금이라도 이상하다면 빨리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포정형외과 가자연세병원에서는 환자의 나이와 척추의 상태, 휘어짐의 정도를 파악하여 가장 효율적인 치료방법으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증상의 초기인 50도 미만의 기울기를 유지한다면 보조기 치료나 도수치료, 단순관찰 등 비수술적 보존 치료를 우선적으로 진행하여 상태의 호전을 지켜보게 됩니다.
물리치료사가 1:1로 본인의 신체를 이용하여 근육의 신장운동, 이완 및 근 길이의 확보를 통해 근육의 균형을 맞추고 척추의 정렬을 바로잡는 보존적 치료방법입니다. 여러가지 영상학적 검사를 통해 통증의 발생 부위 쪽 관절 상태와 근육의 불균형, 척추의 정렬 상태를 파악하고 진행하는 것으로 관절의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므로 통증을 감소시키고 목과 어깨, 허리의 운동 범위를 향상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포정형외과 가자연세병원은 주치의 처방 후 숙련된 물리치료사의 1:1 맞춤치료와 구조적인 근골격계 문제 및 생활습관을 동시에 교정하며 반복적인 치료가 가능한 도수치료로 환자분의 척추측만증 회복을 도와드리는 병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