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음산악회 신년정기산행
선자령 겨울 눈산행
강원도를 영동과 영서로 가로지르는 대관령 능선에 있는 선자령은 고개라기 보다 하나의 봉우리이다. 대관령은 겨울철에 영서 지방의 대륙 편서풍과 영동지방의 습기 많은 바닷바람이 부딪쳐서 우리나라에서 눈이 가장 많이 내리고 내린 눈이 세찬 바람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태백산, 계방산, 백덕산과 함께 강원지역의 대표적인 겨울 눈 산행의 명소이다.
대관령의 강릉과 평창의 경계에 있는 선자령은 눈과 바람, 그리고 탁 트인 조망이라는 겨울 산행 요소를 고루 갖추고 있다. 등산로도 완만하며 1-2월에 눈 산행으로 집중적으로 찾는다.
선자령은 해발 1,157m로 높지만 대관령휴게소가 840m로 정상과의 표고차 317m를 긴 능선을 통해 산행하게 되므로 능선을 따라 이어진 설원에서 눈꽃을 감상하고 하산 길에는 엉덩이썰매를 즐기며 내려올 수 있어 겨울 눈꽃 산행으로는 제격이다
선자령 산행의 백미는 정상에 서서 바라보는 산들의 파노라마. 정상에 올라서면 눈을 덮어쓰고 있는 남쪽으로는 발왕산, 서쪽으로 계방산, 서북쪽으로 오대산, 북쪽으로 황병산이 바라다 보이고, 맑은 날에는 강릉시내와 동해가 한눈에 들어오는 등 전망이 일품이다.
선자령의 재미를 한껏 맛볼 수 있는 것은 하산 길. 정상에서 1백m 쯤 되내려와 강릉 쪽 초막골로 가는 동쪽으로 나 있는 하산 길은 동해에서 불어온 바람에 몰린 눈이 많이 쌓여 있는데다 30-45도의 적당한 경사를 이뤄 엉덩이썰매에 적합한 코스가 곳곳에 마련돼 있다.
아이젠과 스패츠 착용이 필수. 마대자루 눈썰매를 타고 내려갈 수 있다. 능선길로 접어들면 올라오던 길과는 판이한 급경사가 시작된다.
한마음 산악회 회원 여러분 안녕 하십니까
2012년 신년 정기산행은..
산악회에서 봉사하셨던 모든 분들과 선배님
그리고 봉사하고 계시는 회원간에 소통을 하고 화합하는 소중한 시간을
만들고자 합니다.
바쁘시더라도 산악회의 발전을 위해 신년 정기 산행에 참석하시어..
따뜻한 격려와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
◈산행일시◈ 2012년 1월15일(일) 오전7시30분 (정시 출발)
◈모임장소◈
지하철 군자역 5번출구 (다이소앞)
◈산행장소◈ 선자령 풍차길
◈산행코스◈ 대관령 휴계소-풍해조림지-제궁골-목장길-선자령-새봉(백두대간)-초막교
날씨에 따라 보현사와 옛길 반정으로 하산 할수 있습니다. - 보현사
산행거리는 8km, 산행시간은 3시간 30분으로 초보 산행입니다.
(사정에 따라 코스 변경 합니다.)
◈준비사항◈ 등산복장 철저히, 중식, 따뜻한 식수, 스틱, 방한의, 우의,아이젠, 스페치, 등
첫댓글 여울님 올해도 좋은산 많이 올려주세요.
가스바나 필요한가요?
가스버너 필이 지참하세요 야호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