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달바 지대평
구자명 연작 장편저자구자명출판나무와숲 | 2023.3.6.페이지수312 | 사이즈 135*193mm판매가서적 14,400원
책소개
이 시대의 잔혹한 속도를 누가 감당할 것인가
건달의 새로운 철학과 전형을 보여준 《건달바 지대평》
건달의, 건달에 의한, 건달을 위한 이야기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구자명 소설가
1950년대 후반, 한국전쟁의 상흔이 뚜렷이 남은 낙동강 철교가 바라보이는 강촌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부터 생성과 소멸이 끝없이 반복되는 강물을 보며 문학과의 인연이 시작되었다. 성장한 후에도 인간 실존에서 유사한 패턴을 감지하고 그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려는 이런저런 시도를 하다가 소설을 쓰게 되었다. 1997년 계간 《작가세계》를 통해 단편 〈뿔〉로 등단했다. 사십 세에 출발한 늦깎이임에도 이후 띄엄띄엄 작품을 써왔다. 오십대 들어 촌철살인 형식의 미니픽션에 매력을 느끼면서 그 장르 작품 활동 또한 이어오고 있다. 쓴 책으로 소설집 《건달》, 《날아라 선녀》, 미니픽션집 《진눈깨비》, 에세이집 《바늘구멍으로 걸어간 낙타》, 《기억과 망각 사이》 등이 있다. 한국가톨릭문학상, 한국소설문학상을 수상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뿔
지도는 길을 모른다
강물은 흘러흘러 어디로 가나
무풍지대
요다의 지팡이
오 흐름 위에 보금자리 친
작품해설 _ 건달의 철학을 찾아 한시절을 보냈으니…
작가의 말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책 속으로
나는 건달이다. 룸펜이니 백수니 업자니 하는 시체 표현들도 있지만 나는 건달이라는 말이 보다 클래식하다고 생각하므로 누가 내게 뭘 하는 사람이냐고 물어 오면 언제나 “건달입니다” 하고 주저없이 대답한다. 그럴 때 사람들은 농담이려니 하고 하하 웃으며 “재미있는 분이시군. 그런데 정말 뭘 하시요?” 하고 부질없이 되묻거나 “아, 예에…” 하고 못 물을 걸 물었다는 듯한 얼굴이 되어 얼른 화제를 바꾸던가 하는 게 태반이다. - 8쪽
그러나 천만의 말씀이었다.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나는 어떤 식으로든 ‘수고롭게’ 될 소지가 있는 일은 절대로 손대지 않는 사람이었다. 누님도 이제 늙어서 그런지, 아니면 오랫동안 떨어져 살아 그런지, 동생이 어떤 종류의 인간이라는 걸 깜빡 잊은 듯했다. 내가 사십 평생 동안 그런대로 평온한 삶을 살 수 있었던 것은, 스스로가 즐겁게 감당할 수 있는 한도 밖의 일은 절대 하지도 맡지도 않는다는 신조에 충실했던 덕분이라고 믿는다. - 70쪽
그제껏 독서라곤 소설류나 잡지 따위가 고작이었던 내가 그런 무게 있는 책들을 얼마나 제대로 소화해 냈는지는 몰라도, 나는 그 동서(東西)의 명저들이 나의 삶과 연관되게 말해 주는 한 가지 사실이 있다는 것을 어느 날 아침 산행을 하면서 문득 깨달았다. 진리 또는 도라는 것은 어떤 절대 불변의 법칙이 아니라 내가 ‘지금, 바로 여기’ 존재하는 상태에서 시시때때 만들어 가는 무엇이라는 것 . - 81쪽
물론 나는 그 이유를 모른다. 남들이 내가 자기들이 보기에 초라하고 따분한 삶을 살아가면서도 불행하지 않은 이유를 모르듯이 말이다. 하여간 나는 언제까지나 건달로 살아갈 작정인데, 자처한 건달로서의 이 삶도 예기치 못한 변수와 복병적 요소로 가득 차 있음을 남들은 알까? 그래서 행여 건달의 본질인 한가로움을 본의 아니게 잃게 되는 상황이 닥칠까 봐 걱정도 한다는 것을 알까? - 101쪽
“아저씨, 그 쌤은 아저씨랑 정반대 세상을 살아온 사람이에요. 시간이란 게 아저씨나 나처럼 고무줄처럼 늘어났다 줄었다 마음먹기에 따라 흐르는 부류가 있는가 하면 구석희 쌤처럼 어떤 상태로 한번 고정되면 죽 그 상태로 끝까지 가는 부류가 있는 거죠. 구 쌤이나 울 아빠나 같은 과예요. 팽팽하게 당겨진 시간의 고무줄을 타다 어느 순간 그 긴장을 이기지 못해 스스로 그걸 끊어 버린…. 고무줄의 끝점 사이 거리를 조금 줄이면 시간은 금방 느슨해졌을 텐데….”
- 153쪽
물론 영광이었다. 더구나 건달의 본색 중 하나는 시간이 ‘나이아가라’라는 데 있지 않겠는가. 젊을 때는 ‘나이아가라’처럼 소용돌이치는 시간의 폭포 속에서 절대 바쁘지 않게 살면서도 무기력하지 않게 살려고 마음이 바쁘기도 했다. 하지만 환갑을 넘긴 지금은 달랐다. 시간이란 게 빠르든 느리든 상관치 않는, 바빠져도 괜찮고 아니어도 괜찮은 마음의 한가를 누리게 된 터다. 만수가 이런 나를 ‘호모 타임리스(Homo Timeless)’라고 일...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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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서평
1997년 《작가세계》를 통해 건달의 삶과 철학을 녹여낸 단편 〈뿔〉로 등단한 구자명 작가가 그 후 25년에 걸쳐 쓴 건달 연작 6편을 묶은 《건달바 지대평》을 냈다. ‘건달바’는 향기만 먹고 살며 음악을 관장하는 천신으로, 우리말 ‘건달’의 어원이기도 하다.
아버지(구상 시인) 덕분에 어렸을 때부터 주변에 유난히 예술가형 인간이 많은 환경에서 자랐다는 작가는 “그들이 자신의 예술에 골몰한 나머지 외양적으론 건달과도 같은 삶을 영위하는 경우를 흔히 접”했고, “그들과 비슷한 과(科)로 분류될 만한 철학자형 또는 종교가형 인간들을 근거리에서 살펴볼 기회 또한 적지 않았”는데, 어느 시점에 “별나다고만 생각했던 그들이 나와 별다른 존재가 아니며, 그들과 함께할 때 내가 가장 나 자신으로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문득 깨”닫고는 건달 소설을 쓰게 됐다고 말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건달의, 건달에 의한, 건달을 위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주인공 지대평은 자칭 건달이다. 비명횡사한 아버지와 과로사한 형의 죽음을 계기로 “무엇을 기를 쓰고 성취하는 것이 반드시 최선의 인생은 아닐지 모른다”고 생각하고 “힘들게 노력해야 하는 어떤 일도 하지 않고 살겠다”고 결심하고는 고등학교 졸업 후 줄곧 건달의 정체성을 지키며 살아온 명실상부한 건달이다. 《건달바 지대평》은 바로 지대평이 자신의 의지로 건달의 삶을 선택하게 된 배경을 시작으로 어떻게 사람들과 관계 맺고 변화하며 나름의 건달 철학을 형성해 나가는지를 그린 ‘건달 문학’이라 할 수 있다.
문학평론가 정과리는 “우리는 건달의 문학사를 쓸 수 있을 만큼 저 옛날부터 건달에 관한 숱한 일화들을 만날 수 있다. 디오게네스를 비롯하여 거지-교수였던 토마스 플라터 같은 실존 인물들,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소설 속 인물 ‘희랍인 조르바’, 혹은 박태원의 ‘구보’씨, 소설과 실존을 한꺼번에 구현한 이상(李箱), 건달의 어원에 해당하는 “힌두교와 불교 신화에 등장하는 건달바”, 《반지의 제왕》의 ‘간달프’. 가상과 실존에 관계없이 수많은 건달형 인물들이 인간 정신의 파노라마 위로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한없이 되풀이해 왔다“며 ”그들은 모두가 나름대로 진실하고 핍진한 건달의 삶을 보여주었다.… 구자명의 소설은 어쩌면 건달 철학을 개똥철학으로부터 구해내기 위해서 고안된 것인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지대평은 운 좋게도 돌아가신 부모님이 물려주신 집 덕분에 최소한의 의식주 걱정은 안 하며 산다. 철학 교수로 막역지우였던 김천세가 삶에 대한 회의와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극단적 선택을 한 뒤로는 친구도 거의 사귀지 않고 사는데, 건달 연작은 바로 대평과 천세, 천세의 아내 혜윤과 아들 만수, 그리고 그의 첫사랑이었던 인실을 기본 축으로 하여 이야기가 전개된다. 이와 함께 만수의 검정고시학원 선생이었던 구석희와 인실의 인생 사부인 호야 이모, 그리고 천세의 스승이었던 황해룡 교수(무하 선생), 휴심암 노승, 화가 등과의 만남을 통해 삶의 존재론...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