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토리는 자동차 제동장치 #알엑스3-360 적용 중급기술입니다.
#양털유 가끔 문의 또는 질문 중 하나가 제동장치에 사용해도 되는지 문의하는 분들이 계셔서 알려 드립니다~
자동차 동우회 분들은 설명하면 이해도가 높은데 가끔 기계치 초보 분들이 이런 질문을 하면 무조건 제동장치에 사용하면 안된다고 답변드립니다
이유는 가끔 타이어 세척하다가 타이어 안쪽 디스크 판에 녹이 생긴 것이 눈에 들어오면 녹을 없애고 싶은 마음에...
물론 뿌리고 싶어 하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이런 곳에 잘못 사용할까 봐 양털유 절대 사용금지라고 답변드리는 것입니다~
양털유는 녹을 방지하거나 녹을 제거하는 목적도 있지만 윤활작용도 있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이런 이유로 제동장치에 사용하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양털유는 일반 솔벤트 제품과 달라 잘못 사용하면 마르거나 굳지 않기 때문에 브레이크가 밀려 당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양털유 RX3-360의 윤활력은 카센터 사장님도 당황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에피소드는 나중에~^^)
자 그럼 무조건 양털유는 제동장치에 사용하면 안 되는 것일까요? 답은 No입니다
이 문제의 답은 중급 스킬을 사용하는 분들에 해당됩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방식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뉘는데 (에어브레이크는 다음에~^^)
#디스크브레이크 방식은 소형차나 승용차에 #드럼브레이크 방식은 트럭이나 버스 같은 대형차에 많이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승용차의 경우 앞바퀴는 디스크 뒷바퀴는 드럼브레이크를 사용했는데 요즘은 앞뒤 모두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차들도 있습니다~
디스크브레이크 방식은 힘이 밖에서 안으로(▶□◀) 가해진다면 드럼브레이크는 반대로 안에서 밖으로 가해집니다(□◀▶□) 기호를 보면 알겠지만 마찰 면적이 큰 드럼브레이크가 더 세게 잡히겠죠~
그래서 짐운반을 하는 차량에 많이 사용됐는데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서 대형 볼보 차량의 경우 디스크브레이크 방식을 사용하는 차량도 나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자동차 브레이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볼까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그 힘이 브레이크 부스터를 거쳐 마스터 실린더를 작동합니다~ 이때 브레이크 오일이 브레이크 피스톤을 작동시켜 안쪽과 바깥쪽의 브레이크 패드가 물리면서 디스크판에 마찰을 발생시켜 정지하게 하는 것이죠
여기서 양털유를 절대 사용하면 안 되는 곳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로터(디스크판) 두 부분에는 절대 사용 금지입니다~
그럼 양털유를 사용하는 부분은?
첫 번째는 #브레이크피스톤 그림으로 이해가 안 된다면~ 움짤로 보실까요 ㅋ
움짤 보시면 나왔다 들어갔다 하는 것이 보이죠~ 저것이 브레이크 피스톤인데 저 부분에는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그냥 뿌리면 패드와 로터에 묻을 수 있어 초보는 사용하면 안되고 최소 캘리퍼 분해할 수준이 가능한 중급자 정도 돼야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하는 목적은 브레이크 패드의 편마모 방지 목적입니다
예를 든다면
요렇게 안에 뿌려 주거나 피스톤이 밖으로 나왔을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중급분들 이제 아셨죠~^^ 이해를 못 한다면 설명을 못하는 제가 바보죠 지송ㅠ.ㅠ (음 동영상을 제작해야하나~^^)
두 번째는 브레이크 패드 가이드판이라고 하는 브레이크심(brake shim)에 적용합니다.
브레이크심은 브레이크 패드에 전달된 소음을 줄여주기 위한 목적인데 이곳에 살짝 묻혀 주고 조립하시면 됩니다~
사용목적은 부식에의한 고착방지 목적입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궁금하시면 아래 동영상 참고하시고~
첫댓글 오랜만에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
풍요로운 9월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