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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School |
선문비트 22기 | The Star
목 차
1. 개요
1.1 배경지식
1.2 제안 동기
1.3 프로젝트 소개
2. 프로젝트 팀 소개
2.1 팀 명
2.2 팀 원
3. 요구사항
4. 개발환경 및 요구기술
4.1 개발환경
4.2 요구기술
5. 예상결과
6. 프로젝트 일정
1. 개 요
1.1 배경지식
1.1.1 정부의 교육 콘텐츠 공공목적 이용 환경 조성 추진전략 및 방안
1.1.1-1 (저작권 관련 법 · 제도 정비 ) 정부 및 교육기관 주도로 개발된 저작물을 교사 및 학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 디지털교과서, 기출문제,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등을 교수·학습 목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문화부와 제도 개선 추진
- 방과후 수업, 방학 중 수업 등 정규 수업시간 외에도 저작물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문화부 협조)
1.1.1-2 (교육 콘텐츠 관리 체제 마련) 효율적 저작권 관리정보 체계 구축 및 교육 콘텐츠 관리센터 운영으로 저작물 이용 활성화 기반 마련
- 공공창출 교육 콘텐츠의 저작물관리센터 지정 및 운영을 통해 국가 수준에서 관리, 공공부분에서 우수한 교육 콘텐츠 생산 촉진
- 공공창출 교육 콘텐츠의 저작권 관리를 위한 식별 코드 개발 및 적용
1.1.1-3 (기부·나눔 문화 조성) 풍부한 교육 자료를 학교교육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콘텐츠의 기부·나눔 문화 조성
- 민간차원의 CCL 운동을 통해 공교육을 위한 양질의 저작물 확보
- 교육 유관기관 및 민간기관과의 MOU를 통한 저작물 공동 활용 촉진
* KERIS, EBS, 한국과학창의재단, 방송·언론사, 신탁관리단체 등
- KOCW 등을 통해 국내외 우수 교수자의 수업 동영상을 무료로 제공
* KOCW(Korea Open CourseWare, 강의 동영상 공개 서비스) : 110개 대학 1,800 강좌 서비스 중(KERIS, 2010)
<첨부자료 : 스마트교육추진전략 – 교육과학기술부>
1.1.2 대화형 화이트 보드 (IWB) : 컴퓨터와 프로젝터에 연결하는 대형 대화형 표시장치를 말한다. 프로젝터는 컴퓨터의 제어 보드의 표면에 사용자가 컴퓨터에 펜을 사용하거나, 손가락, 기타 스타일러스 장치로 제어한다.
<출처 :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wiki/Interactive_whiteboard>
1.1.3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 인터넷 기반(cloud)의 컴퓨팅(computing) 기술을 의미한다. 인터넷 상의 유틸리티 데이터 서버에 프로그램을 두고 그때 그때 컴퓨터나 휴대폰 등에 불러와서 사용하는 웹에 기반한 소프트웨어 서비스이다.
1.1.3-1. 클라우드 컴퓨팅은 IT 관련된 기능들이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컴퓨팅 스타일
이다. 사용자들은 지원하는 기술 인프라스트럭처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또는
제어할 줄 몰라도 인터넷으로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1.3-2. IEEE 에서는 "정보가 인터넷 상의 서버에 영구적으로 저장되고 데스크탑이나
테이블 컴퓨터, 노트북, 벽걸이 컴퓨터, 휴대용 기기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에는
일시적으로 보관되는 패러다임이다." 라고 말한다.
1.1.3-3. 일반적인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는 서버에 저장된다.
1.1.4-4. 클라우드 컴퓨팅은 웹 2.0, SaaS(software as a service)와 같이 최근 잘 알려진
기술 경향들과 연관성을 가지는 일반화된 개념이다. 이들 개념들의 공통점은 사용
자들의 컴퓨팅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한다는 사실이다. 예로서
구글 앱스(Google Apps)가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모식도]
<출처 :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ED%81%B4%EB%9D%BC%EC%9A%B0%EB%93%9C_%EC%BB%B4%ED%93%A8%ED%8C%85>
1.1.4 MOU : 양해각서(Memorandum of Understanding、약칭:MOU)는 행정기관 등의 조직간의 합의사항을 적은 문서로서, 보통 법적 구속력은 갖지 않는다. 합의각서라고도 불린다.
<출처 :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EC%96%91%ED%95%B4%EA%B0%81%EC%84%9C>
1.2 프로젝트 소개
스마트교육추진전략에 따르면 정부는 친환경적인 전자교실의 보급을 2015년까지 전 학교에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기존 콘텐츠와 서비스, 운용소프트웨어 이외에 디지털교과서와 전자칠판 등의 E-Learning 관련기기가 확산되는 추세에 맞춰 이를 포함하여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하여 본격적 '스마트 스쿨' 확산에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정부가 저탄소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IT부문의 녹색화, 디지털 교실화를 적극 추진하고 나서면서 교육 기자재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디지털기기의 일반 보급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현재 교육 현장에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스마트 기기들이 현장에 도입되어 기존의 교실에 변화의 바람이 올 것이라고 예상되고 정부의 교육콘텐츠 공공목적 이용 환경 조성 추진전략 및 방안에 맞춰서 생각해볼 때, 편리한 컨텐츠 제작 편집기를 이용하여 교육자료를 손 쉽게 만들어 사용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선생님과 학생들이 콘텐츠를 이용하여 수업준비자료, 과제물, 학습자료 등을 만드는데 쉽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교육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여 풍부한 교육 자료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교육 콘텐츠의 기부·나눔 문화를 조성한다. 소프트웨어를 웹 상에서 이용함으로써 많은 비용을 줄이고, 선생님이 출근을 하면서 학교에 있는 컴퓨터를 자동으로 키고 수업준비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의 업무를 자택에 가서도 계속 이어서 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프로젝트 팀 소개
2.1 팀 명 : The Star
2.2 팀 원
팀장 : 강효재
팀원 : 김준영
:김학영
:이도현
:이승주
:조성준
3. 요구사항
3.1) 선생님이 쉽게 교육자료를 만들 수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편집기 서비스 제공
3.2) 선생님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편의성 지원, 학생들에게 정보전달을 쉽게 하기 위한 UX 디자인을 지원한다.
3.3) 원격으로 컴퓨터를 가동시킬 수 있고 학습 준비 환경을 만들어 준다.
3.4) 학교에 클라우딩 서비스를 지원
3.5) 화상 수업 서비스 지원
3.6)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하기 위한 틀 제공
3.7) 학생들의 전자출결 서비스 지원
4. 개발환경 및 요구기술
4.1 개발환경
Windows 7, Visual Studio 2010, Windowphone 7,
SQL server 2008
4.2 요구기술
4.2.1. WPF
4.2.2. ADO.NET
4.2.3. ASP.NET
4.2.4. MS Chart
4.2.5. .NET Remoting
4.2.6. Windowphone 7 SDK
4.2.7. UI Automation
5. 예상결과
1. 콘텐츠 편집기를 사용해서 손쉽게 교육자료를 제작하여 활용할 수 있다.
2. 학생들의 학습과 선생님의 업무를 보조함으로서, 기존의 학습시스템에서 스마트 시스템으로의 변화를 촉진한다.
3. 교육기관 및 민간기관과의 MOU를 통한 저작물 공동 활용을 촉진한다.
6. 프로젝트 일정
기간
진행 |
11월 |
12월 |
1월 |
2월 | |||||||||
1주차 |
2주차 |
3주차 |
4주차 |
1주차 |
2주차 |
3주차 |
4주차 |
1주차 |
2주차 |
3주차 |
4주차 |
1주차 | |
제 안 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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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분석 / 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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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텍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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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타입 / DB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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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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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 / 테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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