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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에 합당한 성도의 모습
디도서 2장 1-15절
좋은 약이 있다고 하더라도 먹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교육도 아무리 좋은 가르침을 받고, 그 가르침을 따라 살면 훌륭한 교육이 됩니다. 하지만 교육을 받고도 따르지 않으면 아무런 교육에 대한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우리는 참된 가르침인 복음을 배우고 따름으로 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복음에 대한 능력을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그 효과를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복음은 모든 사람들 속에서 역사하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바울 사도는 디도가 그레데에서 거짓 교사를 거짓 교훈을 방어하라고 하였습니다. 본문에서는 더 나가서 적극적으로 성도들을 언행의 본을 통해 바른 교훈에 합한 것을 전하라고 하였습니다. 성도들이 하나님께서 구원하신 목표인 선한 일에 열심하는 하나님의 친 백성이 되게 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성도의 양육(1-10)
진리는 모든 사람들을 변화시킵니다. 인생 끝까지 역사합니다. 누구도 예외가 아닙니다. 늙은 남자들은 위엄을 갖추고, 늙은 여자들은 거룩해야 하고, 젊은 여자들은 좋은 아내와 어머니가 되어야 합니다. 젊은 남자들은 자기 자신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지도자는 모범을 보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1오직 너는 바른 교훈에 합당한 것을 말하여 2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신중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하게 하고 3늙은 여자로는 이와 같이 행실이 거룩하며 모함하지 말며 많은 술의 종이 되지 아니하며 선한 것을 가르치는 자들이 되고 4그들로 젊은 여자들을 교훈하되 그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며 5신중하며 순전하며 집안 일을 하며 선하며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게 하라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 6너는 이와 같이 젊은 남자들을 신중하도록 권면하되 7범사에 네 자신이 선한 일의 본을 보이며 교훈에 부패하지 아니함과 단정함과 8책망할 것이 없는 바른 말을 하게 하라 이는 대적하는 자로 하여금 부끄러워 우리를 악하다 할 것이 없게 하려 함이라 9종들은 자기 상전들에게 범사에 순종하여 기쁘게 하고 거슬러 말하지 말며 10훔치지 말고 오히려 모든 참된 신실성을 나타내게 하라 이는 범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려 함이라(1-10)
그레데 교회에 침투한 거짓 교사들은 어떤 자입니까?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버린 사람이며, 그리고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 가장을 파괴하는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 사람들입니다. 이들에게 영향을 받지 않도록 권면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디도에 대한 개인적인 권면(2:1)으로 시작하여 다양한 계층의 성도 양육에 관한 권면(2:2-10)으로 나아갑니다. 바울은 노년의 남성(2:2) 노년의 여성과 젊은 여성(2:3-5), 젊은 남성(2:6-8), 노예(29-10)로 구분하여 각각 권면합니다. 본문은 디모데전서 5:1-6:29 내용과 유사합니다.
⑴ 건전한 교육(1)
디도를 향한 바울의 개인적인 권면입니다. 본 절은 ‘그러나 너는’의 강조로 시작합니다. 바울은 디도에게 ‘건전한 교리에 적합한 것을 가르치라’고 강권합니다. 유대인의 거짓교사들은 족보 이야기와 장로들의 명령을 따라 헛된 교훈을 가르침으로 그레데 교회와 성도들을 혼란스럽게 하였습니다. 그들은 삶과 믿음이 분리되어 모순적으로 살고 있었습니다(1:16). 따라서 바울은 거짓 교사들과 비교되는 진실한 목회자로서 디도의 사역을 기대하며 권면합니다. 그레데 성도들이 삶과 믿음이 일치하기를 원했습니다.
⑵ 늙은 남자 성도의 양육(2)
바울은 연장자들부터 거론합니다. 늙은 남자 성도에 관한 권면입니다. 바울은 ‘늙은 남자로는 절제하며 경건하며 신중하며 믿음과 사랑과 인내함에 온전하게 하고’(2)라면서, 노년 남성에게 가르쳐야 할 네 가지 덕목이 나타납니다. 늙은 남자들에게 요구되는 덕망 있는 생활 습관으로 첫째, ‘결제함’은 원래 어원적으로 술 등에 취하지 않은 맑은 정신 상태를 뜻합니다(디모데전서 3:2,11). 다음으로 ‘경건함’은 존경할만한 고귀한 신앙 인품을 말합니다(디모데전서 3:8,11). 존경을 받아 위엄과 엄숙함을 유지하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신중함’은 근신하는 마음으로 말이나 행동을 삼가는 것, 즉 자제력을 뜻합니다. 이 덕목은 디도서에 자주 언급되는데 바울은 자제력을 모든 성도에게 요구되는 덕목으로 간주합니다(디모데전서 3:2; 디도서 1:8; 2:4,5,6). 당연히 ‘바른 교훈에 합당한 것’에서 나온 절제력으고 깊은 사고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나오는 덕목은 믿음, 사랑, 인내에 있어 ‘건강함’입니다. 목회서신에서 믿음, 사랑, 인내는 신앙의 핵심 요소입니다(디모데전서 6:11; 디모데후서 3:10; 참조. 데살로니가전서 1:3).
⑶ 늙은 여자 성도에 대한 권면(3)
이제 바울은 늙은 여자 성도에 관한 권면합니다. 이 단락은 젊은 여성에 관한 권면도 포함합니다(2:4b-5).먼저 경건한 여인에게 마땅한 거룩한 행실을 권면합니다. 다음으로 ‘남을 헐뜯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이 덕목은 집사의 아내에 관한 권면에서도 언급됩니다(디모데전서 3:11). 신약성경은 사탄을 ‘헐뜯는 자’(요한계시록 12:10)로 묘사하는데 남을 모함하는 것은 사탄의 속성 중의 하나입니다(디모데후서 3:3). 그 다음으로 ‘술에 중독되지 말아야 한다’고 권면합니다. 이 덕목은 집사에 관한 권면에서도 나타납니다(디모데전서 3:8). 바울이 노년 여성의 덕목과 관련하여 특별히 험담이나 술 중독을 언급한 것은 당시 그레데의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고 봅니다. 끝으로 ‘선한 일을 가르치는 자가 되라’고 권면합니다. 바울은 노년 여성이 젊은 여성에게 신앙인의 성숙한 삶에 관하여 가르칠 것을 권합니다.
⑷ 젊은 여성 성도에 대한 권면(4-5)
3절의 마지막 구절은 4-5절과 연결됩니다. 바울의 주장에 따르면 노년 여성이 선한 일을 가르치면 젊은 여성의 신앙은 성숙하게 되고, 젊은 여성의 신앙이 성숙하면 하나님의 말씀이 모독을 받지 않게 될 것입니다. 4절에서 바울은 젊은 여성의 덕목으로 ‘남편을 사랑함’, ‘자녀를 사랑함’, ‘자제함’(2:2), ‘순결함’(디모데전서 2:9; 5:2), ‘가사에 충실함’, ‘친절함’, ‘남편에게 복종함’(에베소서 5:22; 골로새서 3:18) 등을 언급합니다. 바울은 본문에서 젊은 여성의 신앙 성숙을 언급하면서 가정에서 충실한 내조의 역할에 초점을 둡니다. 성숙한 신앙인은 가정에서부터 신앙의 향기를 드러냅니다.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가족을 섬기고 가정에서 맡은 역할을 신실하게 감당합니다. 이러한 가정생활을 통하여 경건한 믿음의 개근을 이루어 가고 자손대대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것입니다.
⑸ 젊은 남자 성도에 대한 권면(6-8)
젊은 남자 성도에 관한 권면입니다. 본문은 젊은 남자에 관한 권면(2:6)과 젊은 디도에게 권하는 개인적인 권면(2:7-8)으로 구성됩니다. 6절에 장로, 노년 남성, 젊은 여성의 덕목과 관련하여 언급된 형용사 ‘신중한’(1:8; 2:2,6)의 부정사형이 나타납니다. ‘신중하다’는 어원적으로 ‘자제하다’로 번역하는 것이 낫습니다. 바울은 젊은 남자들에게 필요한 덕목으로 자제력을 언급합니다. 다시 바울은 젊은 사역자인 디도를 향한 개인적인 권면입니다(7-8). 본문은 디모데전서 4:12-16의 내용과 유사합니다. ‘선한 일’은 디도의 사역과 직결되는 일로 진리의 복음을 전하는 것과 관련됩니다(참조. 디모데후서 2:21). 바울은 젊은 지도자인 디도에게 먼저 선한 일의 본을 보이라고 권면합니다. 계속해서 가르치는 일과 관련하여 부패하지 아니하고, 단정하고, 책망할 것이 없는 바른 말을 하도록 권면합니다. ‘부패하지 아니함’은 가르치는 동기와 관련된 것으로 부당한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청렴함입니다(참조. 1:11). ‘단정함’은 가르치는 자세와 관련되는데 지도자로서 지녀야 할 위엄을 가리킵니다(디모데전서 2:2). ‘책망할 것이 없는 말’은 가르치는 내용과 관련된 것으로 비난받을 것이 없는 건전한 교훈을 뜻합니다(2:1). 바울은 디도에게 가르치는 자로서 청렴하고 위엄을 지니며 건전한 교훈을 가르치라고 권면합니다. 끝으로 바울은 자신의 권면대로 행하면 거짓 교사들이 건전한 교훈을 가르치는 자들에게 나쁘게 말할 것이 없으므로 부끄러움을 당할 것이라고 언급합니다.
⑹ 노예인 성도들에 대한 권면(9-10)
바울은 신분상 노예인 성도들에 관한 권면을 제시합니다. 본문은 디모데전서 6:1-2의 내용과 유사합니다. 바울의 권면은 ‘주인에게 순종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주인을 기쁘게 하는 것’, ‘거슬러 말하지 않는 것’, ‘훔치지 않는 것’, ‘참된 신실성을 드러내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순종하는 것’은 원래 군대에서 상관의 수하에 예속되는 것을 뜻하는데 다른 사람의 지배하에 자신을 종속시키는 것입니다(베드로전서 2:18). ‘주인을 기쁘게 하는 것’이란 구절에 사용된 유아레스토스(εύάρεστος는 바울 서신에서 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과 연관되어 나타납니다(로마서 12:1;14:18: 고린도후서 5.9: 에베소서 5:19; 빌립보서 4:18). ‘참된 신실성을 드러내는 것’은 온전한 충성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골로새서 3:22). 10b절에서 바울의 권면에 따라 행하면 하나님의 교훈이 빛나게 될 것이라고 밝힙니다.
구원과 주의 재림에 대한 권면(11-15)
은혜가 성도를 양육합니다. 그럴 때 성도는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이기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재림하실 날을 소망하면서 살 수 있습니다. 모든 교회의 가르침과 운영 원리에 이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은혜, 사랑과 긍휼의 은혜, 산한 일을 열심히 하는 백성을 낳으려는 목표가 분명한 은헤의 원리가 반영되어야 합니다.
11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12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13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14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5너는 이것을 말하고 권면하며 모든 권위로 책망하여 누구에게서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11-15)
본문은 하나님의 은혜와 성도의 생활(2:11-12),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소망(2:13-14), 그리고 디도를 향한 바울의 개인적인 권면(2:15)으로 이루어집니다. 바울은 1-10절에서 실제적인 권면하고, 이제 11-15절에서 권면의 근거가 되는 교리를 진술 합니다. 이러한 서술적 특징은 3:1-7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⑴ 성도의 생활(11-12)
구원과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진술입니다. 11절은 단락의 주제 문장으로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났음을 선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남은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의미합니다(참조. 요한복음 1:14). 12절은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성도의 생활에 대하여 서술합니다. 본절에서 성도의 생활은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우선 성도는 하나님의 은혜로 경건하지 않은 것과 세속적인 욕심을 버립니다. 그리고 이 세상에서 신중하게 의롭게 경건하게 살아갑니다. 신중하게는 이전 단락에서 자주 나타난 형용사 소프론(σωφρων, 1:8, 2:2,5)의 부사형으로 ‘자제력 있게’의 뜻입니다.
⑵ 주의 재림에 대한 소망(13-14)
주의 재림에 대한 소망을 진술합니다. ‘복스러운 소망’(13)은 12에 언급된 ‘영생의 소망’과 같은 표현으로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소망입니다. 14절은 그리스도의 대속과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은 하나님께 속한 백성 삼으시기 위함이라고 서술합니다. 또한 불법에서 구속하고 정하여 선한 일에 열심을 내는 하나님의 백성이 됩니다. ‘선한 일’은 디도서에서 자주 언급되는 용어입니다(1:16; 2:7; 3:1,8,14).
⑶ 권위 있는 책망을 위한 권면(15)
바울은 디도에게 권위 있는 책망을 함으로 누구도 그를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라고 당부합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도 동일한 권면을 합니다(디모데전서 4:2). 성도는 이 세상에서 경건하게 살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간절하게 바랍니다. 주께서 다시 오실 때에 부활의 몸을 입고 영생을 누릴 소망을 가집니다. 이 소망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소유된 자들에게 주어지는 축복이자 특권입니다.
진리의 핵심은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진리의 공동체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을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닮은 자로 변화시킵니다. 진리의 은혜로 선한 열매를 인격과 삶에서 맺는 공동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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