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전북생명의숲과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이 함께하는 찾아가는 산림교육의
<탄소해결사.나무> 교육을 양현중학교 생태환경동아리 [생태발자국] 학생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올 해의 탄소해결사 나무는 총 2차시로 진행하며 1차시는 숲의 기능과 탄소 저장고로서의 나무의
성장에 대해 배우고 학교숲에서 있는 나무 신체검사를 해보며 나무가 잘 성장하도록 돕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2차에 각 학교별로 우리학교에 필요한 숲가꾸기 활동을 진행합니다.
이번 양현중학교 학생들도 탄소중립의 중요성과 숲의 기능과 가치를 이해하고 우리 학교숲에
어떤 탄소 저장원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탄소 흡수원으로서의 나무의 기능과 가치를 배우고 실제 학교숲의 나무 신체검사를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직접 해보고 학교숲의 나무의 건강상태를 파악해 보았습니다.
나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여러 요인을 배우고 숲 가꾸기의 가치를 이해한 학생들은
스스로 학교숲의 나무가 잘 자랄 수 있을지 서로 의견을 나누고 2차시에 할 활동을 정했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숲의 기능과 가치에 대해 막연하게 알고 있었 던 내용을 자세하게 알게
되었고 기후위기로 인한 많은 문제 해결이 숲과 나무에 달려 있음을 인식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자발적인 참여 동아리 학생들로 구성되어 적극적이고 활동적으로 참여하여 매우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특히 중학생들의 진로 연계 교육으로 소개한 다양한 숲관련 직업군에 대해 관심이 매우 높았습니다.
이제 2차시 영현중학교 [생태 발자국] 친구들은 본격적인 학교숲 가꾸기 활동을 준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