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 귀자(鬼子)의 어머니가 아들을 잃은 인연
귀자(鬼子)의 어머니는 늙은 귀신의 왕 반사가(般闍迦)의 아내로서 1만 명의 아들을 두었는데, 모두 큰 역사의 힘이 있었다. 제일 작은 아들은 이름이 빈가라(嬪伽羅)였다.귀자의 어머니는 흉악하고 요사하며 사나워 사람의 아이들을 잡아먹었으므로 사람들은 걱정하여 부처님께 아뢰었다.그때 부처님께서는 그 아들 빈가라를 붙들어다 발우 밑에 숨겨 두었다. 그래서 귀자의 어머니는 천하를 두루 다니면서 이레 동안 찾았으나 찾지 못하고 근심하고 번민하였다.어떤 이가 말하였다.“부처님께서는 일체를 아는 지혜를 가지셨다.”그 말을 듣고 부처님께 나아가 아이 있는 곳을 물었다.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너는 만 명 아들 중에서 겨우 한 아들을 잃었는데, 왜 고민하고 근심하면서 찾아다니느냐? 세상 사람들은 아들 하나나 혹은 셋이나 다섯을 두었는데 너는 그들을 잡아먹지 않았느냐?” 귀자의 어머니는 아뢰었다.“만일 지금 제가 빈가라만 찾으면 다시는 세상 사람들의 아들을 해치지 않겠습니다.”부처님께서는 곧 귀자의 어머니에게 발우 밑에 있는 빈가라를 보여 주셨다. 그는 신력을 다하였으나 들어 낼 수가 없어 도로 부처님께 청하였다.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만일 네가 지금 삼귀오계(三歸五戒)를 받고 목숨을 마칠 때까지 사람을 죽이지 않는다면 네 아들을 돌려주리라.”귀자의 어머니는 부처님의 분부대로 삼귀오계를 받들어 가졌다.부처님께서는 그 아들을 돌려주면서 말씀하셨다.“너는 지금부터 계율을 잘 받들어 가져라. 너는 가섭부처님 때 갈니왕(羯膩王)의 일곱째 딸로서 굳게 공덕을 지었지마는, 계율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귀신의 형상을 받은 것이다.”
삼귀오계(三規五戒)는 불교에서 중요한 가르침으로, 수행자들이 지켜야 할 기본적인 윤리적 규범과 계율을 말합니다.
삼귀(三歸)
불교에 귀의한다는 의미로, 다음 세 가지 대상에 귀의(믿고 따름)합니다:
1. 불(佛):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2. 법(法): 부처님의 가르침(법)에 귀의합니다.
3. 승(僧): 수행 공동체(승가)에 귀의합니다.
오계(五戒)
불교 신자가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다섯 가지 계율입니다:
1. 불살생(不殺生): 살아 있는 생명을 해치지 않는다.
2. 불투도(不偸盜): 주지 않은 것을 가지지 않는다.
3. 불사음(不邪淫): 부정한 성적 행위를 하지 않는다.
4. 불망어(不妄語): 거짓말하지 않는다.
5. 불음주(不飮酒): 술을 마시지 않는다.
이 가르침은 불교의 기본 윤리로, 신도들이 삶에서 바른 길을 따르도록 안내합니다.
108. 나무의 신에 제사한 인연
옛날 어떤 늙은이가 있었는데 그 집은 큰 부자였다.그 늙은이는 고기가 먹고 싶어 거짓 방편으로 밭머리의 나무를 가리키면서 여러 아들에게 말하였다.“지금 우리 집이 이처럼 부자가 된 것은 저 나무 신의 은총을 입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너희들은 오늘 양떼 중에서 한 마리를 잡아 제사를 지내야 한다.”그래서 아들들은 아버지 분부를 받고 곧 양을 잡아 그 나무에 제사하고 나무 밑에다 하늘에 제사하는 사당을 세웠다.그 뒤 아버지는 목숨을 마치고는 그가 행한 업에 쫓기어 도로 자기 집 양떼 속에 태어났다.그때 마침 여러 아들들은 나무 신에 제사하려고 양 한 마리를 고르다가 그 아버지를 잡아 죽이려 하였다. 그 양은 “아하하” 하고 웃으면서 말하였다.“그 나무에 무슨 신령이 있겠는가? 나는 과거에 고기가 먹고 싶어 거짓으로 너희들로 하여금 제사를 지내게 하고 너희들과 함께 고기를 먹었는데, 이제 그 재앙을 나만 먼저 받는구나.”때마침 어떤 아라한이 걸식하러 왔다가 그들의 죽은 아버지가 양의 몸을 받은 것을 보고, 그 아들들에게 도의 눈을 빌려 주고 관찰해 보게 하였다.그래서 그들은 그것이 바로 아버지인 것을 알고 마음으로 괴로워하여 곧 그 나무 신을 부숴 버리고, 허물을 뉘우치고 복을 닦으면서 다시는 생물을 죽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