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에 손님이 왔다, 어떻게 모셔야 할까? (12)
퐁냐케방 국립공원 (Phong Nha-Ke Bang National Park)
억겁의 시간이 꽃잎처럼 피어나는 곳
퐁냐케방은 베트남 중부 꽝빈성에 있는 국립공원이다. 퐁냐케방이라는 이름은 ‘퐁냐’라는 동굴과 ‘케방’이라는 산의 이름을 붙여서 만들어졌다. 이곳은 하노이에서 다낭의 중간쯤에 위치해있고 세계 최대 카르스트 산악지형과 석회동굴이 있다. 퐁냐케방 국립공원은 2003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만큼 어디에서도 보기 힘든 규모의 석회 동굴과 사람 손이 닿지 않은 신비로운 자연경관을 선사해준다. 하노이에서 남쪽으로 450Km 떨어져있고 개발이 많이 되지 않아서 아직까지 깨끗하고 조용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는 이 곳 퐁냐케방 국립공원에 여러분을 초대한다. /최소연 객원기자
퐁냐케방 국립공원으로 가는 방법
하노이에서 퐁냐케방 국립공원을 관광하려면 일단 동허이라는 중부도시로 가야 한다. 동허이로 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차로 이동하면 7시간 이상 걸리고 기차로 이동하면 12시간 정도 걸린다. 야간 열차를 이용해 자면서 이동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비수기 때 저가 항공을 타고 가면 기차 가격보다 더 저렴하게 1시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국내선이라 항공 시간도 짧은데 좋은 비행기를 탈 필요도 없다. 가격과 시간 측면에서 저가항공으로 이동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동허이에서 퐁냐케방 국립공원으로
중부도시인 동허이에서 퐁냐케방 국립공원까지도 차를 타고 1시간 가량 이동해야 한다. 동허이에 숙소를 잡을지 퐁냐케방 국립공원 아래 숙소를 잡을지를 선택해야 한다. 동허이 해변을 끼고 있는 리조트에서 묵으면 리조트 수영장과 바다에서 수영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대신 퐁내케방까지 가는 길이 멀다. 퐁냐케방 국립공원 아래 숙소를 잡으면 리조트보다는 허름한 숙소에서 묵어야 하고 바다에서 노는 일정을 잡기 어렵겠지만 서양 배낭여행객들과 함께 탐험과 모험으로 가득 찬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퐁냐케방 지역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가 워낙 다양해서 투어 프로그램을 찾아봐야 한다. 투어 프로그램은 인터넷으로 검색해도 여러 곳을 찾을 수 있다. 만약 함께 여행하는 인원이 많다면 여행사에서 지정한 투어 프로그램이 아니라 자동차와 기사, 투어 가이드만 예약해서 내가 짠 루트대로 안내해 줄 것을 요청할 수도 있다. 이렇게 가이드만 예약하고 반 자유여행처럼 일정을 짜면 경비를 훨씬 절약할 수 있다.
대표적인 동굴들
퐁냐케방에는 300개도 넘는 석회동굴이 있지만 그 중에 아래 4~5개의 동굴들이 관광하기 좋도록 잘 꾸며져 있고 인기도 많다. 동굴 속 온도는 4계절 21도 정도로 유지가 되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다. 자연이 마련해놓은 천상의 보금자리에 그저 감탄할 뿐이다.
천상이 이런 곳일까?
Paradise Cave(파라다이스 동굴)-Thien duong cave
파라다이스 동굴은 퐁냐케방에 있는 동굴 중에 가장 호평을 받는 동굴 중에 하나이다. 2010년도부터 관광객들에게 입장을 허용했다. 입구에서 입장료를 내면 전기차를 타고 얼마쯤 산을 올라간다. 전기차에 내려서도 제법 걸어야 동굴 입구가 나온다. 아주 작은 동굴 입구에 비해 동굴 안은 어마어마한 규모에 놀란다. 관광라인이 만들어진 끝까지 다녀오는 데에도 2시간 정도 걸린다. 이 동굴 끝까지 가면 라오스까지 이어진다고 하니 동굴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이 안 된다. 동굴의 전체 길이는 31Km 정도 된다고 한다. 인생투어였다는 인터넷 속 호평들이 무색하지 않다. 석회동굴이 거기서 거기지…라는 마음으로 갔다가 경건한 마음을 품고 돌아오게 된다. 동굴 속 풍경을 카메라에 담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저 마음에 담아올 수 있을 뿐이다.
동굴 속의 어둠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Dark Cave (어둠의 동굴)-Toi Cave
다크 케이브는 1990년에 발견되었으며 동굴 길이가 5,258m이다. 다크 케이브는 입구부터 특별한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다. 동굴 입구까지 가려면 짚-라인을 타고 가야 하는 것이다. 400m 나 되는 짚-라인을 타고 수영으로 강을 건너 동굴로 이동한다. 빛 하나 들어오지 않는 어둠 속을 헬멧에 랜턴 하나 달고 가이드의 인솔하에 더듬거리며 간다. 동굴 속 1Km쯤 갔을 때 진흙으로 이루어진 머드 바쓰가 만들어져 있다. 밀도가 높아서 몸이 저절로 진흙 위에서 뜨는 상상도 못한 경험을 하게 된다. 헬멧에 랜턴 불빛을 끄고 어둠 속에서 머드 파이팅을 한 기억을 잊지 못할 추억거리가 된다.
배를 타고 동굴 속으로 들어가 신밧드의 모험을 즐기는
Phong Nha Cave(퐁냐동굴)
다음은 퐁냐케방 지역 이름에까지 영향을 준 퐁냐 동굴이다. 퐁냐 동굴은 짱안이나 땀꼭처럼 배를 타고 동굴 안을 들어가는 코스가 마련되어 있다. 12명~14명 정도 탈 수 있는 배를 타고 동굴 속으로 미끄러지듯 들어간다. 전체 3시간 정도 동굴 안을 탐험하는데 신비로운 경관은 말로 표현이 안 된다. 규모도 매우 크고 아름다운 석회석 석주와 석순이 이어진다. 바위마다 기둥마다 특별한 이야기를 붙일 수 있을 만큼 무언가를 닮기도 하고 세상에 없는 모양이기도 한 자연이 만들어낸 작품들을 눈에 담기 바쁘다.
투어가격 1인당 3000불, 6박7일간 즐기는 동굴 탐험
San Doong Cave (산둥동굴)
산둥동굴의 투어 가격은 무려 3천불에 육박한다. 실제로 산둥동굴을 탐험했다는 후기를 찾기 어려운 이유다. 시간도 6박 7일간의 일정이다. 동굴안에 텐트를 치고 일주일간 머무르며 동굴 안을 탐험하는 코스라고 한다. 세계에서 가장 큰 동굴이고 가장 최근에 개발되어 엑티비티 할 거리가 그만큼 다양하다고 한다. 가이드에게 물어보니 여행사를 통해 예약을 한 후 일정 인원이 모였을 때 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약한 후 언제 투어가 시작될지도 미지수라고 한다. 길이 6.5km, 높이 200m, 넓이 150m의 동굴이라고 하는데 동굴 안에 호수도 있고 정원도 있다고 한다. 산둥동굴의 발견 때문에 지구 안에 또 다른 지구가 있다는 SF 영화 같은 이야기가 떠돌았다고 할 정도니 그 대단함을 짐작해볼 수 있겠다.
밧줄을 붙잡고 바위를 타며 즐기는 트래킹 코스
Botanical Garden (보타니컬 가든)
퐁냐케방은 동굴을 보러 오는 여행으로 알려져 있지만 퐁냐케방 국립공원에 안에 있는 숲도 트래킹 코스로 가 볼만 하다. 1~2시간 정도 짧은 트래킹 코스인데 중간에 수영을 할 수 있는 웅덩이도 있고 폭포도 있고 계곡도 있고 바위를 타고 가는 구역도 있어서 굉장히 알차다는 느낌이다. 중간에 요기할 식당이나 가게가 없기 때문에 간단한 도시락과 돗자리를 준비해가면 유용하다. 숲 한가운데서 돗자리를 깔고 앉아 먹는 도시락은 메뉴가 무엇이건 눈물이 날 정도로 맛있다. 퐁냐케방에 와서 동굴만 보고 보타니컬 가든은 미처 보지 못한다면 두고 두고 아쉬움이 남을 일이다.
오토바이를 빌려 자유를 만끽하는
바이킹 투어
퐁냐케방 여행을 위해서는 동호이라는 중부 도시에서 머물러야 한다. 동허이에서 퐁냐케방 국립공원까지 차로 1시간 넘게 가야 한다. 일행이 있다면 자동차를 렌트해서 가는 쪽이 편하겠지만 일행이 적다면 오토바이를 렌트해 달려보는 것도 추천한다. 동허이에서 퐁냐케방까지 가는 길도 무척 아름답고 베트남 시골 풍경을 만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서양 배낭여행족들은 이렇게 오토바이 바이킹으로 퐁냐케방까지 오는 사람들도 많다.
베트남 중부의 해변을 즐기자
동허이 해안
퐁냐케방 여행에서 산과 동굴만 있을까? 바다도 있다. 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베트남 도시 중에 어촌이 아닌 곳이 드물다. 퐁냐케방 여행을 가려면 들러야 하는 동허이에 있는 리조트들은 해변을 끼고 있다. 아이들과 리조트 수영장과 바다를 오고 가며 즐기는 물놀이는 잊지 못할 추억이 된다.
[사진출처: 포토바이맘, 블로그 초운의 다낭살이, 네셔널지오그래픽, 영국 미러 잡지]
동허이에서의 숙소
Sun spa resort (선 스파 리조트)
Add: Mỹ Cảnh, Bảo Ninh, Đồng Hới, Quảng Bình
Tel: 0232 3842 842
Site: www.sunsparesortvietnam.com/
동허이에 있는 숙소들 가운데 가장 고급스럽고 호화스러운 리조트이다. 전망이 아름답고 규모가 커서 리조트 내부에 산책만 해도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예쁘게 꾸며놓은 정원과 베트남풍의 사원도 있고 서로 다른 느낌의 수영장도 3개나 있다. 리조트 어느 곳이나 아름답고 리조트와 맞닿아 있는 바다의 풍경도 특별하다.
무옹 탄 럭셔리 녓 레 호텔(Muong Thanh Luxury Nhat Le Hotel)
Add: 121, Trương Pháp, Hải Thành, Thành phố Đồng Hới
Tel: 0232 3779 888
Site: www.luxurynhatle.muongthanh.com
무엉 탄 럭셔리 호텔은 무엇보다 위치가 좋다. 동허이에서는 깨끗하고 친절해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곳이고 해변에서 놀기 좋다. 가격은 많이 싸지 않다. 깨끗한 시설을 즐기면서 편안하게 머물고 싶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다.
퐁냐케방 근처 숙소
퐁냐 레이크 하우스 리조트(Phong Nha Lake House Resort)
Add: Khuong Ha hamlet, Hung Trach, Bo Trach, Phong Nha, Quang Binh, Phong Nha, Quảng Bình
Tel: 0232 3675 999
Site: www.phongnhalakehouse.com
동허이는 도시기 때문에 호텔이나 리조트에서 숙박하는 반면 퐁냐케방 근처에는 상대적으로 배낭여행객들이 묵는 유스텔 스타일의 숙소들이 많다. 퐁냐 레이크 하우스 리조트는 그런 숙소들 가운데 가격도 세고 비싼 만큼 깨끗하고 편한 곳이다. 인기도 많아 예약하게 쉽지 않다. 도미토리도 있어서 여럿이 왔을 때 지내기 좋다.
이지 타이거 호스텔(Easy Tiger Hostel)
Add: Nhà bán vé và hàng lưu niệm., ĐT20, Phong NHA, Sơn Trạch, Bố Trạch, Phong Nha
Tel: 0232 3677 844
Site: www.easytigerhostel.com
퐁냐케방 공원 입구마을에 위치해 있으며 가격이 매우 저렴한 방갈로이다. 편안한 관광을 즐기기에는 불편한 면도 많지만 배낭여행족들에게는 가격과 위치 때문에 좋은 평을 받고 있다. .
먹거리 (동허이 지역의 맛집)
Tree Hugger Cafe
Add: 30 Nguyen Du, Dong Hoi, Vietnam
Site: www.treehugger-cafe.com
동허이 시내에서 가장 세련된 까페로 커피뿐 아니라 음식도 판다. 맛과 분위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 직원들이 영어를 잘하고 친절하다. 호수가 보이는 발코니에서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다.
7th Heaven Restaurant
Add: 39 Duong Van An Street,dong hoi
Tel: 0168 987 3342
동호이 시내에서 맛있는 서양식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곳이다. 가격도 저렴하고 음식이 맛있어서 인기가 많다.
한인소식지 10월호 발췌
.
출처 : 하노이 한인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