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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10:1 그 인봉한 자는 하가랴의 아들 총독 느헤미야와 시드기야,
유대인의 지도자 중 최고위 지도자는 느헤미야와 시드기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에 나오는 사람들도 다 사회지도층(귀족)들이다.
[느]10:2 스라야, 아사랴, 예레미야,
[느]10:3 바스훌, 아마랴, 말기야,
[느]10:4 핫두스, 스바냐, 말룩,
[느]10:5 하림, 므레못, 오바댜,
[느]10:6 다니엘, 긴느돈, 바룩,
[느]10:7 므술람, 아비야, 미야민,
[느]10:8 마아시야, 빌개, 스마야이니 이는 제사장들이요
[느]10:9 또 레위 사람 곧 아사냐의 아들 예수아, 헤나닷의 자손 중 빈누이, 갓미엘과
[느]10:10 그의 형제 스바냐, 호디야, 그리다, 블라야, 하난,
[느]10:11 미가, 르홉, 하사뱌,
[느]10:12 삭굴, 세레뱌, 스바냐,
[느]10:13 호디야, 바니, 브니누요
[느]10:14 또 백성의 우두머리들 곧 바로스, 바핫모압, 엘람, 삿두, 바니,
[느]10:15 분니, 아스갓, 베배,
[느]10:16 아도니야, 비그왜, 아딘,
[느]10:17 아델, 히스기야, 앗술,
[느]10:18 호디야, 하숨, 베새,
[느]10:19 하립, 아나돗, 노배,
[느]10:20 막비아스, 므술람, 헤실,
[느]10:21 므세사벨, 사독, 얏두아,
[느]10:22 블라댜, 하난, 아나야,
[느]10:23 호세아, 하나냐, 핫숩,
[느]10:24 할르헤스, 빌하, 소벡,
[느]10:25 르훔, 하삽나, 마아세야,
[느]10:26 아히야, 하난, 아난,
[느]10:27 말룩, 하림, 바아나이니라
총 84명이다.
[느]10:28 그 남은 백성과(즉)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문지기들과
노래하는 자들과
느디님 사람들과 및
이방 사람과 절교하고 하나님의 율법을 준행하는 모든 자와
그들의 아내와
그들의 자녀들
곧 지식과 총명이 있는 자들은
[느]10:29 다 그들의 형제 귀족들을 따라 저주로 맹세하기를
"우리가 하나님의 종 모세를 통하여 주신 하나님의 율법을 따라 우리 주 여호와의 모든 계명과 규례와 율례를 지켜 행하여"
인봉한 내용은 모세의 율법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느디님 사람들은 하나님께 충성하는 이방인 일꾼들이었다. 그들이 성전에서 레위인들이 하지 않는 허드렛일을 하면서 제사장과 레위인과 함께 이름이 나란히 거론된 것만 봐도 하나님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의 임무는 성전이 무너지고 유대 나라가 망해서 바벨론으로 끌려 갈 때 끝난 것 같았다. 그러나 그들은 유대인들이 바벨론으로 포로가 되어 끌려 갈 때 함께 끌려갔고, 거기서 귀환할 때에 함께 귀환했다. 그리고 유대인들과 함께 성전을 다시 재건하고 성벽을 다시 쌓았을 때도 함께 했다. 그리고 그들은 조상 때부터 해 오던 성전의 허드렛일을 여전히 기쁨으로 감당했다.
9장의 내용은 반성문과 같다. 마치 감옥에 갇힌 사람이 판사에게 쓰는 반성문과 매우 닮아 있다.
반성문을 쓰는 방법은 어렵지도 쉽지도 않다. 어떻게 서야 하는지만 알면 쉽다. 반성문에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은 육하원칙에 따라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했느냐 이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자기가 무엇을 잘못했고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내용이 꼭 들어가야 한다.
얼마 전 조주빈 씨의 공범 강 모씨는 구속되어 감옥에 갇혀서 판사에게 반성문을 제출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읽었다. 그는 조주빈과 함께 여성들에게 나쁜 짓을 했다. 그리고 자신의 고등학교 담임교사를 오래 동안 협박했고, 조주빈에게 그의 딸을 죽여 달라는 살해청부도 했다.
머리를 빡빡 깎은 강 씨는 녹색 수감복을 입고 법정에 출석했다. 마스크를 쓰고 초점 없는 눈으로 앉아있던 강 씨를 판사가 꾸짖었다.
"이런 글은 반성문이라고 잘 안 하는데...", "이런 반성문은 안 내는 게 낫겠다"
판사는 '(판사님은) 교정기관에 수용자로 있으신 적 없겠지만', '저만 고통받으면 그만이지만 범죄와 무관한 가족과 지인이 고통에 시달리고 있고…' 등 반성문 일부를 읽으면서
"반성하는 태도를 알려줄 거면, 좀 더 생각하고 쓰는 게 좋다"라고 말했다.
9장에서 유대인의 대표들은 나라가 망하고 페르시아의 종이 된 것은 자신들과 자신들의 조상들의 죄 때문이라고 자복했다. 조상들의 역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말하면서 자신들의 조상들이 어떤 죄를 지었었고 하나님은 은혜롭고 자비로우셔서 길이 참으시고 용서를 거듭하셨다고 말한다. 그러나 반복되는 반역 속에서 지금까지 이르렀고, 지금도 자신들은 하나님의 정의로운 처벌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느]9:33 그러나 우리가 당한 모든 일에 주는 공의로우시니 우리는 악을 행하였사오나 주께서는 진실하게 행하셨음이니이다
[느]9:34 우리 왕들과 방백들과 제사장들과 조상들이 주의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며 주의 명령과 주께서 그들에게 경계하신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고
[느]9:35 그들이 그 나라와 주께서 그들에게 베푸신 큰 복과 자기 앞에 주신 넓고 기름진 땅을 누리면서도 주를 섬기지 아니하며 악행을 그치지 아니하였으므로
[느]9:36 우리가 오늘날 종이 되었는데 곧 주께서 우리 조상들에게 주사 그것의 열매를 먹고 그것의 아름다운 소산을 누리게 하신 땅에서 우리가 종이 되었나이다
[느]9:37 우리의 죄로 말미암아 주께서 우리 위에 세우신 이방 왕들이 이 땅의 많은 소산을 얻고 그들이 우리의 몸과 가축을 임의로 관할하오니 우리의 곤란이 심하오며
[느]9:38 우리가 이 모든 일로 말미암아 이제 견고한 언약을 세워 기록하고 우리의 방백들과 레위 사람들과 제사장들이 다 인봉하나이다 하였느니라
인봉했다는 것은 받는 사람이 분명이 있다는 것이다. 받는 측은 하나님이시다. 인봉한 편지는 공문이다. 그 안의 내용은 법적인 효력이 있다. 그들이 하나님께 맹세한 언약의 내용이 들어가 있고, 그렇게 하지 않을 시 저주를 받아도 좋다는 내용도 들어가 있다.
10장의 내용은 반성문의 끝부분으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겠다는 다짐이다. 세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이 세가지의 공통점은 뭔가 손해를 보는 것을 각오하는 것이다.
더구나 이 맹세는 저주로 하는 맹세였다. 자신들이 다시 이것을 지키지 않았을 때는 저주라도 받겠다는 것이다.
[느]10:29 귀족 지도자들과 함께 하나님의 종 모세가 전하여 준 하나님의 율법을 따르기로 하고, 우리 주 하나님의 모든 계명과 규례와 율례에 복종하기로 하였으며, 그것을 어기면 저주를 받아도 좋다고 다음과 같이 맹세하였다.
우리도 어떤 맹세를 할 때 "내가 이것을 안하면 죽어도 좋다."라고 말한다.
1. 잘못된 관계를 끊겠다.
[느]10:30 우리의 딸들을 이 땅 백성에게 주지 아니하고 우리의 아들들을 위하여 그들의 딸들을 데려오지 아니하며
사람이 재산이라는 말이 있다. 사람과의 관계를 끊는다는 것은 큰 손해가 따른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기 위하여 노력한다. 그리고 그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하는 것은 사람들과의 관계가 어려울 때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웃과 친구가 없으면 내가 어려울 때 나를 누가 일으켜 세워주나. 내가 병들어 누워 있을 때 나를 찾아와서 들여다봐 줄 사람이 없는 사람은 외로운 사람이다. 그래서 돈을 잃어도 사람을 잃으면 안된다.
그러나 에스라서에도 보면 유대인들은 신앙의 순수성을 지켜내기 위하여 과감히 우상을 섬기는 이방인 아내와의 이혼을 결심했고, 그 여자가 낳은 여자들이 우상을 숭배하며 그들도 집에서 내 보내겠다고 결심했다.
특히 결혼 관계를 끊는 것은 큰 비용이 들어간다. 위자료도 주고 자녀들 양육비도 약속해 주어야 한다. 그런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신앙의 순수성을 지켜 나가기를 결심했던 것이다.
2. 안식일과 안식년을 지키겠다.
[느]10:31 혹시 이 땅 백성이 안식일에 물품이나 온갖 곡물을 가져다가 팔려고 할지라도 우리가 안식일이나 성일에는 그들에게서 사지 않겠고 일곱째 해마다 땅을 쉬게 하고 모든 빚을 탕감하리라 하였고
시간이 돈이라는 말이 있다. 6일 동안 일하고 하루를 쉬면 하루 치의 돈을 벌지 못한다. 더군다나 7년 중에 1년의 안식년을 가진다는 것은 고대 사회에서 생계에 큰 위협이 되는 것이었다. 더구나 6년이 지나고 7년이 되는 해에 서로 진 빚을 탕감해 준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었다.
3. 헌금을 함으로 성전과 제사장, 레위인들을 지원하겠다.
[느]10:32 우리가 또 스스로 규례를 정하기를 해마다 각기 세겔의 삼분의 일을 수납하여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쓰게 하되(주정헌금)
[느]10:33 곧 진설병과 항상 드리는 소제와 항상 드리는 번제와 안식일과 초하루와 정한 절기에 쓸 것과 성물과 이스라엘을 위하는 속죄제와 우리 하나님의 전의 모든 일을 위하여 쓰게 하였고
[느]10:34 또 우리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백성들이 제비 뽑아 각기 종족대로 해마다 정한 시기에 나무를 우리 하나님의 전에 바쳐 율법에 기록한 대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에 사르게 하였고
[느]10:35 해마다 우리 토지 소산의 맏물과 각종 과목의 첫 열매를 여호와의 전에 드리기로 하였고(감사헌금)
[느]10:36 또 우리의 맏아들들과 가축의 처음 난 것과 소와 양의 처음 난 것을 율법에 기록된 대로 우리 하나님의 전으로 가져다가 우리 하나님의 전에서 섬기는 제사장들에게 주고
[느]10:37 또 처음 익은 밀의 가루와 거제물과 각종 과목의 열매와 새 포도주와 기름을 제사장들에게로 가져다가 우리 하나님의 전의 여러 방에 두고 또 우리 산물의 십일조를 레위 사람들에게 주리라 하였나니 이 레위 사람들은 우리의 모든 성읍에서 산물의 십일조를 받는 자임이며
[느]10:38 레위 사람들이 십일조를 받을 때에는 아론의 자손 제사장 한 사람이 함께 있을 것이요 레위 사람들은 그 십일조의 십분의 일을 가져다가 우리 하나님의 전 곳간의 여러 방에 두되(십일조)
[느]10:39 곧 이스라엘 자손과 레위 자손이 거제로 드린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을 가져다가 성소의 그릇들을 두는 골방 곧 섬기는 제사장들과 문지기들과 노래하는 자들이 있는 골방에 둘 것이라 그리하여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전을 버려 두지 아니하리라
물질을 헌금하거나 헌물한다는 것은 사람과의 관계를 정리하거나 시간을 포기하는 것보다 더 가시적인 것이었다.
그러나 이렇게 반성문을 쓰고 새로운 행위를 다짐을 했던 유대인들이 자신들이 한 맹세를 지켰을까?
맹세에 대하여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마]5:3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마]5:35 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마]5:36 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살펴보면 그들은 그들의 조상처럼 또 타락해서 자신들이 저주로 한 맹세도 지키지 못하게 된다. 그 내용은 13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을 떠나 잠시 아닥사스다 왕에게 간 사이에 그들은 벌써 자신들이 맹세한 것들을 모두 어기고 말았다.
[느]13:6 그 때에는 내가 예루살렘에 있지 아니하였느니라 바벨론 왕 아닥사스다 삼십이년에 내가 왕에게 나아갔다가 며칠 후에 왕에게 말미를 청하고
1. 성전을 돌보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느]13:7 예루살렘에 이르러서야 엘리아십이 도비야를 위하여 하나님의 전 뜰에 방을 만든 악한 일을 안지라
도비야는 예루살렘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고위 공무원이었고, 성벽을 쌓는 일을 극렬히 반대했었고, 유대인 귀족들과 혼인 인척 관계를 맺고 예루살렘에 영향력을 행사했던 이방인이었다. 이방인이 성전 안에서 자기의 방이 생긴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음에도, 대제사장 엘리아십은 도비야에게 성전 안에 방 한 칸을 만들어 주었다는 것이다.
[느]13:8 내가 심히 근심하여 도비야의 세간을 그 방 밖으로 다 내어 던지고
[느]13:9 명령하여 그 방을 정결하게 하고 하나님의 전의 그릇과 소제물과 유향을 다시 그리로 들여놓았느니라
지금도 그런 일은 일어나고 있다. 교회 안에 들어온 사람이 대통령이라고 해도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강단 위에서 연설을 하게 할 수는 없다. 군수고 시장이고 그 어떤 사람이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장소에서는 자신의 말을 전하기 위해서 설 수 없다. 그것은 예배당을 더럽히는 일이다. 교회 안에서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 전해져야 한다.
2. 십일조를 내지 않았다.
[느]13:10 내가 또 알아본즉 레위 사람들이 받을 몫을 주지 아니하였으므로 그 직무를 행하는 레위 사람들과 노래하는 자들이 각각 자기 밭으로 도망하였기로
[느]13:11 내가 모든 민장들을 꾸짖어 이르기를 하나님의 전이 어찌하여 버린 바 되었느냐 하고 곧 레위 사람을 불러 모아 다시 제자리에 세웠더니
[느]13:12 이에 온 유다가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를 가져다가 곳간에 들이므로
[느]13:13 내가 제사장 셀레먀와 서기관 사독과 레위 사람 브다야를 창고지기로 삼고 맛다냐의 손자 삭굴의 아들 하난을 버금으로 삼았나니 이는 그들이 충직한 자로 인정됨이라 그 직분은 형제들에게 분배하는 일이었느니라
십일조를 내지 않았기 때문에 십일조로 소득을 대신하는 레위인들이 먹고 살기 위해서 각자 일터로 나갔다. 그래서 성전에서 드려지는 예배는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3. 안식일을 지키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느]13:15 그 때에 내가 본즉 유다에서 어떤 사람이 안식일에 술틀을 밟고 곡식단을 나귀에 실어 운반하며 포도주와 포도와 무화과와 여러 가지 짐을 지고 안식일에 예루살렘에 들어와서 음식물을 팔기로 그 날에 내가 경계하였고
[느]13:16 또 두로 사람이 예루살렘에 살며 물고기와 각양 물건을 가져다가 안식일에 예루살렘에서도 유다 자손에게 팔기로
[느]13:17 내가 유다의 모든 귀인들을 꾸짖어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어찌 이 악을 행하여 안식일을 범하느냐
[느]13:18 너희 조상들이 이같이 행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래서 우리 하나님이 이 모든 재앙을 우리와 이 성읍에 내리신 것이 아니냐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희가 안식일을 범하여 진노가 이스라엘에게 더욱 심하게 임하도록 하는도다 하고
[느]13:19 안식일 전 예루살렘 성문이 어두워갈 때에 내가 성문을 닫고 안식일이 지나기 전에는 열지 말라 하고 나를 따르는 종자 몇을 성문마다 세워 안식일에는 아무 짐도 들어오지 못하게 하였으므로
[느]13:20 장사꾼들과 각양 물건 파는 자들이 한두 번 예루살렘 성 밖에서 자므로
[느]13:21 내가 그들에게 경계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성 밑에서 자느냐 다시 이같이 하면 내가 잡으리라 하였더니 그후부터는 안식일에 그들이 다시 오지 아니하였느니라
[느]13:22 내가 또 레위 사람들에게 몸을 정결하게 하고 와서 성문을 지켜서 안식일을 거룩하게 하라 하였느니라 내 하나님이여 나를 위하여 이 일도 기억하시옵고 주의 크신 은혜대로 나를 아끼시옵소서
4. 잘못된 관계를 끊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느]13:23 그 때에 내가 또 본즉 유다 사람이 아스돗과 암몬과 모압 여인을 맞아 아내로 삼았는데
[느]13:24 그들의 자녀가 아스돗 방언을 절반쯤은 하여도 유다 방언은 못하니 그 하는 말이 각 족속의 방언이므로
[느]13:25 내가 그들을 책망하고 저주하며 그들 중 몇 사람을 때리고 그들의 머리털을 뽑고 이르되 너희는 너희 딸들을 그들의 아들들에게 주지 말고 너희 아들들이나 너희를 위하여 그들의 딸을 데려오지 아니하겠다고 하나님을 가리켜 맹세하라 하고
[느]13:26 또 이르기를 옛적에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이 일로 범죄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는 많은 나라 중에 비길 왕이 없이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라 하나님이 그를 왕으로 삼아 온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셨으나 이방 여인이 그를 범죄하게 하였나니
[느]13:27 너희가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아 이 모든 큰 악을 행하여 우리 하나님께 범죄하는 것을 우리가 어찌 용납하겠느냐
[느]13:28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손자 요야다의 아들 하나가 호론 사람 산발랏의 사위가 되었으므로 내가 쫓아내어 나를 떠나게 하였느니라
(맺음)
판사들이 구속된 피의자들의 반성문을 믿을 수 있을까?
다시 조주빈 씨의 공범 강씨의 이야기를 해 보자. 강 씨는 과거에도 교사 협박 사건으로 수감 생활을 마치고 나왔다. 그 때도 그는 반성문을 열심이 써서 형량을 줄였다.
그는 2018년 징역 1년 2개월을 선고받았다. 당시 검찰은 징역 2년 6개월을 구형했지만, 재판부는 강 씨가 반성하고 있고, 정신병적 상태가 있다며 형량을 반으로 줄였던 것이다. 그러나 그는 형기를 마치고 출소한 후에 단체 카톡방에서 사람들에게 자신이 반성문을 잘 써 내서 형량이 줄었었다고 자랑했다. 그후 그는 또 똑 같은 잘못을 저질러서 구속되었던 것이다. 그는 또 판사에게 반성문을 두 번 제출했다. 그러나 그 반성문은 판사를 화나게 했던 것이다.
반성문이란 대부분 닥친 처벌을 모면하기 위하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되는 수가 많다. 그래서 판사들은 반성문에 대하여 부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인간의 결심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 인간은 자신을 자신의 힘과 결단으로 스스로 구원하지 못한다. 죄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통하여 주시는 은혜로 우리에게 주어진다. 반복되는 실패의 역사를 들여다보며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통한 하나님의 은혜의 구원을 붙잡을 필요를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