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만병의 의사이시며 영육간에 모든 질병을 철저히 고치시는 분이시다. 병든 자는 먼저 예수님을 찾을 필료가 있다.
1. 예수님을 먼저 알자.
구약의 아사왕은 대하 16:12에서 병이 들었을 때 여호와께 구하지 아니하고 의원들에게 구하였다고 하였다. 그러나 히스기야왕은 하나님께 구하여 15년의 생명을 연장받았다. 병원에 가서 입원하고 야 국에 가서 처방받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믿음으로 기도하고 하나님께 병 낫기를 위해 기도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2. 질병보다 강한 예수님
여러 해 동안 혈루증으로 고생하던 여인이 의원들에게 찾아 갔으나 여러 가지로 어려움만 당하였다. 어느 날 예수님이 지나 가심을 보고 그의 옷자락을 만진 결과로 병 나음을 받았따. 이것은 초자연적 역사이다. 예수님만이 하실 수 있는 능력이다. 예수님은 그의 능력으로 모든 질병을 능히 고치신다. 참으로 병을 완쾌시키는 것은 우리 주님뿐이다.
3. 예수님은 심령의 병까지 고치심
세상에는 정신적이며 심령적인 질병으로 고생하는 자들이 상당히 많다. 예수게서 육체의 질병을 고치시는 반면에 심령의 병까지도 치료하시기위해 죄사함을 받는 동시에 육체의 질병을 낫게 하셨다. 중풍병자가 네사람의 부축에 의하여 예수께 왔을 때 예수께서는 심령의 병인 죄사함을 먼저 하시고 육체도 회복받았다. 질병의 원인은 대부분이 심령적이라고 하는데 틀린 말은 아니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