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및 직업 개요
● 출현 배경
최근 컴퓨터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최첨단 의료기술 장비의 개발과 도입은 전통적인 간호사의 역할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간호정보전문가는 이와 같은 의료장비 기술의 발달과 함께 나타난 컴퓨터 진료시스템의 확산, 각종 보건의료 데이터의 수집, 보관, 활용을 통해 더 나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 하는 일
간호정보전문가는 간호업무에 정보학적 지식을 적용하여 컴퓨터 진료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이의 지속적인 수정과정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간호정보전문가는 공식적으로 정보학 또는 컴퓨터 정보과학 관련 분야에서 대학원 수준 이상의 교육을 받은 전문 간호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 정보기술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간호임상실습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합니다.
▶ 간호 분야의 전문성을 기초로 환자 중심의 안전하고 높은 수준의 진료 지원을 위한 다양한 건강 정보기술, 기기의 선택, 조작 실행, 그리고 사후 평가 업무를 수행합니다.
해외현황
● 미국의 간호정보전문가들은 미국간호정보학협회(american nursing informatics association)와 미국 간호사협회(ANA)등에 소속되어 활동하며, 대표적인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환자, 보건의료전문가 맥락에서의 정보관리, 새로운 정보학 솔루션, 데이터 구조, 의사결정지원체계 등을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
▶ 간호서비스 향상을 위한 환자간호 정보시스템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용과 관련하여 간호사를 지원하고 각종 자문을 제공
▶ 컴퓨터 과학, 정보 과학, 간호, 정보학 이론 등의 지식을 간호 실무, 교육, 행정, 정책 평가 및 전략 개발에 적용
● 최근 간호정보전문가(informatics nurse specialist)들은 병원뿐 아니라 다양한 보건의료단체 및 기구, 주ㆍ연방정부의 보건의료 정책부서에서 지도자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 미국의 O’NET자료에 따르면 2012년 기준 52만1천여 명의 간호정보전문가가 활동하고 있으며, 일자리도 전망도 매우 밝아 2022년까지 모두 20만9600여 개의 일자리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2013년 기준 중위자 평균연봉(median wages)도 8만1190달러로 다른 직업에 비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준비방법
● 교육과정
▶ 간호정보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간호학을 전공하고 간호사 자격을 취득한 후 일정기간 실무경험과 함께 정보학 또는 정보과학, 컴퓨터과학 분야에서 석사 이상의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 현재 미국의 많은 대학이 간호정보학 과목을 개설하여 과학 석사학위를 수여하는 간호교육프로그램(MSN, mastes of science in mursing)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훈련과정 및 자격
▶ 간호정보전문가로 일하기 위해서는 미국간호사자격심사센터(ANCC, american nurses credentialing center)가 주관하는 간호정보전문가자격시험(informatics nurse certification examination)을 통과해야 합니다.
▶ 자격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간호정보학, 간호정보시스템, 컴퓨터 간호관리, 간호과정 지원을 위한 시스템구축, 컴퓨터 디자인 등에서 전문적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 ANCC 주관의 정보간호자격시험은 감독관이 주관하는 지역별로 지정된 장소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 보건의료 및 정보 분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 참신한 아이디어, 복잡한 문제해결능력, 정보배열 및 형태에 대한 기본적 감각을 갖추고 있으면 좋습니다
국내현황 및 전망
● 최근 국내에서도 간호사의 업무가 컴픁터 장비 및 소형 태블릿pc등으로 이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때 간호서비스 분야에 대한 실무경험과 정보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간호정보전문가의 역할 및 필요성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최첨단 의료장비 시스템을 갖춘 병원이 속속 생겨나고 있어 간호정보전문가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 현재 국내 대학의 간호학과에서도 간호정보학 과목이 개설되고 있으며, 간호정보전문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