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베오기 상·하권
이 책의 이름인 마카베오는 기원전 167년 유다를 지배하던 시리아의 셀레우코스 왕조에 대항하여
일어난 유다인 항쟁의 중심인물인 마타티아스의 아들 유다의 별명인 마카베오에서 유래하며,
마카베오 가문이 나중에는 하스모네아왕조라고 불립니다.
▪저자와 저술연대를 알아볼까요?
1. 마카베오기 상권 :
하스모네아 가문을 전폭 지지했던 사두가이파가 기원전140~100년에 히브리어로 작성했다고
추정하나 현재 그리스어와 라틴어역본이 남아 있습니다.
2. 마카베오기 하권 :
하스모네아 왕조를 비판한 하시드사람이(바리사이파) 야손의 책을 요약한 것으로 추정하며 기원전
124~63년에 그리스어로 기술되었다고 여겨집니다. 부활 신앙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상 ․ 하권의 관계
마카베오기 상 ․ 하권은 마카베오 시대를 다룬 역사서로서 서로 밀접한 관련성이 있지만 다른 점도
적지 않습니다. 상권은 알렉산드로스 시대부터 마카베오 형제의 활동시기를 모두 다루고
왕조의 정통성에 초점을 두었으나 하권은 대사제 오니아스3세때부터 니카노르의 패배까지
유다의 업적만 소개하고 예루살렘 성전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서로 다른 관점에서 마카베오 항쟁을 조명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느님의 도움으로 유다 민족의 독립과 종교의
자유를 되찾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책의 성격과 저술 목적을 알아볼까요?
이 책은 마카베오 가문의 항쟁사를 다룬 기원전 2~1세기의 유다교 역사서로 상당한 역사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알렉산드로스가 동방을 정복한 후에 그리스문화(헬레니즘)가 전파되면서 유다
의 고유한 정통성은 흔들리게 되었고 이러한 변혁기에 해외 유다인과 본토 유다인의 갈등이 커졌
습니다.
이런 가운데 셀레우코스왕조 안티오코스4세가 유다교를 박해했으며 이에 반발하여 자신들
의 종교적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마카베오 형제들이 일부 유다인과 항쟁을 일으켜 정치적
독립을 얻게됩니다.
이 책의 저술 목적은 한 시대의 역사를 객관적 또는 민족주의 관점에서 기술하는데 있지 않고
그 시대의 사건과 인물들을 통해 드러난 하느님의 구원사를 기술하는데 있습니다.
▪신학적 가르침
이 책의 신학적 특성은 철저한 유일신 사상입니다.
두 권 모두 하느님과 민족에 대한 깊은 사랑을 드러내며 자신들이 받은 박해는 하느님께서 죄지은 자신들
을 교육시키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따라서 자비하시고 계약에 충실하신 하느님께서는 당신 백성을 버리지
않고 도우신다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마카베오 형제가 거둔 놀라운 승리는 그들의 용맹이나 군사력
의 결과가 아니라 하느님께서 이루신 일로 고백 됩니다.
▪마카베오기의 내용
상권은 유다 마카베오와 그의 두 형제 요나탄과 시몬의 무용담을 차례로 엮었습니다.
알렉산드로스 대왕과 안티오코스4세가 유다지방에 그리스 종교와 문화를 강요하자 이에 대항하여
마타티아스사제와 그 아들들이 반란을 일으킵니다. 유다 마카베오는 기원전 165~160년까지 항쟁
군을 지휘하면서 안티오코스4세가 더럽힌 성전을 정화하고 주위 민족들을 굴복 시킵니다.
그 후 요나탄의 뒤를 이은 시몬은 유다의 성읍을 튼튼히 하고 유다 땅에 하스모네아 왕조를
세웁니다.
하권의 첫머리에 있는 편지들은 유다인들이 이집트에 있는 동포들에게 보내는 글인데. 이집트에서도
성전봉헌축제(하누카)와 성전정결예식을 지내도록 권유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권의 초점은 예루살렘 성전의 거룩함입니다. 그래서 내용도 예루살렘성전에 가해졌던
위험과 위기에서 구해주신 하느님의 업적과 유다 마카베오의 행적을 주로 적고 있습니다.
※ 참고: 「성서사십주간 - 성경 읽기 안내 구약1」
「성서사십주간전정판-역사서2」상계2동 성당
첫댓글 김스테파노 형제님, 좋은자료~ 늘 감사드립니다. 무더운 여름날에는 집에서 가만히 성경통독하는것이 최고의 휴가일것 같습니다...처음부터 찬찬히 읽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