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예술 / 음악·무용
1.음악
중국의 전통 음악은 크게 민가, 가곡, 설창, 희곡, 기악 다섯 가지로 나뉜다. 오랜 역사의 발전 중, 중국 음악도 마찬가지로 독특한 민족 풍격을 형성했다. 출토된 문화재 고증을 근거로 해 보면, 중국은 대략 5천년 이전의 원시 씨족 사회에서 가무와 가곡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상주시대에 이르러서는 비교적 발달된 음악 문화가 생겨났고, 서주시기에는 악기가 70여종에 이른다는 기록이 있다.
1978년 5월, 호북성 수현에서 전국 초기의 고분을 발굴했는데, 그 묘 속에는 완전한 악단이 있었는데, 진귀한 악기만도 124개에 이른다. 특히 그 중에 청동으로 주조한 편종 한 벌은 6악종 65매, 종을 매단 선반의 길이가 10.79미터, 높이가 267미터에 이르는 것이었다. 편종은 크기가 달라 12개의 음을 낼 수 있고, 음역은 5옥타브 8에 이른다. 연주되는 음악은 아름답고 감동적이다. 이 한 벌의 편종은 고대 중국의 악기 제조가 이미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했음을 설명한다.
그 밖에도 《詩經》중의 風·雅·頌은 실은 모두 주대의 노래 가사로, 그 배음은 궁정에서나 제사용으로 쓰였고, 민간 음악도 있어 당시 중국의 음악이 이미 상당히 널리 퍼져 있음을 설명한다. 주대에서 한대에까지 중앙에서 지방까지 모두 전문적으로 민간 음악을 수집하고 정리하는 책임을 맡은 기구를 설치하여 음악의 보존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전국시대, 중국엔 최초로 음악을 체계적으로 논술한 저작-公孫尼子의 《樂記》가 출현한다.
당대는 중국 가무 예술이 가장 번영한 시기였다. 그 때 국내 각 민족 음악의 교류가 매우 빈번하여 일본, 인도, 조선, 동남아 등지의 음악이 끊임없이 중국으로 유입되어 중국 음악 문화가 대단히 풍부해졌다. 민간 음악이건 궁중음악이건 할 것 없이, 모두 매우 번영하였으나 문헌에 기재된 악곡의 명칭은 수백 여가지 중의 몇 개만이 극히 드물게 보인다. 예를 들어 유명한 대곡 《霓裳羽衣曲》(악보는 이미 소실되고, 부분적으로 전해지고 있다.)은 곡 내용이 방대하고, 구성은 복잡하다. 노래, 음악, 춤이 결합하여 당시 궁중 음악의 매우 높은 예술적인 성과를 대표하고 있다.
송원시기에 이르자, 도시 무역의 중심인 [瓦舍]·[勾欄]은 민간 각종 음악 예능인들이 집중되는 장소로 시민 계층의 통속 음악 예술의 발전을 위한 비교적 좋은 환경과 조건을 제공했다. 이리하여 이 시기는 예술 가곡과 인물·고사를 강창한 것이 특징인 공연 예술이 급속한 발전을 했고, 예능인들은 시민들이 좋아하는 설창곡 종류를 많이 만들어 내었다. 동싱에 전문 예능인들과 예술 단체들이 더욱더 많이 생겨나게 되었고, 수당 산악 잡기 전통을 발양하여 고사·인물의 공연과 설창·가무·악기 등이 결합하기 시작하여, 새로운 종류의 잡극의 번영을 촉진시켰고, 따라서 희곡 음악의 발전이 촉진되었다. 이 시기 사를 짓고, 곡을 노래하는 것이 당대를 풍미했고, 희곡 공연 예술 발전을 촉진시켰다. 남송 婉約派 姜夔는 사인이면서 음악가이기도 하여 사·곡 음악을 창작하던 중, 후인들을 위해 송사 음악의 기본적 특색을 대표하는 희귀한 작품을 남겼다.
설창음악과 희곡음악의 궐기는 악기 예술의 발전을 가져왔고, 중국 전통 악기가 호금, 피리, 거문고, 생황, 퉁소, 비파, 징북 등으로 구성되어 불고, 켜고, 뜯고, 치는 4가지 구성을 형성하게 했고, 이와 더불어 소규모 음악 합주의 흥성과 독주 예술의 고양을 촉진시켰다.
명청시기에는 이전의 기초 위에서 갖가지 민간 음악이 흥기하였는데, 특히 예술가곡, 설창음악과 희곡 음악의 발전이 두드러졌고, 민간(소수 민족을 포함한) 가무와 악기 합주의 번영을 촉진했다. 근대 사회 이후로 접어들자, 전통악기는 지속적으로 발달했으나 새로운 시대의 특색이 나타나게 되었다. 민가, 설창, 희곡, 악기, 가무 등 음악 형식이 명청 시기에 비해 더욱 대중화되었다는 점이다. 수많은 새로운 음악의 종류, 새로운 곡의 종류, 새 극의 종류가 잇달아 생겨났고, 예전에는 볼 수 없던 규모로 전국 각지에 널리 퍼지고 발전하여 중국 음악계는 매우 활기를 띤 양상이 나타났다. 이와 같이 서양 악기와 음악은 또한 중국으로 대량 유입되었는데, 예를 들어, 금관 악기, 피아노, 현악기, 트럼펫, 교향악, 화성악 등이 중국의 이호, 피리, 거문고, 생황, 퉁소, 비파, 징북 등의 악기 및 음악과 서로 호응하여 중국 음악 영역과 중국인의 시야를 넓혔다.
중화인민공화국 성립이후, 정부의 강력한 지지 하에서 음악 예술 사업은 왕성한 발전이 있었다. 음악 창작방면으로 제재의 범위가 확대되고, 형식이 다양해져서 우수한 작품이 끊임없이 나타났다. 음악 공연 방면으로 일반적으로 합창단, 관현악단, 민족 악단이 창설되었고, 많은 우수한 작곡가, 성악가, 연주가, 지휘자가 배출되었다. 전문 음악 단체외에도 대중적인 음악 활동도 활기를 띠고 있다. 음악 이론 연구와 음악 교육 방면에서 과거 거의 백지 상태였던 것이 지금은 도리어 이것 외에도 끊임없이 세계 음악계와의 교류를 통해 확대해 가고 있다. 위의 몇 가지는 신중국 음악 예술 사업의 번창과 발달을 보여주었고, 중국 음악 예술 수준의 고양을 촉진시켰다.
2. 무용
무용은 음악 반주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 두 가지는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무용은 음악과 마찬가지로 인류의 노동에서 기원하고 있다. 시초에는 인간이 노동할 때의 모습과 동물의 모양을 간단히 모방하는 것에서 후에 일종의 의식적인 예술 활동으로 발전했다.
중국의 무용예술은 노예 사회로 들어서자 기본적으로 두 가지로 나뉘게 된다. 하나는 민간 무용으로 노동하는 사람들이 창작하고 공연하여 오락적인 것이 주가 된 것으로, 풍격은 소박하고, 강건하며, 해학적이었다. 다른 한 종류는 직업적인 무용으로 전문적인 사람들이 창작하고 공연하여 풍격이 정연하고 섬세하며, 우아하여 예술의 감상가치를 한층 더 높였고, 오로지 귀족 제사와 향락용으로 제공되었다. 하상시기, 귀족 제사용으로 제공되는 무용을 일컬어 [巫舞]라 했고, 귀족에게 향략을 위해 제공하던 무용을 일컬어 [樂舞]라 했다.
서주 원년, 통치 계급은 전대에 남아 있는 악무에 수집과 정리를 하여, 명확한 궁정 아악 체계를 세웠다. 한 방면으로 음악 무용 예술 수준을 고양시켰고, 다른 한 방면으로 음악 무용의 교화 기능을 강화시켰다. 당시의 궁정 아악은 文舞와 武舞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문무는 군왕이 덕으로써 천하를 다스리는 것을 중시하여 표현했고, 무무는 국가의 무력이 강성함을 과시하는 것을 중시했다. 그 목적은 통치 계급의 향략을 제공하기 위한 것 이외에도, 대개 당시의 예법을 알리기 위한 것으로, 통치 계급의 존엄을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
춘추 전국 시대, 구 예악제도가 점차 신흥 세력에 대한 통제력이 약화되었고, 동시에 아악의 내용과 형식 또한 날로 정체되어 귀족들의 향락 요구를 만족시켜 줄 수가 없어 [禮崩樂壞]라 하는 국면이 나타났다. 궁정 아악은 쇠락하였으나 당신의 민간 가무는 도리어 백성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얽혀 있어 그 왕성한 생명력을 지켜 나갔고, 결국 궁정과 귀족 생활 속으로 흘러 들어가, 아악의 자리를 대신하여 중국 무용 예술의 주류가 되었다.
진한이후, 중국 고대 무용 예술의 발전은 기본적으로 송대를 경계로 하여, 전후 양대 시기로 나뉜다. 송대 이전, 무용은 공연 예술의 주요 형식이었다. 무용을 감상하는 것이 통치 계급의 정신적 향락의 중요한 면이었을 뿐 아니라, 또한 전체 사회 문화와 사회 생활의 중요한 내용이 되었다. 따라서 가무 예술은 빠른 속도로 발전할 수 있었고, 연이어 한대 당대에 양대 산맥을 나타나게 했다. 한대 때, 정부가 전문 음악 무용 기구인 악부를 설치했을 뿐 아니라 귀족 호족 또한 대량으로 전문적인 악무 예능인을 양성했다. 위로는 황제와 관료에 이르기까지 아래로는 평민 백성에 이르기까지 모두 가무를 매우 좋아했고, 가무의 풍속이 전국에 널리 퍼졌다.
당시 비교적 널리 알려졌던 무용은 대략 袖舞, 巾舞, 鼓舞, 劍舞, 扇舞 등을 들 수 있다. 그 공연은 훌륭했고, 종류가 대단히 많아 중국 무용 예술의 내용 형식과 표현력이 지극히 풍부해졌다. 말하자면 지금까지 전해 내려온 중국 무용의 민족적 특색은 한대에 이미 초보적으로 형성되어 현재 중국 전통 무용의 각종 양식, 제재 모두 직·간접적으로 한대로부터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한대 무용의 절정이 나타난 것은 중국 고대 무용 예술이 성숙기로 나아가고 있었고, 후대 중국 무용 예술의 발전을 위해 단단한 기초를 다진 것이었다.
위진남북조시기, 중국 각 민족 문화는 대융합을 일으켜 황하 유역을 이어 장강 유역의 경제·문화 또한 발달하기 시작하여, 따라서 악무 문화의 확대를 거쳐왔다. 남방 지역은 대개 한·위때의 악무를 계승하여 민간 악무를 채집하고 받아들여 발전을 하였고, 雅舞와 雜舞가 출현했다. 아무는 제사용으로, 잡무는 연회용으로 이용되었다. 예를 들자면 유명한 궁중 악무로 《春江花月夜》, 《玉樹後庭花》등이 있는데, 이것은 민간 무용에서 발전해온 것이다. 북방지역은 각 소수 민족 및 인도 악무의 유입으로 인하여 중국 전통 무용악과 외래 무용의 대교류·대화합이 일어나, 무용의 기교와 예술성, 형식미를 추구를 더욱 중요시하게 되었다. 이 몇 가지는 모두 후에 수당시기 중국 무용 예술이 새로운 절정이 나타날 수 있게 한 중요한 토대를 마련했다.
당대 무용은 중국 무용 사상의 절정이었다. 중요한 것을 들라면, 첫째 예의 악무가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는데, 이것은 궁정 예의 악무《十部樂》의 출현으로 대표된다. 《십부악》은 《燕樂》, 《淸樂》, 《西凉樂》, 《天竺樂》, 《高麗樂》, 《龜玆樂》, 《安國樂》, 《疎勒樂》, 《康國樂》, 《高昌樂》이 포함되어 있다. 수나라때 《七部樂》 《九部樂》의 기초 위에서 완성된 것으로, 위진남북조 이래로 각 민족 및 국외의 악무를 모아서 각종 악무의 명칭, 분장, 곡명, 악곡 등을 규범화한 것이다.
《십부악》의 공연은 반주가 웅대하고 분위기가 장대하고, 장려하여 다민족적 색채가 충만하고, 예의성을 선명하게 띠고 있다. 대개 외교, 축전 연회 등의 장소에서 공연되었다. 《십부악》은 당대 예의 악무의 최고 수준을 보여줄 뿐 아니라 동시에 중국 각 민족 악무의 교류와 융합이 새로운 단계에 진입했음을 상징한다. 둘째, 공연성을 띤 무용에 조예가 깊으며, 정밀하고 다채롭다.
당조의 《십부악》은 비록 수준은 높다하나 결국 예의 악무여서 다소 생동감이 결여되어 있다. 이리하여 오로지 감상`오락의 요구만을 만족시키기 위해 궁중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민간에서도 않은 기예의 높은 수준과 다양한 풍격이 출현하여 대단히 예술적 감동력을 가진 공연성을 띤 무용이 되었다. 이러한 무용은 풍격 특색에 따라 [健舞]와 [軟舞]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건무는 동작이 힘차고 씩씩하며, 리듬이 명쾌하다. 연무는 부드럽고 우아하며 리듬이 완만하다.
건무에서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서역에서 전래된 《胡旋舞》, 《胡騰舞》, 《拓枝舞》 그리고 《劍器舞》등이 있다. 예를 들어 호선무는 춤추기 시작하면서 회오리바람같이 좌우로 빙빙 돌아 자유 분방하고, 강건하며 아름다워 사람들을 감동시킨다. 일찍이 황제와 조정의 상하 관료가 이 춤에 매료되어 모든 사람들이 호선무를 추었다. 연무 중 영향력이 가장 큰 것은 《綠腰》, 《春鶯轉》으로 공연하는 사람은 모두 여자로 춤추는 자태가 나긋나긋하며, 유미하여 느릿하여 사방으로 흩날리듯 하여 사람들에게 또다른 풍격의 예술 감각을 일깨운다. 세 번째, 대곡-악곡, 가창, 무용 세 가지가 종합된 대형 악무의 창작이다. 대곡은 [散序], [中序], [舞遍](또는 破라고 부른다.)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내용이 풍부하고, 규모가 웅대하며 곡·창·무 서로 번갈아 가며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어 대단한 예술적 역량을 가지고 있어, 당시 궁정 악무에서 매우 성행했다.
당대 대전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霓裳羽衣舞》로, 가락은 당 명황때, 창작되었고, 그 중 독무는 양귀비가 춤을 추었었다. 무용은 전통적인 優美舞法을 채택하였고, 동시에 서역 무용의 훌륭한 회전 기교를 융합시켰다. 아름답고 즐거운 음악을 더하여 생생하게 어렴풋한 하늘과 신선의 경계를 재현했고, 너무나 아름다운 선녀의 모습을 형상화하여 매우 높은 예술적 성과를 거두었다. 그리하여 중국 무용 예술 사상의 걸작이 만들어진 것이다. 요컨대, 당대 무용은 동서고금의 걸작을 모아서 양식이 다양하고 예술적으로도 우수하여 미증유의 수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송대는 중국 무용 예술 사상의 전환기였다. 송대 이전 가무는 중국 공연 예술의 수위를 차지했다. 송대 때부터, 희곡, 설서 등에서 다양한 종류의 예술 형식이 흥기했고, 특히 원대 희곡의 번영으로 가무의 지위는 도전을 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무용은 독립적인 예술이 되어 쇠락의 길을 걸었고, 새로운 창작은 비교적 드물게 나타났다. 그러나 예술이라는 뜰 속의 한 종류로, 무용 예술은 여전히 독특한 감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끊임없이 널리 퍼져 나가고 발전하여 근대 그리고 오늘날에까지 이르렀다. 그 중 특히 한족의 민간 무용과 소수 민족 무용은 시민들의 삶에서 직접적으로 기원하여 만들어졌고, 시종 엄청난 활약을 하고 풍부하고 다채로움을 띠어 생기가 충만했다.
20세기 30년대, 서방 무용 예술이 중국에 유입되기 시작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발레이다. 신중국 건국 이후, 무용 예술 사업을 국가에서 중요시하기 시작하여 많은 무용 예술 단체 및 연구 기관이 생겨났고, 무용 예술 학교가 세워져 무용 예술 인재를 대량으로 배양·육성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무용 예술가나 기타 무용 관계 종사자들은 중국의 고전 무용, 민간 무용, 소수 민족 무용을 발굴하고, 연구·정리·개편을 통하여 풍부하고 다채로우면서 선명한 민족 특색을 갖춘 중국 무용을 창작하고 공연했다. 동시에 적지 않은 세계 다른 민족 무용을 공연했다. 예를 들어 중앙 민족 가무단은 전문적으로 중국 소수 민족 무용을 공연했고, 중국 발레단은 서방 발레무를 전문으로 공연하며, 동방 가무단은 아시아 기타 국가와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민족 가무를 전문적으로 공연한다. 이 밖에, 중국은 초청과 파견의 방법을 채택하여 끊임없이 세계 무용계의 교류를 보강하고 있다.
신중국의 무용 예술을 과거와 비교해 보면, 사업 대오를 확대했고, 시야, 제재, 내용이 한층 더 넓어졌고, 풍격, 양식, 기교는 더욱 풍부해졌다. 현재 중국에서 정식으로 무용가 협회에 가입한 회원은 이천여명에 이르고 이외에도 무용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많은 아마추어 무용가가 있다. 많은 무용 관계 종사자들의 노력하에서 중국의 무용 예술은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창작하고, 고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