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NN방송의 프로그램 진행 중에 생소한듯한 자막이 보여서 그 뜻이 무엇인가 찾아 보았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그렇더라도 나처럼 의미가 분명히 전해지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소개해 봅니다.
네이버영어사전에는 이렇게 '사운드바이트(soundbite)'의 뜻을 알려주고 있네요.
'인상적인 한마디, 짧은 코멘트(화제 인물의 짤막한 육성 발언이나 연설, 성명의 한 구절. 특히 뉴스 프로에 인용 삽입됨).'
그리고 아래의 경우에는 그 의미가 다름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sound bite: (특히 정치인의 연설에서 따온)효과적인 또는 적절한 어구.
sound-bite: (사건 따위를) TV 또는 라디오 방송용으로 간략히 줄이는 일.
예수님이 유대 땅에서 공생애를 시작할 즈음에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화제의 인물은 누구였을까요? 세례요한일 것입니다. 그는 예수님이 세상에 오시는 길을 예비하기 위하여 태어났던 인물이었기 때문이지요. 하나님께서 그 사명을 맡기셨습니다.
세례요한은 유대인들에게 참으로 인상적인 말을 전파했습니다. 어쩌면 오늘날의 '사운드바이트(soundbite)'같은 말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는 이렇게 외쳤지요.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였으니"(마태복음 3장 2절).
영어 성경 번역본에는 이렇게 표현을 합니다.
'and saying, "Repent, for the kingdom of heaven is at hand.'(Matthew 3:2) NASB.
at hand는 이런 의미이지요. '가까운 장래에, 머지 않아'..
그렇습니다. 세례요한은 천국에 들어갈수 있는 유일한 길이신 예수님이 이 세상에 이미 와 계신 것을 유대인들에게 알렸습니다. 그 예수가 십자가 위에서 못박히시고 피흘리심으로 인류의 죄를 대속하실 그리스도, 즉 구주가 되실 것을 알린 것입니다. 그 짧은 한 마디로 전한 것입니다. 천국의 복된 소식을 전파한 것입니다. 그 짧은 말이 듣는 사람들에게, 그리고 그 말을 전해들은 사람들에게 얼마나 자극적이었겠습니까? 감명을 받은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어느 사람들에게는 가슴을 찌르는 말이었을 것입니다. 왜냐면 모든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죄인이기 때문이지요.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음에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로마서 3장 23절).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죄사함을 얻게 됩니다. 물론 회개가 따라야 하지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로마서 3장 24절).
세례요한의 이 사운드바이트가 오늘날에도 수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큰 울림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듣고 하나님께 회개함으로 죄사함을 얻고 성령을 선물로 받아서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