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아리스트는 어떤 일을 하나요? 해양 생물만 좋아 하는 사람이 아니라 해양생물들이 사람의 인위적인 환경에서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돌보아 주고 자연 상태와 비슷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사람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수족관의 전시생물 및 시설관리, 전시생물 선정 및 수입, 전시물 및 전시내용 변경기획 등의 업무를 합니다.
■어떤 동기로 이 일에 종사하게 되셨나요? 저는 해양수산계열을 전공하였습니다. 전공 관련 직업을 찾던 중, 이 직업을 알게 되었고, 여성에게도 적합한 직업이라 생각했습니다. 또한 남들과 다른 직업, 즉 희귀한 생물들을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습니다.
■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이 직업의 장점으로는 세계 여러 바다의 희귀어류나 해양 포유동물을 가까이서 볼 수 있으며 일이 다양해서 재미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어려운 점은 주로 물에서 수행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육체적으로 힘이 들며, 생물들을 일년 365일 관리해야 하므로 항상 긴장의 연속입니다. 또한 기계나 설비 등을 전공으로 하지 않아 기계결함 등이 발생했을 경우 힘들 때도 있습니다.
■ 어떠한 전공, 지식, 자격이 필요하나요? 해양생물 관련학과를 전공하면 이 직업에 들어서는 데 유리합니다. 또한 생물을 좋아하고 책임감이 투철한 사람에게 이 직업이 적합합니다. 그리고 현장에서는 건강하고 활동적인 사람을 선호합니다. 물고기를 키우는데는 생태, 생리, 유전, 수질, 시설, 사료영양, 질병 등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그에 연관된 자격증으로는 양식기사, 어병기사, 어의사 자격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생물을 키우거나 전시하기 위해서는 많은 외국서적들의 힘을 빌어야 하고, 외국 수족관과의 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므로 어학능력(일본어, 영어)도 필요합니다. 그 외에 스킨스쿠버 다이빙이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 수입은 어느 정도인가요? 제가 근무하는 곳을 기준으로 보면 4년제 대학 졸업자의 초임은 약 1700만원 정도이며 5년차의 경우 2500만원 정도입니다.
■ 향후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떤가요? 지금까지 바다는 식량, 자원으로서의 한계가 있지만, 생태, 교육 학습장, 여가선용으로서의 바다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런 바다를 일반인들에게 잘 보여주기 위해서 꼭 있어야 할 사람이 아쿠아리스트입니다. 국내에도 여러 수족관이 생겨나고 있고 생물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전문 아쿠아리스트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