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애착
1) 핵심내용
엄마의 애착 유형.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한 자율형- 자신의 과거를 균형잡히게 얘기를 잘한다.
*감정을 숨기는 애착형- 뭔가를 숨기려고 한다. 자신의 어린시절을 들키기 싫어함.
*유아적 욕구에 사로잡힌 집착형- 어릴적 부족했던 자신의 욕구를 현재에 적용시켜 엄마에게 집착함.
*심리적 충격을 담아둔 미해결형- 부모에게 학대를 당했거나 조실부모등 으로 인해 충격을 받아 심리적으로 불안함.
초기애착은 자녀의 삶에 꾸준한 영향을 미친다. 자녀를 위해 안정애착의 형성을 위해 부모가 교육을 받고 노력해야 한다.
안정애착을 가진 아이들은 사회성, 리더쉽, 부모와의 관계형성이 성인이 되어서도 안정적이다.
----내적작동모델이 형성됨 (긍정적인 자기모델. 긍정적 타인모델 형성), 하빠와의 좋은관계, 부모의 행복한 결혼생활이 필요함.
불안정애착을 가진 아이들은 부적응행동, 또래와의 관계 부족함. 다툼이 잦음. 일탈행동이 많다.
-----(회피애착. 부정적 타인모델 형성. 혼동애착 등이 있음.)
2) 소감 및 적용점
애착에도 다양한 애착유형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나의 어릴적 애착은 어떠했는지 생각할수 있었으며, 또한 내 자녀를 키우면서 안정애착이 잘 형성 될수 있도록 노력을 했는지 반성하는 시간이 되었다. 어린이집 아이들은 원에서 지내는 시간이 참 많은데 이 아이들이 긍정적, 안정적 애착형성이 될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긍정적인(긍정적 마인드, 모델이 되어야 겠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다.
2. 아이발달의 모든것
1) 핵심내용
아이의 발달 단계
*영아기(0~1세반)
기본적 신뢰감, 애착형성. 따듯한 돌봄과 적절한 영양이 필요함.
*걸음마기(1세반~3세)
자율성, 분리~개별화, 한계설정, 자율성 존중이 필요.
*학령전기(4~6세)
주도성, 사회화 되는시기, 사회적 역할, 또래관계 형성 시기임.
*학령기(7세~12세)
근면성, 생산성 형성. 지적 자극이 필요, 집단 활동이 왕성함
아이 발달에 필요한 능력을 제대로 키워줘야 하는게 부모, 교사의 할 일이다. 또한 발달 단계에 맞는 언어, 정서, 신체발달, 도덕성 등 영역별 균형있는 발달도 중요하다. 자기조절 능력(스스로 조절하고 계획하여 감시 없이도 행동하는 능력)을 잘 형성한 아이, 건강하게 신체발달 된 아이, 옳고 그름의 도덕성이 잘 배운 아이는 다양한사회적 상황에서도 융통성 있게 적응해 갈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이러한 아이로 성장할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진정성을 가지고 아이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소감 및 적용점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의 속담이 있다. 아이가 온전하게 성장하도록 돌보고 가르치는 일은 한 가정만의 책임이 아니며 사회또한 애정과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말일 것이다. 강의를 들으면서 다시한번 이 속담이 생각나게 되었고, 나와 옷깃이 닿는 아이들에게 조금더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아이의 발달단계에 따른 필요한 교사의 할일을 꾸준히 배우고 익히며 실천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