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하나님의 본성(THE NATURE OF GOD) - 삼위일체 하나님
우리는 한 분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믿습니다.(신 6:4) 오직 한 분 하나님만이 계십니다.
이것이 바로 그분의 단일성입니다.(HIS UNITY 신 6:4 vs. Polytheism 다신론, Dualism 이원론, Tritheism 삼신론) 성경은 하나님의 단일성을 선언하고 있습니다.(신 6:4; 사 44:6-8; 45:5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C. "one(한, 하나)"라는 단어의 성경적 용례에 대한 노트
종종, 하나라는 용어는 복합 단일성(compound unity)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1. 둘이 하나가 될 수 있다.(창 2:24)
2. 많이가 하나가 될 수 있다.(Many may be one 빌 2:2)
Ⅰ. 하나님의 본성 - 삼위일체(vs. Unitarianism)
A. 하나님의 단일성과 하나님의 삼위일체를 대조.
단일성(unity) = 본질의 단일성(ONE God!)
삼위일체성(trinity) = 인격의 삼위일체(tri-unity - THREE Persons!)
삼위일체는 우리가 결코 온전히 이해할 수 없는 교리입니다. 이 교리는 성경이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믿는 것입니다. 인간의 이성으로는 하나님에 대해서 온전히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하나님께서 이미 계시해 주신 것을 믿는 것입니다.(사 55:8-9)
B. 구약에서 가르치는 삼위일체 교리
1. 하나님의 이름(Uni-plural 단수 복수형) 속에서 보여짐
“God"라고 번역된 히브리어는 복수형인 엘로힘이다.(창 1:26, 3장, 11장)
2. 출 3:14 & 요 8:56 I AM
C. 신약에서 가르치는 삼위일체의 교리
1. 지상 명령 속에서 보여짐 - 마 28:19 이름이라는 단어가 복수가 아니라, 단수!
2. 사도적 축도 속에서 보여짐 - 고후 13:14
3. 그리스도의 침례에서 보여짐 - 마 3:16,17
* 하나님이신 아버지 - 롬 1:7
* 하나님이신 아들 - 히 1:8
* 하나님이신 성령님 - 행 5:3,4
D. 삼위일체에 대한 주의
1. 삼신(Three Gods)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 Tritheism
2. 성경은 구별된 인격(Distinct Personalities)을 가르치고 있다. 아버지는 아들이 아니며, 아들은 성령님이 아니다.(히 1:8; 요 14:16)
E. 삼위일체의 예증들
1. 계란
계란은 껍질과 흰자, 노른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예화는 각 구성물 자체가 계란이 아니기 때문에 타당하지 않다.(invalid)
2. 인간 관계
* 나는 남자이다.
* 나는 나의 아들에게 아버지이다.
* 나는 나의 아버지에게 아들이다.
그러므로 나는 하나인 셋이다. 이 예화는 세 인격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세 관계들만을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유효하지 않다. 이것은 여호와의 증인과 같은 사람들에 의해 삼위일체를 부인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3. 물 - H2O.
이 예화는 진리에 가장 가깝다. 물은 수소 두 개와 산소 하나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물은 하나의 통일체이지 세 개의 분리된 것이 아니다. 물은 하나이지만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즉 얼음의 형태, 액체의 형태, 수증기의 형태로 나타난다.(양태론)
H. 삼위일체에 있어 가장 좋은 구절 - 요일 5:7
모든 현대 번역본들은 그 구절을 삭제했든지, 속임수로 6절을 나누어서 7절을 만들어냈다.("Johannine Comma")
참고) 이 구절의 신빙성에 대해서는 만족할만한 필사본 증거가 있다.
a. 라틴 벌게이트에서 발견됨. 그렇기에 많은 라틴 사본들에서도
b. 몬트포트 사본 61번에서 발견됨
c. 코덱스 라비아누스(88번과 629번)에서 발견됨
d. 스페큘럼 사본에서 발견됨
e. r 사본에서 발견됨(구라틴, 5세기)
f. 터툴리안이 인용함(160-230년)
h. 시프리안이 인용함(200-258년)
I. 카시오도로스가 인용함(480-570년)
j. 몇몇 아프리카 저자들이 5세기 경 아리안을 대적하여 삼위일체 교리를 방어하기 위해 사용됨. 이러한 사실들로부터, 우리는 이 구절의 보존이 비잔틴 계열이 아닌, 라틴 계열을 통해 왔다고 결론짓는다.
2007년 11월 20일 킹제임스 성경 신학원.hwp
첫댓글 글을 퍼오면 어디서 가져온지를 밝혀주십시요
진리침례교회 성경신학원 신론입니다.
그렇지요. 성경대로 믿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님이보는 성경이 뭐냐고요
신 6:4 하나님이 한분이란말씀은 오직 한킹에서만 말씀하십니다
개정도 개역도 하나의하나님 유일의 하나님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한 하나님이십니다
그리고 위글중 어디에 삼단분리됐다 합체하는 세분이 한분되고 한분이 세분된다는 말이 있나요?
신명기만 빼고 옳으신 말씀이네요
한가지 알아야 할것은 예수님도 하나님이십니다. 성령님도 하나님이십니다. 아버지하나님도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둘도 셋 도 아니십니다.
이건 인정히죠?
하나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하나 둘 셋 하는 개수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신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국어로 한분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입니다.
아무런 생각도 없는 사물보고 한분 이라고 말하나요?
영어에서도 one는 하나라는 개수가 있지만 인칭대명사로 한분, 한사람, 그리고 유일한이란 의미도 있습니다.
이자료가 2007년꺼네요
님~~ 진리침례교회가 언제 흠정역으로 바꾸신지 아십니까?
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