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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편
가정 생활을 빛내는 미덕들
제 69 장
예모와 친절
예모가 생애의 불행의 반을 제거할 것이다 ― 서로 우애하라는 명령으로 가르치신 원칙이 바로 가정의 행복의 기초가 된다. 그리스도인의 예모가 모든 가족을 다스려야 한다. 그것은 값싼 것이지만 그것이 없으면 굳어지고 거칠게 될 성질을 부드럽게 만드는 힘이 있다. 변하지 않는 예모, 곧 남이 우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대로 우리가 남에게 자진하여 봉사하는 정신을 배양하는 것이 생애에 불행의 반을 제거할 것이다. ― ST, 1886. 9. 9.
예모는 가정에서 시작된다 ― 우리들이 우리의 자녀들로 친절과 예모와 사랑을 실행하게 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우리 자신이 그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 ― ST, 1882. 5. 25.
부모들은 극히 작은 일에 있어서도 피차에 예절을 지켜야 한다. 박애심이 가정의 규율이 되어야 한다. 어떠한 거친 말도 해서는 안 되며 어떤 혹독한 말도 입에서 나와서는 안 된다. ― Good Health, 1880. 1.
명랑한 얼굴, 부드러운 목소리, 예모 있는 태도는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으로 이런 것들은 능력의 요소들이다. 어린이들은 명랑하고 쾌활한 태도에 이끌린다. 어린이들에게 친절과 예모를 보이면 그들도 그 같은 정신을 그대들에게 와 또 그 상호간에 나타낼 것이다. ― 교육, 221.
그대들의 예모와 자제는 자녀들의 품격 형성에 말로만 타이르는 것보다 훨씬 큰 감화를 끼칠 것이다. ― RH, 1882. 6. 13.
상호간의 친절은 가정을 낙원으로 만듦 ― 자녀들에게 친절히 말하고 그들이 올바른 일을 하려고 할 때에 그들을 칭찬함으로써 부모들은 그들의 노력을 격려할 수 있으며 그들을 아주 행복하게 하고, 모든 암영(暗影)을 쫓아내고 즐거운 햇빛이 비쳐 들게 할 매력을 가족 내에 가져올 것이다. 상호간의 친절과 관용은 가정을 낙원으로 만들 것이며 거룩한 천사들을 가정의 주위로 이끌 것이다. 그러나 불쾌한 말들과 성냄과 말다툼이 있는 집에서는 천사들이 달아날 것이다. 불친절, 불평 그리고 성냄이 예수께서 계시지 못하도록 막는다. ― ST, 1884. 4. 17.
매일의 생활의 예모와 가족들 각자 사이에 있어야 할 애정은 외부의 환경에 의존되지 않는다. ― ST, 1877. 8. 23.
유쾌한 목소리, 부드러운 태도, 모든 행동에 나타나는 참된 애정과 근면, 조촐함 그리고 집안 경제는 비록 오막살이집일지라도 가장 행복한 가정으로 만든다. 창조주께서는 이러한 가정을 칭찬하시고 존중히 여기신다. ― ST, 1884. 10. 2.
세상에는 외부 세상을 위해서는 좀 적게 살고 좀 더 그들 자신의 가족 사회를 위해서 살아야 할 사람들이 많이 있다. 피상적인 예절이나 애정을 타인이나 방문객에게 좀 덜 나타내더라도 우리들 자신의 가족의 사랑하는 이들에게는 참된 사랑과 동정에서 우러나오는 예모를 좀더 나타내야 한다. ― 상동.
참된 예모의 정의 ― 가정에 있어서 참된 고상함의 배양이 크게 요구된다. 이것은 진리를 위하여 힘있는 증거이다. 누구에게서 나타나든지 언어와 태도의 상스러움은 그들의 타락된 마음을 표시한다. 하늘에 근원을 둔 진리는 그것을 받아들인 사람을 결코 타락시키지 않으며 결코 거칠게 하거나 사납게 만들지 않는다. 진리는 부드럽고 고상한 감화를 끼친다. 이 진리가 마음속에 받아 들여지면 이것은 청년들을 공손하고 예모 있게 만든다. 그리스도인의 예절은 성령의 역사하심 아래서만 얻을 수 있다. 그것은 허식이나 인위적인 수련이나 굴복이나 아첨에 의존하지 않는다. 이것은 세상 사람들이 가진 부류의 예절이며 그들에게는 참된 그리스도인의 예절이 결핍되고 있다. 참된 수련과 참된 예절은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에서만 얻을 수 있다. 참된 예절과 참된 예모는 빈부 귀천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에게 나타내는 친절이다. ― MS 74, 1900.
참된 예절의 진수(眞髓)는 남을 생각해 주는 마음이다. 본질적이요 영속적인 교육은 동정심을 넓히고 박애심을 조장하는 데 있다. 소년 소녀들로 부모를 공경하게 만들지 않고 부모들의 미덕을 높이 평가하고 그들의 결점에 대하여 참으며 그들의 필요한 일들을 돕도록 하지 못하는 교양, 또는 노인들과 어린이들과 불행한 사람들에게 동정 깊이 부드럽고 관대하게 도와주도록 하지 못하고 모든 사람에게 예의 있게 만들지 못하는 소위 그런 교양은 실패인 것이다. ― 교육, 222.
그리스도인의 예모야말로 가족들을 사랑의 테두리 안에 연합시키고 그들을 매일매일 더 밀접하게 하고 더 강하게 만드는 황금 고리이다. ― ST, 1877. 11. 29.
황금률을 가정의 규율로 삼으라 ― 사회적, 가족적 교제의 가장 귀중한 법칙들은 성경에서 찾을 수 있다. 거기에는 가장 선하고 순결한 도덕의 표준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귀중한 예절의 법전이 있다. 우리 구주의 산상보훈에는 노인이나 어린이에게 지극히 귀중한 가치 있는 교훈이 포함되어 있다. 가정에서 자주 그것을 읽어야 하며 그 귀중한 교훈이 매일의 생활에서 실증되어야 한다.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는 황금률을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라는 사도의 명령과 함께 가족의 규율로 삼아야 한다. 그리스도의 정신을 품은 자들은 가정에서 예모를, 그리고 사소한 일에서 일지라도 박애의 정신을 나타내게 될 것이다. 그들은 끊임없이 그들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기 위하여 힘쓰게 될 것이며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친절히 돌보는 동안 자신을 잊게 될 것이다. 이것이 그리스도인이라는 나무에 자라는 열매이다. ― ST, 1886. 7. 1.
황금률은 진정한 예의의 원칙이며 그 가장 진실한 예증은 예수의 생애와 품성 가운데서 볼 수 있다. 아! 우리 구주의 매일 매일의 생애 가운데서 얼마나 부드럽고 아름다운 빛이 비치었던가! 예수께서 계심으로써 아름다운 향기가 얼마나 흘러 넘쳤던가! 그같은 정신은 하나님의 자녀에게서도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마음에 거하시는 사람은 거룩한 분위기로 둘러싸일 것이다. 그들의 순결한 흰옷은 여호와의 동산에서 풍기는 향기를 드러낼 것이다. 그들의 얼굴은 주님께로부터 오는 빛을 반사할 것이며 피곤한 발로 절뚝거리면서 걸어가는 자들의 길을 비출 것이다. ― 산상보훈, 192, 193.
예절에 관한 가장 훌륭한 논설 ― 지금까지 기록된 예절에 관한 논설 중에 가장 귀한 것은 구세주께서 주신 귀한 교훈과 사도 바울을 통하여 성령께서 하신 말씀으로서 이 모든 말씀은 노유를 물론하고 세상 사람들이 각각 명심하고 잊어버려서는 아니될 말씀이다.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는 것이다.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사랑은 언제까지든지 떨어지지 아니하 … 리라. ― 교육, 222, 223.
성경은 예모 바르게 행하기를 명하고 참된 예절의 특성인 무아의 정신과 유순한 미덕과 사람의 마음을 끄는 성질에 대한 많은 실례를 보여 준다. 이런 특성들은 그리스도의 품성의 반영에 불과한 것이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참된 유화(柔和)와 예절은 비록 그것이 그리스도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들 사이에서 행하여지는 일까지라도 그 근원은 그리스도에게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런 특성들이 당신의 자녀들에게서 완전히 반영되기를 원하신다. 세상 사람들이 우리를 통하여 아름다움을 보게 되는 것이 그리스도께서 목적하시는 바이다. ― 교육, 222.
그리스도교 신앙은 사람을 신사로 만든다. 그리스도는 예의를 지키셨고 당신을 핍박하는 자에게 까지라도 그리하셨다. 따라서 참으로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같은 정신을 나타내야 한다. 감사들 앞에 불려 온 바울을 보라. 아그립바 앞에서 말한 그의 변론은 참된 예의와 유창한 웅변의 실례가 된다. 복음은 이 세상에 유행하는 형식적 공손을 장려하지 않고 충심에서 우러나오는 예의를 장려한다. ― 치료봉사, 451.
우리가 탄원하는 것은 소위 이 세상에서 말하는 예절의 표명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자신과 함께 복받은 자의 집으로 가져갈 예의의 표현이다. ― ST, 1912. 8. 13.
참된 예의는 사랑이 그 동기가 되어야 한다 ― 외모에 나타나는 예절에 대한 수양은 온갖 성내는 일과 가혹한 판단과 부당한 언사를 물리치는 데 역부족이다. 진정한 세련은 자기를 최고의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는 한 결코 나타날 수 없다. 마음속에 사랑을 품지 아직 하면 안 된다. 철저한 그리스도인은 그의 행동의 동기를 주께 대한 충심 어린 사랑에서 끌어온다.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의 뿌리에서 그 형제에 대한 무아(無我)의 관심이 솟아 나온다. ― 치료봉사, 451.
힘써 찾고 가슴에 품고 배양해야 할 모든 것 중에도 순결한 심령, 감사와 화평에 가득 찬 마음씨처럼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가치 있는 것은 없다.
진리와 사랑의 거룩한 조화가 심령 가운데 있다면 그것은 언어와 행동 가운데 빛날 것이다. … 참된 자선의 정신이 심령에 거해야 한다. 사랑은 사랑을 품은 사람에게 태도의 우아함과 예절과 귀염성을 갖게 한다. 그것은 표정을 빛나게 하며 목소리를 부드럽게 한다. 그것이 사람 전체를 세련되게 하고 고상하게 한다. 그것이 사람으로 하나님과 조화되도록 이끄는 바 이는 사랑이 바로 하늘의 속성인 까닭이다. ― 4T, 559, 560.
참된 예절은 단순히 예의의 법칙을 실행하는 것만으로 배워지지 않는다. 단정한 품행은 언제나 지켜야 한다. 원칙을 양보하는 일이 없는 한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에서 관습에 따르게 만들 것이다. 그러나 참된 예절은 세상의 관습에 조금도 그 원칙을 희생하도록 요구하지 않는다. 그것은 계급을 문제 삼지 아니한다. 그것은 자존심 곧 사람을 사람으로서의 권위를 가진 자로 존경하고 또한 인류라는 대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관심을 가르친다. ― 교육, 221.
사랑은 표정과 언어와 행동 가운데 나타난다 ― 무엇보다도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즐거움과 예모와 그리고 사랑의 분위기로 둘러싸야 한다. 사랑이 거하며 또 그 사랑이 표정과 언어와 행동에 표현되는 가정이야말로 천사들이 거하기를 즐겨 하는 곳이다. 부모들이여, 사랑과 기쁨과 행복스러운 만족감의 햇빛이 그대들 자신의 심령 속에 비쳐 들어오게 하고 그것의 포근한 감화가 가정에 스며들어 오도록 하라. 친절하게 참을성 있는 정신을 나타내며 그대들의 자녀들에게도 그 같은 정신을 나타내도록 장려하여 가정 생활을 밝게 할 이 모든 미덕들을 배양하라. 이렇게 하여 조성된 분위기는 공기와 일광이 식물계에 하듯이 그대의 자녀들에게 심령과 신체의 건강과 생명력을 증진시킬 것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94.
온화한 태도와 즐거운 대화, 사랑하는 행동은 자녀들의 마음을 애정의 비단줄로 그들의 부모들에게 맬 것이며 금으로 살 수 있는 가장 귀한 장신구보다도 가정을 더욱 매력적인 곳으로 만들 것이다. ― ST, 1884. 10. 4.
같지 않은 기질들이 섞여야 한다 ― 각양의 기질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연합하여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다. 이러한 경우에 가정의 매 구성원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에 의하여 상호간의 이해성과 관용은 배양될 것이며 편견은 유화될 것이요 성격의 거친 점들은 고르게 될 것이다. 조화(調和)는 보증될 것이며 같지 않은 기질들이 서로 섞이는 것은 각자에게 유익이 될 것이다. ― ST, 1911. 4. 4.
아무것도 예절의 결핍을 보충할 수는 없다 ―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라고 공언하면서도 언어와 태도에 있어서 거칠고 불친절하고 예모가 없는 이들은 예수님께 배우지 못한 사람들이다. 난폭하고 거만하며 흠잡기를 일삼는 사람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그리스도와 같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어떤 이들의 행동은 너무나 친절과 예절이 결여되어 있으므로 그들은 선의는 나쁜 평을 받는다. 아무도 그들의 성실함을 의심하거나 그들의 정직함을 의심하지 않을지는 모르나 성실이나 정직이 친절과 예의의 결핍을 보증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진실해야 할 것은 물론이요 동정심이 있어야 하며 고결함과 정직함 그리고 긍휼히 여기는 정신과 예모가 있어야 한다. ― YI, 1908. 3. 31.
형제들 사이에 있는 예모와 부드러운 관심을 게을리하는 어떠한 행동이나 부모들과 자녀들 사이, 그리고 가족 내에서 자녀들과 부모들 사이에 친절하고 격려하는 말들을 태만히 하는 모든 것은 품격을 비그리스도인적으로 만드는 습관들을 조성한다. 그러나 만일 이러한 사소한 일들이 수행된다면 이 사소한 일들은 큰 일들이 될 것이다. 그들은 크게 자라날 것이다. 저들은 그 생애 가운데 향연(香煙)으로써 하나님께로 올라가는 아름다운 향기를 호흡하게 된다. ― MS 107, 1898.
많은 사람들은 사려 깊은 것을 사모하고 있다 ― 많은 사람들은 친절한 동정을 열렬히 동경한다. … 우리는 자신을 잊어버려야 하며 언제나 아무리 사소한 일일지라도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은 호의에 대하여 감사함을 표시할 기회들을 찾아야 하며 부드럽고 친절한 행동과 사랑의 사소한 행위로써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그들의 슬픔과 짐을 가볍게 하며 구해 줄 기회들을 찾아야 한다. 우리의 가정 안에서 시작하여 가족 사회의 밖에까지 확대되는 이러한 사려 깊은 예모들은 인생을 행복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며 이러한 사소한 일들을 게을리하는 것이 생애를 괴롭고 슬프게 만든다. ― 3T, 539, 540.
사교적 관계를 통하여 세상과의 접촉이 이루어진다 ― 그리스도교의 신앙이 세상과 접촉하는 것은 사교적인 관계를 통해서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맛보고 이미 그 마음에 거룩한 빛을 받아들인 남녀들에게 더 나은 길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의 어두운 길에 빛을 비추도록 요구하신다. ― 4T, 555.
우리는 정다운 언어와 명랑한 표정으로 수많은 작은 관심들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이러한 관심들은 다시 우리에게로 돌아올 것이다. 부주의한 그리스도인들은 다른 사람들을 경시함으로 그들이 그리스도와 연합하지 않았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있으면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불친절하고 그들의 권리를 망각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 3T, 539.
우리는 모두 예수의 증인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은혜로 성화된 사교적 능력은 구주께로 영혼을 이끄는 데에 사용되어야 한다. 우리가 이기적으로 우리 자신의 이익에만 열중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의 축복과 특권들을 나누어 주기를 갈망하고 있다는 사실을 세상으로 알게 하라. 그들에게 우리의 종교가 우리로 동정심이 없거나 가혹하거나 하도록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하라. 그리스도를 발견했노라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스도께서 인류의 이익을 위하여 하셨던 것같이 봉사하게 하라. 우리는 결코 그리스도인들은 침울하고 불행한 사람들이라는 그릇된 인상을 세상에 주어서는 안 된다. ― 시대의 소망 1권. 196, 197.
우리가 가정에서 예모 있고 온순하다면 우리가 가정을 떠나 있는 동안에도 유쾌한 품격의 아취를 지니고 다니게 될 것이다. 우리가 가정에서 관용과 인내와 온순과 강직함을 나타낸다면 우리는 이 세상에 빛이 될 수 있다. ― ST, 1892. 11. 14.
제 70 장
기뻐함
참된 그리스도인은 즐거워할 것이다 ― 매일의 생활의 혼란과 번민이 그대들의 마음을 괴롭히고 그대의 표정에 구름이 서리게 하는 것을 허용하지 말라. 만일 그대가 이를 용납한다면 그대는 항상 어떤 일로 초조하고 괴롭힘을 받게 될 것이다. 생활이란 우리들이 만드는 데 따라 결정되는 것이므로 우리는 우리가 구하는 것을 찾아내야 한다. 만일 우리가 슬픔과 번민을 찾는다면, 만일 우리가 사소한 곤란을 크게 확대하려는 기분에 사로잡힌다면, 우리는 우리의 사상과 대화를 독점할 많은 것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사물들의 밝은 면만을 찾는다면, 우리는 우리를 즐겁고 행복하게 하기에 충분한 것들을 발견할 것이다. 만일 우리가 미소를 보낸다면 그 미소는 다시 우리에게 돌아오게 될 것이며 만일 우리가 유쾌하고 즐거운 말들을 가지고 이야기한다면 그런 말들은 다시 우리에게 말하여질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이 마치 저들 자신을 의지할 곳 없는 자로 생각하는 듯이 우울하고 풀이 죽어 보일 때에는 신앙에 대하여 그릇된 인상을 끼친다. 어떤 경우에는 기뻐하는 것과 그리스도인의 품격의 위엄과는 모순된 것이라는 생각을 품은 때도 있었으나 이것은 잘못이다. 하늘은 기쁨으로 가득한 곳이다. 우리가 하늘의 기쁨을 우리의 심령 가운데 모아서 간직하고 가능한 한 그 기쁨을 우리의 언어와 태도에 나타낸다면 우리가 우울하고 슬퍼할 때보다 우리 하늘 아버지께 더 큰 기쁨이 될 것이다.
슬픔과 번뇌에 잠기는 대신에 기쁨을 배양하는 것은 각 사람에게 부과된 의무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은 방법으로 자신을 불행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그들의 건강과 행복을 불건전한 상상에 희생시킨다. 그들의 주위는 불유쾌한 것들로 둘러싸여 있으며 그들은 항상 말보다도 더 명백히 불만을 표시하는 찌푸린 표정을 하고 있다. 이러한 우울한 감정들은 그들의 건강에 큰 해를 끼친다. 왜냐하면 이 감정은 소화 과정을 방해함으로써 영양 섭취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슬픔과 염려는 단 하나의 죄악에 대한 치료책도 되지 못함은 물론 큰 해까지도 끼칠 수 있다. 그러나 기쁨과 희망은 다른 사람들의 길을 밝혀 주는 동시에 얻을 자에게 생명이 되며 그 온 육체의 건강이 된다. ― ST, 1885. 2. 12.
화잇 부인은 역경에 처해서도 기뻐했다*― 그대는 내가 우울하고 낙심하고 불평하는 것을 본 일이 있는가? 나는 이것을 금지하는 신앙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결론으로 이끄는 것은 그리스도인 품격과 그리스도인 봉사의 참된 이상(理想)에 대한 그릇된 생각이다. 참된 종교의 결핍이 우울함과 낙심과 슬픔을 가져온다. 열성적인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를 모방하기 위하여 힘쓸 것이니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그리스도와 같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생애와 그리스도의 습관에 관하여 올바른 관념을 가짐으로 그리스도와 같이 되고자 하는 우리들 속에 그의 원칙이 재생되도록 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이 세상을 사랑하고 자신을 사랑하고 천박한 오락을 사랑하는 두 마음을 품은 봉사가 소심하고 겁이 많은 일꾼을 만들며 그는 멀찍이서 그리스도를 따른다. 예수님께 대한 진심 어린 봉사가 명랑한 종교를 낳는다. 그리스도를 가장 가까이 따른 사람들은 우울해 하지 않았다. 그리스도의 안에는 영원히 빛과 평화와 기쁨이 있다. 우리는 더욱 그리스도를 필요로 하고 세상의 욕심을 적게 하며 더욱 그리스도를 바라고 덜 이기적이 되어야 한다. ― MS 1, 1867.
빛의 자녀들같이 행하라 ― 우리가 우울하게 되거나 성급하게 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며 우리가 경솔하게 되거나 경박하게 되는 것도 또한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그것은 사람들을 한 극단에서 다른 극단으로 밀어내려고 사단이 꾸민 계획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빛의 자녀들로서 우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당신의 기이하신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할 수 있도록 즐겁고 행복한 정신을 배양하기를 원하신다. ― AUCR, 1904. 11. 1.
자녀들의 애정을 획득함 ― 부모들이여, 미소지으라. 교사들이여, 미소지으라. 그대들의 마음이 슬플지라도 그것을 얼굴에 나타내지 말라. 애정 깊고 감사함이 넘치는 마음으로부터 비치는 햇빛이 얼굴에 비쳐 나도록 하라. 그대들의 무쇠 같은 위엄으로부터 벗어나서 그대들 자신을 자녀들의 요구에 적응시키고 그래서 그들로 그대들을 사랑하게 하라. 만일 그대들이 그들의 심령에 종교적인 진리로 감화를 끼치고자 한다면 그대들은 반드시 그들의 애정을 획득해야 한다. ― FE, 68.
항상 유쾌한 표정과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져라 ― 부모들이여, 기뻐하라. 품위 없고 천박하게 되지 말고 그대의 하늘 아버지께 감사하고 순종하고 복종하라. 비록 짜증나는 일이 일어날지라도 그대는 그대의 감정대로 행동할 자유가 없는 것이다. 애정을 획득하는 일은 그대의 자녀들을 취급함에 있어서 항상 흘러나오는 깊은 물과도 같아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양떼 중의 어린 양들이다. 그대의 어린이들을 그리스도께로 데려오라.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이 행복하게 되도록 가르치기를 원한다면 그들은 결코 꾸짖는 식으로 그들에게 말해서는 안 된다. 그대 자신을 유쾌한 표징을 지니도록 교육하고 그대의 목소리에 가능한 한 모든 포근함과 유쾌한 가락이 있도록 하라. 하나님의 천사들은 항상 그대의 아이들 곁에 계시며, 그대의 거칠고 성난 큰 어조는 그들의 귀에 불쾌하게 들릴 것이다. ― MS 126. 1897.
어머니는 유쾌하고 만족하고 행복스러운 기분을 양성해야 한다. 이것을 위한 모든 노력은 자녀들의 육체적 건강과 도덕적 성격의 양면으로 보수를 받게 될 것이다. 쾌활한 정신은 그의 가족의 행복을 더하고 또한 자기 자신의 건강을 매우 좋게 만들 것이다. ― 치료봉사, 341.
그늘을 걷어 치우고 과업을 가볍게 함 ― 품고 있으면 그 속에 영혼을 가두고 말 그늘을 걷어 버리기 위하여 힘쓰고 사물을 즐거운 빛 가운데서 바라보라. 다른 사람들에 대한 동정심을 배양하라. 기쁨과 친절과 사랑이 가정에 스며들도록 하라. 이것이 종교적 의식에 대한 사랑을 증진시킬 것이며 대소간의 의무들은 쾌활한 마음으로 수행하게 될 것이다. ― ST, 1898. 9. 1.
경박함이 없는 기쁨은 그리스도인의 미덕이다 ― 우리는 참된 그리스도인의 위엄을 가지면서도 동시에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경박함이 없는 기쁨은 일종의 그리스도인의 미덕이다. ― 4T, 62.
제 71 장
언 어
음성도 하나의 재능이다 ― 음성은 위탁된 재능으로서 그것은 우리의 동료들을 돕고 격려하고 강하게 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부모들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공의와 심판을 행하시는 주님의 길을 지키려 한다면 그들의 말에 병적인 감상주의의 기미가 있어서는 안 된다. 그들의 말은 건전하고 순결하고 품격을 계발하는 것이 될 것이다. 그들이 가정에 있거나 혹은 밖에 있거나 간에 그들은 말을 신중히 가려서 할 것이다. 그들은 천박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 ― MS 36, 1899.
말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 아버지들이나 어머니들이 하는 모든 말들은 그들의 자녀들에게 선악간에 영향을 끼친다. 부모들이 화를 내어 말을 하거나 세상 사람들이 나타내는 것과 같은 정신을 드러낸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이 세상의 자녀들로 여기시고 당신의 아들과 딸로 생각지 않으신다. ― MS 100, 1902.
때에 알맞은 충고의 말은 젊은 마음에 뿌려진 좋은 씨와 같이 되어 작은 발들을 옳은 길로 인도하는 결과를 맺는다. 그러나 그릇된 말은 그들의 발들을 파멸의 길로 인도한다. ― RH, 1890. 6. 24.
천사들은 가정에서 쓰여지는 말을 듣는다. 그러므로 결코 잔소리를 하지 말고 그대들의 말의 감화가 향연과 같이 하늘에 올라가도록 하라. ― Letter 10, 1912.
부모들은 가정의 분위기를 친절한 말과 부드러운 동정심과 사랑으로써 순결하고 향기롭게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그들은 원칙에 있어서 단호하고 굽힘이 없어야 한다. 만일 그대가 자녀들에게 단호하게 하면 그들은 그대가 저들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렇게 될 것을 예상은 하되 결코 가혹함을 나타내어서는 안 된다. 정의와 자비가 손을 맞잡아야 하며 거기에 어떠한 동요나 충동적인 움직임도 있어서는 안 된다. ― RH, 1897. 3. 30.
언어는 마음의 미덕이 외부에 표현된 것이어야 한다 ― 언어는 무엇보다도 순결하고 친절하고 진실되어야 한다. 곧 마음의 미덕이 밖으로 표현된 것이어야 한다. … 언어를 배우는 최상의 학교는 가정이다. ― 교육, 216.
친절한 말은 심령에 내리는 이슬이나 부드러운 보슬비와 같다.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곤핍한 자를 말로 어떻게 도와줄 줄을 아실 수 있도록 그의 입술에 은혜가 부어졌다고 말한다. 주께서는 우리들에게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고 명령하신다. ― YI, 1908. 3. 31.
음성은 가정에서 계발되어야 한다 ― 음성의 훈련에 관한 교훈은 가정 사회에서 주어져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그들이 하는 모든 말들을 듣는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명백히 말하라고 가르쳐야 한다. 그들은 그들에게 성경을 맑고 뚜렷한 어조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방법으로 읽도록 가르쳐야 한다. 하나님께 아뢰고 있는 동안 가족 제단 주위에 무릎을 꿇는 자들 중에 얼굴을 손으로 싸거나 또는 의자에 파묻지 못하게 하라. 그들로 경건한 두려움과 용기를 가지고 머리를 들고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오게 하라. ― MS 4, 1901.
담화에 순결하라. 거칠거나 독단적이 아닌 부드럽고도 설복력이 있는 어조를 배양하라. 음성의 계발에 대하여 자녀들을 가르쳐라. 어떠한 시련이 그들에게 이를지라도 저주나 거친 말들이 저절로 그들의 입술에서 나오는 일이 없기까지 그들의 이야기하는 습관을 단련하라. ― MS 60, 1903.
음성의 계발은 학생들의 건강과 깊은 관계를 가진 문제이다. 청년들은 적당히 숨쉬는 법과 목과 폐에 부자연한 부담을 주지 않고 복부 근육의 조력을 받아서 할 수 있는 독서 방법을 배워야 한다. 목구멍에서 말하고 목소리를 발성기관의 상부로부터 나오게 하는 것은 그러한 기관들을 손상시키고 그것의 효능을 저하시킨다. 복부의 근육들은 이 일의 가장 힘드는 역할을 감당해야 하며 목구멍은 통로로만 사용되어야 한다. 음성을 사용하는 방법을 올바르게 배웠다면 살 수 있었을 많은 사람들이 죽어갔다. 읽기와 말하기에 있어서 복부 근육의 올바른 사용은 그것이 많은 음성과 흉부 질환의 치료 수단이 됨과 생명을 연장시키는 수단임이 입증될 것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43.
거친 말과 꾸짖는 말의 영향 ― 거칠고 성낸 꾸짖는 말이 들리는 가정에서는 어린이는 많은 눈물을 흘리게 되고 그의 감수성 예민한 마음에 불행과 불화의 흔적이 찍히게 된다. 그러므로 어머니들이여, 그대들의 얼굴을 명랑함으로 가득하게 하라. 할 수만 있으면 미소하라. 그리하면 어린이의 마음과 심령은 마치 예술가의 잘 닦은 판(板)이 사람의 모습을 그대로 묘사하듯이 그대의 얼굴의 빛을 반사할 것이다. 어머니들이여, 마음대로 그 형태를 만들 수 있는 그대의 자녀들의 마음에 거룩한 형상으로 감화를 주기 위하여 내재하시는 그리스도를 확실히 모시도록 하라. ― RH, 1904. 9. 8.
귀에 거슬리는 소리가 없도록 하라 ― 어떠한 싸움이나 알력도 가정 안에 들어오는 것을 용납하지 말라. 부드럽게 이야기하라. 결코 그대의 목소리를 거칠게 높이지 말라. 그대 자신의 평정을 지켜라. 흠잡는 것과 모든 허위를 쫓아버려라. 자녀들에게 그대가 그들로 완전히 평화스럽고 귀에 거슬리는 소리는 하나도 들리지 않는 거룩한 천국을 위하여 준비하는 데 그들을 돕고자 한다는 것을 이야기하라. 그들과 함께 그들의 시련을 참아라. 그것이 그대에게는 작은 것같이 보일지 모르나 그들에게는 큰 것이다. ― MS 14, 1905.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회심할 때에는 그들의 지배 원칙의 철저한 전환이 있게 된다. 그들의 사상이 변할 것이며 그들의 혀가 변화될 것이다.
가정에는 크고 성낸 말들이 없게 될 것이다. 말은 듣는 사람을 위로하고 축복하는 성질의 것이 될 것이다. … 모든 추악한 것들을 음성으로부터 없애버려라. ― Letter 75, 1898.
우리는 성급한 성질을 정복해야 하고 우리의 언어를 제어해야 하며, 우리는 여기서 큰 승리를 얻어야 한다. 우리가 우리의 말과 우리의 성질을 제어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사단의 노예이다. 우리는 그에게 예속되어 있는 것이다. 사단이 우리를 사로잡아 이끈다. 모든 귀에 거슬리고 불쾌하고 참을성이 없는 성낸 말들은 악마에게 바쳐지는 제물이다. 더욱이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희생보다도 더욱 더 값비싼 제물이니 이는 그것이 온 가족의 평화와 행복을 깨뜨리고 건강을 파멸시키고 결국은 행복한 영생을 잃게 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 교회증언 1권, 332.
말로 햇빛이 되게 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그늘이 되게 할 것인가? ― 자녀들과 청년들이 그들의 말과 행동을 지키도록 훈련시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행동의 습관이 자신의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그들과 교제하는 모든 사람에게 햇빛이 되거나 그늘을 드리우기 때문이다. ― YI, 1896. 11. 5.
불행은 종종 언어의 재능의 어리석은 사용에 의하여 일어난다. 하나님의 말씀은 아무에게도 가족간에 불쾌한 감정과 불행을 조성하도록 거칠게 말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신다. 가족들은 이렇게 말하는 사람에 대하여 존경심을 잃게 된다. 그가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려 한다면 그는 모든 사람의 신뢰와 애정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MS 60, 1903.
자녀들에게는 유쾌한 말을, 부모들께는 존경하는 말을 ― 부모들도 자녀들에게 유쾌한 말만을 말하고 자녀들은 부모님께 존경하는 말만을 사용하도록 하라. 가정 생활에 있어서 이러한 일들에 주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이러한 일에 주의한다면 어린이들의 품격 건설이나 올바른 습관을 형성함에 있어서 그들이 하나님께 배우고 하나님의 요구에 순종하는 것이 더 용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 RH, 1896. 11. 17.
어떤 형태의 야비한 짓이라도 피하라 ― 아버지와 어머니, 남편과 아내, 형제와 자매들이여, 그대들 자신을 행동과 말과 사상에 있어서 야비한 방향으로 교육시키지 말라. 거친 말과 야비한 농담, 가정 생활에 있어서의 예의와 참된 예절의 결핍은 그대의 제 2 천성이 될 것이며 그대에게 진리를 통하여 성화되고 있는 사람들의 교제에 부적당하게 만들 것이다. 가정은 야비함이나 색정이나 서로 죄를 씌우거나 추문으로 하여 더럽혀지기에는 너무나 신성한 곳이다. 악한 말을 금하고 신성하지 못한 생각을 쫓아 버려라. 이는 참된 증인이신 분께서 모든 말을 달아보시고 모든 행동의 가치를 정하시며 내가 네 행위를 아노라고 선언하시는 까닭이다. ― ST, 1892. 11. 14.
저속하고 값싸고 야비한 말은 조금도 가족간에 쓰여서는 안 된다. 청결한 마음을 품을 때에 지혜의 풍성한 보화가 넘쳐흐르게 될 것이다. ― RH, 1898. 5. 17.
그대의 가정에서 어리석은 말이 거리낌없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아주 어린 아이들이라 할지라도 바른 말로 인하여 유익함을 얻게 될 것이다. 부모들 사이에 교환되는 나태하고 어리석은 말은 자녀들 사이에서도 같은 종류의 말이 사용되도록 이끌며 바르고 성실되고 정직하고 진지한 말은 온 가정 안에 그같은 말이 쓰여지도록 이끄는 동시에 바른 행동으로 이끈다. ― RH, 1885. 4. 14.
성낸 급한 말의 해악들 ― 그대가 자녀들에게 성낸 말을 할 때에 그대는 모든 의(義)의 원수로 하여금 그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고 있는 것이다. 매 자녀들이 그들의 어린 시절로부터 공평한 기회를 갖게 하라. 가르치는 일은 유년 시절에 시작되어야 하며 거칠게 함으로가 아니라 친절함과 인내 속에서 행해져야 한다. 그리고 이 교훈은 그들이 성인이 된 남녀로 성장해 가는 모든 기간 동안 일관하여 계속되어야 한다. ― MS 53, 1912.
모든 가족들로 하나님의 사업을 행하는 데 도움을 받도록 열성 있는 기도로 주님을 찾도록 하라. 그들로 성급히 말하는 습관과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자 하는 욕망을 이기도록 하라. 그들로 가정에 있어서 친절하고 예모 있게 되기를 배우도록 하고 사려 깊고 조심하는 습관을 형성하게 하라. ― MS 31, 1907.
가정 사회에서 참을성 없는 말을 하는 것은 큰 해독을 끼치는 것이니 이는 그같은 정신과 모양으로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참을성 없는 발언이 반복되도록 이끄는 까닭이다. 그 다음에는 보복적인 말을 하게 되고 자기 변호의 말을 하게 되며 이러한 말이 그대의 목에 무겁고 괴로운 멍에를 지워 준다. 왜냐하면 이 모든 쓰라린 말은 그대에게 불행한 수확을 안겨 줄 것이기 때문이다. ― RH, 1913. 2. 27.
거센 언어들은 귀를 통하여 마음을 해치고 심령에 가장 악한 감정을 일으키고 남녀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도록 유혹한다. … 말이란 마치 파종되는 씨와 같은 것이다. ― Letter 105, 1893.
불경(不敬)한 언사인 노(怒)한 말 ― 많은 가족들 사이에서 부주의하게 말하는 버릇이 실제로 행해지고 있다. 그리고 남의 애를 태우는 버릇, 거친 말을 하는 습관은 방임될수록 더욱 더 강하여지며 이렇게 해서 하나님의 명령이 아니라 사단의 명령을 좇는 많은 못마땅한 말을 하게 되는 것이다. … 결코 격노에 불타는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이는 그것들이 하나님과 거룩한 천사들의 안목에 불경한 언사로 보이기 때문이다. ― YI, 1894. 9. 20.
아버지가 자녀들의 신뢰를 잃게 되는 경로 ― 나의 형제여, 그대의 거만한 말이 그대의 자녀들에게 해를 끼친다. 그들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비판하려는 경향은 자라날 것이다. 흠을 잡는 것은 그대의 일생을 망치고 있으며 또한 그것은 그대의 아내에게와 그대의 자녀들에게로 퍼지고 있다. 그대의 자녀들은 그대의 혹독한 꾸지람이 틀림없이 따르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대들을 신뢰하지 아니하고 혹은 그들의 허물을 인정하도록 격려되지 못한다. 자주 그대의 말들은 마치 부드러운 초목들을 으스러뜨려서 황폐하게 하는 우박과도 같다. 이렇게 해서 입는 피해를 측정하기가 불가능하다. 그대의 자녀들은 그대가 말한 거친 말들을 피하기 위하여 속임수를 쓰게 된다. 그들은 견책과 벌을 피하기 위해 진실을 피할 것이다. 거칠고 인정 없는 명령은 그들에게 아무런 유익도 끼치지 못할 것이다. ― Letter 8a, 1896.
하나의 제안 ― 모든 사람이 그 가정에서 친절히 말하고 사랑의 율법이 자기의 언사를 지배하도록 하겠다는 서약에 서명하는 것은 좋은 일이 될 것이다. 부모들이여, 결코 성급히 말하지 말라. 만일 그대의 자녀들이 그릇되게 행한다면 그들의 잘못을 바로잡아 주어라. 그러나 그대의 말은 부드러움과 사랑으로 충만하게 하라. 그대가 성내어 꾸짖을 때마다 그대는 관용과 인내의 공과를 가르쳐 줄 귀중한 기회를 잃는다. 그대가 잘못을 교정함에 있어서 사랑이 가장 현저한 특징이 되게 하라. ― Letter 29, 1902.
식탁에서의 담화 ― 얼마나 많은 가족들이 그들의 매일의 음식에 의심과 질문들로 양념을 치는가! 그들의 친구들의 성품을 세밀히 해부하며 그것들이 마치 맛있는 후식(後食)인 것같이 식탁에 내놓는다. 중상하는 엄청난 말들을 어른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까지도 식탁 주변에서 말한다. 이리하여 하나님께 욕을 돌린다. ― 4T, 195.
가정에는 비평하는 정신이나 허물을 찾는 정신이 없어야 한다. 가정의 평화는 아주 거룩한 것이므로 이러한 정신으로 말미암아 손상을 받아서는 안 된다. 그러나 너무도 자주 식탁에 앉을 때에 가족들은 비난하는 말, 허물을 찾는 말 그리고 추문의 접시를 돌린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오늘 오신다면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나 비판과 불친절한 정신을 품고 있는 많은 가족들을 발견하지 아니하시겠는가? 이러한 가족에 속한 자들은 하늘의 가족에 연합하기 위한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이다. ― ST, 1904. 2. 17.
가족 식탁에서의 담화는 자녀들의 마음에 좋은 감화를 끼칠 수 있도록 계획된 것이 되게 하자. ― MS 49. 1898.
험담과 고자질 ― 우리는 식인종이 아직 살이 덥고 푸들거리고 있는 그 희생자의 고기를 먹고 있는 끔찍한 광경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보다도 더욱 무서운 결과는 그 진의가 거짓되이 전하여지고 훼손하는 비판을 받으며 품성에 대한 자세한 비판을 받는 것 곧 이로 인하여 오는 고뇌와 파멸이다. 어린이들과 청년에게 다음과 같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자.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 교육, 217.
험담과 고자질하는 정신은 사단이 불화와 싸움을 뿌리고 친구 사이를 이간하고 진실하게 우리와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믿음을 흔들기 위해 사용하는 특별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 ― 4T, 195.
불신의 씨를 뿌리는 것은 원수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 날카로운 말을 하는 것은 인간의 상정(常情)이다. 이러한 성향에 굴복하는 자들은 사단이 그들의 마을에 들어와서 그들로 남의 잘못과 과실들을 재빨리 기억하게 하도록 문을 연다. 그들의 잘못들은 오래 기억되고 그들의 결점들은 주목된다. 그리하여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사람으로서의 그들의 의무를 완수하고자 최선을 다하는 자들에게 대한 신뢰를 얕게 하는 말을 한다. 종종 불신의 씨가 뿌려지는 것은 우리가 총애를 받아 왔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상 그렇지 못하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Letter 169, 1904.
하나님께서는 신도들에게 허물을 찾는 일과 성급하고 불친절한 말을 그치라고 요구하신다. 부모들이여, 그대가 자녀들에게 하는 말이 친절하고 유쾌한 것이 되게 하여 천사들이 그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끄는 데 도울 수 있도록 하라. 가정 교회에 있어서 철저한 개혁이 요구되고 있다. 그 일을 당장 시작하라. 모든 불평과 성내는 것과 꾸짖는 일을 그치게 하라. 성을 내고 꾸짖는 자들은 하늘 천사들을 막고 악한 천사들에게 문을 연다. ― Letter 133, 1904.
어버이다운 관용과 자제를 가져야 함에 대한 호소 ― 부모들이여, 그대들이 성이 났을 때에 이 위험스러운 흥분으로 인하여 온 가족에게 해를 끼치는 큰 죄악을 저질러서는 안 된다. 이러한 때에는 그대 자신을 엄중히 경계하고 그대의 입술로 과실을 범하지 않기를 그대의 마음속에 결심하고 유쾌하고 즐거운 말만을 하도록 하라. 그대 자신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라. 나는 성난 말을 함으로써 나의 자녀들의 행복을 손상시키지 않으리라고. 이렇게 그대 자신을 제어함으로 그대는 더욱 강하게 될 것이다. 그대의 신경은 지나칠 정도로 예민하게 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대는 올바른 원칙들에 의하여 강하게 될 것이다. 그대가 성실히 그대의 의무를 이행하고 있다는 의식이 그대를 강하게 할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의 노력에 대하여 기쁘게 여길 것이며 그대를 도울 것이다. ― 교회증언 1권, 405.
아버지와 어머니들이여, 그대의 자녀들에게 친절히 말하라. 그대가 얼마나 예민하여 비난받는 것이 그대에게 얼마나 견디기 어려운 일인가를 기억하라. 깊이 생각하고 반성하고 그대의 자녀들도 그대와 똑같다는 것을 알라. 그대가 견딜 수 없는 일을 그들에게 부과하지 말라. 그대가 비난과 견책을 참을 수 없다면 그대의 자녀들도 역시 참을 수 없다. 그들은 그대보다 더 약하며 그대만큼도 견뎌 낼 수 없다. 그대의 유쾌하고 즐거운 말들이 항상 그대의 가족들 사이에 태양 광선과 같이 되게 하라. 그대들의 자제와 사려 깊음과 고심의 열매는 백 배나 될 것이다. ― 상동, 420.
침묵할 때와 노래할 때 ― 완전히 헌신한 사람에게까지라도 시련이 올 것은 사실이다. 가장 참을성이 많은 자의 인내력도 격심하게 시험을 받을 것이다. 남편이나 혹은 아내가 성급한 대꾸를 하도록 하기 쉬운 말을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말을 듣는 다른 쪽에서는 침묵을 지키도록 하자. 침묵 속에는 안전함이 있다. 종종 침묵은 범죄한 사람에게 입술로 줄 수 있는 가장 가혹한 꾸지람이 된다. ― MS 70, 1903.
어린이들과 청년들이 자제력을 잃고 노한 말을 할 때에 견책이나 논쟁이나 비난으로 응하는 수단을 취하지 않고 침묵하는 태도는 종종 따라야 할 가장 좋은 방법이다. 후회는 매우 빨리 올 것이다. 황금과 같이 귀중한 침묵은 종종 말할 수 있는 모든 말보다 더 많은 일을 할 것이다. ― MS 59. 1900.
자아(自我)가 정복되지 못한 까닭에 사람들이 조급하고 성을 내고 불평을 말할 때에는 시온의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라. 그리스도께서 목수 일을 하는 자리에서 일하고 계실 때에 사람들은 때때로 둘러싸고 조급하게 만들어 보려고 노력하곤 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어떤 아름다운 송가들을 노래하기 시작하시고 그들도 저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알지 못하는 사이에, 말하자면 그 곳에 계셨던 성령의 능력에 감화함을 받아 노래하시는 그분과 함께 노래를 불렀다. ― MS 102, 1901.
말에 자제하기 위한 싸움 ―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에게 자제와 강한 성격 형성의 모본을 보임으로 그들의 어린 자녀들과 직접 사귀는 사회 안에 빛을 비추라고 요구하신다. 어떠한 경박하고 야비한 말이라도 함부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생애에 있어서의 모든 은밀한 것들을 들여다보신다. 어떤 이들에게는 자제를 위한 끊임없는 싸움이 계속된다. 매일 그들은 거친 언어와 성품에 대항하여 묵묵히, 경건하게 투쟁한다. 이러한 투쟁들은 인간들에 의해서는 전혀 평가받지 못할 수도 있다. 그들이 나오려는 성급한 말들을 참은 데 대하여 인간의 입술로는 칭찬을 받지 못할지도 모른다. 세상은 이러한 정복에 대하여 전혀 알지 못할 것이요 또한 알 수 있다 할지라도 정복자들을 경멸할 뿐이다. 그러나 하늘의 기록에 그들은 승리자로 기록된다. 모든 숨은 투쟁과 모든 조용한 승리를 친히 보고 증거하시는 분이 계시니 그분은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고 말씀하신다. ― ST, 1899. 8. 23.
만일 그대가 사납게 굴거나 성내거나 야단치기를 거절한다면 주님께서는 그대에게 지나갈 길을 보여 주실 것이다. 주께서는 그대가 그리스도와 같은 방법으로 언어의 재능을 사용하는 데에 도우실 것이며 그리하여 인내와 안위와 사랑의 귀중한 속성이 가정 안에 들어오게 될 것이다. ― MS 67, 1901.
제 72 장
환 대
오늘날도 천사들을 대접할 수 있다 ― 성경은 남을 대접하는 일의 실천을 크게 강조하고 있다. 남을 대접하는 일을 하나의 의무로 과할 뿐만 아니라 이 미덕을 실천하는 많은 아름다운 광경과 또한 이로부터 오는 많은 축복들을 보여 준다. 이들 중에 가장 현저한 것으로는 아브라함의 경험이 있다. …
이러한 예모 있는 행동들을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 중에 기록할 만한 충분한 중요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셨다. 그리고 천여 년 이후에 이들은 영감 받은 사도들에 의해 언급되었다.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
아브라함과 롯에게 부여되었던 특권이 우리에게도 주어져 있다. 하나님의 자녀들을 환대함으로써 우리도 하나님의 천사들을 우리의 집으로 맞아들일 수 있다. 우리가 사는 시대에 인간의 모양을 한 천사들은 인간의 집으로 들어오고 저들로부터 대접을 받는다. 하나님의 도움으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천사들이 항상 함께 하며 이 거룩한 천사들은 우리의 가정에 축복을 남기고 떠난다. ― 6T, 341, 342.
등한시된 기회와 특권들 ― 나그네를 대접하는 일은 성령께서 주신 교회의 직분을 맡을 사람의 특질을 열거한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또한 온 교회에게도 명령을 주셨다. 서로 대접하기를 원망없이 하고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고 ….
이러한 권고들은 이상하게도 등한시 되어 왔다.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 사이에서라도 참된 환대는 거의 실행되지 않는다. 남을 대접하는 기회란 하나의 특권과 축복으로 여겨져야 할 것인데 우리 교인들 중에도 그렇게 여겨지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너무나 붙임성이 없으며 거리낌이나 허식이 없이 두어 사람을 가족 식탁에 대접하려는 경향이 너무도 적다. ― 6T, 342, 343.
불충분한 변명들 ― 나는 하나님의 성도들을 그들의 가정과 마음에 초청하지 않는 많은 핑계들을 들어 왔다. 뭐, 저는 준비한 것이 없어요. 요리해 둔 것이 없는 걸요. 그들은 다른 집에 가야 합니다. 또 이러한 입장에서 대접이 요구되는 사람들을 받아들이지 않기 위해서 생각해 낸 다른 많은 핑계가 있을 수도 있다. 방문객은 깊은 슬픔을 느끼게 되고 또한 형제 자매라고 공언하는 이 사람들의 대접에 관하여 불쾌한 인상을 가지고 떠난다. 자매여, 만일 그대가 빵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면 성경에서 보여 주는 경우를 따라 행하라. 그대의 이웃에게 가서 말하라. 벗이여, 떡 세 덩이를 내게 빌리라. 내 벗이 여행 중에 내게 왔으나 내가 먹일 것이 없노라고.
우리는 아직 이 빵의 부족이 요구자가 들어오려는 것을 물리치는 데 정당한 핑계가 된 실례를 갖고 있지 않다. 엘리야가 사르밧의 과부에게로 왔을 때에 그 여자는 자기의 적은 음식물을 하나님의 선지자와 나누었던 바 하나님께서는 이적을 행하시고 당신의 종에게 잠자리를 주고 자기의 적은 음식물을 나누어 주는 행동으로 인하여 그 여자 자신이 양식을 공급받고 그 여자와 그 아들의 생명이 보존함을 얻게 하셨다. 이와같이 만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기쁘게 이 일을 행한다면 많은 경우에 있어서 그것이 입증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만일 그들이 강건했더라면 즐겨 이 일을 행했을 것이라고 그들의 나쁜 건강을 구실로 삼는다. 너무나 오랫동안 자신에 대해서만 골똘해 왔고 자신의 나쁜 건강에 대하여 너무나 많이 생각해 왔고 또 그들의 고통과 시련과 재난에 대하여 너무나 많이 말해 왔으므로 실제로 그들은 그렇게 되어 가고 있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동정과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할지라도 그들은 자신밖에는 아무도 생각할 수 없다. 좋지 않은 건강으로 인하여 고통을 받고 있는 자들이여, 그대들을 위한 치료책이 있다. 만일 그대가 벌거벗은 자에게 옷을 입히고 쫓겨난 불쌍한 자들을 그대의 집으로 데려 오고 그대의 빵을 배고픈 자들에게 나누어 준다면 네 빛이 아침같이 비칠 것이며 네 치료가 급속할 것이다. 선을 행하는 것은 질병에 대한 훌륭한 치료제이다. 그 일에 종사하고 있는 자들은 하나님께 간구하라는 초청을 받고 있으며 또한 당신께서는 저들에게 응답하시겠다고 친히 약속하셨다. 그들의 심령은 가뭄 중에 만족함을 얻게 될 것이며 또한 그들은 물 댄 동산과 같이 될 것이며 물은 그치지 않을 것이다. ― 2T, 28, 29.
이기적인 배타성 때문에 잃는 축복들 ― 하나님께서는 너무나도 자주 나와 나의 가족이라는 말로 표현되는 사리 사욕에 대하여 불쾌히 여기신다. 이러한 정신을 품은 각 가정마다 그리스도의 생애에서 예측된 순결한 원칙들에 의하여 개전(改悛)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폐쇄적인 자들, 대접하기 위하여 방문객들을 끌어들이기를 원하지 않는 자들은 많은 축복들을 잃는다. ― 6T, 344.
천사들은 우리의 힘이 미치는 한도 안에서 우리가 선을 행할 기회를 붙잡는지, 곧 우리가 남에게 복을 끼침으로 저희가 우리를 축복해 주도록 하려는 지를 보고자 기다리고 있다. 모든 사람이 다 품격을 계발하기 위한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주께서는 친히 우리들을 각각 다르게 즉 어떤 이들은 가난하게, 어떤 이들은 부하게, 더러는 괴로움을 당하게 만드셨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우리의 심령 속에 품은 것이 시험되고 입증되고 또 그것을 계발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가난한 사람들이 존재하도록 허락하셨다. ― 2T, 28.
환대의 정신이 사라질 때에 심령은 이기심으로 인하여 마비된다. ― MS 41. 1903.
누구를 환대할 것인가? ― 우리의 사교와 접대는 세속적 습관이 아닌 그리스도의 정신과 성경의 교훈에 지배되어야 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모든 축하 잔치에 가난한 사람들과 나그네들과 성전에서 제사장을 돕는 레위인들과 종교 지도자들과 전도자들을 포함시켰다. 이들은 사회적 종교적 축하의 절기에 환대를 나눠 받을 손님으로 간주되었으며 그리고 병중이나 어려움 속에서 부드럽게 보살핌을 받아야 할 사람들로 간주되었다. 이런 사람들이 우리 가정에 환영되어야 한다. 이러한 환영이 선교 간호사, 교사, 근심에 눌려 일에 파묻힌 어머니들, 또한 흔히 가정이 없고 빈곤과 많은 낙담되는 일들과 싸우는 허약하고 나이 든 이들, 이런 사람들에게 얼마나 기쁨을 주고 용기를 북돋아 주는 일을 할 수 있겠는가.
네가 점심이나 저녁이나 베풀거든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을 청하지 말라 두렵건대 그 사람들이 너를 도로 청하여 네게 갚음이 될까 하노라 잔치를 배설하거든 차라리 가난한 자들과 병신들과 저는 자들과 소경들을 청하라 그리하면 저희가 갚을 것이 없는 고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이 부활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니라고 그리스도께서는 말씀하신다.
이러한 사람들은 접대하는 데 무거운 짐을 지워 주는 손님들이 아니다. 그대들은 그들을 위하여 고심하여 만들거나 고가의 준비를 할 필요도 없으며 눈에 뜨이도록 하려는 노력도 필요하지 않다. 거짓 없는 따뜻한 환영, 그대의 화롯가의 한 장소, 가족 식탁의 한 자리, 기도 시간에 참예하는 특권들, 이런 것들이 그들 다수에게는 천국을 엿보는 것과 같을 것이다.
우리의 동정은 자아의 한계와 가족의 장벽을 넘어서 흘러나가야 한다. 자기의 가정으로 하여금 남의 축복이 되게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귀중한 기회가 있다. 사교적 감화력은 위대한 힘이다. 우리가 만일 원하기만 하면 이 힘을 우리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돕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 치료봉사, 319-321.
유혹을 당한 청년들의 피난처 ― 우리의 가정은 유혹을 당한 청년들의 피난처가 되어야 한다. 많은 청년들이 기로(岐路)에 서 있다. 모든 감화와 모든 인상은 금생과 내세에 있어서 그들의 운명을 결정지어 놓는다. 악은 그들을 부른다. 악의 집합소는 빛나고 매혹적으로 꾸며져 있다. 오는 모든 자들을 환영한다. 우리의 주위에는 전연 가정이 없는 청년들과 그리고 도움과 향상력이 없는 가정에서 사는 많은 청년들이 있다. 그리하여 그 청년들은 악으로 흘러들어간다. 그들은 바로 우리의 문 앞에서 멸망으로 타락되고 있다.
이 청년들은 동정의 팔을 펴 주기를 원한다. 간단하고 친절한 몇 마디의 말, 단순한 약간의 돌보아 줌이 영혼을 가리우는 유혹의 구름을 쓸어 버릴 것이다. 하늘에서 오는 동정의 진정한 표현은 그리스도께서 하신 것과 같은 아름다운 말과 그리스도의 우아하신 사랑의 정신에 접촉되기를 요구하는 사람들의 마음 문을 여는 능력을 사졌다. 만일 우리가 청년에게 흥미를 가진 것을 표현하려 할진대 그들을 우리의 가정에 초대하고 마음을 기쁘게 하고 도움이 되는 분위기로 그들의 주위를 채워 줄 것이다. 그리하면 많은 청년들은 즐거이 저희 발길을 돌이켜 향상의 길을 밟을 것이다. ― 치료봉사, 321.
가족의 단순성을 보존함 ― 집에 손님이 오게 되면 흔히 그러하듯이 그들이 어머니의 모든 시간과 주의력을 빼앗게 해서는 안 된다. 자녀들의 현세적, 영적 안녕이 그의 첫째가 되어야 한다. 상에 놓은 호사스러운 과자나 반찬들이나 건강에 해로운 음식물들을 준비하는 데 시간을 써서는 안 된다. 이것들은 가외의 비용이 들고 대부분은 그것을 해 낼 수 없다. 그러나 더 큰 죄악은 그것이 전례가 되는 데 있다. 가족의 단순성이 보존되게 하라. 그대가 그대의 재정 현실보다 높은 그런 생활 형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인상을 주려고 하지 말라. 그대의 식탁을 준비하는 일과 그대의 생활 양식에 있어서 그대가 일상 하는 것과 다르게 나타내려고 하지 말라.
그대가 그대를 방문한 사람들을 친절히 접대하고 그들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해야 하는 동시에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어린 자녀들의 교사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그들은 그대를 주목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대의 어떠한 행위도 그들의 발을 그릇된 길로 인도해서는 안 된다. 방문객들을 그대가 그대의 가족들을 매일 대하듯이 유쾌하고 사려 깊고 또한 예모 있게 대하라. 이러한 방법으로 모든 사람은 선한 일에 모본이 되어 교육자가 될 수 있다. 그들은 그들이 먹을 것, 마실 것, 입을 것에 관심을 집중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무엇이 있다는 것을 증거한다. ― CTBH, 143.
평화스럽고 고요한 분위기를 유지함 ― 만일 우리의 가정 생활과 사교적 교제가 그리스도의 온유하심과 단순성에 의하여 지배된다면 우리는 좀더 행복하고 더 유용하게 될 것이다. 방문객의 감탄이나 부러움을 사기 위하여 힘쓰는 대신에 우리의 쾌활함과 동정과 사랑으로 우리들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방문객들에게 우리가 그리스도의 뜻을 따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라. 그들로 하여금 비록 우리의 신분은 비천하다 할지라도 우리 가운데 만족과 감사의 정신을 보게 하라. 참된 그리스도인의 가정의 분위기는 바로 평화스럽고 고요한 분위기다. 이러한 모본은 분명히 결과를 맺을 것이다. ― RH, 1887. 11. 29.
소요 경비는 하늘에 기록된다 ―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대접하는 데에 사용된 모든 비용을 계산하신다. 예수께서는 이 일을 위하여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하신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들의 형제를 대접하는 자들, 손님과 그들 자신, 양편에게 다 유익하게 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자들은 특별한 축복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자들로 하늘에 기록된다. …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생애에서 환대의 공과를 주셨다. 바닷가에서 굶주린 군중들에게 둘러싸이셨을 때에 그분은 그들에게 음식을 주어 원기를 회복시키지 않은 채 각자의 집으로 보내지 않으셨다. 당신의 제자들에게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마 14:16)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창조력이 있는 능력을 쓰셔서 그들의 필요를 만족시키기에 충분한 음식물을 공급하셨다. 그러나 그 음식물들이 얼마나 간단히 준비되었던가? 거기에는 아무런 사치스러움도 없었다. 하늘의 모든 자원을 마음대로 쓰실 수 있는 분께서는 군중들을 위하여 좋은 음식을 주실 수도 있었으나 그분께서는 저들의 필요를 만족시킬 만한 것을 공급하셨으니 그것은 바다에서 어부들이 매일 먹는 음식이었다.
만일 오늘날 사람들이 그들의 습관에 있어서 단순하고 자연의 법칙과 조화되는 생활을 한다면 모든 인간 가족의 필요를 풍부하게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허황된 필요는 더 적어질 것이고 하나님의 사업에서 일할 기회는 더 많아질 것이다.
빈궁이 우리로 환대를 나타내지 못하게 막을 수는 없다. 우리는 가진 것을 나누어야 한다. 생계를 위하여 싸우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수입과 그들의 필요를 맞추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성도들을 사랑함으로 예수님을 사랑하며 신자나 불신자들에게 환대를 표시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고 저들의 방문객들을 유익하게 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가족 식탁과 가족 예배에 손님들은 환영을 받는다. 기도 시간은 대접을 받는 사람들에게 감화를 끼치며, 한 번의 방문일지라도 한 영혼이 사망에서 구원함을 받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내가 갚으리라고 말씀하시면서 주께서는 그것을 기록해 놓으신다. ― 6T, 344, 345, 347.
기회에 대비하여 깨어 있음 ― 형제 자매들이여! 깨어라. 선한 일에 대하여 두려워하지 말라.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그대의 임무라고 지적받기까지 기다리지 말라. 그대의 눈을 열고 그대의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보라. 그대는 무력하고 고통 당하고 도움이 요구되는 사람들과 사귀라. 그들로부터 숨지 말고 그들의 필요에 대하여 눈을 가리우려고 하지 말라. 야고보서에 언급된 청결한 경건을 가진, 이기심과 타락으로 더럽혀지지 않은 증거를 나타낼 자는 누구인가? 위대한 구원의 계획을 돕기 위하여 모든 힘을 다하고자 힘쓰는 자는 과연 누구인가? ― 2T,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