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어에어컨 서비스기사가 철수네청소 작업 후 고장난 키판을 고객에게 보여준 장면(사진=데일리스포츠한국 제공)
에어컨 송풍기 아래 키판과 모터로 연결된 부분. 문제는 청소할 때 여기에 물기에 닿으면 안된다(사진=데일리스포츠한국 제공).
지난달부터 최고 기온이 37℃를 넘나들고 있는 가운데 에어컨 사용도 급중하는 추세이다. 그만큼 서비스 신청도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지난 6월에만 에어컨 서비스 신청이 전달 대비 50% 이상 급증했다. 지역생활 플랫폼 당근 자료에서도 에어컨 청소, 수리 업체 등을 이용한 증가세가 5월 셋째 주 기준 전주 대비 5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청은 올해 여름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그만큼 소비자들의 에어컨 사용 및 서비스 신청도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무더운 여름날을 맞으면서 보배드림 등 각종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소비자들의 에어컨 관련 불만들이 쏟아지고 있다. 청소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서 에어컨 사진을 공개하며 부실한 청소업체 서비스를 폭로하고, 비싼 요금 주고 청소했는데 나중에 보니 필터만 청소하고 내부엔 오염물질이 그대로 남아있었다는 내용, 터무니 없이 높은 서비스 요금에 대한 불만들이 쏟아지고 있다.
에어컨 청소 때는 각 부품을 꼼꼼히 청소 후 조립하는데, 특히 물기가 묻어 있으면 절대 안 되고 필터는 세척 후 그늘에서 12시간 이상 말려 사용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모든 부품은 원상태로 돌려놓아야만 시스템이 정상 작동하는 것은 물론, 그 유무를 고객이 직접 작동해보로록 권해 서비스 과정이 원활하게 마무리 되어야만 설치, 청소, 수리 관련 갈등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냉난방기유지관리협회는 에어컨 청소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비용이 저가일 경우 소요시간 및 분해범위를 확인할 것, 인증된 약품을 쓰는지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것, 국가기관과 사단법인에서 발급한 자격증을 소지한 업체인지와 협회에서 인증된 장비를 사용하는지, 영업 배상 책임보험에 가입한 업체인지를 반드시 확인할 것을 권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