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렌 10강 과제입니다.
뷰를 좀 심하게 틀었나 생각이 들었지만 기본 설정된 방은 건들지 않았습니다.
혹시 문제가 된다면 다시 렌더링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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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G + GI + 커스틱 + 실내조명 -
투명한 주전자가 천장과 벽에 은은한 커스틱을 냅니다.
노출값은 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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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Y+FG -
FG와 SKY만을 이용한 결과물입니다. 빛이 책상있는 곳까지 닿지 않습니다.
높은 옵션임에도 노이즈가 조금 자글자글하게 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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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Y+FG+SKY portal -
SKY portal을 넣었습니다. 창문쪽이 좀 더 푸른빛으로 들어갔습니다.
환경광이 강해져서 책상쪽 공간도 조금 밝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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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FG+SKY portal + GI
GI를 추가한 샷입니다.
책상 위쪽에 책꽂이 주변이 좀 더 밝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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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hotometric Light가 있는 낮 -
노출 10, 아침 프리셋을 사용했습니다. 시간은 오후 4시입니다.
모든 조명의 밝기는 똑같지만 창문쪽에 있는 조명은 전체적으로 약해보입니다.
조명이 상대적으로 잘 안닿는 책상과 의자밑은 AO가 진하게 맺혔습니다.
- Photometric Light가 있는 밤 -
노출 11, 저녁 프리셋을 사용했습니다. 시간은 오후 11시입니다.
창문에서 들어오는 빛이 없으니 창문 근처 조명들이 강하게 자기주장을 합니다.
-- 옵션을 생각없이 막 건들이거나 단위를 잘못 맞춘 결과물.. --
마치 노래방처럼 귀여운 동글이 포톤이를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천장에서 찢어진 커스틱과 주전자 주변에 작은 도트들..
곰팡이가 자글자글하게 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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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직접 몇시간 삽질(?)해본 결과로는 노이즈의 경우는 GI가 쏘는 포톤의 크기 때문이였습니다.
<GI의 옵션만 켰을 경우>
귀엽고 작은 포톤들이 보입니다.
이제 저걸 FG로 다시 계산을 해서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건데..
<FG 추가>
자세히 보면 어두운 쪽에 FG를 했음에도 포톤이 살짝 보입니다.
이것은 포톤이 방에 골고루 퍼지지 않아서 생기는 거 같습니다.
수많은 포톤을 부드럽게 이어줘야하는데 포톤이 없는 부분과 있는 부분이 차이가 나면서
생기는거 같습니다.
GI메뉴 - Maximum Sampling Radius 의 값입니다.
최대 샘플링 반지름입니다.
두가지 렌더링 된 사진을 보시면 왼쪽이 0.001m 오른쪽이 0.1m이였습니다.
왼쪽에 점이 자잘하게 낀거는 사실 포톤이 너무 작아서 그런거죠!
이 작고 수많은 포톤으로 방을 채우면 너무 완벽하고 깔끔하게 나올꺼야!라고 하신다면
컴퓨터가 소리를 지릅니다.(렌더링이 안끝나여...)
돈과 시간이 해결해줍니다
그래서 너무 작지도 않게 수많은 포톤으로 이 방을 잘 채우는게 좋습니다.
FG랑 GI랑 타협을 잘 해야합니당.
<위 사진에서 FG를 켰을 때>
위 사진을 보시면 벽에 포톤이 없는 부분이 생깁니다.
실제로 이렇게 없는 부분과 있는 부분에 차이로 노이즈가 생기는 걸 보여주는 예입니다.
그래서 문제가 왜 일어났는지는 알아봤고 해결방안을 나름대로 찾았습니다.
1.포톤의 크기를 잘 조정해서 방안에 골고루 뿌리기 (가장 이상적?)
2.그래도 노이즈가 끼고 힘들다면 보간수치를 늘리자
(*주의 필요한 계산 수 증가로 렌더링 시간이 증가합니다)
실제로 값을 막 줘버린 저는 최종 렌더링 장당 1시간~1시간 30분..다시 했스빈다.
짠 Interpolate Over Num. FG Points 입니다
3ds max 2016 도움말을 보시면
분하지만 옵션이 한글입니다.
노이즈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부드러운 결과를 얻는 데 유용한 옵션이군요!
이게 기본으로 30이라는 값이 고정입니다.
이 수치를 올리게 되면 포톤들이 부드러워집니다.
차이를 느끼시나요?
옵션의 기능이 잘 생각나지 않는다면 검색을 통해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도움말 링크 - http://help.autodesk.com/view/3DSMAX/2016/KOR/?guid=GUID-5126C754-A8C7-4338-8E92-E33192C161BA
다만 너무 수치를 많이 올리지마시길 바랍니다.
수치에 민감하기 때문에 렌더링 시간도 그렇고 예상못한 일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노이즈를 잡은 방법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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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 관련해서 계속 찾아보고 실험해보고 공부가 많이 되었습니다.
수치에 아주 민감하고 저화질에선 발견되지 않는 악랄한 문제들이 막 괴롭히더군요.
1시간 걸려서 렌더링을 했지만 희미한 포톤이 대놓고 보인다던가..
아무튼 작은 도움이라도 되어서 노이즈를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이건 완전 참고각
아..저거 보간 컴사양이 별로일시 함부로 올리면 안되요 sky랑 FG만 했는데 30분동안 렌더하다가 맥스 꺼졌어요
게시물에도 써놨듯이 계산하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옵션을 세밀하게 조정해야합니다. 항상 저장하시면서 렌더링 하시길!
그리고 유리 넣지 말기 넣고 싶으면 정말 작은 물체에 없기
원하는 표현은 컴 사양 고려해서 하시길 :)
훌륭하고 알기쉬운 연구와 설명으로 가산점을 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