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을 시작하면 바로 충전 완료등이 켜지고
주행을 막 시작하려면 금방 덜컹 서 버리고
계속 반복이되는 현상으로
셀의 수명이 다한 현상 입니다.
리필 또는 새것을 구입해서 쓰셔야 합니다
어떤 배터리던지 수명이 있으며 리튬 셀의 경우 약 500~1000회 충전 후 수명을 다하게 됩니다.
전기자전거나 전기자동차등은 유지비용은 적으나 배터리가 비교적 고가이므로
수명을 다한 경우 교체에 비용이 부담이 적지 않습니다.
"뭔 배터리값이 차값보다 비싸?" 이렇게 얘기하시는 분도 있죠...ㅋㅋ
리튬이온 배터리
36V, 10S3P (10개 직렬 3개 병렬) 288W로 표기되어있네요
지름이 18mm 길이가 65mm 18650셀이 30개가 들어 있습니다
직렬은 전압, 3.65V X 10 = 36.5V,
병렬은, 전류용량 2600mAh X 3 = 7800mAh(7.8A)로 구성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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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같이 3개씩 병렬 10개 직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필시 직렬수(전압)는 같아야합니다.
36V로 구동되게 설계된 전기자전거 모터에 48V전압을 걸면 모터가 탈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납산배터리를 쓰도록 설계된 12V용 모터에
리튬이온 14.8V 배터리를 연결해 모터의 구동력을 높여 쓰기도 하지만 드문 경우입니다.
LG M26, 2600mAh 중방전셀입니다
최대 방전량이 셀당 10A, 3개병렬이므로 30A까지 가능합니다.
셀의 전압이 3.988V, 3.898V, 4.08V, 4.05V 4.07V, 3.985V, 4.09V, 3.992V, 4.02V, 4.03V
최대 전압차이가 0.192....
아주 양호하지는 못하지만 그런대로 만수를 누렸네요.
먼저 리필했던 리치비트 일반방전 셀 배터리의 셀간 전압차는
이 보다 훨씬 크거나 일부가 죽어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사용 기간도 짧고 배터리의 기대 수명이 짧은(약 1년) 경우가 많죠..
사람으로 치면 병사하는 경우인거죠...
삼성 2900mAh 셀로 교체에들어갑니다
2600mAh에서 2900mAh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그만큼 충전 후 주행거리가 늘어납니다.
테스트결과 보호회로가 양호하므로 그대로 이식합니다.
보호회로는 리튬전지의 심장같기도하죠...
수축튜브를 씌워 마무리합니다.
TOP시리즈 배터리는 워낙 공간이 협소해 별도의 포장을 할수 엄써요..ㅠㅠ
리필 후 배터리 사양
전압 : 36V
전류용량 : 8.7Ah
최대충전전압 : 42.5V
최대충전전류 : 8.25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충전기는 36V(충전전압 42V)용 2~5A를 쓰시면됩니다.
충전시간
2A : 약 6시간
5A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배터리 사용팁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방전 전압)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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