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소경의 신앙고백 (요9:13-41)
보게 된 맹인과 바리새인들
13. 저희가 전에 소경 되었던 사람을 데리고 바리새인들에게 갔더라
14. 예수께서 진흙을 이겨 눈을 뜨게 하신 날은 안식일이라
15. 그러므로 바리새인들도 그 어떻게 보게 된 것을 물으니 가로되 그 사람이 진흙을 내 눈에 바르매 내가 씻고 보나이다 하니
16. 바리새인 중에 혹은 말하되 이 사람이 안식일을 지키지 아니하니 하나님께로서 온 자가 아니라 하며 혹은 말하되 죄인으로서 어떻게 이러한 표적을 행하겠느냐 하여 피차 쟁론이 되었더니
17. 이에 소경 되었던 자에게 다시 묻되 그 사람이 네 눈을 뜨게 하였으니 너는 그를 어떠한 사람이라 하느냐 대답하되 선지자니이다 한대
18. 유대인들이 저가 소경으로 있다가 보게 된 것을 믿지 아니하고 그 부모를 불러 묻되
19. 이는 너희 말에 소경으로 났다 하는 너희 아들이냐 그러면 지금은 어떻게 되어 보느냐
20. 그 부모가 대답하여 가로되 이가 우리 아들인 것과 소경으로 난 것을 아나이다
21. 그러나 지금 어떻게 되어 보는지 또는 누가 그 눈을 뜨게 하였는지 우리는 알지 못하나이다 저에게 물어 보시오 저가 장성하였으니 자기 일을 말하리이다
22. 그 부모가 이렇게 말한 것은 이미 유대인들이 누구든지 예수를 그리스도로 시인하는 자는 출교하기로 결의하였으므로 저희를 무서워함이러라
23. 이러므로 그 부모가 말하기를 저가 장성하였으니 저에게 물어 보시오 하였더라
24. 이에 저희가 소경 되었던 사람을 두번째 불러 이르되 너는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라 우리는 저 사람이 죄인인줄 아노라
25. 대답하되 그가 죄인인지 내가 알지 못하나 한 가지 아는 것은 내가 소경으로 있다가 지금 보는 그것이니이다
26. 저희가 가로되 그 사람이 네게 무엇을 하였느냐 어떻게 네 눈을 뜨게 하였느냐
27. 대답하되 내가 이미 일렀어도 듣지 아니하고 어찌하여 다시 듣고자 하나이까 당신들도 그 제자가 되려 하나이까
28. 저희가 욕하여 가로되 너는 그의 제자나 우리는 모세의 제자라
29. 하나님이 모세에게는 말씀하신 줄을 우리가 알거니와 이 사람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노라
30. 그 사람이 대답하여 가로되 이상하다 이 사람이 내 눈을 뜨게 하였으되 당신들이 그가 어디서 왔는지 알지 못하는도다
31. 하나님이 죄인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는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
32. 창세 이후로 소경으로난 자의 눈을 뜨게 하였다 함을 듣지 못하였으니
33. 이 사람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아니하였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으리이다
34. 저희가 대답하여 가로되 네가 온전히 죄 가운데서 나서 우리를 가르치느냐 하고 이에 쫓아내어 보내니라
바리새인들의 죄
35. 예수께서 저희가 그 사람을 쫓아냈다 하는 말을 들으셨더니 그를 만나사 가라사대 네가 인자를 믿느냐
36.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그가 누구시오니이까 내가 믿고자 하나이다
37.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그를 보았거니와 지금 너와 말하는 자가 그이니라
38. 가로되 주여 내가 믿나이다 하고 절하는지라
39.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심판하러 이 세상에 왔으니 보지 못하는 자들은 보게 하고 보는 자들은 소경되게 하려 함이라 하시니
40. 바리새인 중에 예수와 함께 있던 자들이 이 말씀을 듣고 가로되 우리도 소경인가
41.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소경 되었더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저 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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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암송요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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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 가라사대 저희가 소경되었더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저 있느리라(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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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질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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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리새인들의 예수에 대한 쟁론의 내용은 무엇인가.(16)
2) 소경되었던 자의 부모가 예수에 대해 직접적으로 증언하지 못한이유는?(22)
3) 예수가 죄인이라는 바리새인들의 주장에 대해 고침받은 자의 대답은 무엇이었나?(25)
4) 고침받은 자의 예수에 대한 신앙의 근거는 무엇이었나?(30 31)
5) 바리새인들이 소경인 이유는?(41)
7095. 왜 바리새인들은 맹인과 그의 부모를 심문했는가? (9:13-21)
유대 종교의 전문가들인 바리새인들은 분쟁이 있는 종교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자들이었다. 이제 맹인의 치유를 둘러싼 분쟁이 그들 앞에 제기되었으므로, 바리새인들은 상세한 내용을 알기 위해 먼저 맹인을 심문한 데 이어(13-17절). 그의 부모까지(18-23절) 심문한 것이다. 심문 결과, 바리새인들은 예수가 안식일에 진흙을 만든 사실을 알아내고는(16절). 예수의 치유 이적을 부정하면서 그를 죄인으로 규정했다. 바리새인들의 입장에서 볼 때, 안식일에 예수님이 진흙을 만든 것은 일을 한 것으로, 안식일을 범한 행위였기 때문이다.
7096. 왜 예수님은 진흙을 사용하여 맹인을 치유하셨나? (9:15)
이 사실은 예수님은 무엇이든지 사용해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드시는 분임을 보여준다. 여기서 예수님은 맹인의 눈에 진흙을 바름으로 구경꾼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었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능력을 분명히 나타내 보일 수 있었다. 또 어쩌면 예수님은 침을 뱉어 진흙을 만들고 그것을 맹인의 눈에 바른 후에(6절),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7절)는 일련의 물리적인 행동을 통해, 치유의 과정에 대한 맹인의 기대을 진작시키고, 마침내 그로 하여금 기적을 받아들일 수 있는 믿음을 갖도록 배려한 것일 수도 있다. 이유가 무엇이든, 예수님은 맹인을 치유하기 위해 구태여 침을 뱉거나 진흙을 만들지 않을 수도 있었다. 말씀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했다. 그렇지만 여기 맹인의 경우에는 그런 독특한 방법을 사용하셨다.
No. 6627 왜 예수님은 맹인의 눈에 침을 뱉고 안수하셨나?
7097. 왜 맹인의 부모는 출교를 두려워 했나? (9:22)
출교는 문자적으로 회당에서 쫓아낸다'는 뜻이다. 회당은 사회적, 종교적, 정치적으로 모든 면에서 유대인 생활의 중심이었다. 따라서 출교를 당한 자는 회당 예배 및 모임에 참석할 수 없었고, 그것은 곧 이웃과 사회로부터 고립된 추방자를 뜻했다.
No. 7313 회당은 어떤 곳인가?
7098 왜 바리새인들은 치유받은 명인을 출교하였나? (9:34)
당시 유대 랍비들은 신체 장애나 끔찍한 재앙 등은 본인 혹은 부모의 죄 때문에 비롯된다고 가르쳤다. 하지만 예수님은 이 사실을 부정하셨다(2절). 그래서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배척했고 그가 하나님에게서 보냄받은 메시야(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부정했고 만일 누구든지 예수를 그리스도로 시인하면 출교하기로 결정했다(22절). 그런데 치유받은 맹인은 자신이 치유받은 명백한 사실에 근거하여 예수님의 신적인 능력을 주장했고(30-33절), 바리새인들은 크게 화가 났지만 그의 말을 반박할 수 없었다. 결국 바리새인들은 그 치유받은 맹인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예수의 능력을 증언하기 전에, 그에게 회당 예배를 금지시키는 출교 조치를 취했다.
7099. 왜 맹인은 죄가 없고 본다고 말하는 것은 죄가 되는가? (9:41)
우리의 죄를 제거하기 위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모든 것은 우리가 죄인임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용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겸손하게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죄 없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자신을 속이는 일이다(요일 1:9-10). 그런데 여기서 본다고 말하는 바리새인들은 실상 자신들이 죄인임을 보지 못하는 자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