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P vs QC vs QI
제품의 품질확보을 위한 일반적인 연계 과정의 3단계를 QP, QC, QI 라고 할 수 있다.
① 품질계획(Quality Planning) 단계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사전에 품질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제품과 공정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과정이다.
즉, 고객이 누구인지 확인하고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는 품질과 신뢰성 목표를 확보하기 위한 제품특성과 그 제품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공정특성을 검증하는 활동이다. 또한 검증된 특성에 대해서 바람직한 기준을 정하고 양산과정에서 공정능력을 확보하기 위한 관리계획(Control Plan)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② 품질관리(Quality Control) 단계
양산단계에서 공정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이다.
품질관리는 돌발적인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관리계획을 기준으로 생산현장에서 품질목표와 실제 수행성과를 비교/평가히셔 대책을 수립한다. 또한 예방적 측면에서 주요 제품특성(KPC)과 관련된 주요공정특성(KCC)을 통계적으로 관찰햐여 공정이 정상상태인지 비정상상태인지 판단하여 사전에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③ 품질개선(Quality Improvement) 단계
품질의 수행성과를 대폭적으로 향상시키는 활동이다.
이러한 품질개선은 주로 만성적이며 복합적인 문제가 주 개선대상이 된다. 개선 과정은 6시그마 문제해결 절차(MAIC)에 따라 시행할 수가 있고, 그 과정에서 적절한 분석적 도구와 통계적기법을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개선을 할 수가 있다.
여기서 개산안이 재현성을 확보하도록 문제의 근본원인을 찿아내는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
※ 참고 : MAIC란 문제해결의 절차로서 아래와 같음.
M : 측정(Measruement)
A : 분석(Analysis)
I : 개선(Improvement)]
C : 관리(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