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범어(산스크리어) 정리
아드바이타(Advaita) : 「둘이 아니다」라는 뜻. 베단타 학파의 철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써 이 학파에서는 아트만의 개인적인 속성을 없애고, 합일된 우주의 실체 (브라만)와 아트만을 동일시하며 또한 세상에서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흔히 경험해봄으로써 그것들을 아트만과 일치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상카라차리아의 브라마 수트라와 우파니샤드 철학에 대한 해설서에 보면 잘 묘사되어 있다.
아그니 (Agni) :불의 뜻을 지닌 단어, 아그니는 베다의 정령으로서 신들의 전령이라고 하며 모든 바치는 공물들을 받아들여서 신의 명령에 의해 사용할 수 있게끔 변화시키는 역할을한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아그니는 그내면으로 부터 생성 되 어지 는 모든 변화되고 변형 하는 것들을 포함한 생명력의 상징이다.
아함카라(Ahamkara) : 「나자신을만들어 주는것」 또는 에고(egO)이며 요가철학이나 상키야에서 사용되는 말로 마음의 기능을 뜻하며 이 아함카라 때문에 순수한 영혼 물질적인 것과 정신의 산물을 옳겨 식별하지 못하게 된다.
아힘사(Ahimsa) '다섯개의 도덕적인 금기사항중 첫번째써 야마스(yamas)라고도 불리는데, 이것은 요가의 8단계 중 첫번째 단계이기도 하다. 아힘사의 목적은 영적인 성장에 지장을 주는 행동을 될 수 있는 한 줄이려는 것이다. 아힘사는 글자 그대로 해석하자면 「살생을 하지않는것 또는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의 의미이며 생각과 언행에 있어 격함이 없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언행을 함으로 모든 사물에 대한 가없는 사랑」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아즈나 차크라(Ajnachakra) : 「통제력 중심부위」라는 의미 이며 의식의 중심이며 육체 신경계통의 신경망과 대부분 일치하며 위치는 양쪽 눈썹의 사이에 있다. 「통제력 중심 부위」라고불리는 이유는깨어 있는상태에서 마음의 근원이 되며, 이 아즈나 차크라가 개발되면 기타 다른 의식 센터는 이것의 통제력권에 들어오게 되기 때문이다. 아wm나 차크라는 마음의 주된 에너지를 통제하고 그 힘은 (OM)의 음절(bija)에 의해 일깨워진다. 쿤달리니 에너지 가 수슘나(sushumna)통로를 통하여 상승하게 되면 사마 디를 깨달을 수 있게 된다(차크라, 쿤달리니, 사비칼, 사마디, 수슘나 찹조).
아카샤(Akasha) :산스크리트어로 공간 에너지의 원리라는 말이다. 허공이나 우리 주위의 대기는 물론 내적인 공간, 가슴의 깊은 골짜기 등으로 해석될 수 있다.
아나하타 차크라(Anahata chakra) : 「충격받지 않는 중심 부위」라고해석이 되며, 이 중심 부위는 가슴 가운데 가슴뼈 바로 아래쪽에 위치하며 육체적으로 심장의 계통과 연관이 있다. 공기 에너지의 원리를통제하며 향냄새를 발산하는 것으로 상징되어진다. 또한 성기의 활동적인 감각과 감촉으로 느낄 수 있는 인식적 감각도 통제한다. 다윗의 별이란 것과 비숫하게 생긴 역삼각형과 겹친 삼갈청의 형상이 바로 차크라의 상징 이 다 색깔은 탁한 회색 이 나 초록색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아나하타 차크라의 에너지는 얌(yam)의 음절(bija)애 의해 일깨워진다. 이곳은 느낌과 감정의 중심부위 이기 때문에 수행자가 선택된 신성한 만 트라나 구루를 명상할때는 이곳에 의한 명상이 이루어진다. 이 곳은 또한 미묘한 소리의 진동 (nada)에 대한 집중의 센터이며, 알려지기로는 아트만이 존재한다는 곳이 바로 엄지 손가락만한 이곳을 이름하여 「가슴의 내밀한 동굴」이라고 한다.
아난다(Ananda) :완벽한 즐거움. 브라만의 세 가지 측면중에 하나. 순수한 푼재인 사트(sat), 순수한 의식인 치트 (cit), 순수한 즐거움인 아난다(ananda).안타카라나(Antahkarana) :마음의 「내면적 기구」로써 마나스(manas) 즉 활동적인 마음, 부디 (buddhi) 이성적이 고 직관적인 지성, 치타(citta) 마음의 총합체이고 저장소이며 혹은 삼스카라(samskara)인 미세한 인상이며, 아함카라(ahamkara) 즉나를만드는에고의 동일화등이 구성되어진다.
아누(Anu) '가장 작은 물질의 개별단위 원자
아파흐(Apah) : 물. 액체성분의 에너지 원리.
아팍나(Apana) :생명력 (prana)의 5가지 기능 중의 하나로써 배설기능을 호흡이나 콩팥,방광,결장,직장,배섞기 등을 통하여 수행한다.
아파리그라하(Aparigraha) :무소유 즉 요가철학에서 야마스리·불리는 여러 도덕적 금기사항 중에서 다섯번째의 것. 아파리그라하를지니면 우리의 소유욕을 감소시켜서 우리의 주위에 모든 것이 짐이라는 관념에서 벗어나 도구라는 관념으로 바뀌게 된다. 따라서 고런 것들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관대해지게 된다.
아르다 마첸드라사나(Ardha-Matsyendrasana) 요가자세 의 하나로 척추를 측면으로 비트는 자세이다.
아사나(Asana) :앉음, 위치, 자세; 라자 요가의 여덟 가지 중 네번째 것으로 편안하고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는것에 중심을 둔것이다. 나중에 「자세의 체계」라는의미를 지닌 하타 요가라는 육체적인 과학의 요가로 발전되었다.
아수 (Asu) : 프라나
아슈탕가 요가(Astanga Yoga)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에 설명된 전통적인 라자 요가의 8단계 를 말한 「요가의 8가지 갈래」를 일컫는다. 이 여털 가지란 야마(yama) 도덕적 금기,니야마(niyama) 도덕적인 수행, 아사나(asana) 자세,프라나야마(pranayama) 프라나와 호흡의 통제, 프라트야하라(pratyahara) 금욕과 감각의 통제, 다라나 dharana) 집중, 드야나(dhyana) 명상, 사마디 (samadhi) 초의식의 명상상태를 말한다.
아스테야(Asteyal) :훔치지 않음. 아스테야는 야마의 세번째 금기이다. 또한 돈을 함부로 쓰지 않으며 부정한 뇌물을 받지 말 것 등도 포함된다. 이것을 통해 수행자로부터 남의것에 대한 부정한 욕심을 정화시킨다.
아쉬타프라크리티(Ashtaprakriti) :상키야 철학의 물질적 정신적 우주의 8가지 요소나 원리. 이 여덮 가지란 흙의 성질(땅),액체의 성질(물),뜨거움(불),기체의 성질(옹기), 공간, 마음, 부디 (이성적이고 직관적인 지성), 에고 (아함카라)이다.
아트만(Atman) :베단타 철학에 따르자면 아트만이란 개인적인 자아를 말하며, 특히 우주적 자아요 절대적인 실체인 브라만과 합치되는 것을 가리킨다. 또 이 아트만은 어떤점에서는 요가나 상키야의 푸루샤, 즉 순수한 영혼과도 연관이 있다. 그순수한 영혼이라는것은 다섯 가지의 껍질 이란 물질적인 육체로써의 몸,생명력을 가진 육체,활동적 인 정신의 육체, 지식 의 육체 , 완벽한 즐거 움의 육체 를 말한다. 명상수행시 수행자는 점차적으로 이런 껍질을 뚫고 자신의 내적인 자아 아트만에 도달하여 사마디의 최고 높 경지를 달성하게 된다.
아트마삭티 (Atmashakti) :자아의 힘과 기능(삭티 참조)
····································································································
반다(Bandha) :속박,아비드야(avidya) 즉 무지의 소치로 인하여 영적인 자유를 얻지 못한상태. 반대로 영적인 자유를 얻는다는 것은 요가의 목적이기도 하다.
반다스(Bandhas) :속박에 의한 감금, 프라나야마 수행을할 때 에너지 통로와 생명 에너지의 흐름을 연결시키려는 특정한 육체의 행동양식
박티요가(Bhakti Yoga) .사람을 대할 때 자비를 베푸는 영적인 통로는 영성과 함께 개발된다. 박티 요가에사 기분에따라 마구잡이 로 흐트러지는 에 너지 는 수행 자의 영성 을 발 휘함으로써 모아지고 그럼으로써 수행자를 확실한 영적인 방향으로 밀어주는 원동력이 된다.
바스트리카 (Bhastrika) : 어원으로는 풀무 호흡을 통한 수련으로 복부근육과 횡격막이 풀무와 같은 기능을 한다. 즉 힘 있게 들이쉬 고 내 쉬는 것을 같은 길이 로 반복하는 것이다.
바바(Bhava) :기분; 강한 감정을 느끼는 상태. 이 단어는 박티 요가에서 헌신의 에너지 통로를 통하여 느끼는 지고의 기쁨을 나타낼 때도 쓰인다.
부장가사나(Bhujangasana) :코부라 자세
빈두(Bindu) :마음의 활동을 한 곳으로제한시켜 명상의 보다 높은 차원까지 관통해 들어가 수행자로 하여금 사마디 초의식상태 로 이르 하는 것. 이 기 술은 「돌파의 빈두」산스크리트어로 빈두 베다나라고 불린다.
브라마(Brahma) .힌두교의 3대 신(채) 중에 첫번째이며 라자스(rajas :'에너지)의 원리를 그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그는 생식과 창조(praja-pati)의 신이다.
라흐마차리야(Brahmahcarya) : 「브라만속을 걷는다」는 의미. 야마스의 4번째 것이며 감각을 교묘하고 세심하게 발휘하여 에 너지 를 통제 하고 낭비를 억제시키는 것을 말할 때도 적용된다. 본래 에너지의 낭비는 성행위를 통해 가장 많이 발생하므로 성적인 독신을 의미할 때도 있다. 좀더 적절히 말하자면 모든 감각, 인식 , 환동을 절제 하는 것이 다.
브라만(Brahman) :우주의 궁극적인 실체, 또는 우주적 자아로 말할 수 있으며, 베단타 철학에서는 사트(sat . 순수 존재, 진리, 실체) , 치트 (cit : 순수의 식) , 아난다 (ananda : 지고의 기쁨)로 표현된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성질이나 속성을 초월해서 존재하는 것이며, 따라서 우파니샤드 철학에서는 「네티 네티」 (netineti)라 하여 이것도저것도 아닌 것이라는 자유분방한 표현으로 가르친다.
라마-렌드라(Brahma-randhra) :브라만으로 통하는 문이나 구멍. 숨구멍에 있는 영적인 센터로 요가 수행자가 그의 물질적인 육체의 효용이라 했을 때 스스로 자신의 몸을 빠져나가는 데 사용된다.
부디 (Buddhi) : 분별력,직관적이거나 지적인 지성
·························································································································
차크라(Chakra) : 「수레바퀴」라는 단어이며 라틴어 circus 와 영어 원(circle)으로 유래되었으며, 차크라는 의식의센터로, 척추를 따라 위치한 신경계통의 주신경계와 일치 한다. 각 센터는 특정한 에너지 원칙을 통제한다. 주에너지 중심 부위는 일곱개로써 각각의 중심 부위는 일곱개의 원리 즉 흙의 원리 (땅),액성의 원리 (물),열(불),기체 (공기),공간,마음,자아의 순수의식과 일치된다. 그리고 각 에너지의 원칙은 특정한 감각 즉 미묘한(물존적인 것이 아닌) 빛과 음성과 일치하며 (명상수행뿐만 아니고) 에너지 센터를 묘사하기 위한 기하학적 도형과도 일치한다. 또한 특정한 비자스(bijas :음절,혹은 소리의 진동)로서 만트라의 기 초를 이 루는 소리와도 일치한다 (이것을 계속 반복하면 특정한 에너지 센터를 일깨우는 데 도움이된다) .
차크라사나(chakrasana) :수레바퀴 자세
치타(citta) :잠재의식의 마음이 모인 장소로써 이곳에 감각을 통하여 얻어진 인상이 한데 모여지고 그 바닥으로부터 치밀어 올라와서 분별없는 생각과 대인관계의 꿀임 없는 흐 름을만들어낸다. 파탄잘리의 요가철학의 법칙을보면 "요가는 변화의 중단이고 치타의 변경이다(파탄잘리의 두번째 수트라) “
치타 브르티 (Chitta-vrtti) : 마음의 변화, 행동의 방향, 존재 양식, 상황 또는 정신 상태
챤드라 (Chandra) : 달
·····················································································································
단다 (Danda) : 막대기, 몸뚱이
데누 (Dhenu) : 암소
데바 (Deva) : 신
드르 (Dhr) : 잡다, 지지하다, 유지하다
드뷔 (Dwi) : 둘, 쌍
드뷔 파다 (Dwi-pada) : 두 발 혹은 양쪽 다리
드뷔 하스타 (Dwi-hasta) : 양손
다누라사나(Dhanurasana) :활 자세
다라나(Dharana) : 집중 마음을 한 곳으로 모우는 과정으로 본래 마음의 성질은 한가지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옳겨 다니 지만 이것은 자발적 으로 한 세상에 안정되게 집중시키 는 것. 요가 수트라에 나타난 요가의 8단계 중 6번째
드야나(Dhyana) :명상. 마음이 모든 감각으로 부터 분리되고 집중이 되면 하나의 대상에 대한 안정되고 자연스런 집중의 흐름이 이루어진다.
디브야-착수(Divya-chaksu) : 「성스러운 눈」, 「제삼의 눈」양쪽 눈썹 사이 미간에 위치한 아즈나 차크라가 완전히 깨어났을 때 생기는 비상한 투찰력 (천리안)
디브야 드리쉬티 (Divya Drishti) :성스러운 시야
·························································································································
구루(Guru) :요가의 구전된 전통에 따르면 구(go)라는 음절은 암혹을 의미 하고 루 (rU) 라는 음절은 그것을 몰아내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는 요가 수행법의 전부를 시도해보았고 영적인 통로를 통하여 생기는 모든 종류의 경험을 다려 어 녈 사람이 라 현혹스런 경험 으로부터 수행 자를 안내할 수 있고 수행자가 억류시키려는 에너지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게 돕는다. 외면적인 사람으로서 구루의 목적은 수행자를 내 부에 존재하는 수행자의 스승 즉 그 자신의 자아에 로 이끌어주는 것이다.
가르바 핀다 (Garbha-pinda) : 자궁내의 태아
강가 (Ganga) : 인도에서 가장 성스러운 강의 이름, 갠지스 강
고 (Go) : 암소
고라크사 (Goraksa) : 목동, 유명한 요기의 이름
고무카 (Gomukha) :암소를 닮은 얼굴. 또한 일종의 악기의 이름으로 암소의 얼굴처럼 한쪽 끝은 좁고 다른 한쪽 끝은 넓다.
구나 (Guna) : 성질, 특질, 자연의 구성분이나 요소
···························································································································
할라사나(Halasana) :쟁기 자세
하타요가(Hatha Yoga) . 라자 요가에서 세번째 '단계 (a-sana)로부터 발달된 육체의 과학. 이 요가는 자세와 마음의 전화를 통해 수행자를더 높은요가수행에 대해 대비시키는 것이다. 또한 라자 요가에서 외적인 가지로 알려진 단계가 4개가 있는데 그것들을 야마, 니야마, 아사나, 프라나야마라 불린다. 때로는 하타 요가가 이 네 가지의 단계를 의미하기도 한다.
히란야가르바(Hiranyagarbha) :문자대로 해석하면 「황금 자궁」 또는 「황금달걀」의 뜻. 우주의 마음으로써 최초의 그리고 진정한 은가의 스승
······························································································································
이다(Ida) :척추를 따라 흐르는 주에너지 통로 중의 하나. 왼쪽 콧구멍의 호흡을 통제하는 기능이 있고 자연의 여성적인 성질이나 음적인 것에 부합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마음의 직관,창조력,수동성,적막감,수면 등에 밀접하다. 하타라는단어에서 이것은 음절로 -' 다. 하타 요가의 목적은 핑 갈라와 이 다 또 하와 타의 두 통로를 중앙 의 에너지 통로인 수슘나에 집중시켜 마음이 조용하고 기쁘게 명상을 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준다.
이쉬와라-프라니다나 (Ishwara-Pranidhana) ' 요가명상체계의 도덕적 수행 중의 다섯번째 뜻은 「신에게 내맡긴다」라는 것으로 남에게 헌신하는 감각과 자신의 진정한 자아 자신을 내맡기는 것 두 가지의 뜻을 포함한다. 그것은 수행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서 자신의 자아를 발견 할수 있고 그 자아에 자신의 이기심을 기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즈나나요가(Jnanayoga) . 「지식의 수행」 즈나나 요가는 수행자의 지성을 발전시키는데 이지적인 이성으로 부터시작해서 최후에는 그 목적을 치트(cit) 즉 순수의식으로 사는 직관에까지 발전시킨다.
즈나나 무드라 (Jnana-mudra) : 집게손가락의 끝이 엄지손가락의 끝과 맞닿아 있고 나머지 세 손가락은 뻗어 있는 모양의 수인. 이 수인은 지식jnana의 상징이다. 집게손가락은 개인의 영혼을 뜻하고, 엄지는 최상의 우주정신으로 이 두 손가락의 결합은 진정한 지식을 의미한다.
즈나나 무르가 (Jnana-murga) : 인간을 자각하게 하는 깨달음으로 이끄는 지식의 길
자누 (Janu) : 무릎
자무나 (Jamuna) : 갠지스 강의 지류
자타라 (Jathara) : 복부, 위
자타라 파리바르타나 (Jathara-parivartana) : 복부를 앞뒤로 움직이게 하는 아사나
잘란다라 반다 (Jalandhara-bandha) : Jalandhara는 목과 목구멍이 수축되어지고, 턱이 가슴뼈 상부의 쇄골 사이의 팬 부분(V자)에 놓여지는 자세이다.
지바 (Jiva) : 생명체, 창조물
지바나 묵타 (Jivana-mukta) : 지고의 영혼 즉 절대 신성과 합일됨으로써, 그의 생애 동안 해탈을 얻은 사람
자파(Japa) :만트라를 정신적으로 되풀이하는 것, 이것을 통하여 이 만트라의 음절이 대표하고 있는 에너지의 진동 을 일깨운다
·······························································································································
칸타(Kantha) : 「미세 육체」의 한 부분으로 후두부분과 일치하는 곳.
카이 발랴(Kaivalya) : 푸루샤 즉 순수영 혼을 프라크리 티 (물질적 성질)로 인해 생기와 그릇된 분별로부터 분리시키는것 그 과정 은 상키 야 수행 과 요가철학에서 영적 훈련의 목적 이 기도 하며 요가 수트라 수행의 마지막 장(효)의 주제이다.
카팔라바티 (Kapalabhati) : 「머리부분의 광채」 혹은 「앞이마에 보이는 괌채」라는 뜻. 호흡기술로써 복부근육과 횡경막이 바르고 힘차게 숨을 내쉬고 서서히 수동적으로 들이 쉬는 것이다.
카르마 요가(Karma Yoga) . 「활동의 수행을 통한 훈련」으로써 자아에 의한 행동이지 만 개 인적 인 욕망을 배재시키는것, 이것을 통해서 수행자는 점차적으로 잠재의식을 통해 얻은 상당량의 인상을 반감시킬 수 있다(여기서 인상이란 미래의 활동이나환생의 씨앗이 된다). 일상생활에 명상이 적용됨에 따라 수행자의 활동은 점차로 정화된다.
카르야 브라만(Karya-Brahman) :비란야가르바와 일치되는 우주의 마음
쿰바카(Kumbhaka) :상당히 진보된 프라나야마 수행법중 에서 숨쉬는 것을 미루거 나 보류하는 것, 이 러한 숨을 멈추는 수행법은 상당히 경험많고 훌륭한 스승의 지도하에 이루어져 야만 한다.
쿤달리니 (Kundalini) : 「둘둘 말린 것」의 뜻을 지닌 단어. 집중된 개인의 기본적인 생명 에너지는 뱀이 또아리를 틀고 잠이 든 형 상이 가장 차원이 낮은 의 식의 중심 인 척 추 밑바닥에서 잠물 자는 것으로 상징된다. 앞서서 말한 요가 수행의 목적은 이러한 에너지를 일깨워 수슘나의 통로를 따라 연꽃으로 형상화되어져 있다. 에너지가 각 에너지 중심 위를 통과하여 위로 상승되어 갈 때마다 그것은 말 그대로활짝피게된다. 그리고점차로 수행자의 전체적인 존재가 변화하여 완벽하게 된다.
쿤달리니 요가(Kundaliniyoga) :수행의 한 가지 체계로써 만트라와 얀트라(Yantra만트라 수행의 도형적인 측면), 특별한 자세 (무드라 : mudra)와 호흡수행을 통하여 숨어있는 쿤달리니의 힘을 일깨우고 상승시키는 것
································································································································
라야 요가(Laya Yoga) : 글자 그대로는 「흡수되어 녹아버리는 요가」라 한다. 명상수행의 한 가지 체계로써 수행을 통해 방대한 요소를 일깨워 그것을 좀더 나은 것들 속에 점진적으로 홉수시키는 것.
·······························································································································
마하트(Mahat) :상키야철학에서 말하는 태초의 자연인 프라크리티에 의해 생기는 가장 첫번째의 실체. 이것은개인적인 부디에 대응하는 우주적인 부디라 할만글 것이다.
마나스(Manas) :활동적인 마음. 막연한 의미로는 아타흐카라나와 동일한 의미로도 사용된다.
마나스파티(Manaspati) .마음(manas)의 주인 혹은신. 마음을 통제하는 요소
마니푸라 차크라(Manipura charra)'「보석의 도시」라는 뜻으로 배꼽 부분에 위치한 의식의 센저로 태양신경총과 연결되어 있다. of중심 부위는 열의 에너지 원칙을 지배하며 불로 상징된다. 또한 시각을 통제하며 창자를 통하여 배설의 활동적 감각을 관할한다. 이 힘 을 깨워 주는 음절 (bija) 은 람(ram) 이 다. 마니푸라 차크라의 도식은 위로 향한 삼각형이고 「붉은 색」으로 대표된다.
만트라(Mantra) :음절의 조합, 또는 단어의 줄합으로써 특정한 에너지의 진동과 일치한다. 훌릅한 스승밑에서 수행을 시작한 수행자는 만트라를 명상의 대상으로 이용한다. 그리고 시란이 흐르면 이 만트라가 수행자의 명상을 더깊게 만들어준다. 이것은 구루가 전해주는 모든 가르침이 농축된 것이며, 수행자는 명상시에나 일상생활시에 이것에 대한 자팍 (반복수행)를 통해 야만 만트라의 가르침을 펼쳐 받을 수 있다 (그럴 때 라야만 만트라의 숨겨진 정신적이고 영적인 에너지가 방출된다).
만트라요가(Mantrayoga) :수행의 한 가지 길로써 수행자의 잠재적인 영성을 일깨우기 위해 특정한 구문이나 단어의 음절(미묘한 소리로써 명상의 높은수준에 도달할 때의 진동음)을 명상의 대상으로 이용하는 것. 이 수행시 가장 필수적인 기술은 자파 즉 정신적인 반복이다.
마츠야사나(Matsyasana) : 물고기 자세
마유라사나(Mayurasana) .공작 자세
메루단다(Merudanda) '메루산의 축 또는 메루의 극이란 뜻. 메루산은 지구의 축이 되는 산이고, 메루단다는 사람 의 중심축을 뜻하며, 수슘나가 올라오는 통로인 척추뼈를 의미한다. 이 통로를 따라 쿤달리니 에너지가 그야말로 산 정상을 오르듯이」 의식의 가장 높은 단계 로 상승한다.
물라다라 차크라(Muladhara hakra) : 「근본적인 기초」 또 는 「바탕으로부터 지지해주는 중심」이란 뜻. 천골이나 골반과 동일한 의미로 척추뼈 아랫부분의 신경계통을 말한다. 이 장소는 활동하지 않는 생 명 에 러지의 근본인 쿤달리니 에너지가 맡치 뱀이 또아리를 틀고 잠을 자는 것으로 상징화되며 그것이 머무는 장소이다. 요가수행의 목적도 바로 이 에너지를 일깨워 상승시키고 정화시켜 궁극에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의식의 최고의 상태로까지 이르게 하는 것이다. 이 물라다라 차크라는 땅의 에너지 원리를 지배하며 지각적인 감각으로써는 후각을 통제하고, 활동 적인 감각으로써는 발의 감각을 통제한다. 도시화된 표현 으로는 정사각형 으로써 색 깔은 노랑이며 이 센터의 에너지는 르암(lam)이란 음절에 의해 일깨워진다. 종교적인 의식에서 이 에너지 원리의 상징으로 과일이나 향을 바친다.
마니푸라카 챠크라 (Manipuraka-chakra) : 배꼽 부위에 위치한 신경총
마르가 (Marga) : 길, 방법
마리치 (Marichi) : Brahma의 아들 가운데 하나로, 현인이자 Kasyapa의 아버지였다.
마유라 (Mayura) : 수공작
마첸드라 (Matsyendra) : 하타 요가 창시자 중 하나
마하 (Maha) : 강력한, 위대한, 고귀한
만다라 (Mandara) : 신과 악마가 감로를 찾기 위해서 우주의 대양을 휘저을 때, 젖는 막대기로 사용한 산
만달라 (Mandala) : 원. Rgveda의 모음(集), 장의 분류를 의미한다.
만두카 (Manduka) : 개구리
맏스야 (Matsya) : 물고기
말라 (Mala) : 화환
메나카 (Menaka) : 요정, Sakuntala의 어머니
목사 (Moksa) : 깨달음, 윤회로부터 해탈
무다 (Mudha) : 어리석고, 우둔한, 혼란스러운
무드라 (Mudra) : 봉함, 봉합된 자세
묵카 (Mukha) : 얼굴, 입
묵타 (Mukta) : 해탈, 깨달음
·······························································································································
나디 (Nadi) : 신체의 신경체계 와 평행 으로 이어진 미세한 육체의 통로를 비물질적인 생명 에너지가 흐르는 곳이다. 요가 교재에 의하면 약 7만 2,000에서 32만 5,000사이의 미세한 통로가 있다고 한다. 주된 세가지의 것이 이다,핑갈라,또 수슘나이고 이것들은 척추뼈를 따라 흐르며 콧구멍을 통하여 숨의 흐름을 조절해준다.
나디쇼다나(Nadishodhana) : 「나디들을정화시킨다」는의미 일종의 호흡훈련으로 프라나야마의 좀더 높은 차원의 수행에 대비하여 나디를 정화시키는 것을 뜻한다. 또한 "통로정화" 또는 "호흡교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내쉬는 숨과 들이 쉬는 숨의 간격 을 없애 고 리 듬을 평 온하고 천천히 함으로써 마음을 잠잠하게하고 호흡을 규칙적 으로 만드는 것이 그 목적이다.
니디드야사나(Nididhyasana) :명상, 즉 드야나의 ·또 다른 용어로써 산스크리트어이다 즈나나 요가의 묵상이며 지적인 과정의 4단계 중 하나이다.
니르비칼파 사마디 (Nirvikalpasamadhi) : 「구분이 없는 사마디」 또는 니르비자(nirbija) 「씨았이 었는」 사마디로써 만트라의 음절이나'명상의 대상이 더 이상 필요없는 최고 수준의 사마디이 다. 그 상태에서는 따는 자와 알아진 대상에 대한 구분이 없고, 오직 아는 과정만 있을 뿐이다. 즉 치트(cit) 브라만의 순수한 의식적 측면한 있을 뿐이다.
니야마(Niyama) : 「관찰」 또는 「수행」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 묘사된 라자 요가의 여턴 가지 중에 두번째 가지인 다섯 가지의 야마에서 도덕 적 안 금기 로 점 차적 으로 수행의 방해되는 습관이나 버룻을 줄여주는 것과 마찬가지 로 니야마의 다섯 가지는 자아의 깨달음을 촉진시키는 습관이나 버룻을 키워준다. 그 파섯가지는 다음과 같다.
① 몸과 마음의 청결(샤우차 shaucha)
② 스스로 족함 (산토샤 santosha)
③ 몸과 마음과 감각의 완벽한 기능을 위해 수행하는 것 (타파스 tapas)
④ 스스로 연구함(스바드야야 svadhyaya)
⑤ 자아를 위해 이기심을 버리는 것 (이쉬와라 프라니 다나 Ishwara pranidhana) 이다.
더 자세한 설명은 각각의 단어를 찾아보면 된다.
나바 (Nava) : 배, 보트
나울리 (Nauli) : 복부 근육과 기관이 파도치는 것처럼 수평, 수직으로 움직이게 하는 과정
나크라 (Nakra) : 악어
나타라쟈 (Nataraja) : 춤의 신, 시바의 이름
니라람바 (Niralamba) : 지지 없이
니로다 (Nirodha) : 억제, 압박
····························································································································
옴(Om) '만트라들의 최고의 단계. 천상과 우주적인 소리의 원리이며 모든 언어의 모체라 일컬어지고 있파(입을 닫은 상태 에서 어떤 발음을 하더 라도 옴의 발음으로 시 작된다) . 이 옴(Om)의 세 가지 글자 즉 아우음(A. U. M)은 물질적 · 정신적 창조물(prakriti)의 세가지 특징 (gunas)뿐만아니라 모든 삼위일체를 대표한다. 또네번째의 소리냐지 않는 음절이 '있으니 이것은 순수영 혼의 네 번째 단계 로의 승화된투리야(turiya) 또는 사마디를 상정한다.
································································································································
팍다(Pada) :발 또는 부분 내지는 장(촐)의 뜻. 이 단어는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에서 네 가지의 장에서 나온다. 「사마디 -락다」는 수행 방법의 장이며 「비 부티 -파다」는 성취 의 장이며 「카이 발랴 파다(Kaivalyapada),는독립의 장(이것은 물질세계로부터의 순수한 영흔을 의미한다)
파드마사나(Padmasana) :연꽃 자세. 호흠이나 명상수행 자세 중의 하나
파라마트만(Paramatman):베단타(Vedanta)철학에서 나오는 궁극적인 자아로써 개인적인 자아의 제한된기능을 나타낸다.
파리치나나(Paricchinna) .일상적이며, 제한된 다음의 기능이 제한되고, 중단한다는 뜻을 나타낸다.
파치모타나사나(Paschimottanasana) '뒤로 뻗치는 자세, 머리서 부터 무릎까지 이어지는 자세로등의 근육과 뒷 다리 근육온 뻗쳐내는 자세
핑갈라(Ping히a) :나디 즉 척추 둥을 따라 평행하게 이어진 에너지 채널, 이 것은 오른쪽 콧구멍 을 통하여 호흡을 조절 해주고 이 통로가 활동적일 때는 인간의 성격이 이성적이 고 활동적 이며 정열적 으로 된다. 또한 몸속에 온기를 느낄 도 있게 된다. 이 프라나의 효과는 남자 다움과 밝음이 라 할 수 있으며, 왼쪽의 흐름의 특성은 어두움과 여자의 마음 이라 할 수 있다.
라크리티 (Prakriti) : 「나아가게 하는 것」이란 뜻이다. 상키 야나 요가철학에서는 물질적 이고 정신적 인 요소를 순수한 영혼이 착각하게 만드는 것은 에고 또는 「자신을 만드는 자(ahamkara).라 한다. 요가의 목적은 이 프라크리티로 부터 푸루샤를 분리시키는 것 (kaivalya)으로 순수한 영혼이 스스로를 현혹됨이 없이 확인하는 것이다. 크라크리티에서는세가지의 속성 (gunas) 혹은 경향이 있다. 균형 또는 순수함(사트바 sattva)가 첫째이며, 에너지(라자스 rajas)이 두번째이며, 무기력 (tamas)이 세번째이다.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것은 이 세 가지 성 질이 조합된 것이 다.
프라나(Prana) :섬세하고, 비물질적인 형태로 존재하는 모든 생명에 내재된 생명력. 이 프라나는 「미세한 육체」를 구성하는 에너지 통로를 따라 흘러다닌다. 이러한.·흐름이 인체 에 독특하게 미치는 영 향은 특별히 이름지워졌고 알려 지기 로 다섯 (해 로는 열개의)겸의 프라나로 알려져 친다. 즉 프라나(prana) , 아파나(apana) ,사마나(samana) , 우다나(udana), 또브야나(vyana)둥이다. 여기서 프라나라는 에너지 흐름은 들이쉬는 숨을 규칙적으로 해주며 아파나 (apana)는 배설과 내쉬는 숨을,사마나 (samana)는 소화와 영양, 에너al의 분배를, 우다나(udan꿀는 프라나보다 좀 더 고조된 운동으로 기침, 재채기, 연동운동, 사망 둥에 관여한다. 브야나 (vyana)는 전체 골격, 근육,신경 조직, 혈액통제,긴장,이완에 광범위하게 관여한다.
프라나야마(Pranayama) : 호흡을 점차로 깊게 하고 또한 통제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과학으로, 그 목적은 고도의 수행을 했을때 미세한 육체를 통하여 일어나는 프라나의 움직임을 통제할수 있는 통제력을 얻기 위함이다. 파탄자리에 의해 기술된 요가체계의 여덟 단계 중 네번째 단계
프라트야하라(Pratyahara) :요가의 8가지 중 다섯번째 가지. 프라트야하라는 감각에서 물러나 내것을 통제하는 것이며 감각에 의해 마음이 흐트러지는 것을 막아준다.
프리티비 (Prithivi) : 지 구
푸루샤(Purusha) :상키야 철학에서 말하는 순수한 영혼으로 모든 것에 내재하는 인격. 그것은 정신적 ·물질적인 것 (prakriti)의 가까이에서 존재하며, 이 때문에 에고에 의해서 올바르지 못한 분별력을 갖기 쉽다. 요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 두가지를 구분하여 순수한 영혼으로 분리하여 존재시키는데 있다(독짙된 존재 :카이발랴).
····························································································································
라자 요가 (Raja-yoga) : 내부의 적을 이겨 자신의 마음을 지배함으로써 이루는 지고의 우주 정신과의 합일
라자 카포타 (Raja-kapota) : 비둘기 왕
라자식 아함카라(Rajasik Ahamkara) :활동적인 에고. 라자스 또는 에너지의 성질 에고(e90)
라자요가(Rajayoga) : 「왕도」를 뜻함. 라자요가는 요가철학의 전형적인 체계이고 파한팍리에 의해 요가 수트라에 성문화된 것이다. 또한 8개의 가지로 이루어진 요가(아쉬탕가 ashtanga) 라고도 불리는데, 그 이유는 8단계로 나누어지는 요가이기 때문이고 이중 몇몇은 신중을 기해 특정 분야별 수행 으로 나뉘어져 있다. 그 예 로 하타 요가 (정신 · 육체연구의 과학)는 자세의 분야인 세번째 가지에서 발전된 것이다. 라자 요가는 그 마지막에 네개의 가지에 의해 대 변된다. 프라트야하라인 감각의 통제, 드야나는 명상, 사마디 즉 초의식의 명상
레차카 (Rechaka) : 날숨, 폐를 비움
리쉬 (Rishi) :선지자, 특히 그 자신의 만트라가 나타내어진 선인들
···························································································································
사드하나(Sadhana) . 「성취」 또는 「만족」의 사드하나라는 말은 깨달음을 얻기 위한 수행의 특정한 길을 성실히 따르는 수행자에게 쓰이는 말이 다. 이것은 요가 수트라의 두번 째 장(촐)인 「사드하나 파다」의 주제이다.
사하스라라(Sahasrara) : 「수천개의 잎을 가진 연꽃」으로 상징되는 의식의 최고센터로 육체의 두뇌 안에 위치한다. 이 사하스라라에 쿤달리니가 이르르면 만트라의 도움이 필요없는 니르비자(nirbija)의 사마디 즉 니르비칼파 (nirvikalpa)가 이루어진다. 상스카라 즉 미래의 행동근원은 최고의 지식 앞에서 승화되고 수행자는 행탈을 위한 길을 걷게 된다.
사마디 (Samadhi) :요가의 8단계중마지막 단계로써 초의식의 상태를 말한다. 사마디의 종류 중 사비자 (sabija) 나 사 비칼파(savikalfa)와 같이 미리의 대상을 정한 사마디의 경우는 수행자 자신이 초의식의 마음은 그 명상의 대상을 경험하게 되며 비자(bija), 즉 선정된 대상은 정확히 그 진실된 본성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것이 아닌 또 다른 차원의 사마디에 이르게 되면 명상의 대상이 더 이상 필요 없게 되고, 수행자는 자기 자아 스스로에 의한 지식을 깨닫게 되고 또 그 자아는 우주적자아(브라만)와 일치된다. 이 단계에서는 아는 자와 아는 대상의 구분이 없어지게 된다 (비칼파) 다만 완벽한 지식 즉 안다는 자체만 존재할 뿐이 다. 사마디는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에 첫번째 장의 주제이다.
사마나(Samana) :프라나의 다섯 흐름중의 하나. 사마나는 말은 깨달음을 얻기 위한 수행의 특정한 길을 성실히 따르는 수행자에게 산이는 말이다 이것은 요가 수트라의 두번째 장(후)인 「사드하나 파다」의 주제이다.
사하스라라(Sahasrara) : 「수천개의 잎을 가진 연꽃」으로 상징 되는 의식의 최 고 센터 로 육체의 두뇌 안에 위치한다. 이 사하스라라에 쿤달리니가 이르르면 만트라의 도움이 필 요없는 니르비자(nirbija)의 사마디 즉 니르비칼파 (nirvikatpa)가 이루어진다. 삼스카라 즉 미래의 행동 근 원은 최고의 지식 앞에서 승화되고 수행자는 행탈을 위한 길을 걷게 된다.
사트빅 (satvik) :상키야 철학에서 적용되는 물질적인 존재의 세 가지 속성 중의 하나로서 그 조화됨과 순수함과 균형감에 사로잡히는 것.
사트야(Satya) :야마의 다섯 가지 중 두번째의 금기. 자신과 남에게 정직하다는 것.
사비 칼팍 사마디 (Savikalpa Samadhi) : 사마디의 낮은 단계로 수행자가 수행 대상이나 비자Ibija), 즉 미리 주어진 명상 대상 둥과 직접 하나가 되어 실제적으로 결험해보는것.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의 첫번째 장에 들장하는 사비칼파 사마디에는 여텁 가지가 있다.
세투-반다사나(Setu-bandhasana) : 「교각 자세」
삭티(Shakti) :산스크리트어의 「가능한」이란 단어 삭(sak)에서 유래된 말로써 뜻은 힘,에너지, 능력이다. 흔히 활동 적인 신적인 능력이나 에너지 원리를 일컫는데 쓰인다. 예를 들어 쿤달리니는 치트 삭리 즉 의식의 힘 또는 힘을 가진 의식으로 불리운다.
사라바사나(Shalabhasana) : 「메뚜기 자세」
사우차(Shaucha) · 니야마의 첫번째 덕목. 도덕적 수행이며 몸과 마음과 영적인 정화의 과정으로 개인의 모든 부분의 기능을 을바로 나아가게 한다.
사바사나(Shavasana) :송장 자세. 이완의 자세
쉬르시 아사나 (Shrishasana) : 머리로 몸을 지탱하고 꺼꾸로 서는 것.
시바(Shiva) 힌두교의 세 가지 속성을의미하는세 신 중의 하나로 시바는 세번째의 신이다. 해체를 의미하며 그를 통하여 모든 것은 본질적인 속성의 것으로 환원된다 (tamas). 또 시바는 쿤달리니 즉 치트 삭티가 그 힘을 활성화시키는 의식의 원칙도 지배한다. 요가 수행의 탄트릭 체계의 목적은 생명에너지를 「수천의 꽃잎이 달린,연꽃모양」으로 형성화되는 최고의 에너지 센터까지 끌어올려 말 그대로 최고의 깨달음에 자신을 융화시키는 것이다.
시디스(Siddhis) : 「도달된」 또는 「힘」으로 수행자가 높은 수준히 요가 수행을 했을 때 나타나는 능력이다. 이것은 좀 위험한 유혹이 될 수도 있고 수행의 장애가 될수도 있다. 그것들은 때로 「비부티스(vibhtis),라고도 불리며 요가 수트라의 세번째 장 「비부티 파다(Vibhilti-pada).에 기술되어 있다.
시다사나(siddhasana) :완성의 자세. 앉은 자세로써 호흡수행이나 명상수행시에 사용
수카사나(Sukhasana) : 좀 쉬운 자세로써 호흡수행이나 명상수행시 사용
수슘나(Sushumna) :의식의 에너지 (cit)나 생명 에너지(jiva)가 흐르는 중앙의 통로 척추를 따라 흐르는 에너지 통로의 3개 중 하나로써 수행 전에 예비로 호흡수행을 하는것은 바로 이 수슘나의 중앙 통로를 개방해서 양쪽 코로 같이 호흠을 균둥히 하고 마음이 자연스럽게 명상할 수 있는 기쁨의 상태로 진입하게끔 하는 것이다.
수트라(Sutra) : 「실」온의미하며 수트라는철학자들이 그의 세계의 주된 사상이 진보해나가는 것을 기록해둔 짤은 금언같은 것이 다. 즉 모든 필요 없는 문구를 삭제시킨 간결한 문구이다 수트라 중에서도 특히 구전되어 내려오는 것은 주석을 달지 않는 한 쉽게 이해하기 힘들다.
스와디스타나 차크라(Swadisthana Chakra) :의식의 중심부위로 「의식의 거주지」라고 불리며 생식기 바로 위쪽에 위치한 신경계와 동일하다. 이곳의 에너지의 원칙은 액성으로 물로써 상징된다. 맛의 지각적 감각과 양손의 활동적감각을 통제하고 초승달 형상으로 도식화되며 색깔은 우유빛이다. 이 스와디스타나 차크라의 대상이 되는 음절은 브암(vam) 이 다.
와드야야(Swadhyaya) : 니야마스(도덕적 금기)의 다섯가지 중네번째 것. 이 스와디야야를통해서 스스로의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여기서는 경전에 대한 공부도 포함이 되고 자신의 마음을 명상에 대 한 추가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영적인 대상에 대한 연구도 포함되며, 수행자 스스로의 일상생활에 대한 검토나 수행자의 만트라에 대한 끝없는 반복도 포함된다. 그러 한 후에 도 이 성 적 으로 용인되는 진리를 시험해 볼수있게 되고 직관으로 향하는 이지적인 이성의 상장도 시험해보게 된다(즈나나 요가 참조).
스와스티카사나(Swastikasana) :행운의 자세, 호흡수행이나 명상수행시 적용되는 앉는 자세
··························································································································
탈루(Talu) :인간의 두개골의 바닥 부분과 일치하며 미세한 육체의 구개 부위를 말함.
타마식 (Tamasic) :타마스 즉 타성적인 속성으로써 물질적인 것의 세 가지 창조된 특질 중의 하나
타파스(Tapas) : 불 또는 뜨거움을 의미하는 단어로 나야마 즉도덕률의 하나로써 육체나 마음, 감각에 대해 엄격해야 하고 깨달음에 대한 강한 결심을 북돋아 주는 것.
타트바(Tattva) : 「존재하고 있다」는 의미로써 사물의 원초적이고 본능적인 속성. 상키야 철학에서는 타트바스를 최고의 프라크리티, 특히 사물의 다섯 가지 물질적 속성 즉 지구의 흙의 성질, 물의 액성 등과 같은 것들이 방출된것이 라 설명한다.
테자스(Tejas) :마음으로'부터 발산되는 찬란한 지혜
투리야(Turiya) : 「제4의 것,으로 깨어 있고, 잠자고, 꿈꾸는 세 가지 속성에서 진보한 초의식의 상태
트라타카(Trataka) :집중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한 곳을 응시하는 수행
································································································································
우다나(Udana) :프라나의 다섯 가지 큰 흐름 중의 하나. 후두북 윗쪽의 육체 를 통제하며 우리 의 감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과 기침, 재채기, 연동운동 등의 기능을 다스린다.
우파니샤드(Upanishad) :베다의 가장 철학적인 부분이며, 베다 저서 중에 가장 최초의 철학. 베다의 가르침의 정 수는 이 글에 담겨져 있다.
·····························································································································
바유(Vayu) :공기,기체 즉 공기의 에너지 원칙을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 때로는 프라나라고도 쓰인다.
베단틴(Vedantin) .베단타 철학의 사도들의 용어이며, 흔히 아드바이타-배단타 철학의 지지자들을 의미하는데 아드바이틴스라고도 불린다.
비부(Vibhu) :글자그대로 「모든곳에 충만한」이란뜻. 바로 이 「모든곳에 충만한」 자아의 속성을 통해 수행자는 자신의 환경을 통제하고 그가 기적적이라고 생각하는 능력, 즉 비부티스(시디 참조)를 지배하게 된다. 또 비부라는 이 말은 모든 인류가 궁극적으로 우주의 마음에 연결되어 있다는 이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비슈다 차크라(Vishuddha Chakra) : 「정화된」의 뜻. 이 센터는 척추를 따라서 목구멍의 밑부분의 위치와 일치한다. 이 차크라는 공간의 원리 를 지배하고, 원으로 도식 화되며 , 상징의 색깔은 푸른잭이다. 이것을 상징하기 위해서 바치는 것은 봉오리가 열리 고 닫히는 꽃이 다. 이 차크라가 통제하는 지각적 감각은 청각이고 활동적 감각은 입의 감각이며 깨우침을 주는 음절은 밤(ham)이다.
브리스치카사나(vrischikasana) :전갈 자세
브리티 (Vritti) : 「파도」 혹은 「순화」를 의미한다. 깊은 잠재의식의 저장손인 치타로부터 발생한 「파도」 즉'브리티스에 의해 만들어 져 이리저리 마음속에서 표류하는 생각을 통제 하는 훈련을 말한다. 요가수트라에 정의된 요가는 이런 치타 브리티스를 수행하는 것.
브야나(Vyana) '프라나의 다섯 가지 주된 흐름 중의 하나. 브야나는 전체 두뇌부와 근육,신경,순환적인 육체에 모두 퍼져 있으며 긴장과 이완을 규칙적으로 만들어준다.
···························································································································
야마(Yama) :금기. 요가에는 라자 요가의 여덟 가지 단계 중 첫번째 단계 에 다섯 가지 금기가 등장한다. 이런 금기의 목적은 영적 진보에 지장을 주는 버릇이나 습관을 점차적 으로 없애고 수행자가 평온한 의식 을 지니게 하는 것이다.
이 다섯가지 금기는 다음과 같다.
①생각과 언행과 행동에 있어 난폭해지지말라(아힘사 ahimsa)
② 참될것이며 거짓을 하지 말라(사트야 satya)
③ 남의 것을 탐하거나 훔치지 말라(아스데야 asteya)
④ 자신의 것에 집착하거나 독점하지 말라(아파리그라하 aparigraha)
⑤ 행동과 지각적 감각과 마음에 있어 항상 순결하라 (브라마차리아 brahmacharya)
(더 자세한 설명을 위해 다섯가지 야마스가 따로 각기 설명되어져 있다. )
요가무드라(Yoga Mvdra) :요가의 상징. 특별한 자세
요가(Yoga) :인도철학의 학과. 상키야 철학과 가깝게 연관되어 철학적인 교의에 철학적 진리를 수행자 자신이 육체적 ·정신적 ·영적으로 완전하게 확실히 체득을 하게 하는 실천적인 체계를 첨가하는 특징이 있다. 보편적으로 인간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정확한 과학이며 수많은 수행자들을 통하여 5천년 동안에 임상실험 을 통하여 확인된 바가 있는 것이다. 이것을 성문화한 것이 파탄잘리 성인이었으며, 기원전 2세기경이었다. 요가 단어는 산스크리트어의 유즈 (yuj)가 어원이며 뜻은 결합하다 또는 적용하다는 것이다.
요가의 의 미 는 하나로 되 다이며 체계적으로 실천을 적용하고 결과와 이 익 을 점검하는 것이 다. 이 요가의 적용에 대한 감각을 훈련이란 뜻하며 즈나나 요가는 자식의 훈련이라 한다.
요가 수트라(Yoga Sutra) : 196개의 경구로 되어 있는 라자요가 즉 왕도(포볼)이며, 기원전 2세기경에 파탄잘리로부터 구성되어 있으며, 요가 철학의 수행적 요구와 철학의 근원이 모두 담겨져 있는 기본적인 형식의 경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