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고 보상지식
경추 추간판탈출(목의 손상)과 후유증(후유장해)
1. 추간판탈출증이란?
척추체와 척추체 사이에는 마치 젤리와 비슷한 물질이 존재합니다. 이를 추간판(Inretvertebral Disk)이라고 합니다. 추간판의 겉은 섬유륜으로 되어 있으며, 그 안쪽에는 수핵(Nuclear Pulposus)으로 차 있습니다.
강한 외력(사고)이나 질병에 의하여 이 추간판이 척추체와 척추체 사이에서 탈출하거나 섬유륜을 뚫고 수핵이 흘러나올 수 있는데, 이를 추간판탈출증(Herniated Intervertebral Disk, HIVD) 또는 수핵탈출증(Herniated Nuclear Pulposus, HNP)라고 합니다.
2. 경추(목) 손상의 원인
경추가 손상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사고로 인한 것과 또 하나는 질병으로 인한 것입니다.
사고로 인한 것은 보통 교통사고에서 흔히 발생하는데, 차량과 차량이 강하게 충돌하면서 목이 꺾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후미에서 다른 차량이 추돌할 경우에는 목이 뒤로 꺾였다가 다시 앞으로 오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 목이 과하게 뒤로 꺾일 수 있는데, 이럴 경우 경추의 앞을 보호하고 있는 전종인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를 편타성 손상(Whiplash Injury)이라고 하는데 마치 말총꼬리와 비슷하다고 해서 말총꼬리 손상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유형이 급성으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유형이며, 경추 제5-6번 또는 제6-7번의 추간판도 동반하여 탈출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질병으로 인한 탈출인데, 일명 벌징 디스크(Bulging Disk)라고 하는 섬유륜팽윤증이나 척추관협착증 등과 동반하여 추간판이 탈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탈출 유형은 사고가 발생할 경우 더욱 악화될 수 있는데, 실무상 사고와의 인과관계가 종종 문제되곤 합니다.
3. 진단법
보통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진단하며, 보조 검사로 근전도(EMG)나 신경전도 검사를 합니다.
4. 추간판 탈출 부위와 신경 증상(후유증)
추간판이 후방 또는 후외측으로 탈출할 경우 척추관을 지나고 있는 척수신경을 압박할 수 있는데, 이럴 경우에 각 부위에 따른 신경증상이 발생합니다.
가. 경추 제5신경근(C4-C5 추간판 탈출)
경추 제4번과 5번 사이의 추간판이 탈출할 경우 바로 그 아래에 있는 신경근을 자극하게 됩니다. 경추 제5번 신경이 손상될 경우 상완이두근과 삼각근의 기능이 떨어지는데, 발생하는 증상은 상완을 굴곡 시키거나 바깥으로 벌리는 것(외전)이 잘 되지 않게 됩니다.
나. 경추 제6신경근(C5-C6 추간판 탈출)
경추 제6신경근이 눌릴 경우에 상완이두근과 손목을 펴는 근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제대로 팔을 굴곡 시킬 수 없으며 손목을 펼 수가 없게 됩니다.
다. 경추 제7신경근(C6-C7 추간판 탈출)
추간판 탈출이 가장 잘 발생하는 부위는 요추 제4-5번입니다. 이 부분이 추간판 탈출의 9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잘 발생하는 부위가 바로 경추 제6번과 제7번 사이의 추간판 탈출입니다. 이럴 경우 상완삼두근과 손목 관절의 굴곡근, 그리고 손가락의 신전근의 근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팔을 제대로 못 펴고 손목을 굽히기 힘들며, 손가락을 제대로 펼 수 없게 됩니다.
라. 경추 제8신경근(C7-T1 추간판 탈출)
경추 제8신경근은 손가락의 굴곡근(굽히는 근육)을 관장합니다. 따라서 손가락을 제대로 굽힐 수 없습니다.
보험사고!
(교통사고, 근로자재해사고, 의료사고, 시설소유자배상책임사고, 영업배상 및 일상생활 배상책임사고와 각종 상해, 질병, 후유장해 등 보험금 분쟁)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손해사정사에게 맡겨주세요.
상담은 무료이니 편하게 전화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교통사고 및 보험보상에 대한 유용한 강의를 하고 있으니, 많은 시청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유튜브 채널명은 “이제형 손해사정 TV”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jbbiw02wjGrTHobgqNvyQ?view_as=subscriber
교통사고 핵심사례 50선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283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