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신안군 '슬로시티' 증도 여행...모실길 2, 3코스 트레킹
<여행지 간단 소개>
ㅡ 전남 신안군에 위치한 슬로시티 '증도'는 멋진 낙조 여행지다. 총 면적 약 40㎢의 아담한 섬으로 하루면 충분히 돌아볼 수 있다.
하지만 조금 여유를 가지면 여행이 더 즐겁다. 우전해수욕장에서 야영을 하며, 전망이 좋은 나지막한 산에서 등산을 즐기고 자전거를 타며 섬을 돌아봐도 좋다. 아니면 ‘모실길’을 걸으며 청정한 자연을 마음껏 누릴 수 있다.
증도면사무소 뒤에 솟은 ‘상정봉上正峯(127.7m)’은 이 지역 주민들이 주산(主山)으로 꼽는 곳이다. 이 산 정상에 증도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어 가벼운 산행지로 안성맞춤이다.
증도에서 상정봉보다 더 인기 있는 곳은 '모실길'이다. 한 해 100만 명이 다녀갈 정도로 잘 알려진 도보여행 코스다.
<‘모실길’ 개요>
ㅡ ‘모실길’은 ‘마을길’의 전라도 방언이다. ‘1004의 섬 신안 모실길’은 숲, 해안, 갯벌의 길로 연결돼 있다. 2007년 아시아 최초의 슬로시티로 지정된 ‘증도’는 느려서 더 행복한 섬이다.
한반도 해송 숲을 따라 걸으며 우전해변의 진한 바다 내음에 취하고, 다양한 수생생물이 서식하는 광활한 갯벌과 국내 최대의 규모의 태평염전과 염생식물원에서는 아이들과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갯벌과 염전 그리고 습지가 공존하는 증도는 자연의 생명을 담은 세계적으로도 희소가치가 높은 슬로시티다. 증도는 또한 보물섬이다.
총 42.7km의 도보길로 (1) 노을이 아름다운 사색의 길(10km), (2) 보물선·순교자 발자취길(7km), (3) 솔향기 그윽한 천년해송숲길(4.6km), (4) 갯벌공원길(10.3km), (5) 천일염길(10.8km) 등 5개 코스로 구분돼 있다.
우전해변은 증도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모이는 곳이다.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야영지도 있다. 이 해변 북쪽에 증도의 명물 ‘짱뚱어다리’가 세워져 있다.
섬 동쪽의 소금박물관은 우리나라 최대의 단일염전인 태평염전에서 운영하는 전시관이다. 예전에 소금창고로 사용하던 건물을 개조해 만든 것으로 증도의 핵심 탐방지로 꼽는다.
그밖에 신안갯벌센터·슬로시티센터와 한반도 해송숲, 신안유물기념탑 등 볼거리가 많다.
증도에서 석양이 가장 좋은 장소로 신안해저유물발굴기념비 공원을 꼽는다. 섬 서쪽 끝에 위치해 일몰을 정면으로 바라볼 수 있다. 바닷가 절벽 위 낙조전망대에서 석양을 감상하면 된다.
전망대로 가는 도중에 거치게 되는 증도 서쪽의 아기자기한 바다 풍광도 볼거리다. 대단도, 소단도, 내갈도, 외갈도 등 여러 개의 크고 작은 섬이 사이좋게 늘어서 있어 눈을 즐겁게 한다.
신안해저유물은 1975년 증도면 방축리 도덕도 앞바다에서 한 어부의 그물에 중국도자기가 걸려 올라오면서 최초로 발견됐다. 이후 청자, 백자, 동전, 생활용품 등 2만8,000여 점에 달하는 해저유물이 1984년까지 발굴됐다.
당시 발굴된 유물은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해양유물전시관에 전시돼 있으며, 발굴해역이 국가사적 제274호로 지정됐다. 이를 기념해 증도 방축리 서쪽 끝의 바닷가 벼랑 위에 유물발굴 기념비를 세웠다.
2012년에는 한국관광공사 선정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관광지 100선’ 2위에 선정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생태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글·사진 출처 : 월간 산)
1. 여행일 : 2023년 4월 16일(일)
※ 출발 : 06시, 서산시청 앞
2. 여행지 : '슬로시티' 증도 모실길 (전남 신안군 증도면에 위치)
3. 트레킹 코스
가. 모실길 2코스(보물선·순교자 발자취길) : 약 7km, 2시간 30분 소요
해저유물발굴기념비(출발) → 만들독살 → 검산항 → 오산슬로푸드 → 상정봉(해발 127.7m) → 증도면사무소 → 문준경순교비 → 순비기전시관 → 짱뚱어다리
나. 모실길 3코스(천년해송숲길) : 약 4.6km, 2시간 소요
짱뚱어다리 → 천년해송숲 → 갯벌생태전시관, 엘도라도리조트(도착)
※ 트레킹 코스 또는 여행지는 당일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컨디션이 안 좋은 분들은 ‘단축코스’ 트레킹도 가능~!!
4. 모집인원 : 총 44명 (입금 순으로 마감)
5. 복장 : 가급적이면 등산복 또는 기능성 의류를 착용해주시고, 신발도 등산화 또는 트레킹화를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단화 착용은 절대 금지.
6. 준 비 물 : 반찬 1~2가지(밥만 제공함), 물(충분히), 행동식(과일, 떡, 빵, 초콜릿, 견과류 등), 바람막이, 스틱, 무릎보호대, 여벌옷, 우의 등등...
7. 차량경비 : 35,000원
8. 계좌번호 : 농협 302 6355 7942 71 (예금주-최병민)
* 트레킹 신청은 카페에 참석자 명단을 댓글로 남기시거나, 운영진(010 6355 7942)에게 문자로 통보해주시면 됩니다. 입금 시에도 트레킹(여행)지와 참석자 명단을 꼭 댓글 또는 문자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9. 신청 후 취소에 대한 규정
* 트레킹(여행) 신청 후 개인사정 등으로 부득이 취소하시는 경우
- 원칙 : 출발일 기준, 7일 전까지 취소한 경우에 한해 다음 일정(3차례 이내)에 사용 가능토록 이월해 드립니다. 다만, 환불 요청 시는 전액 환불~!!^^
10. 여행안전 관련 협조사항
* 참석자 전원 마스크 착용을 원칙으로 하고, 이동 중에도 마스크를 벗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발열증상이 있거나 마스크 미착용 참석자는 승차 불가~!!
* 술은 제공치 않으며, 버스 내 음주행위도 일체 불허합니다.
- 애주가 여러분들은 트레킹 후 적당한 양의 음주를 즐기시길 권합니다.
* 트레킹 및 여행 참석자는 출발부터 도착 시까지 발생하는 모든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이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꼭 양지하시고 상해보험 또는 여행자보험을 개인적으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본인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 등 피해 발생 시 본 트레킹 클럽에서는 민·형사상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니 이점도 꼭 양지하시고 건강한 트레킹, 행복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산행, 트레킹 경험이 전혀 없는 분, 부적절한 복장 착용자, 지병(고혈압, 심혈관계 질환자 등)이 있는 분, 노약자, 허약체질자 등은 모든 일정에 동참하는 것을 불허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통제에 따르지 않는 등 지나친 개인행동과 음주소란, 고성방가 등의 행위로 우리 클럽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일체의 행동을 금해주시길 바랍니다.
본 트레킹 클럽에서는 모든 일정을 보다 색다르게 기획하고, 열정적으로 진행해 보다 많은 분들께서 함께 하고 싶은 ‘트레킹 & 여행 모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비상 연락망 ※※
★ 카페지기 계룡산 최병민 : 010 6355 7942
★ 충남쿱관광 강준구 사장님 : 010 6401 3375
강송숙님
신청합니다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강송숙님 44등..
최원식, 한현주님 사정이 생겨 불참입니다~~ 여유좌석 2석~!!
자리 남았나요 혹시
여유좌석 2석입니다!
송윤섭 신청요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송윤섭님 44등..
<4.16(일) 신안 증도 모실길 신청 현황(존칭 생략)...계속 업데이트>
ㅡ 입금자 : 계룡산, 선재길, 이명화, 김윤옥, 이갑진, 이겸옥, 이정애, 김나윤, 정 준, 정영미, 박희길, 백연심, 김미애, 이혜경, 고은아, 엄관오, 고정선, 김관수, 장동선, 신선아, 윤영권, 엄혁섭, 조혜옥, 한경희, 안광우, 한재숙, 김 제, 오춘희, 고정숙, 정대영, 고재복, 이동수, 송채령, 박제연, 한노수, 이명구, 이헌주, 최숙자, 장동영, 송성민, 이순희, 강송숙, 맹영미, 송윤섭, ///
ㅡ 미입금 : 박기자,
* 현재까지 45명 신청, 44명 입금... 입금순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