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시락 맛 일품이던 바닷가 작은 학교
<창원 이창 국민학교 : 77.10.01-80.02.29>
◎ 첫 학교 이동 - 창원이라는 곳으로
‘진해시 교육장이 지정하는 학교 근무를 명함.’ 이라고 적힌 10월 1일자 사령장을 들고 진해 교육청을 찾아간 것은 1977년 10월 4일이었다.
진해 교육청에 가니 장학계장님에 의해서 교육장님에게로 안내 되었고 ‘창원 이창국민학교 근무를 명함’ 이라고 적혀 있는 사령장을 전해 받았다. 교육청에서 주는 관내도를 보니 이창국민학교는 교육청을 기점으로 볼 때 변두리라도 상에 속하는 변두리 지역이었다.
진주에서 당시 말하는 구 도로로 마산으로 가는 도중에 암하(巖下)라는 마을에서 내려 들길을 5분 정도 더 가야 하는 곳에 학교가 있었다.
행정구역상 창원군 진전면 이명리와 창포리의 중간 지점인 목화전 마을에 위치하고 있어서 교명마저도 이명(耳明)도 창포(昌浦)도 아닌 이창(耳昌)이었고, 여섯 학급에 전교생 130 여명의 아주 작은 시골 학교였다. 초임지 도마 국민학교의 전교생이 600 여 명이었으니 단박에 비교가 되었다.
지리에 선 탓으로 주차장에서부터 물어가며 학교를 찾아가게 되었고, 버스를 타고 가다가 진동에서 내려 택시를 타고 학교에 도착했을 때는 저녁 8시가 다 된 시각이었다.
늦은 시각에 교문 앞에 택시가 서고, 이어 운동장으로 들어서니 교무실에서 두 사람이 나왔다. 곽기현 선생님과 이봉원 기능직 아저씨였다. 곧바로 학교 구내의 사택에 계시는 배영기 교장선생님께로 안내가 되었다.
한참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나누고 숙직실에서 혼자 잠을 자게 되었다. 학교에 전화 자체가 없으니 숙직실에 숙직교사가 없어도 크게 문제될 일은 없었다.
교직생활을 시작한지 5년하고도 5개월 만에 첫 이동을 하게 되었고, 이제 두 번째 라운드가 시작되는 것임을 생각하니 그야말로 만감이 교차되는 그런 느낌이었다. 밤늦은 시각에 도착함으로써 학교와 학교 주변의 경관을 자세히 보지 못했으니 다음날 아침에 자세히 살피리라는 계산을 하며 낯 선 곳에서의 잠을 청했다.
다음날 아침 일찍 일어나 학교 근처를 혼자서 둘러보았다. 학교는 전임지와 비교하여 3분의 1 정도의 규모였고, 교문을 나서기 바쁘게 나를 맞아 주는 것은 때마침 만조로 아주 풍성하게 철썩이는 파도였다. 역시 바다라는 곳은 바닥이 드러난 모습보다는 만조로 출렁이는 광경이 훨씬 풍요롭게 보이는 것인가 보다.
청정해역답게 아주 맑고 깨끗한 해수가 품고 있는 한 뼘이 넘어 보이는 망둥어(이 지역에서는 꼬시락이라 부르는), 그 밖의 작은 물고기들을 그대로 보여 주는 무척이나 인상적인 곳이었다.
지금의 이창초등학교는 폐교가 되어 수련원으로 운영이 되고 있다. 학교가 있는 곳의 행정구역도 1977년 내가 부임해 갔을 당시에는 창원군 진전면이었고, 좀 있다가 의창군 진전면으로 바뀌더니 지금은 마산시 합포구 진전면으로 바뀌었다.
학교 앞 바다는 창포만이라 하여 지금도 건너편 진동면 고현 마을 앞 바다와 함께 미더덕 주산지로 자주 텔레비전의 화면을 타는 그런 곳이다.
곽 선생님 댁에서 아침 식사를 하고 남해로 향했다.
그 날은 마침 도마 국민학교 가을 소풍날이었다. 이락사(李落祠)에서 소풍 행사에 참가할 수 있었다.
이미 내 후임 선생님은 신규 발령으로 부임을 해 있는 상태여서 인솔할 아동도 없는 자유로운 상황이었다. 부담 없이 갖는 도마에서의 마지막 소풍 행사는 내게 또 하나의 의미를 안겨 주기에 충분했다. 이락사(李落祠)는 1972년 가을, 바로 내 교직생활의 첫 소풍지이기도 하다.
지금의 이락사는 당시와 그 모습부터 다르다. 전몰유허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시대적인 요청에 의하여 임진왜란과 충무공에 관한 영상관까지 갖추게 되었으니 민족의 큰 별이 떨어진 바다 근처는 성역화는 물론, 역사 교육의 현장으로 아주 잘 가꾸어져 있다.
◎ 오자마자 소풍
이삿짐을 싣고 남해를 떠나 이창으로 부임을 한 것은 10월 6일이었고, 새로운 생활에의 적응을 위해 나름대로의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새 학교에서 내가 맡은 학년은 4학년, 23명의 참으로 홀가분한 인원이었다. 전 임지 아이들보다 훨씬 순수해 보이는 아이들의 앞에서 나는 자신을 더 아이들과 맞추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기에 이르렀다.
몇 날 뒤 소풍을 가게 되었다. 더러 그런 경우가 있기는 하겠지만 내겐 또 특별한 의미의 소풍이었다. 같은 해에 가을 소풍을 두 번이나 가게 되는 행운(?)을 얻었으니 말이다. 그게 뭐 그리 별스러운 일일까만 실은 모든 교사들이 다 같이 겪을 수 있는 부류의 일은 일단 아니니까.
1977년 당시, 분명히 소풍이었다. 그렇지만 내가 초등학교에 다닐 적에는 소풍이 아니라 원족(遠足)이라 했었다. 이동의 수단이 오직 11번 자가용(당시는 신발을 그렇게 표현했다.) 뿐이다 보니 소풍지의 선택도 그런 상황들이 충분히 고려된 거리의 장소를 택할 수밖에 없었다. 이를테면 전교생이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 그렇다고 지나치게 짧은 거리도 아니어야 하는 등.
뿐만 아니라, 교육적인 여건, 안전도, 전교생 수용 가능성 등을 따지다 보니 학교마다 그리 많지 않은 장소 탓으로 어떤 경우에는 6년 동안 적어도 같은 장소에 여섯 번은 가게 되는 불합리도 있었다.
그렇지만 그 때는 통했다. 학부모님들은 불만이 있어도 쉽사리 항의는 못했다. 언제나 ‘학교에서도 무슨 사정이 있겠지’라는 마음으로 이해를 해서 아예 얘기조차 하지 않음이 보통이었다. 그리고, 어리기 때문에 이해와 자제가 어려워 간혹 표출 되는 아동들의 마음은 교사들이 조금만 설명을 하고 달래면 무리 없이 넘어갔다.
그러나 지금은 어떤가?
원족(遠足)에서 소풍으로, 소풍에서 원거리여서 자동차가 동원되는 현장학습(現場學習)으로 소풍의 개념이 바뀌면서 작년에 갔던 장소로 또 가는 것은 이제 용납이 아니 된다.
아이들은 예전처럼 교사의 설명으로 이해가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원족이나 소풍 시절에는 아예 없었던 학부모의 목소리는 결코 잠재울 수 없는 거센 민원으로 다가오게 되어 있다.
항의의 도는 이제 어쩌면 민원이 아니라 파업의 수준과 거진 맞먹는다. 만에 하나 교육청 홈페이지에 불만의 소리가 오르기만 하면 즉각 그 책임은 해당 학교가 져야 하는 것으로 귀결이 되고 마는 현실이니까.
소풍지는 바닷가였다. 청정해역의 맑은 물이 출렁이는 해변의 가을 경치는 공해에 찌든 도시인이 아니라 하더라도 참으로 좋기만 한 곳이었다.
가는 길도 다른 곳에서 흔하게 겪을 그런 곳이 아니었다. 걷는 길이야 분명 산길이지만 숲을 좀 걸었다 싶으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바다 위 벼랑길, 이름 모를 산새들의 날개 짓 소리들, 잡목들이 어우러져 곱게 물든 단풍들의 어울림 등 어느 것 하나 정서적이지 않은 것이 없었다.
다다른 소풍지는 고성군 동해면을 바다 건너로 볼 수 있는 곳, 바다가 깊어 명주실 한 꾸리가 다 풀려야 끝이 닿는다는 곳, 임진왜란 때 왜선들이 진주했다는 바다를 내려다보며 학년별로 이루어지는 놀이에 아이들과 나는 정녕 신나는 소풍을 즐겼었다.
몇 안 되는 직원들의 가족적인 분위기 또한 전임지의 그것과는 사뭇 달랐다.
교직생활 이제 6년 남짓 무슨 일이나 자신 있는 것도 없고, 그렇다고 교직에 관계된 모든 일들이 전혀 생소하지만은 않은 어쩌면 생기 넘치는 시기였으니까 아무래도 마음은 입구부터 깊숙한 끝까지 맑기만 했고, 희망적이기만 했다. 한잔 술에 붉어진 얼굴도 그렇고, 순수하기 이를 데 없는 아이들과의 여러 가지 추억 만들기에 여념이 없었던 시절의 이야기다.
돌아오는 길에 눈 시린 바다를 보며 아이들과 합창으로 불렀던 ‘과수원 길’의 멜로디가 지금도 귀에 쟁쟁 들리는 듯 하다.
그리고 당시 저 건너 고성 땅과 다리라도 놓이면 좋지 않을까? 하는 꿈만 같은 생각을 차마 실성한 사람 취급 당할까봐 혼자 삭였던 일이 현실로 이어졌다.1990년대 중반쯤에 마산시 합포구 진전면 창포마을과 고성군 동해면 양촌마을을 잇는 멋진 다리가 놓이는 바람에 마산 사람들이 고성 동해면 학교 근무는 어렵지 않게 통근을 가능하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 가정방문 이야기
초임지 도마에서도 가정방문은 했다. 그렇지만 사실 첫 해에는 5월 발령 부임이어서 이미 가정방문이라는 행사가 끝이 난 뒤였고 다음 해 부터는 실시를 하기는 해도 언제나 빠듯한 일정에 원활한 가정방문이란 불가능했었다.
가정방문의 목적 자체가 내 학급 아동들의 가정 실태를 파악하는 일이니 아이들을 잘 이해하고 가르침으로써 교육의 성과를 높이는 데는 중요하다면 엄청 중요한 일이었으나 늘 잘해야 3일의 기간 동안, 그것도 오전 수업이 끝난 후 오후시간에만 허용되는 일정이었다.
그러니 60명이 넘는 학급 아동수를 감안하면 띄엄띄엄 산재한 시골마을을 다리품에만 의존하는 현실에서는 어려운 정도를 넘어서 불가능 그 자체였다.
몇 집 방문하여 학부모라도 만나고 보면 농주를 마시며 이야기는 길어지기 일쑤고 날마다 어두운 길 걸어서 귀가하는 동안 취기 달래기에도 고달픈 것이 가정방문이었다. 다음 날 빠진 집 아이들은 얼굴에 서운했던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는 걸 보고 또 미안한 마음까지 가져야 했던 가정방문이었다.
이창에서의 가정방문은 도마에서의 그것과 많이 달랐다. 우선 학급 아동수가 삼분의 일 정도밖에 되지 않으니 사흘 동안 조금 신경 써서 계획을 세우면 빠짐없이 방문하는 것은 일단 가능한 일이었다.
혹 어른들이 바쁜 일들로 집을 비운 경우에만 어쩔 수 없이 빠지게 되었는데 그 때에도 아이와 함께 집을 둘러보며 환경과 상황을 파악하는 것으로 가정방문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학급 아동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아동 개개인의 학습이나 생활지도에서 가정환경을 감안하면 지도의 방향은 단번에 뚜렷해진다. 아이의 행동 하나하나가 명확하게 이해가 되는 것도 가정방문을 통해서 그 아이의 환경실태를 파악했기 때문이니 가정방문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요식행위로 끝을 내는 부분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그건 정녕 안타까운 일에 속한다.
같은 시기에 도회지에서는 가정방문 자체가 말썽의 소지를 안고 있는 일이어서 무용론이 대두되기도 했었고 눈치 빠르고 두뇌회전 잘되는 행정가들이 ‘가정방문’을 살짝 ‘가정실태조사’로 바꿈으로써 일종의 인식 쇄신을 꾀하기도 했었다.
과연 도회지에서는 가정방문 기간 동안에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 친구들에게 물어본다고 해도 늘 엄살을 떨거나 택도 없는 부풀림으로 진실을 오도(誤導)하는 바람에 알 수는 없는 가운데 시골 근무를 자청한 덕에 언제나 다리만 고달픈 가정방문이었던 것이 현실이었다.
이후 사량도 근무 때에는 섬 지역의 특성상 마을 어느 집에 마을 학부모들이 모두 모이고 선생님들도 한꺼번에 모여서 합동 인사를 나누는 것으로 가정방문을 대신하기도 했었다. 이건 아니다 싶었지만 그게 그 지역의 전통이요, 관례여서 어쩔 수 없는 일이라니 따를 수밖에 없는 처지였다.
산골 길 걸어서 집집마다 방문하다 보면 아이 공부방 하나 없는 집이 대부분인 것이 시골의 현실이었고, 자유롭고 폼 나게 공부할 자기 전용 책상도 하나 없는 것이 그 시절 시골 마을의 현실이었으니 담임교사는 언제나 아이들의 그런 실태에 눈높이를 맞추지 않고는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없었었다.
◎ 처음 맡은 주임이 교무주임
1978년 하반기에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받으라는 공문을 받았다. 1급 정교사는 2급 정교사에서 사회 신분이 수직 이동하는 것이라고 뒤에 들은 일이지만 교직생활을 수행하는데 보다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의미가 부여되는 사건이라고 보는데 그것은 소위 1급 정교사가 되어야만 주임교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40 시간의 연수 교육을 모교인 진주 교육대학교에서 이수하는 동안 교육대학생 시절에 꽤 많은 교육학 시간과 학점을 이수했건만 스스로 참 많은 공부를 했다는 생각과 아울러 가슴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다.
연수를 다 끝내고 학교에 돌아와서 새 학년도를 맞아 내게 주어진 직함은 교무주임이었다. 교직생활 6년, 1급 정교사가 되자마자 교무주임을 맡게 된 것이다. 이 역시 내게는 일종의 행운이었다.
학교의 교통 환경이 참으로 열악하여 희망자는 있을 수가 없는데다가 기회가 되면 언제라도 인근 도시 학교로 떠나려는 선생님들의 생각은 어쩌면 공통적인 것이었다. 그런 연유로 1정 받고 나니 고참 선생님이 한분도 안 계신 탓으로 내가 어느 새 제일 고참이 되어 있었던 것이다.
교직에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일이지만 여러 주임교사 중에서도 교무주임은 학교의 모든 일들 가운데 중심적인 일들을 해야 함은 물론 다른 주임교사들의 업무까지도 관심을 갖고 챙겨야 하는 수석주임이기도 했었다.
지금은 부장교사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지만, 그리고, 그 이름이야 어찌 됐건 매일의 일과를 포함하는 모든 학교내외 교육활동의 기획과 실행이 교무주임의 손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당연히 무슨 일을 어떻게 하는 것이 잘하는 것인지조차 분간이 서지 않는 상황에서 하루가 가고 이틀이 갈 수밖에 없었다. 교장선생님, 교감선생님, 그리고, 동료교사들이 나를 부를 때 교무선생님이라고 하는 것이 낯 설은 가운데 어깨가 조금은 올라가는 흐뭇함도 느낄 수 있었다.
그런 것은 모든 교사들이 세월과 함께 겪으면서 자연 성장을 해 가는 과정일 뿐이라는 것을 미처 깨닫지 못했던 참으로 어리석은 시절의 이야기였다. 그래서 더욱 지금에 와서는 혼자 미소 짓게 하는 일이기도 했다.
◎ 졸업식장 돌발(突發)사고
1979학년도는 내게 교직생활 또 하나의 시작이 있었다. 처음으로 교무주임 업무를 맡았던 것이다.
1정 연수를 받고 이내 받은 첫 주임인지라 딴엔 1년 내내 할 일들이 무척도 많았었고, 따라서 몹시 바쁜 나날의 연속이었다. 어느 샌가 일이 있으면 미리 처리하여 잘 보관을 해 두는 습관이 나도 모르게 붙어 있었다. 이걸 유비무환(有備無患)이라 생각하면서...
1979학년도가 거의 끝나 가는 2월 20일, 졸업식에서 있었던 일이었다. 6학급의 작은 규모 탓으로 준비과정이 몹시 분주했고, 처음으로 하는 일이라 일목요연한 체계보다는 어수선하고 정신없는 가운데 일들이 진행되어 가고 있었다. 그래도 나름대로 하나하나의 일들을 챙겨 가면서 준비를 하기는 했다.
졸업식 진행을 하면서 딴엔 몹시 긴장을 했다. 이유는 처음이었기 때문이었다. 잘 진행이 되어 가다가 졸업장 수여를 할 순서가 되었다. 졸업장을 받을 사람은 모두 26명, 이름은 하나하나 교무주임이 호명하도록 6학년 담임이랑 약속이 되어 있었다.
“1979학년도 졸업장을 받을 사람.”
하고는 이름을 부르려는 찰라 졸업장을 정리하여 교무실의 캐비넷에 두고 졸업식장으로 내어다 놓지 않았음을 생각해 내었다. 급히 6학년 담임을 교무실로 보내고 스물여섯 명의 이름을 천천히, 아주 천천히 불렀다. 흐르는 시간을 조금이나마 벌기가 그리도 힘 드는 것인 줄은 미처 몰랐었다. 한 사람인가 남았을 때 6학년 담임이 졸업식장으로 들어섰다. 어찌나 반갑던지 그 기분은 이루 말로 표현을 할 수는 없을 것 같았다,
그러나, 6학년 담임은 들어서서 내게로 다가와서 참으로 청천벽력의 말을 하는 것이었다.
“캐비넷을 열 수가 없습니다.”
상황은 터지고 만 것이었다. 하는 수 없이 아득해지는 정신을 수습하고는 죄송하다는 공개적인 멘트를 남기고 교실을 세 칸이나 지나서 교무실로 달려갔다. 캐비넷을 열고 졸업장을 가지고 졸업식장으로 가서 졸업장을 수여했다.
면내 기관장들을 포함한 손님들을 모셔 놓고 일어난 해프닝은 정말로 크게 부끄러운 일이었는데, 졸업식이 끝나고 회식이 있는 자리에서 나는 교장선생님께 진심의 사죄를 했다.
“교장선생님, 죄송합니다.”
“사람이 바쁘게 일을 하다 보면 그런 수도 있는 거네. 나나 교감선생님이 관심을 갖고 챙겨 주지 못한 점이 미안하네. 앞으로의 교직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될 걸세.”
아랫사람이 한 실수는 모조리 죽일 죄로 치부되는 풍토가 만연했던 당시의 윗사람으로는 정말로 보기 드문 아량이었다. 명백하게 내가 만든 돌발사고였기에 사실 나는 호된 꾸지람이 더 속 시원했을지도 모를 일인데 너무나 관대한 교장선생님이 고맙기 이를 데 없었다.
세월이 흘러 교장이 된 지금도 졸업식장에서 식이 진행되면 예의 그 일이 생각나서 혼자 실소를 하기도 하고 가끔은 후배 교사들에게 그 때의 일을 교육 실패담으로 이야기하고 웃곤 한다.
진정 존경스러운 영감님의 존함은 배영기 교장선생님. 창원 이창교에서 있었던 일이었다.
그 교장선생님과는 그 외에도 나와는 서로 밀착되는 많은 일들이 있었고, 나는 혼자 한 단정으로는 인정을 받은 가운데 교직생활에 관한 많은 행동 지침들을 체험으로 배우게 했던 분이다.
전근으로 서로 헤어진 뒤에도 안부를 전해 드리곤 했다. 그러다 어느 해부터는 우연히 서로 연락이 되지 않았었는데, 여러 해가 지난 뒤에 수소문하여 전화를 드렸더니 정년퇴임을 한 열흘 앞두고 있었다.
부랴부랴 축하를 위한 시화 1점을 만들고, 준비를 하여 퇴임식장에 참석을 할 수 있었다.
이후 한참의 세월이 흘러 2000년 9월에 내가 교감으로 승진하여 양산에 있는 천성초등학교에 근무할 때 나보다 다섯 살이나 위인 조용수 교무부장 선생님이 우연히 배영기 교장선생님의 제자라는 사실을 알고 다시 한 번 전화를 드렸던 기억이 있다.
◎ 시조부 지도를 하면서
1977년부터 1979년까지 재직했던 이창 국민학교는 참으로 작은 규모인데다가 교육청이 있는 진해시에서 보면 가장 멀리 떨어진 학교요, 교통이 몹시 불편하여 벽지 아닌 벽지학교로 치부되던 그런 학교였다. 자연히 아동의 학력도 그렇고 교육청이 주관하는 각종 아동 학예 행사 실적도 다른 학교에 뒤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니 자연 교육청에서도 전혀 인정을 받지 못하는, 학급 아동으로 치면 부진아 그룹의 학교였던 셈이다.
1978년 나는 클럽활동 부서를 조직하면서 시조부를 맡게 되었다. 맡고 보니 아이들 모두가 시조를 써 본 일이 전혀 없는 아이들만 모였다. 써 본 경험만 없는 것이 아니라 읽어본 경험도 없는 아동들이 대부분이었다. 5,6학년들만 국어 교과서에서 시조를 읽어보았고, 시조가 우리 민족의 순수 문학이라는 사실도, 그 기본 형식도 전혀 모르는 아동들만 모였던 것이다.
자연히 기초부터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실제로 기초를 가르치기 위해 나름대로 지도 계획을 구안하면서 많은 고심을 했다.
이 때 시작하여 매년 고치고 또 고치기를 반복하여 지금까지 활용하고 있는 소위 『단계적 형식 접근 방식에 의한 동시조 창작지도안』의 태동이었던 셈이다.
아동들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흥미를 갖고 임했고, 스스로 생각해도 나날이 발전을 해 가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가을철이 되어서 도 학예발표대회 예선을 진해 도천 국민학교에서 갖게 되었는데 우리 학교는 학교 규모와 교통의 열악함 때문에 시조부에서 2명, 조소․공예부에서 1명 도합 3명이 대회에 참가를 했다.
경연을 마치고 연습장에 적어 나온 김용호 어린이(당시 5학년)의 작품은 뛰어나다 싶었다. 6학년짜리 한 아동은 좀 떨어진다고 생각했는데 결과는 우수, 장려였다. 둘 다 입상을 했다는 사실만으로도 기분 좋은 일인데 당시 아동 수 1000명이 넘는 학교가 진해 시내에 몇 학교 있었는데 우수를 차지한 것은 정녕 중앙지에 대서특필할 그런 사건이 되기에 충분했다. 그런데, 신문사가 놀았는지 대서특필은 되지 않았고 지방지에 행사 결과로만 작게 보도가 되었다.
함께 참가한 조소․공예부에서도 위용 넘치는 악어를 빚어 최우수를 차지했다. 이래서 이창 국민학교 개교이래 대외행사에서 이처럼 좋은 성적은 처음이었다. 교장 선생님의 수고했다는 격려와 하사주(?)로 잔치를 했고, 학부모들 간에는 제법 오랫동안 감동적인 화제로 남을 수 있는 사건이었다.
제법 세월이 흐른 후 옮겨 근무하던 서포 국민학교로 배달된 김용호군의 편지 한 구절이 생각난다. 진전중학교 1학년 때 국어시간에 시조를 공부하는데 국어선생님이 시조의 형식을 설명하기 전에 알고 있는 학생이 있는지를 물었다고 했다. 그 때 김용호군이 손을 들고 알고 있는 시조에 대한 이야기를 모두 발표했더니 입에 침이 마르게 칭찬을 했다는 사연과, 2학년 시절 중등 학예발표회에서 시조부 입상의 영예를 안았다는 참으로 진한 감동을 안겨 주는 소식이었다.
◎ 교직 첫 연구실적
1979년의 일이었다. 교무, 연구 업무를 동시에 맡은 나는 교원예능경진대회 참가자를 물색하면서 고민을 했다. 우리 학교 규모는 의무참가 수가 1명이니 홀가분할 것 같은데 참가를 희망하는 교사는 한 명도 없었다.
업무 담당자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고심하다가 내가 참가하기로 결정을 했다. 교원예능경진대회에서 마침 그 해 처음으로 생긴 시조 백일장부에 참가하기로 한 것이다. 이미 『새교실』,『교육자료』지 추천을 마친 나는 특별히 따로 시조 창작 공부는 하지 않았다.
교원예능경진대회 진해시 예선대회는 진해 경화 국민학교에서 있었고 제시된 제목은 『새마을 운동』이었다. 나름대로 몇 번을 쓰고, 고치고 하여 작품을 완성하여 제출하고는 함께 참가한 진해 중앙국민학교 친구(동기 강찬기)랑 점심을 먹고 돌아와 보니 심사를 하고 있는 듯 했다.
사실 대회 자체도 처음이었지만 진해 교육청 관내에 시조를 쓰는 선생님들이 있는지, 없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라 몹시 긴장이 되었다. 그러는 가운데 심사가 끝이 난 듯 했고, 발표는 아직 안한 가운데 당시 J중학교 국어선생이
“글마 작품 좀 뵈 주소.”
하면서 심사위원의 뒤를 졸졸 따라 다니는 광경을 볼 수 있었다.
거기는 전혀 개의치 않으면서 나름대로의 궁금증을 이길 수 없었다. 꾀를 낸 것이 담당 장학사님을 찾아서 학교가 멀다는 사실을 핑계로 직접 여쭈어보는 것이 제일 현명한 방법이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장학사님, 저는 이창 국민학교 교사 김형진입니더. 아시다시피 갈 길은 멀고, 결과가 안 좋으몬 지금 갈라고 합니더.”
했더니 일반인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는 가운데 심사결과 집계를 하는 교무실에 다녀오시더니 하시는 말씀이,
“김 선생, 안 가는 기 좋겄더라.”
결과는 예선 최우수로 도 대회 참가자가 되었고, 아까의 J중학교 국어선생이 심사위원 뒤를 졸졸 따라 다니면서 말하던 ‘글마’가 바로 나였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나보다 정보가 빨라서 심사 결과를 벌써 알고 했던 좀은 경망스런 행동이었던 것이다. 참고로 이야기하면 그는 나보다는 어린 사람이었다.
이후 도 대회는 마산 상업고등학교에서 있었고, 참가 결과 나는 2등급에 입상을 했다. 그 해에는 1등급이 한 사람이었는데 함안군 어느 고등학교 국어 선생님이라고 했다. 어쨌든 나는 교직 생애 첫 연구실적을 내가 좋아하는 시조 쓰기로 쌓은 셈이어서 더 좋았다.
이후 시조문학지에 추천을 완료하고 나서는 어리석게도 교원예능경진대회에 참가를 하지 않았다. 뚜렷이 정해진 규정은 없지만, 그래서 아무런 결격의 사유는 없지만 나는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스스로 생각을 해버린 것이었다.
우스운 얘기지만 프로와 아마의 정신을 갖다가 대입한 모자라는 생각 때문에 쉬운 길 두고 연구점수를 따느라 늦게까지 고생을 해야 했다.
그러다 상당한 세월이 흐른 뒤 두 번을 더 참가하였다.
◎ 바다 작업 인부 선생님들
이창 국민학교는 전기(前記)한대로 바닷가 학교였다. 그리고 학구 내 마을은 온통 굴 채모로 상당한 수익을 올렸다. 그리고, 학교 몫으로 적당량을 시설해 주었다. 굴 채묘(採苗)란 구멍 뚫은 굴 껍데기를 줄에 끼워 엮어서 만든 것을 바닷물에 잠기도록 해 놓았다가 굴의 포자(胞子)가 붙으면 다른 곳으로 옮겨 수하식 굴을 키우도록 하는 그런 작업이었다.
말로는 간단한 설명이 가능했지만 그건 상당히 복잡한 일련의 작업과정을 필요로 하는 결코 간단하지 않은 일이었다. 걸 수 있는 시설을 만들고 패각 끼운 것을 걸고, 수시로 관찰하는 등 자주 바다에 들어가야 했고 조수간만(潮水干滿)의 적당한 시기를 잘 이용해야 작업이 가능했기 때문에 기능직 아저씨 혼자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해서, 교장, 교감, 남교사는 별 일 없으면 작업복 입고 바다에 들어가야 했다.
다행한 것은 그 일은 더운 여름철에 해야 하는 일이어서 덕분에 해수욕은 자주 했다.
물에 흠뻑 젖은 참으로 불쌍한 모습들은 그 순간,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의 모습은 결코 아니고, 교장실에서 경영전략을 세우시는 근엄한 교장선생님의 모습 또한 아니었다. 초라하다 못해 비 맞은 제비의 모습을 생각하면 아마 비슷할 것이다.
남 직원 전원이 바다에 들어가서 작업을 끝내고 나면 교장선생님의 배려로 막걸리를 마시곤 했다. 어쨌든 오늘날은 그런 상황이 벌어지면 아마도 큰 일이 났을 것이다. 과연 어떤 젊은 교사가 바닷물 속에 들어가서 해야 하는 그런 작업을 즐겨할 것인가?
얻어지는 수익은 그야말로 학교의 것이었다.
수익금은 그리 큰 돈은 아니었지만 교장 선생님 이하 모든 교직원들의 의논대로 100% 아동 도서 구입에 썼던 것으로 기억된다.
당시 자활학교란 이름으로 농․어촌 학교에서는 나름대로 돼지를 사육한다. 염소를 키운다. 아니면 밤, 감, 밀감, 유자 등을 재배하여 수입을 올렸던, 그래서 지역의 특성을 살려 가며 의미 있는 교육활동 까지 기대했던 참으로 격세지감(隔世之感)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그런 시절의 이야기이다.
◎ 백구 그물질
당시 창원군 진전면내 학교는 진전 중학교, 진전 국민학교, 옥봉 국민학교, 양촌 국민학교, 이창 국민학교, 낙동 국민학교 등 6개 학교가 있었고, 행정구역은 달라도 지역적으로 가까이 있는 고성 동창 국민학교와 함안 여항 국민학교, 여항 중학교가 함께 어우러져 교직원 친목 배구대회를 매월 돌아가며 개최했었다.
가는 길은 대개 경운기를 빌려서 타고 갔는데 도로가 포장되지 않은 관계로 온통 흔들리는 바람에 급히 먹은 점심이 언제였는지도 모르게 소화가 되었었다. 그러는 가운데도 특수효과처럼 울림소리로 나오게 되는 대화는 끝이 없었고, 즐거움 또한 한없이 크기만 했다.
현장에 도착하면 인원수에 따라 2개 학교씩이 합쳐져 팀이 만들어지기도 했는데, 진전중학교 교장 선생님이 기증하는 우승컵을 세 번 연속 우승하는 팀이 영구히 가져가기로 되어 있었다.
당시 이창 국민학교는 직원 배구 실력이 좀 뛰어났었다. 그저 비슷비슷한 가운데 조금 나은 정도가 아니라 월등한 실력 차를 누구나 느낄 수 있도록 잘했다. 직원 8명에 진흥회장과 학교 인근의 청년 한 명 까지 합세하여 단일팀으로 세 번 연속 우승을 달성함으로써 우승컵을 영구보존하기에 이르렀다.
손용호씨와 이봉원씨, 강만규 진흥회장님과 전수정, 황성희, 정희분 선생님이 탄탄한 수비로 받쳐 주고 전위센터를 보았던 내가 올려주는 공을 거의 100% 가깝게 상대편의 코트에 강스파이크로 작렬시키는 사람은 예권익 선생님이었다.
당시의 직원들, 배영기 교장선생님, 박선훈 교감선생님, 나와 전수정, 예권익, 황성희, 정희분 선생님, 그리고, 이봉원 주사, 강만규 체육진흥회장님과 법무사 시험 준비에 여념이 없었던 손용호씨, 지금도 그들의 소식을 알고 있지만 모두 모두 건투를 빌고 싶다. 함께 무적의 팀을 이루고 백구(白球)를 그물질했던 당시의 감격을 생각하면서…….
특히나 경기를 마치고 회식이 끝나고 나서 교장, 교감선생님은 당시 마산에 거주하신 관계로 버스로 가시고 나면 제법 먼 길이지만 함께 걸어서 학교까지 돌아왔다. 오면서 정겨운 얘기 나누고, 거나해진 기분을 살려 가며 노래 불렀던 저녁시간이 더욱 향수로 남는다.
◎ 시험지가 피우는 웃음
1979년 10월 어느 날, 당시 1학년 담임이던 황성희 선생님은 마산교대를 졸업한 교사로 열성이 대단한 분이었다. 1학년을 맡아서 대개 학년 초에 운영하는 학교시설 익히기나 둘러보기는 하루 만에 다 끝내고 6학년보다도 늦게 보내는 일은 다반사였다. 부진아 지도의 열성은 정말로 끝이 없었다.
1학년 초에 벌써 받아쓰기를 실시하면서 어쩌면 맹훈련을 시키는가 하면 덧셈, 뺄셈에다가 암산까지 그야말로 1학년 교실은 기초와 기본교육의 충실화에 스스로 앞장서 가고 있음을 잘 알 수 있는 교육의 현장이었다.
그런 황 선생이 어느 날 갑자기 아이들을 시켜서 나를 자기 교실로 오라고 했다. 3학년을 맡았던 나는 아무 영문도 모르고 1학년교실로 들어서자 황 선생은 안 그래도 잘 웃는 아가씨가 그날따라 더욱 활짝 웃고 있었다. 무슨 일이냐고 물어도 답은 안하고 웃기만 했다. 그리고는 가만히 내미는 시험지 한 뭉치가 있었다.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짚어주는 문제는 바로 이런 것이었다.
<문제> 교장선생님이 일 하시는 곳은? □□□
그게 뭐 그리 우스울까? 하는 생각으로 답지들을 살피던 나는 따라서, 아니 황선생보다 더 크게 웃지 않을 수 없었다.
아이들이 쓴 답이 대부분 정답인 라고 되어 있었던 것이다. 학교의 내부 일에도 치밀하셨던 당시의 배영기 교장선생님은 화단에서 화초를 가꾸는 일에 정말로 열성을 보이셨던 것이다. 아이들이 쓴 답이 대부분 정답인
이 아니라,
라고 되어 있었던 것이다. 학교의 내부 일에도 치밀하셨던 당시의 배영기 교장선생님은 화단에서 화초를 가꾸는 일에 정말로 열성을 보이셨던 것이다. 아이들이 쓴 답이 대부분 정답인
아울러 대구광역시에서 아직도 초등 교육 현장에서 열성을 쏟고 계시는 황성희 선생님께도 건투를 빈다.
◎ 교사 용모와 복장 이야기
1978년 어느 날 장학지도를 나오신 어느 장학사님이 머리에 기름을 바르지 않은 내게 살짝 지도조언을 겸한 말씀을 하셨다.
“교사 머리카락이 한 올이라도 바람에 날리게 되면 아동들이 그것 쳐다보느라고 공부에 막대한 지장을 받는다.”
다른 것은 다 찬성을 해도 그 말씀만은 ‘과연 그럴까요?’라는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었다. 몹시 우스운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서슬이 퍼런 장학사님의 말씀에 토를 달수는 없었다. 적어도 수긍의 태도만은 확실하게 보여드리는 것이 올바른 에티켓이었으니까.
분명히 반 이상의 교사들이 흡사 물에 빠진 생쥐의 몸 마냥 빤질거리는 포마드를 바르고 다녔었던 시절이다. 그리고, 이 시기는 점차 포마드라는 소위 머릿기름이 점차 그 유행의 끝을 향해 가고 있던 그런 시기였다. 지금이사 중 고등학교까지 두발 자유화가 실현되고 있으니 격세지감을 느낄 수밖에......
또, 내가 교직에 들어섰을 당시의 남교사의 복장은 정장이 원칙이었다. 혹 부임하는 교사가 점퍼 차림으로 왔다가는 학교장의 호통의 대상이 되기도 했고 출근 역시 마찬가지였다. 여교사는 시키지 않아도 참으로 단정한 복장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었다. 요즈음처럼 상체를 수그릴 때 손으로 가슴 쪽을 커버해야 하는 일은 전혀 없었었다.
교사가 단정한 복장이어야 한다는 주장에는 전혀 이론이 없다. 오히려 마땅히 그래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출퇴근 때의 복장만이 아니라 학교마다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해도 체육시간에는 반드시 체육복을, 다른 교과 수업시간에는 또 반드시 단정한 양복으로 갈아입어야 하는 것이 교사들에게는 참으로 힘 든 상황이었다.
남여를 구분한 탈의실 내지 갱의실이 있는 학교는 거의 없었다. 그런데다가 아침에 체육조례가 있는 날은 등교 후에 모두 체육복으로 갈아입어야 했고, 첫째 시간이 체육이 아닌 이상 교실에 들어가기 전에 양복으로 갈아입어야 한다. 그리고, 혹 2교시가 체육시간이면 체육복 또 갈아입고 3교시에는 양복 입고, 4교시가 끝나면 중간체육이니 다시 체육복으로 갈아입어야 하고........
그래도 별다르게 불편을 느끼지 않고 살았다면 미련하단 소리를 들을까?
연전에 체육시간에 얼굴을 거의 다 가린 채 수업을 하는 여교사를 보고 왜 그러는지를 물어보니 얼굴이 탈까봐서 그런다고 했다. 이 역시 격세지감(隔世之感)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사안이다.
따라서 2009년인 오늘날도 그 원칙은 변함이 없다. 다만 젊은 사람들에 의해서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이 옛날과의 차이점이라면 차이점인 것이다. 새내기 교사들에게 교직임을 강조하여 최신 유행을 강 건너 불구경 하듯 하라고 강요하는 것은 세태에 맞지 않는 것 같아서 관리자의 입장은 참으로 모호한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생각해 보면 한 때 꼭 입어야만 했던 근무복이라는 것이 그래도 간편하고 활동에 편한 복장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다만 획일화된 복장이라서 똑 같은 차림새 때문에 개성이 없다는 것이 좀은 험이었을 뿐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 봉급 잃어버린 사건
1978년 6월 17일 봉급날의 일이었다. 소위 봉급날이기는 해도 가정실습 기간 중인지라 전 직원이 약속을 하여 봉급의 수령은 마산에 사시는 교장선생님이 직접 하시기로 했다. 창동 좀 고지대에 있는 농협에서 봉급을 수령하여 댁에 가셔서 기다리고 계시면 전 직원이 합류를 하기로 했다.
경리를 담당하여 봉급 명세표를 작성한 황성희 선생님이 교장선생님 댁에 좀 먼저 가서 봉급을 나누어 놓기로 하고 나머지 직원들은 약간 천천히 교장선생님 댁을 방문하기로 했다. 굳이 교장 선생님 댁을 방문하기로 한 것은 그즈음 배영기 교장선생님이 구암동에 새로 집을 지으셔서 이사를 하셨기 때문에 봉급 수령도 하고 집들이도 할 겸 그렇게 하기로 한 것이었다.
가벼운 마음으로 우리는 정해진 시간에 교장선생님 댁에 모였다. 마련하신 음식으로 즐겁게 회식을 하면서 입택을 축하하고는 봉급을 각자 받아서 교장선생님 댁을 나섰다. 당시의 박선훈 교감선생님은 풍부하신 유모어로 주윗 사람들을 늘 즐겁게 해 주시곤 했는데 그날도 봉급을 신문지로 꼭 책처럼 싸서는 끈을 매어 손에 걸고서
“누가 이걸 보고 책이라고 하지 돈이라고 하겠느냐?”
하시고는 당시 개발이 덜되어 공터로 남아 있는 잡초더미에 던지기도 하셨다. 술이 조금 취하시기는 했지만 아무도 걱정을 하지는 않았다. 시내버스를 함께 타고 모두들 중간 지점에서 내리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나와 전수정 선생님, 교감 선생님만 남았을 때 나도 마산 역에서 내려 열차를 타고 진주로 갔다.
가정실습이 끝나고 학교에 출근을 하니 교감 선생님의 봉급을 그 날 몽땅 잃어버리셨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교감선생님의 말씀인즉 시내버스에서 선채로 잠이 들어 가포에 있는 종점까지 갔더니 손목에 달아 놓았던 돈이 몽땅 없어졌더라는 이야기였다.
참으로 난감한 일이었다. 교감 선생님은 나나 전 선생님이 약주에 취하신 교감 선생님이 걱정되어서 갖고 갔다가 가져올 거란 생각으로 기다렸었다고 하셨지만 우리는 둘 다 그런 일은 꿈에도 모르는 일이었던 것이다.
그러니까 맨 뒤에는 전 선생님과 교감선생님만 남았다가 전 선생님도 부산에 볼 일이 있어서 가기 위해 중도에 내리고 교감 선생님만 혼자 남게 되었던 것이다.
교감 선생님을 제외한 전 직원이 임시 회의를 열어 갹출한 돈으로 교감 선생님의 한 달 용돈으로 쓰시라고 드리고 이 일이 외부에 알려지지 않도록 서로 조심하자고 하고 끝을 맺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이야 별 걱정 없이 의논에 따르면 그만이지만 교장 선생님은 책임자로서의 의식과 하필이면 봉급 나눈 장소가 교장 선생님 댁이었다는 점이 마음에 걸려 마음고생을 많이 하신 것이다. 얼마나 마음고생이 심하셨으면 일이 마무리되고 난 다음에 이런 말씀을 하셨을까?
“이후로 공식적인 일을 장소를 옮겨서 하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이사 그런 일이 생겼을 때 바로 핸드폰으로 연락을 해서 상황을 알아볼 수 있지만 그때는 상황이 그랬었다. 어쩌면 그 시기가 사람들을 더욱 넉넉하고 여유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했던 시대라는 생각도 든다.
그리고, 봉급이란 것도 지금은 개인별 통장으로 바로 들어가서 그런 사고는 있을 수도 없지만 그때는 그랬다. 매월 봉급이 세금까지 계산 되어 나오는 바람에 연말 정산이란 것도 몰랐던 시대가 있었다. 경리를 맡은 사람은 돈 세어가며 나누느라고 상당히 골치 아픈 업무를 감당해야 했던 시절의 꿈만 같은 이야기이다.
◎ 대비정규전 해프닝
전에는 독수리 작전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졌던 기관별 대공 방어훈련이 이 때 쯤에는 이름이 바뀌어 대비정규전이라는 이름으로 실시가 되고 있었다. 우선 그 이름부터 명확하게 짚고 이야기를 시작할까 한다.
대비정규전이라고 띄어쓰기도 안한 한글로만 오는 공문서를 처음 접하고는 분명히 대비 정규전(對備 正規戰)인줄로 알았다. 그런데 언젠가 지서장의 설명을 듣고는 그게 아니라 대 비 정규전(對 非 正規戰)임을 알게 되었으니 한글 전용의 어려움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던 셈이다. 그리고 실은 대비정규전은 특수한 경우라서 띄어쓰기를 하면 안 된다는 설명도 들은 바가 있다.
1978년 가을 어느 날 아침 6시부터 7시까지의 한 시간 동안 작전이 펼쳐지는데 이창초등학교는 원래 교사 뒤편이 상당히 가파르고 험한 언덕이라 별로 신경 쓰지 않고 교사 앞쪽 경계에만 신경을 곤두세웠다.
교장, 교감선생님을 비롯하여 남교사 전원과 기능직 아저씨까지 6시보다 훨씬 앞에 학교에 나와서 교문통을 위주로 철통같은 경계 근무를 하였다.
결국은 7시가 다 될 무렵 지서장님도 현장 순시 중 마지막으로 우리 학교에 들렀다. 예비군복까지 착용한 우리들을 보고 협조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까지 했다. 뿐만 아니라 7시가 지나서는 교무실에 들러 함께 차도 한 잔씩 나누고 재삼 감사의 인사를 하고 지서로 갔다. 우리도 각자 가벼운 마음으로 숙소로 가서 아침식사를 하게 되었다.
그런데, 식사가 거의 끝날 무렵에 교무실로 빨리 오라는 전갈이 있었다. 급히 내려가 보니 낯익은 방위병 한 사람과 지서장님이 도로 와 있었고, 교장, 교감선생님도 함께 자리하고 계셨다. 의아한 눈으로 들어서는 내게 교장선생님께서,
“교무선생님, 교장실 입구에 뭐 붙은 것이 있을 테니 가 보고 오시지요.”
교장선생님 지시대로 가 보니 처음에는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했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비둘기 그림으로 우리가 애써 만들어 붙여 놓은 유리창 장식 위에다 폭파 쪽지를 붙여 놓은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교장실을 지나서 교무실로 갈 수 있도록 지어진 학교 건물 구조였고, 분명히 아침에 지서장님도 함께 지나오면서 못보고 넘긴 사안이었다. 그리고, 협조해 주셔서 고맙다는 인사까지 하신 일이었다.
알고 보니 그 방위병이 이창초등학교 출신이고 동네 청년이어서 모두 운동장에 신경 쓰고 경계하고 있을 때 지리에 밝다는 이점을 최대한 살려서 교사 뒤편의 험준한 언덕을 타고 내려와서 살그머니 붙여 두고는 학교 앞 가게에서 숨어 있었던 것이다.
따지고 보면 그 방위병 잘못은 없는 셈이다. 어떻게든 숨어서 붙이는 것이 그의 임무였고, 우리는 어떻게든 그것을 못하도록 막는 것이 맡은 일이었으니 우리가 졌다는 생각으로 약간의 허탈감을 느껴야 했다. 다만 지서장님은 정말로 열심히 경계근무에 임하는 모습들을 직접 보았기 때문에 없었던 일로 한다고 하고 상황은 완전히 종료가 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그 다음이었다. 우리 기능직 이봉원 주사에게 그 방위병이 후배였는지라 괘씸하게 여겨 마을에서 예사로운 생각으로 소문을 놓고 말았다. 며칠이 지난 후 그 청년이 학교 교무실로 찾아와서 정식으로 사과를 했다. 이유인즉,
“저 사실 그 일로 마을 어른들께 혼 많이 났습니다. 꼭 사과를 드리라고 엄명 하셔서 이렇게 왔습니다.”
이명마을 주민들은 그 때 학교를 믿고 도와주는데 아마도 전국 어느 마을보다 뒤지지 않았다는 확신을 할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그 때 마을 사람들이 그 청년더러
“야 이놈아 오대 붙일 데가 없어서 객지에 와서 아이들 때문에 고생하시는 니 모교 선생님들을 괴롭힐라 했노?”
하시면서 혼을 내기를 여러 번 하시는 바람에 그 청년 한동안 학교에 놀러 오지도 못했고, 방위 근무 마치고 귀가할 때도 모자 푹 눌러쓰고 내려가는 모습을 여러 번 보았던 기억이 새롭다.
전에는 지나다가 들러서 함께 배구도 축구도 했던 청년인데. 그리고, 실은 그렇게까지 안 해도 다 이해한 일인데-------.
◎ 채변봉투의 비밀
약간은 냄새가 나는 이야기지만 제목처럼 똥에 얽힌 참으로 재미있는 일을 경험했었다. 이건 어쩌면 우리 내부의 부끄러움을 널리 알리는 것 같아서 많이 망설였으나 당사자인 Y선생님을 직접 만나서 얘기 나누고 써서 만천하에 밝혀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양해를 얻은 후에 쓴 것임을 먼저 밝혀 둔다.
1979년 가을의 이야기, 당시뿐만 아니고 이후 상당한 세월이 흐르기까지 학교에서는 아동들의 대변을 채취하여 한국기생충 박멸협회라는 기관으로 보냈고, 그 기관에서는 기생충 보유의 유무를 검사했었다. 그리고, 검사 결과에 따라 구제약도 배부해 주었었다.
봄, 가을 2회에 걸쳐 실시하는 채변 검사는 국민들의 기생충 보유율이 높아서 국가 시책으로 국민 보건 향상과 건강 증진을 위해서 실시했다. 학급별 노란 채변봉투와 그 속에는 대변을 채취할 때 쓰는 작은 비닐봉지가 들었었는데 한 번 처리를 할 때마다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고역이 이만저만이 아니었고 담임교사는 물론 업무 담당자의 고충은 또 예사로운 일이 아니었다.
우선 채변의 분량이 적당해야 한다. 너무 많으면 그 냄새가 지독하고, 너무 적게 채취했다가는 검사 전에 말라버려서 정확하고 용이한 검사가 불가능하게 된다. 또. 제출 율이 100% 가까이 되어야 하는 것이 고역이었다.
며칠간씩의 여유를 두고 수집을 할 그런 성질의 일은 아니었다. 지독한 냄새도 문제였지만, 시골 학교는 어디를 막론하고 교실마다 밤이면 누비고 다니는 쥐 때문에 보관 등이 큰 문제로 대두되던 때였으니까. 그런데도 100% 달성을 한 담임교사는 퍽 유능한 교사였고, 그러지 못한 담임교사는 변명의 여지없는 게으른 교사로 치부되었었다.
가정실습에 들어가면서 아이들에게 채변 봉투를 나누어주었다. 그리고, 가정실습이 끝나면 등교하는 날 꼭 가져오라는 말을 그야말로 신신당부했다. 등교하는 날이 등청일이라 그 날 모두 모아서 보내지 않으면 아니 되는 일이었다.
여섯 학급 모두 마찬가지였다. 안 그래도 잊어버리기 잘하는 시골 아이들이고, 요즈음의 부모들처럼 자녀들 학교생활에 큰 관심을 갖고 준비물이 무엇인지 챙겨 보내는 일은 당시 사정으로는 기대할 수조차 없었었다. 더구나 가정실습이 있어 아마 잘해야 50%를 넘지 못할 거라는 참으로 불길한 생각마저 들었다.
가정실습이 끝나고 등교한 날, 아니나 다를까 상당수의 아이들이 집으로 되돌아 가야했다. 당연히 채변봉투를 깜빡 잊고 안 가져 왔기 때문이었다. 그러고도 소위 제출 율은 구십오륙%를 넘지 못했다.
그런데 오직 한 반 6학년은 100%였다. 혹 6학년이니까 철이 들어서 선생님의 말씀을 잘 들었고 그 결과 100%가 가능했으리란 짐작을 했다면 그것은 큰 오산에 속한다.
6학년 담임 Y모 총각선생님은 가정실습 하는 날 깜빡 잊고 아예 아이들에게 채변봉투를 나누어주지 않았었던 것이다. 가정실습이 끝나고 출근을 해서야 비로소 그 사실을 깨달은 담임은 아이들에게 개인용 봉투를 나누어주면서 아침조회 때까지 해 내라고 했다. 다분히 강제성을 띤 것은 두 말 할 나위도 없는 일이었다.
약간은 소란스런 가운데 교장, 교감선생님 모르게 그 일은 진행이 되었고, 어쨌거나 100% 달성이 가능했다. 그리고 교장선생님의 칭찬은 빠지지 않았다.
“역시 6학년답습니다. 하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얘기하지 않아도 짐작을 할 일이지만 대부분, 좋게 말해서는 절반쯤은 이미 화장실에서 숙성이 된 남의 변을 채취했을 것은 물론이다. 더욱 웃기는 것은 몇 달 후 결과가 나왔고 그에 따라 종류별로 기생충 구제약이 배부되었는데 다른 학년의 그것과 비슷했다는 것이다.
어떤 학교에서는 변의 양을 구체적으로 ‘콩 알 만큼’ 넣어오라고 했다가 한 어린이가 실제로 콩을 넣어오는 바람에 검사 후 지적이 되기도 했고, 등청일에 가지고 가다가 택시에 놓고 내려서 나중에 똥 봉투 찾느라고 소동을 벌이기도 했던 일이 채변봉투에 얽힌 이야기들이다.
오늘날은 선생님들조차 구체적인 설명을 듣기 전에는 그게 왜 필요했던 일인지 납득이 가지 않을 일이기도 하다.
<함께 했던 직원들>
1977.10.01/배영기(교장선생님), 류갑수(교감선생님), 곽기현, 전수정, 박성임, 이연규 ,이봉원(기능), 강만규(교육협의회장) 1978.03.01/박선훈(교감선생님), 정희분, 황성희, 예권익 1979.03.01/김순원(교감선생님), 권택자
첫댓글 이렇게 옛추억들을 잘 정리할수 있었던것은 철저한 메모습관과 일기장이 아닌가 싶어 새삼 또 부럽기만합니다.
역시 교육자로서 손색이 없었던 선배님이 바로 건흥초등학교를 졸업하셨음에 존경스럽기만하고 가슴 뿌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