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유튜버 이녕님이 틱톡을 해보려고 한다며 만든 틱톡계정
대부분 틱톡으로 인기를 끌다가 유튜브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유튜버 이녕은 특이하게도 먼저 유튜브를 해서 큰 인기를 끈 후에 틱톡에 도전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이녕 틱톡 바로가기 https://www.tiktok.com/@1004ddv
틱톡이란?
우리나라 말로는 틱톡, 영어로는 TikTok이라 불리며, 유튜브와 달리 짧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서비스
틱톡은 짧은 음악, 립싱크, 댄스, 코미디, 탤런트, 챌린지와 같은 3초에서 7분 정도의 영상을 제작 및 공유할 수 있는 동영상 공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유튜브와 달리 15초~1분 사이의 짧은 영상만 올릴 수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를 선호하는 10대~20대에게 엄청난 인기를 모으고 있다.
2017년 5월 중국 바이트댄스가 서비스를 시작한 틱톡은 ‘댄스 챌린지’ 열풍 속에 15초짜리 쇼트폼 동영상 유행을 주도했다.
2018년 초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으로 선정됐고, 출시 4년 만인 2021년 9월 글로벌 월간사용자수(MAU) 10억 명을 돌파했다. 사용자는 18~35세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틱톡을 실행하면 동영상이 전면으로 나오는데, 올리면서 다음 동영상으로 넘길 수 있고, 더블 클릭하면 좋아요가 표시된다.
원하는 키워드에 따라서 검색할 수도 있고, 댓글을 남길 수도 있다.
틱톡을 실행하면 영상이 제일 먼저 나온다.
하단에는 검색, 동영상 업로드, 알림, 마이페이지가 있는데,이 부분을 봐서는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과 닮았다.
인스타그램이 사진 위주로 공유한다면 틱톡은 15초~ 1분 사이의 짧은 동영상을 올리는 것이 차이이다.
틱톡은 어떤회사?
틱톡은 중국 바이트댄스에서 만들었다.
쉽게 말해 틱톡은 중국회사이다 바이트댄스를 이끄는 사람은 장이밍이다.
중국에서 탠진 난카이대학 소프트웨어 인지니어 학과를 졸업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하다가 창업하게 되었다.
틱톡이 그가 처음 만든 앱은 아니다.
장이밍의 첫 작품은 뉴스앱 <진르터우탸오>
이 앱은 기존의 뉴스앱과 차이가 있었는데, 바로 사용자 기반에 뉴스 추천서비스였다.
중국에서는 뉴스 편집이 인위적으로 되어 있어 사용자의 불만이 있었다.
AI기술을 활용하여 뉴스 추천 서비스를 선보이자 중국 모바일 뉴스 시장 점유을 2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1위는 텐센트)이후 다양한 콘텐츠 확장하는 과정에서 틱톡 앱을 출시하게 되었다.
틱톡에는 개인화와 맞춤화가 들어 있는데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과 비슷하다.
사용자가 보는 영상의 요소를 하나씩 분석하여 그와 유사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들어 공원에서 댄스를 추는 모습을 보았다면 이를 장소인 공원, 행동인 댄스를 인식하여 이와 연관된 컨텐츠를 계속 보여준다.
사용자는 선호하는 영상이 계속 나오니 영상을 멈출 수 없다.
스타마케팅 그리고 온라인 콘서트
미국의 16세 소녀더밀리오가 틱톡으로 연간44억을 번 이야기는 너무나도유명하다.
최근에는 유명 가수들도 틱톡으로 타이틀곡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2월에 방탄소년단이 4집 타이틀곡인 "ON"을 공개해서 인기를 끌었다.
이 영향인지 몰라도 방탄소년단에 이어 트와이스도 신곡인 "모어 앤 모어"를 선보였다.
또 온라인으로 콘서트를 열기도 한다.
"틱톡 스테이지 위드 힙합플레이야" 콘서트를 4시간 동안 진행.
박재범, 지코 등이 나와서 힙합뮤지션이 출동했다.
오프닝은 올레디가 했고, 신인 아티스트인 애쉬 아일랜드, 영앤리치, 창모, 이센스, 제시 등이 출연한 공연이다.
틱톡에서 인기를 끈 다음 유튜브에 추가 개설한 사람이 속속 늘어나고 있다.
동영상 재생시간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자신의 개성을 선보인다는 점에서 유튜브, 틱톡이 다를 바가 없이 때문이다.
틱톡 다운로드
틱톡은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검색어를 "틱톡" 입력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