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6] 우리 시대에 로베르트 슈만의 예술적 모습은 점차 음악학이 편견 없는 역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선에 접근하기 시작하고 있다. 슈만은 더 이상 우리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분의 풍성한 정신이 자양분을 얻게 된 근원이 우리 눈앞에 분명히 있습니다. 우리는 그 출현 이래 현대 음악 생활에 불어 들어온 상쾌한 숨결을 가장 훌륭한 효과로 추적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의 아내와 불굴의 연구자 F. 구스타프 얀센의 경건한 보살핌 덕분에, 우리는 또한 예술가의 성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데, 이는 세부 사항 외에도 특히 모든 단계에서 독자에게 제공되는 지적 자극 때문에 음악 소스 과학의 가장 귀중한 소유물 중 하나입니다. 슈만의 편지와 저술은 음악학자, 문학자, 예술적 성향이 있는 일반 사람들에게 제공하지 않는 가장 고상한 즐거움이 얼마나 풍부한가!
이 후자의 요인은 또한 앞서 말한 저작에서 광범위한 슈만 전기 시리즈를 더 많은 연결고리로 확장하려는 시도를 변명할 수도 있다. "인간과 음악가는 항상 동시에 나에게 자신을 표현하려고 노력했다"는 이유로 거장이 가능한 한 많이 말하게 하려는 저자의 노력이었다 - 이것은 슈만 자신의 고백이며, 이러한 내향적 성격에 비추어 볼 때 확실히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가치가 있다.
슈만의 다재다능한 재능은 그를 처음부터 좁은 음악 역사의 틀 너머로 끌어올립니다. 장 폴과 E.T.A. 호프만에 대한 그의 태도는 그 자신의 발전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전체 지적 역사에 있어서, 예를 들어 슈베르트나 베버와의 관계보다 덜 중요하다고 할 수 없다. 그의 시대는 음악이나 문학 연구를 통해 일방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완전한 생명력의 지적 능력을 인정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라 둘 사이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만 인정될 수 있는 시대 중 하나임이 분명합니다. 현재의 스케치는 특히 이 점에 더 높은 수준의 주의를 기울이는 작업을 설정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은 더 많은 고려로 이어지며, 그 정확성은 그 이후로 일어난 견해의 변화에 의해 확인되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위대한 스타일의 작곡, 교향곡 등에 가장 큰 중요성을 부여했지만,[7] 이제는 피아노 작곡가 슈만에게 관심을 돌리기 시작한다. 사실 슈만의 특수성을 근본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슈투름 운트 드랑 시대의 피아노 작곡에 몰두하는 그의 말은 틀리지 않는다. 여기서 인간, 음악가, 시인은 동시에 자신을 표현하려고 노력합니다. 이 작품들은 슈만 자신의 외적 경험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혁명적-환상적 정신 전반의 반영이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스케치에서 더 넓은 공간이 부여되었습니다.
이 작업에 대한 첫 번째 제안은 몇 년 전 베를린의 막스 프리들랜더(Max Friedländer) 박사로부터 나왔는데, 그의 친절 덕분에 나는 많은 사인을 전달받았다. Reimann 교수는 또한 조언과 행동으로 가장 친절한 방식으로 저를 지원했습니다. 이 책은 베를린 왕립 도서관,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의 만스코프 컬렉션, 비엔나의 음악의 친구들 협회 아카이브의 보물 덕분에 예술적 장식을 할 수 있습니다. 나는 베를린의 수석 도서관 사서인 Dr. Kopfermann과 비엔나의 Dr. E. Mandyczewski에게 빚을 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Joh의 재산에서 많은 귀중한 작품을 나에게 주었습니다. 브람스.
1902년 8월, 베를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