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성구: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엡 1:23)
Q1. 교회란 십자가가 있는 건물을 말하는 것이 아닌가요?
답) 교회(敎會)란 '교인들의 모임'을 말하는 것이지 십자가가 걸린 건물 그 자체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헬라어 ‘에클레시아’라고 하는 교회는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 또는 '부르심을 입은 자' 라는 의미입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는 신자들의 공동체이며, 이 세상 어떤 권세 아래에 있지 않은 거룩하게 구별된 모임을 뜻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십자가가 있는 건물은 교회당, 예배당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성경공부
1. 고전 1: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곧 안에서 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Q2. 교회는 꼭 나가야 하나요? 교회에 안 다녀도 신앙만 가지면 되는 것 아닌가요?
답) 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몸이요, 성도들은 각각의 지체입니다. 몸을 튼튼하게 하려면 각 지체들이 자기 할 일을 다 해야 하듯이 교회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교회에 참석하지 않고는 어려운 것입니다.
참 신앙은 기도하고, 찬송을 부르며, 성경 읽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나의 부족한 신앙을 회개하고, 성장시키기 위하여, 그리고 교회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회에 출석하는 신앙인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성경공부
1. 고전 12:12-27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봅시다.
(1) 사람의 머리, 몸, 각 지체는 무엇을 비유한 것인가? (참조 엡 1:22-23)
머리: 그리스도
몸: 교회
각 지체: 교회 회원
(2) 각 지체는 하는 일이 같은가? 다른가?
(3) 한 지체가 고통을 받을 때 다른 지체도 고통을 당하는 이유는?
한 몸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4) 각 지체 간에는 차별이 있는가?
(5) 이와 같이 볼 때에 각 지체가 몸을 떠나서 자유롭게 자기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겠는가? 아니면 불가능하겠는가?
Q3. 교회에 참석하여 예배만 드리고 오면 되는 것 아닌가요?
답) 교회가 하는 일 중 제일은 예배이지만, 그 외에도 신앙의 성장을 위한 훈련을 위해서도, 교회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서도 교회 활동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과, 성도들끼리 위로하며 사귀는 교제와 어려운 이웃을 구제하고 봉사하는 일과 예수님의 지상명령인 복음을 전하는 일 등 하나님의 자녀로서 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성경공부
1. 행 2:42~47에 나오는 초대교회 교인들의 생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찾아봅시다.
(1) 사도의 가르침을 받음
(2) 서로 교제함
(3) 떡을 뗌
(4) 기도에 힘씀
(5)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남
(6) 다 함께 있음
(7) 모든 물건을 통용함
(8) 재산과 소유를 나누어줌
(9) 마음을 같이 함
(10) 성전에 모이기를 힘씀
(11) 하나님을 찬미함
(12) 집에서 예배드림
(13) 백성들에게 칭송받음
결 론
1. 교회란? 하나님이 택하여 불러낸 교인들의 모임이다.
2. 교회에 나가야 할 이유? (1)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높이기 위해 (2) 죄의 유혹에서 넘어지지 않기 위해 (3) 개인의 신앙을 유지, 성장시키기 위해 (4) 교회의 지체로서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3. 교회에서 해야 할 일은? (1) 예배 (2) 교육 (3) 선교 (4) 봉사 (5) 친교 등 |
생각해 봅시다
1. 교회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있었나?
2. 나는 어떤 지체에 속하는가?
3. 내가 해야 할 교회 활동은 무엇인가?
제 31 과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문답
Q1. 성경공부
1. 교회, 그리스도 예수, 거룩, 주
Q2. 성경공부
1.
(2) 각 지체가 하는 일은 다르다
(4) 각 지체 간에는 차별이 없다
(5) 각 지체가 몸을 떠나서 자유롭게 자기의 기능을 발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Q3. 성경공부
(12) 집에서 예배드림 → 집에서 음식 교제를 나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