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김지영 리포터 janekim@naeil.com
역사 체험
통일리더캠프
UNIEDU.GO.KR
통일교육원에서는 청소년들이 통일과 남북 문제에 대해 올바른 시각을 갖고, 통일을 위한 역량을 강화하는 ‘통일리더캠프’를 개최한다. 1박 2일 캠프로 진행되던 예년과는 달리, 올해는 참가자들의 안전을 고려해 전국을 12개 권역으로 나눠, 하루 동안 교육한다. 사전에 온라인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남북 분단의 상징인 임진각과 도라산 통일전망대도 방문한다. 중학생들은 통일이 되면 가질 수 있는 직업을 체험하고 미래 통일된 한반도의 뉴스를 만들어보고, 고등학생들은 북한 이탈 주민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남북 협력 사업 계획서를 스스로 작성해보는 맞춤형 교육도 이뤄진다.
주최 통일부 통일교육원
대상 중·고·대학생
접수 캠프 시작 일주일 전까지
문의 02-901-7149
Reporter’s tIP
9월 16일 전북 지역 중학생 캠프로 시작, 11월 12일 서울 지역 고등학생 캠프로 마무리된다. 지역 및 대상에 따른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상황에 따라 접수가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참가자 전원에게 수료증이 발급되고 중학생은 1365와 연계해 2시간의 봉사 활동 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외교 체험
제44차 한국외대 모의 국제연합 총회 사전 관람 신청
HIMUN.HUFS.AC.KR
한국외대에서 주최하는 모의 국제연합 총회가 9월 27일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린다. 올해 의제는 <신 기후체제하, 미래 산림을 위한 국제적 거버넌스 마련>이다. 기후 이슈에 관심이 있거나 국제기구 직무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신청해보자. 올해는 특별히 총회 현장이 온라인 생중계되며, 현장과 동일하게 한국어를 포함한 UN 공식 6개 언어(영어 프랑스어 중국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로 들을 수 있다.
주최 한국외대·산림청
대상 초·중·고
접수 8월 31일까지
문의 010-7667-7683
미디어 체험
제9기 EBS 스쿨리포터 모집
EBS.CO.KR
EBS에서 학교와 청소년 문화, 지역 사회 소식을 전할 ‘스쿨리포터’를 모집한다. 스쿨리포터가 되면 EBS 뉴스 홈페이지에 취재 기사를 보도하고 이에 대해 제작진과 소통하며 다양한 언론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기간 동안 리포터 활동을 성실히 수행한 학생에게는 임명장과 기자증이 발급된다. 매주 선발되는 베스트 리포터 7명은 EBS 스튜디오를 견학할 수 있다. 미디어 활동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보자. 합격 후 10월 5일부터 2021년 9월 30일까지 활동한다.
주최 EBS
대상 초·중·고
접수 8월 31일까지
문의 1588-1580
강연
과학 소통 강연
<선을 넘는 과학자들>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는 통념에서 벗어나 태양 주위를 도는 행성으로 정의한 갈릴레이. 질병의 원인을 세균에서 찾아 백신을 발명한 파스퇴르. 둘 다 시대의 상식, 기술적 한계를 넘어서길 겁내지 않았던 ‘선을 넘는 과학자들’이었다. 지금은 누가 어디에서 선을 넘는 새로운 이론과 기술을 만들고 있을까? 이번 강연을 통해 바이오공학, 에코 테크놀로지, AI와 로봇공학 분야의 최고 과학자들을 만나보자.
장소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기간11월 14일까지
문의 1688-0361
Reporter’s tIP
유튜브에서 비공개로 진행된다. 9월 12일 스스로 움직이는 시술로봇 -AI: 빅테이터 기술 융합, 9월 19일 수소의 재발견-수소 제조·저장 기술, 10월 10일 생명 연장, 또 하나의 카드-유전자 편집 기술, 10월 17일 소고기 없는 버거-육류 대체 식품의 개발, 11월 14일 딥러닝으로 드래곤 길들이기 등 날짜마다 주제가 다르다. 강연을 듣고 싶다면 15일 전부터 시작되는 홈페이지 접수에 참여하자.
전시 공연
초현실적인 환상 세계로의 초대
<오스제미오스 : 유 아 마이 게스트> 전시회
상상만으로도 신비롭고 이국적인 정서가 느껴지는 나라, 브라질. 지구 반대편 브라질의 스트리트 아티스트 오스제미오스의 개인전 <유 아 마이 게스트>가 국내 최초로 열린다. 작가의 페르소나인 노란 얼굴이 바닥에서 튀어 오른 물방울처럼 변신한 작품 사이를 거닐다 보면 작가의 꿈속으로 빨려 들어간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빛을 뿜어내는 16개의 조각으로 이뤄진 독특한 표현의 인물화도 천천히 감상해보자.
장소 현대카드 스토리지
기간 10월 11일까지
문의 02-2014-7850
THE PLACE
경주 신라 달빛 기행
SILLA.OR.KR
휘영청 달빛이 비추는 천 년의 고도, 경주! 그곳에 가면 뭔가 특별한 일이 있다.
해마다 인기리에 진행되는 ‘경주 신라 달빛 기행’이 8월 22일 토요일과 8월 28일 금요일 저녁 7시에 첨성대 옆 천체관측 체험존에서 진행된다. 문화재 해설사와 떠나는 달빛 기행을 통해 화려한 조명이 에워싼 첨성대에서 선덕여왕과 함께 소원을 적은 백등을 들고 천체를 관측하고, 월정교에서 원효대사를 만나 재미있는 이야기를 나눈다. 선착순 200명에게 백등, 야광 팔찌를 주니 참고할 것.
경북 경주시 인왕동 839-1
054-777-1950 신라문화원
내일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