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밸류체인 '캐릭터 제작 - 출판 방영 - 상품 제조 - 상품 유통'
✔ 잘 만든 캐릭터는 OSMU 활용..캐릭터와 브랜드 결합 중요
✔ 한류로 자리매김..캐릭터 IP 보유 및 MCN 기업 성장 전망
국내 키즈산업 시장규모는 2002년 8조원, 2007년 19조원, 2012년 27조원, 2017년 40조원대로 크게 성장(KT경제경영연구소). 이는 국내 출생아 수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도 맞벌이 가구 및 가계 소득의 증가에 기인해 유아 1인당 지출액의 성장세가 출생아 수 감소 속도를 압도한다는 의미.
키즈 산업의 밸류체인은 '캐릭터 제작 - 출판 방영 - 상품 제조 - 상품 유통'으로 이루어짐. 잘 만들어진 캐릭터는 One Source Multi Use로 애니메이션, 완구, 뮤지컬, 게임, 영화, 출판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 키즈 산업에서는 제품들의 기능이 유사하면 유명 캐릭터나 브랜드와 결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서 나타남. 시장경쟁이 치열한 상품일수록 캐릭터와 브랜드와의 결합이 성공 요소가 됨.
'뽀로로', '핑크퐁 아기상어', '캐리언니' 등 국내 키즈 캐릭터들은 흥행과 함께 높아진 인지도를 바탕으로 키즈 상품 업체들과 키즈 캐릭터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캐리소프트
어린이와 가족IP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 전문 기업.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캐리TV' 등 운영. 캐릭터와 브랜드 IP를 활용해 애니메이션, 영화, 모바일 APP, 공연, 문화공간(키즈카페) 등의 사업을 한국과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영위.
삼성출판사
'핑크퐁' 시리즈 등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 '핑크퐁 아기상어' 제작사인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 지분 보유.
오로라
캐릭터 디자인 전문기업. 캐릭터 디자인을 개발하고 캐릭터 완구를 상품화해 국내외 시장에 브랜드마케팅. 핑크퐁 브랜드 콘텐츠 개발사인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핑크퐁’ 캐릭터 제품 등을 생산.
토박스코리아
유아용 신발 도소매업체. 미니멜리사, 메듀즈. 씨엔타, 헌터, 휠라 등 30여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 및 해외 판권자와 독점 및 홀세일(도매) 계약·판매. 2018년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와 업무협약을 맺고 '핑크퐁' 제휴 상품을 판매 이력 보유.
손오공
캐릭터 완구인 헬로카봇, 바이트초이카, 빠샤메카드, 레이디버그 및 미국 마텔 완구인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쥬라기월드 등을 할인매장 및 온오프라인 시장에 유통. 게임 닌텐도, 블리자드 패키지 등도 유통.
대원미디어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 계열사로 애니메이션 채널 '애니원', '애니박스 등을 운영하는 대원방송 보유.
삼익악기
종합악기회사. 피아노, 기타, 현악기, 일반악기 사업부가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업라이트피아노, 전문 연주용그랜드피아노, 디지털피아노 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