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3 08(수)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03/07 코로나 확진 : 87명>
■ Cavite-Laguna Expressway (CALAX)의 Silang (Aguinaldo) 인터체인지가 올해 5월 초에 개통될 예정이라고 건설부 DPWH가 밝혔습니다. 그동안 도로 사용에 대한 계약이 이뤄지지 않고 있던 15,650 평방미터의 계약이 체결됨에 따라 공사가 전면 재개됩니다. 따가이따이 지방법원은 지난 2월에 도로의 수용을 판시했습니다. 여기에는 10일 이내에 모든 장비와 시설물을 옮기라는 명령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건설부는 공사가 2-3개월이면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토지 수용에 대한 나머지 절차를 fast-track으로 처리하여 CALAX 공사를 신속하게 재개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현재 Mamplasan에서 Silang East interchange의 하루 통행량은 33,000대입니다. 실랑 아기날도까지 연결되면 통행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지프니 파업 첫째날 메트로마날리 전체 노선의 10%만 영향을 받았다고 LTFRB가 평가했습니다. 물론 일부 노선에 크게 영향을 받은 곳도 있었다고 인정합니다. 이런 곳에는 무료버스를 운영합니다. 파업의 가장 중요한 이슈는 전통적인 지프니의 영업을 종료하고, 신형 지프니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기존 3월 시행을 6월 말로 옮겼다가 이번에 파업 직전에 12월 31일로 다시 연기했습니다. 지프니 현대화 작업은 차량 교체뿐 아니라 요금체계도 변경하여 지프니 기사들이 월급제와 비슷하게 시행됩니다. 정부는 이로인해 기사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현재 62%의 지프니들이 이 프로그램 참여에 찬성했습니다.
■ 관광지에서 마스크 착용과 백신 접종 증명서 제출이 해제된다고 관광부 DOT가 밝혔습니다. 이미 아크릴 장벽이나 칸막이등도 제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타 모든 종류의 강제 조항들이 해제되었습니다. 더 이상 Philippine Safety Seal이나 World Travel and Tourism Council (WTTC) Safe Travels Stam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숙박업소에서 이름을 기록하는 것도 해제입니다.
■ Davao de Oro에서 화요일 오후 진도 5.9의 지진이 있었습니다. 호우 2:02 발생으로 진원의 깊이는 10Km입니다. Maco, Maragusan, Nabunturan, New Bataan, and Pantukan 등에서 큰 진동이 느껴졌습니다. 일부 지역에 피해가 발생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Oriental Mindoro 지역 주민들이 기름유출로인해 두통과 어지럼증을 호소하고 있고, 한 사람은 아스마(천식)으로 병원에 입원했습니다. 특히 해안가 주민들의 피해가 많습니다. 기름으로 오염된 물을 마실 경우 구토와 설사,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건부는 오염지역 100미터 이내 주민들은 그곳의 물을 마시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또한 산업용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 Tau Gamma Phi 멤버들은 John Matthew Salilig (아담슨 대학 학생)을 병원으로 데려가는 것을 거부한 증거도 드러났습니다. 2월 18일 사건이 있고 일단 Parañaque City에 있는 한 조직원의 집으로 데려갔습니다. 이때 Salilig는 집에 들어가지 못하고 차 안에 그대로 남아있었습니다. 공기가 필요하다면서 차에 남아있겠다고 했습니다. 일행 중 한명이 그를 병원에 데려가자고 제안했지만, 나머지 2명이 화를 내면서 거부했습니다.
■ 지난 토요일 West Philippine Sea에 있는 Pag-asa Island 인근에 출몰한 중국 군용 선박은 필리핀 해안경비대 PCG의 퇴각 명령에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12해리 필리핀 영역안에 들어왔으니 퇴작하라고 했지만 아무런 응답이 없었습니다.
■ 사우디아라비아 왕자 Mohammed bin Salman이 마르코스 대통령에게 미 지급된 OFW들의 임금을 사우디 정부 차원에서 대신 지불하겠다고 약속한지 3개월이 되었지만 아무런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필리핀 정부는 이 근로자들에게 만페소를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이들중 상당수는 아직 직장을 구하지 못하고 어려움에 처해있습니다. 2015년과 2016년에 건설사 부도와 주요 석유회사의 부도 등으로 Saudi Oger, MMG, and the Bin Laden Group에서 일했던 필리핀 근로자들이 임금을 받지 못했는데, 사우디 정부가 20억 리알을 제공하기로 약속했었습니다.
■ 필리핀 정부의 채무가 2023년 1월 역대 최고로 증가했습니다. 1월말 13조7천억페소로 2022년 12월말 대비 2.1% 증가했습니다.
💢 내가 고통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응답하시고 나를 넓은 곳에 세우셨도다. 여호와는 내 편이시라 내가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사람이 내게 어찌할까 (시편 118:5-6)
●뉴스제작: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영상제작:
CTS JOY 필리핀
●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