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역세권 일반상업지구에 대해 주민 주도하 청원방식으로
안양 만안뉴타운이 무산됨에 따라서 안양시 재개발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前)만안뉴타운 3구역 토지등 소유자들이 안양역세권 일반상업지구에 대해 고밀복합형 재개발을 주민 주도하의 청원방식으로 안양시와 적극적으로 협조해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관심을 끈다. (前)만안뉴타운 3구역의 토지등 소유자들(가칭 안양역세권재개발추진위 이하 추진위)이 17일 '안양역세권 일반상업지구 고밀복합 재개발 추진'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등을 통해 이 같은 추진 방침을 밝혔기 때문.
▲ 안양역세권 정비예정지구 재지정 추진위가 밝히고 있는 사업 투시도
안양시는 지난 17일 2020 정비기본계획 미지정과 관련해 정비예정지구 재지정을 위한 사전 작업으로 '정비예정지구 재지정 요청둉의서'를 권리자 700여명에게 발송했었다. 주민 스스로가 안양시 뉴타운 사업분석(안)을 바탕으로 각계 전문가의 자문과 검토를 받아 사업성 분석(안)을 제출 할 수 있도록 하게 만들기 위해 권리자들에게 발송했던 것.
(前) 안양 만안뉴타운 추진주민협의회장이며 안양역세권 정비예정지구 재지정 추진위의 이종구 박사는 "이번 동의서 징구의 목적은 현재 안양역세권 일반상업지구와 만안지구내에서 진행되고있는 신축(증축) 사업개소수가 21곳이 이르고 있으며 대부분 다세대와 도시형생활주택이 건설되고 있어 지분 쪼개기와 난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이를 법적으로 개발행위를 제한하여 주민들의 유무형의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계속해서 "안양역세권 일반상업지구의 개발방식은 용산역세권과 유사한 고밀복합 형식이 될 것"이라면서 "서울과 수도권 뉴타운 재개발·재건축 어느 현장보다 사업성이 매우 우수한 지역이며 용적률 650%를 기준으로 주거(7:일반주택)와 비주거(3:상업시설 및 오피스텔)로 구성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철도와 연계한 운송시스템과 역세권 개발과 관련해 "현재 안양시의 핵심현안인 시외버스터미널을 철도와 연계한 지하화에 대한 기술적 타당성 검토를 국내최고 건축설계사무소에 자문을 구한 바 교통영향 평가 등을 바탕으로 가능하다는 자문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이 박사는 또한 "최대호 안양시장의 핵심공약중의 하나인 선로지하화 공약사업이 연구용역 결과 사실상 추진불가로 종결됨에 따라 안양역 구간만의 선로 복개화를 추진할 경우 전제조건이 안양역세권과 병행 추진되어야만 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 같은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만안뉴타운 3타운 토지등 소유자들은 따라서 가칭 안양역세권재개발추진위에서는 토지등 소유자의 과반수를 동의받아 안양시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추광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