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33절. 지혜는 명철한 자의 마음에 머물거니와 미련한 자의 속에 있는 것은 나타나느니라
“지혜”는 히브리어로“호크마”인데“현명하여지다, 지혜롭게 되다, 총명하여지다”를 뜻하는“하캄”에서 유래한 것으로“숙련, 기술, 교묘함, 지혜, 명철, 다양한 학식”을 가진자로 정신뿐만 아니라 언행에 있어서 미련스러움 이 없는 것을 말한다(출28:3, 삼하20:22).
“명철한 자”는 히브리어로“빈”인데“구별하다, 분리하다, 숙고하다, 이해하다, 식별하다, 인식하다, 깨닫다, 알다, 통달하다, 통찰하다, 익숙한 자”를 뜻한다,
“마음에 머물거니와”는 히브리어로“누아흐”인데“쉬다, 앉다, 휴식하다, 평안을 얻다, 주재하다, 머무르다”를 뜻한다.
“미련한 자의 속에 있는 것은 나타나느니라”
“미련한자”는 히브리어로“케씰”인데“살찌다, 뚱뚱하다, 비대하다”를 뜻하는“카쌀”에서 유래한 것으로“바보, 어리석은, 무지한, 미련한자”를 뜻한다.
“속에 있는 것”은 히브리어로“케레브”인데“접근하다, 가까이오다”를 뜻하는“카라브”에서 유래한 것으로“내부, 중심, 마음, 정신”에 있는 것을 뜻한다.
“나타나느니라”는 히브리어로“야다”인데, 이 말은“보다, 깨닫다, 이해하다, 알다, 인지하다, 자각하다, 이해하다, 생각하다, 기억하다, 알려지다”를 의미한다.
'속에 있는 것'(톱으로 켜 자르다.골수까지 찌르다. 속에 있는것을 드러내다) διαπρίω [디아프리오]~~~~~~~~~~~~
< 통하여, 항상,«대격»~ 때문에, ~을 위하여, 말미암아(요1:3), 후에(막2:1), 인하여(마10:22), 까닭이니라(마17:20), 이러므로(마18:23), ~에게는(마26:24), 가운데로(막9:30), 안으로(막11:16), ~이므로 (눅2:4), 새도록(눅5:5), ~하니(눅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