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전문분야인 CCTV에 대해 간단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CCTV는 3가지 구성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1. 카메라
- 사람의 눈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 화소는 시력이라 보시면 되겠네요.. 27만 / 41만 / 52만 / HD / Full HD 화소 )
- 돔 카메라 : 일반적으로 돔카메라는 방수가 안되어 실내전용 으로 분류됩니다.
( 일반카메라와 야간에 불빛이 없어도 볼 수 있는 적외선 돔 카메라 두종류가 있습니다.)
- 적외선 뷸렛카메라 : 주/야간 감시 할 수 있으며, 방수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실외에 설치가능합니다.
- 박스카메라 : 줌(원/근) 기능이 있으며, 별도의 하우징(카메라케이스)에 적외선 LED와 함께 넣어 주차장,정원,출입문
등 옥외에 설치합니다.
- 제조사는 대기업제품(삼성,엘지,소니등)과 중소기업(CNB, KCE, 아이디스등), 그외 중국산 제품 시장에서 설치
되고 있습니다.
기술력은 아직까지 대기업제품을 신뢰하고 있으나 중소업체도 기술적 수준이 별차이없을 만큼 향상되어
가격적인 면을 고려한다면 중소업체 제품이 큰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중소사와 대기업간의 가격차이는 보통
2배 차이가 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
중국산은 아직까지 국내에서 기술력으로는 승부가 안될 만큼 낮게 평가되고 있으며, 중소사와 가격적 차이가 크지
않아 설치 업자들은 A/S측면을 고려하여 추천 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 만약 CCTV를 설치하게 되신다면, 화소수를 최소 41만 이상의 제품의 브랜드 있는 중소사 제품임을 확인하시고,
감시범위에 대한 정확한 설치위치 선정에 주안점을 두셔야 이후 후회가 없습니다.
2. 녹화기(DVR)
- 녹화기는 카메라로 입력된 영상을 재생(라이브,스마트폰,인터넷), 저장 하는 역할을 하는 컴퓨터의 본체와 같은 역할
을 합니다.
- 카메라 영상을 처리하는 수에 따라 4채널, 8채널, 16채널로 분류가 됩니다.
( 카메라를 2대 설치 하셔도 최소 4채널 녹화기를 쓰시게 됩니다. )
- 카메라 52만이하는 SD녹화기, HD급카메라는 HD녹화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격적으로 2배 예상하시면 됩니다)
- 제조사는 카메라와 비슷하며 중소기업으로 유니모, KCE, NADA텔, 티벳등 기술력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중국산은 스마트폰, 웹뷰어 에서 퀄리티가 조금 아쉽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역시 A/S 측면을 고려하면 중소사 이상의 업체 제품을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3. 주변기기
- 케이블은 카메라 영상에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영상과 전원을 함께 사용하는 3P케이블과 영상 전용 동축케이블, 랜선이라 불리는 UTP케이블이 있습니다.)
- 카메라와 녹화기를 연결해주는 BNC 커넥터 (신호 간섭에 취약하여 일체형을 사용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 카메라는 전원 어댑터를 별도로 사용하게 되어 출력에 맞는 어댑터를 선정하여 사용합니다.
이상 CCTV에 대한 기본 정보를 설명 드렸습니다.
CCTV는 설치 업체의 능력에 따라 화질이 결정되는 큰 요인이죠.
시공능력 및 사후 A/S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시고 신뢰감 있는 법인 사업자로 결정하시어 사유재산 보호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