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14장 - 모양 없는 모양
視之不見, 名曰夷. 聽之不聞, 名曰希. 搏之不得, 名曰微.
시지불견, 명왈이. 청지불문, 명왈희. 박지불득, 명왈미.
此三者, 不可致詰, 故混而爲一. 其上不曒, 其下不昧. 繩繩兮, 不可名. 復歸於無物.
차삼자, 불가치힐, 고혼이위일. 기상불교, 기하불매. 승승혜, 불가명. 복귀어무물.
是謂無狀之狀, 無象之象. 是謂惚恍. 迎之不見其首, 隨之不見其後.
시위무장지장, 무상지상. 시위홀황. 영지불견기수, 수지불견기후.
執古之道, 以御今之有. 能知古始, 是謂道紀.
집고지도, 이어금지유. 능지고시, 시위도기.
보아도 보이지 않는 것을 이름하여 이夷라 한다. 들어도 들리지 않는 것을 이름하여 희希라 한다. 잡아도 잡히지 않는 것을 이름하여 미微라 한다. 이 셋은 어떻게 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섞이어 하나를 이룬다. 그 위는 밝지 않고 그 아래는 어둡지 않다. 이어지고 이어져서 이름을 지을 수 없다. 다시 아무것도 없는 무無로 돌아가는지라, 이를 일컬어 모양 없는 모양이요 모습없는 모습이라 한다. 이를 일컬어 어리벙벙함이라 한다. 맞이해서 보되 그 머리를 볼 수 없고 따라가며 보되 그 뒤를 볼 수가 없다. 道의 비롯함을 잡으면 이로써 오늘의 현상을 다스릴 수 있다. 능히 천지의 비롯함을 알면 이를 일컬어 道의 근본이라고 한다.
14. 몸 풀기
그대가 볼 때 그것은 보이지 않는다.
그대가 들을 때 그것은 들리지 않는다.
그대가 손으로 잡을 때 그것은 잡히지 않는다.
배움터에서 일어나는 일이 무엇인지 분명하지 않을 때
그것을 밝혀 보려고 지나치게 애쓰지 말아라.
그 대신,
몸을 풀고 그대 마음으로 하여금
무엇이 일어나는지 보게 하여라.
그대의 인식과 직관으로 하여금
그대를 안내하게 하여라.
그대는 모든 것을 알 수는 없다.
그러나 모르는 것에 자신을 열어 놓고,
신비로운 것 앞에서 편히 쉴 수는 있다.
모든 사물의 근원에 깨어 있을 때
그대는 지혜의 심장을 안다.
[배움의 도/파메라 메츠 풀어 씀/이현주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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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월 21일 모임은 설연휴로 비대면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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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 14장 - 잡을 수 없지만 존재하는 그것.
언제, 어디에선가 들었던 이야기, 잘 알고 있는 이야기.
우리 눈은 너무 큰 것도 너무 작은 것도 보지 못한다.
우리 귀는 너무 큰 소리도 너무 작은 소리도 듣지 못한다.
우리는 너무 큰 것도 너무 작은 것도 잡을 수 없다.
나는 잡을 수 없는 것을 잡기 위해 애를 쓴다.
나는 들을 수 없는 것을 듣기 위해 애를 쓴다.
나는 볼 수 없는 것을 보기 위해 애를 쓴다.
내가 어쩔 수 없는 것은 지나치게 애쓰지 말고 그냥 두어라.
볼 수 없지만 존재하는 그것.
들을 수 없지만 존재하는 그것.
잡을 수 없지만 존재하는 그것.
존재하는 그것이 도다.
애쓰기를 멈추고 마음으로 보는 연습.
있는 그대로 보고 받아들이는 연습.
천지 만물의 기원, 도의 근본을 찾아가는 길.
“참나”를 찾아가는 길.
어느 기도문이 떠오른다.
“제가 어쩔 수 없는 일을, 순히 받아들이는 평온한 마음과
제 힘으로 할 수 있는 일을, 겁 없이 하는 용기와
이 두가지 일을, 분별하여 알 수 있는 지혜를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