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디젤기동차 키하47형 2000/3000번대(고토종합차량소 요나고지소 소속)
[미수집 차량] 키하47-2005, 2008, 2017, 2018, 3003, 3010, 3012, 3013, 3015, 3017 / Last Update 250311
1. 제원
데뷔 - 1977년
길이/폭/높이 - 21300 / 2993 / 4055편성 - 기본 2량편성 / 중련가능 / 편운전대 차량 / 실내는 롱시트
(화장실 있는 2000번대 + 화장실 없는 3000번대 연결운전)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95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SA6D125H-1A엔진 330(일부 265)ps/2000rpm(1기)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KTF3335A-1A(변속2단/직결2단)
대차 - 코일스프링 볼스터대차 DT22D / TR51C
브레이크방식 - CLE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키하47형은 국철 시대에 개발한 키하40계의 파생형으로, 양운전대 사양이 아니고 한쪽에만 운전대가 있는 타입으로, 1량 단독편성이 불가능하며, 1.3m폭의 양 미닫이 출입문이 중앙 쪽에 있는 것이 특징이다. 홋카이도나 도호쿠 등에서 운용하는 한랭지 타입의 형식이 존재하지 않아, 국철이 분할 민영화될 때 JR서일본, JR시코쿠, JR큐슈 등 온난한 기후 지역에서 주로 운용되었다. 통근 시간대의 수송능력을 중시한 차량으로, 화장실의 설치 유무에 따라 번대가 구분된다.
키하47계 0번대와 1000번대는 온난한 지역에서 운용되는 사양으로, 금속스프링 대차를 장비했으며, 화장실이 있는 0번대 차량은 1983년까지 193량이 제조되었고, 화장실이 없는 1000번대 차량은 134량이 제조되어 총 327량으로 키하40계열 중 최다 대수를 차지하는 그룹이다. 국철이 분할 민영화되었을 때, 0번대는 108량이, 1000번대는 75량이 JR서일본으로 건너왔으며, 현재도 운용을 지속하고 있다.
이 중 차내의 좌석 일부를 롱시트로 교환한 차량은 키하47형 2000번대와 3000번대로 개조되었는데, 완전히 롱시트로 개조된 것은 아니고, 일부 좌석에는 아직 박스시트가 남아 있다.(아래 사진 참고) 고토종합차량소 요나고지소에는 21량이 배치되었고 현재는 2000번대(화장실 있음) 9량과 3000번대(화장실 없음) 9량이 활동하고 있으며, 산인본선과 사카이선 위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키하47형 2004호와 2019호 차량은 사카이선 전용래핑이 되어 있는 차량이며, 2010호와 3016호는 죠이풀트레인 <아메츠치>로 개조되었다. 2020호차는 원맨 비대응차량으로 2023년에 폐차되었다.
2. 운행노선
JR산인본선 돗토리~마츠다 구간
JR사카이선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고토종합차량소 요나고지소 소속.
키하47형 2000번대(롱시트, 화장실 있음) 9량
키하47형 3000번대(롱시트, 화장실 없음) 9량. 총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