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2430계/2444계(4세대 라인데리어 차량 / 토미요시,묘죠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G35, G36, G39, G40, G45 편성 / Last Update 241015
1. 제원
데뷔 - 1971년
길이/폭/높이 - 20720 / 2739 / 4032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2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110-A(155kW)
편성출력 - 155kW * 4 * 2 = 1,240kW(3량편성시)
기어비 - 4.6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미츠비시 ABFM-214-15-MDH)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 에어스프링 대차 KD-66F / KD-66G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제동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2430계 전동차 중 일부 편성이 3량편성화되었고, 나고야선으로 전속되었다. 3량편성이라 전산기호는 G를 부여받았다. 2006년에 2430계 중 2433~2436/2444/2445편성 이렇게 6편성이 3량편성으로 되돌아왔으며, 그 중 2433/2434/2444/2445편성은 나고야선으로 전속되었으나 2433편성은 다시 사1977을 끼워넣어 4량편성이 된 후 오사카선으로 되돌아왔다. 그 이후 2446/2447편성도 나고야선으로 들어와 토미요시검차구 소속의 2430계는 모두 3량편성 5편성 15량이 되었다.(2444계 포함)
2430계 중에서 1인승무 개조를 진행한 차량은 2444계로 형식이 변경되었으며, 2006년부터 2007년에 걸쳐 개조가 이루어졌다. 타카야스검수센터에서 B갱신 개조와 1인승무 대응 개조를 행하였으며, 2444/2445편성 3량편성 2편성이 개조되어 토미요시검차구에 배치되어 스즈카선/유노야마선에 사용하고 있다.
2430계 중 일부 편성은 오사카선에서 운용되다가 묘죠검차구로 전속되었다. 2022년 12월 시각표 개정으로 오사카선의 운용이 감편되어 1000계 1006/1007편성을 대체하기 위해 2436, 2439편성이, 2024년 3월 시각표개정으로 오사카선의 3량편성 운용이 폐지되어 2000계 2001/2003편성을 대체하기 위해 2435, 2440편성이 묘죠검차구로 전속되었다. 이로써 오사카선에서 3량편성 G편성의 운용은 폐지되었고 묘죠검차구에는 4편성이 소속되어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고야선/야마다선/토바선 보통/준급/급행
긴테츠 스즈카선/유노야마선 보통(2444계)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묘죠검차구 소속.
2430계 G35/G36/G39/G40편성 3량편성 4편성 12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2430계 G34/G46/G47편성 3량편성 3편성 9량.
2444계(2430계의 1인승무 개조버전) G44/G45편성 3량편성 2편성 6량.
총 27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