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한 개 학년을 선택하여 자신의 교과와 관련하여 비젼을 바탕으로 융합수업을 하시오.
비젼 : 진로를 탐색하고 더불어 가는 사회
1학년 : 자유학년제
2학년 : 인성교육
3학년 : 진로탐색
제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는 2학년 인성교육을 선택하겠습니다. 융합수업의 주제는 소나기 활동으로 손편지와 건강키트를 만들겠습니다. 소나기 활동이란 소중한 너와 나의 기분 좋은 활동입니다. 손편지와 건강키트를 만들어 어려운 이웃에게 나눠주는 활동을 하겠습니다. 과목은 국어, 가정, 과학, 보건입니다.
국어시간에는 힘이 될 수 있는 시를 적고
가정 시간에는 면생리대를 만들어보고
과학시간에는 손소독제를 만들고
보건 시간에는 건강생활수칙을 카드뉴스로 만들어보는 것입니다.
요즘은 SNS나 이메일로 편하게 안부를 물을 수 있지만 손편지는 잘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손편지를 씀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게 되고 받는 사람도 감동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기회가 마련되며 어려운 이웃에게 건강키트를 마련하여 나눠줌으로써 더불어사는 사회를 이뤄갈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2. 사회참여동아리를 하기 위해 교사로서 어떻게 할 것인가?
지문 내용 : 민주시민교육~~~(약 3줄정도 박스안에 들어있었어요)
제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사회참여동아리는 학생들이 모든 사회적 문제를 인식하고 판단하여 주체적으로 해결하려는 것입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학생 주도 에너지 절약 동아리를 실시하겠습니다. 최근 환경오염, 기후위기로 인해 큰 사회적 문제가 되었고 이는 고스란히 사람에게 피해가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이러한 심각성을 파악하고 스스로 문제의식을 가지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학교에 에너지 지킴이를 선정하여 빈 교실에 불을 끄거나 집에서는 콘센트를 빼는 등의 실천 중심의 활동을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실생활에서 적용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에너지 절약에 힘쓸 것입니다.
둘째, 안전지도를 만들겠습니다. 요즘 학교 근처에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동킥보드를 많이 사용하며, 핸드폰을 보면서 길을 걸어서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직접 학교 주변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을 알아보고 안전수칙을 직접 만들어보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심각성을 깨닫고 스스로 지킬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둘째는 평소 생각만 해봤지 말로 정리해서 연습해보지 않은 문장이어서 조금 횡설수설했던거 같아요. 하지만 최대한 안그럴려고 노력했고 자연스럽게 계속 이어갔던거 같아요)
(이를 통해 삶과 앎이 연계된 배움중심수업을 실시하여~ 뭐라고 마무리했던거 같아요)
3. 자신의 교과와 연계하여 실천방안(지도방안)과 그 이유를 말하시오.
1. 기초학력 : 수학, 영어, 국어 점수 다 낮음 2. 학생이 기본위생이 되어 있지 않고 가족들의 돌봄이 부족하다. 3.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학업에 흥미가 없다. (더 많은 내용이 있었던거 같은데 이것밖에 기억이 나질 않네요) |
제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첫째, 교사 일대일 멘토링을 실시하겠습니다.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의 가장 큰 어려움은 공부하다 모르는 것이 있을 때 물어볼 곳이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교사가 신경써서 학생이 학습하다 모르는 것이 있을 때 구체적인 피드백을 주고 격려해주어야 합니다. 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습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경기종합학습클리닉센터를 활용하여 학생이 기초학력이 미달되지 않도록 돕겠습니다.
(교과와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준비했었는데 지문과 맞지 않는거 같아서 그냥 일반적인 교사로서의 답변을 했습니다. 교과와 연계가 아닌 것을 알면서도 최대한 자연스럽고 자신감있게 이야기하려고 했어요)
둘째, 학생과 눈맞춤을 하며 대화하겠습니다. 보건실에 오는 학생들 대부분은 신체적, 정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입니다. 바쁜 업무로 모니터만 보고 학생과 눈맞춤을 하지 않는다면 학생 자신이 무시받고 있다고 느끼거나 배려받지 못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건교사로서 학생과 눈맞춤을 하며 대화하여 존중받는 느낌을 받게 하며 세세하게 관찰하여 어떠한 어려움이 있는지 살펴야 할 것입니다.
셋째, 담임교사와 연계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학생이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학업에 흥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뒤에 뭐라고 한줄 한 것 같은데..기억이 나질 않네요)
넷째, 학부모님과 연계하여 생활습관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학생이 기본위생이 되지 않고 가정에서 정서적 지지를 받지 못하는 학생이기 때문에 학부모와 상담을 하겠습니다. 보건교사로서 가정에서 지켜야할 기본위생 체크리스트를 제공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문제가 교과연계여서 어려웠고 그래서 만능답....담임교사 연계, 학부모 상담으로 그냥 말했어요. “보건교사로서”라는 말을 중간중간 넣어서 교과스럽게 말하는 것처럼(?)하려고 노력했어요.)
4. 보건 : 저희 아이가 자주 배가 아파서 그러는데 보건실에 시간 제한 없이 쉴수 있게 해주세요.
학부모 대처방안을 말하시오.
제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첫째, 경청하고 공감하겠습니다. 자녀가 자주 배가 아파서 학업에 방해가 되어 속상한 기분을 깊이 공감하겠습니다.
둘째, 학생의 질환명에 대해 묻고 전문적인 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두괄식 문장이 정확히 기억이 나질 않는데 이런 느낌으로 이야기했던거 같아요) 학생이 자주 배가 아픈 이유와 언제부터 아팠는지 진단받은 질환명은 무엇인지 병원에서 어떠한 처치를 안내받았는지 구체적으로 상담하겠습니다. 보건교사로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의 질환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고 병원진료를 받을 것을 권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보건실 이용수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건실 누워있는 공간은 응급한 학생들을 위해 마련되어야 함을 알려드리고 만약 A학생이 시간 제한없이 보건실에 계속 누워있게 된다면 수업을 받을 학습권이 침해되며 이는 기초학력이 저하될 수 있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넷째, 학부모님과 함께 대처방안에 대해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A학생이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같은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복통이라면 보건실에 올 떄 핫팩을 대주거나 긴장되었을 때 또는 스트레스 받을 때 복통이 심해진다면 심호흡법, 근육이완법 등을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즉답형1
3가지 미래교사의 역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전공과 관련해서 학생들에게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 3가지 중에 저는 프로젝트 촉진자(?)를 선택했기 때문에 나머지 2개는 기억이 나질 않아요...)
제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는 프로젝트 촉진자를 선택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급변하는 미래사회는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삶을 이끌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 스스로 자기관리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건강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기 초에 학생들이 자신의 건강패턴을 파악하고 건강에 이로운 행동, 해로운 행동을 구분하고 어떻게 하면 건강해질 수 있을지 스스로 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중간에 포기하지 않도록 보건교사로서 지지하고 격려하도록 돕겠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건강관리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즉답형2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해 자신의 교과와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
제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는 다문화 어울림 프로그램을 실시하겠습니다. 다문화 어울림 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도록 하여 문화에 대한 거부감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보건교사로서 어울림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나라의 보건의료체계, 민간요법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다름을 인정하고 차별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 문제부터 당황했던거 같아요. 올해 문제가 8문제 나와서 어디서 나올지 몰라 보건 초등쌤이랑 교과연계를 연습했던게 기억나서 보건의료체계, 민간요법 2가지를 껴서 말했던거 같아요. 나머지 문장들은 그냥 좋은말 나열하는 느낌으로....자신감있게 이야기했던거 같아요...내 말이 답이 아닌걸 알면서도...ㅠ)
즉답형3
장소 3~4가지(청소년 수련관, 미술관 등등) 중에 한가지 선택하여 자신의 전공과 관련하여 교육활동을 말하시오.
제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는 청소년 수련관을 선택하겠습니다. (청소년 수련관에서 학생들과 서로 배려할 수 있는 체육활동을 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학생들이 서로 배려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에 괄호친 문장이....자세히 기억이 안나네요..이런 느낌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나는 이걸 하겠다...라고 말한거 같아요. 청소년 수련관을 약간 실내체육관이라고 생각하고 답변했던거 같아요ㅠ)
예를 들면, 배드민턴이 아니라 배려민턴, 농구도 배려농구라고 만들고 친구들과 팀을 만들어 활동하는 것입니다. 팀 이름도 배려팀, 협력팀, 소통팀 등 자신들이 협력과 관련한 네이밍을 정하도록 하여 그에 맞게 하는 것입니다. 공을 패스할 때 상대방을 배려하여 패스하게되면 패스가 잘 될 것이고 이는 득점과 연결될 것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하나의 목표를 함께 달성한다면...(뒤에 좋은말...로 마무리한거 같아요..인성교육이 잘될 것이다...이런식으로요)
(나와서 제일 후회했던 문제에요...저의 전공을 체육으로 아실 듯....ㅠㅠ)
즉답형4
진로를 교사로 정한(교사에 관심이 있는 학생) 학생에게 해줄 수 있는 말(?)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을 말하고
교직을 선택한 이유(?)를 말하시오.
(이 문제 정확히 기억이 안나요.... 타 비교과 복기한 문제랑 제가 기억나는 문제랑 다른거 같아요)
제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봉사정신과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에 발 맞추어 교사도 전문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 항상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학생들의 특성과 개성을 세심히 관찰하고 잠재력을 이끌어주어 진로와 연결해주는 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제가 교직을 선택한 이유는 제가 정형외과 병동에 근무했을 때 보호구를 착용하고 않고 오토바이를 타다가 심하게 다쳐서 온 청소년이 있었는데 이 학생이 보호구를 착용했더라면 체계적인 보건교육을 받았다면 이렇게 크게 다치지 않았을텐데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계기로 보건교사로서 학생들이 체계적인 보건교육을 통해 안전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교사가 되겠습니다(급 마무리....이 문제도 주절주절 이야기한거 같아요)
이상입니다.
8문제 답변들 거의 제가 평소 스터디 할 때 연습했던 문장들이어서 체득화 되어 있어서 구상지를 많이 보지 않고
면접관들과 눈 맞추면서 이야기했던거 같아요.
복기가 실제 제가 면접관님들 앞에서 이야기한 것이랑 다를 수 있지만
조사 이외의 키워드들과 문장 대부분은 거의 일치할 것 같아요. 그 이유는 제가 경기도 2차면접이 2번 경험이 있어서
많이 떨지 않아 복기가 가능했었고 제가 평소 생각한 문장들이어서 거의 녹여서 이야기하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전 2번 다 면접 점수가 좋지 않았습니다. 그 때 들었던 생각이 "실수 한거 같지 않은데 왜 점수가 왜 이렇게 나왔지? 고득점 받은 사람은 어떻게 대답했길래 그 점수가 나왔지?" 라는 의문이 계속 들었었어요. 그래서 이번에 이렇게 복기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제가 만점은 아니지만 어떤 느낌으로 답을 해야하는지 도움 드리고자 용기내어 올립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 댓글 주세요. 도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말을 정말 잘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많은 고민과 생각을 정리해서 그 문장을 통으로 외우고 계속 말로 연습했었습니다.
예를 들면 건강포트폴리오 관련한 문장은 실제 스터디상에서 10~15번 정도 말했던거 같아요. 자동으로 나오게요..
그래야 긴장한 상태에서도 나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나오거든요)
첫댓글 글읽으면서 보니 완전 전문가용어들이 와구와구 나오네요
저런 용어들은 스터디하면서 범주가 좁혀지나요? 질문자체도 한번도 생각안해본건데 저런 질문같은경우도 면접책에 수록된양상이 있어서 연습을하신걸까요? 대답하신내용 읽고있다보니 완전 전문용어ㅠㅠ같아요 ㅎㅎ
2차준비는 면접레시피 같은책보면서 하신건가요?
경기도라 사이다 책을 메인으로 보고 면접레시피는 서브책으로 봤습니다.
질문들은 먼저 기출 연습하시고 시책에서 질문 뽑아서 연습하고 교과 연계 시키는 연습을 차근차근했었어요.
전문용어가 어떤 단어를 보시고 말씀하시는건지 잘 모르겠어요. 저는 최대한 쉽게 풀어서 설명했다고 생각이 듭니다만...(제가 어려운 용어를 잘 몰라서^^;;)
+ 중간에 임용면접 마인드 라는 책 접해서 도움되었어요. 여기 까페에도 합격수기쓰는데 이 책을 언급 안했네요. 보건교과 저자분이 써서 도움되었어요
@최종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아 ㅎㅎ 제수준에서 손키트라던지
이런거 정말1도몰르거든요ㅎㅎ
쉽게잘 설명해주셨고 큰도움되었어요 . 밤새읽고또읽고 ㅠㅜ 했네요. 글 감사해요.
이런수준이구나 ~하며 반성하고 더 열심히 해야함을 느꼈습니다.
@조아2 손편지랑 건강키트는 제가 생각해놓은 방법들이에요.ㅎ 어디 나와있는건 아니에요~
정말 두고두고 도움될 내용이네요.
그간 마음고생 많으셨는데.. 이제 학교현장서 샘의 유능감을 발휘하실 일만 남았네요~~^^
감사해요~~♡
네.....샘.....!!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작년 한해 정말 고생이 많으셨어요....!!
올려 주신 답안복기는 열심히 공부중인 예비보건교사 샘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정성을 담아 카페 최고의 영예인 특별회원으로 등업해 드렸습니다.....홧팅....!!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2.12 18:0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2.12 18:4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