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8. 02. 오늘의 양식 : 두 증인의 시체가 있는 큰 성 길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560 주의 발자취를 따름이
268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
331 영광을 받으신 만유의 주여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359 천성을 향해 가는 성도들아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1 : 7 -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 저희가 그 증거를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저희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저희를 이기고 저희를 죽일터인즉 )
7. 설 교---------- 두 증인의 시체가 있는 큰 성 길
1) 여러 견해.
(1) 예루살렘이다.
예루살렘으로 보는 이유는'저희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힌 곳이니'라는 말씀 때문이다.
비더울프[W. E. Biederwolf] : 문맥의 전후 관계와 그것의 영적인 호칭, 그리고 8절의 마지막 문장이 예루살렘임을 뒷받침하고 있다.
(2) 로마이다.
박 수암 : 구약 어디에도 예루살렘을 소돔이나 애굽으로 부른 적이 없다. 본서에서는 7회나 로마를 큰 성이라고 부른다[계 16: 19. 17: 18. 18: 10, 16, 18, 19, 21.].
(3) 특정의 도시가 아니다.
모리스[C. L. Morris] : 상징적인 의미다. 특정한 도시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모든 도시로 그 사회 속에 살고 있는 모든 문명인을 말한다.
(4) 영적이다.
8절에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이라는 단서를 달고 있기 때문이다.
2) 저자의 견해
대 환란기에 나타나는 배교 교회를 상징한다.
(1) 두 증인의 시체로부터 지지 받는다.
① 두 증인을 상징으로 보기 때문에 큰 성도 상징으로 봐야 한다.
② 원어에는8절의 '시체'가 단수[프토마,πτωμα]인데, 9절은 복수로[프토마타, πτωματα] 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단어는 집합 명사의 의미이다.
③ 큰 성을 다른 곳에서는 많은 물 위에 앉은 음녀[계 17: 1], 땅의 임금들을 다스리는 큰 성으로[계 17: 18] 표현하였다.
④ 음녀의 이마에 기록된 비밀의 이름이 큰 바벨론, 땅의 음녀들, 가증한 것들의 어미로[계 17: 5] 밝혀 놓았다.
(2) 영적으로 하면 소돔, 애굽이기 때문이다.
① 요한은 큰 성 길에 대하여 영적인 의미를 밝히고 있다.
② 소돔은 도덕적 타락의 극치를 보여준다
* 창 19: 4-11 – 4 그들이 눕기 전에 그 성 사람, 곧 소돔 백성들이 노소를 막론하고 원근에서 다 모여 그 집을 에워싸고 5 롯을 부르고 그에게 이르되, 오늘 밤에 네게 온 사람들이 어디 있느냐? 이끌어 내라. 우리가 그들을 상관하리라. 6 롯이 문 밖의 무리에게로 나가서 뒤로 문을 닫고 7 이르되, 청하노니 내 형제들아 이런 악을 행하지 말라. 8 내게 남자를 가까이 하지 아니한 두 딸이 있노라. 청하건대 내가 그들을 너희에게로 이끌어 내리니 너희 눈에 좋을 대로 그들에게 행하고, 이 사람들은 내 집에 들어왔은즉 이 사람들에게는 아무 일도 저지르지 말라. 9 그들이 이르되, 너는 물러나라. 또 이르되, 이 자가 들어와서 거류하면서 우리의 법관이 되려 하는도다. 이제 우리가 그들보다 너를 더 해하리라. 하고 롯을 밀치며 가까이 가서 그 문을 부수려고 하는지라. 10 그 사람들이 손을 내밀어 롯을 집으로 끌어들이고 문을 닫고 11 문 밖의 무리를 대소를 막론하고 그 눈을 어둡게 하니 그들이 문을 찾느라고 헤매었더라.
③ 애굽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압박과노예를 상징하는 도시였다.
④ 공통점은 심판을 알고서도 죄악을 회개하지 않은도시였다.
⑤ 소돔과 애굽이 하나님의 선지자와 백성들을 멸시하듯이, 마지막 대환난기의 추수의 종들을 조롱하며 죽이는 일에 앞장서는 배도 교회를 상징한다.
(3)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기 때문이다.
① 이 의미는 사건의 장소적 의미가 아니라 상황적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
② 십자가 사건이 예루살렘의 배도하는 무리로 인하여 발생하듯이, 마지막 대환난기의 추수의 종들도 배도하는 음녀들에 의하여 죽임을 당하게 된다.
③ 초대교회 시대에도 로마 정부의 직접적인 핍박보다도 사탄의 회인 자칭 유대인의 무리들이 극심하게 핍박하였다 [계 2: 9].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435 나의 영원하신 기업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