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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車 글로벌 점유율 7.9%로 증가..美·유럽은 감소세(종합)
박정규 입력 2022. 04. 13. 20:20 뉴시스
KAMA, 2021년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 및 정책 동향 보고서
세계 7대시장 규모 4.4%↑…상반기 확대·하반기엔 위축
[서울=뉴시스]2021년 해외 주요시장별 자동차판매 현황.(표=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제공) 2022.4.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지난해 세계 주요 자동차시장에서 한국산 점유율이 7.9%를 차지해 소폭 증가했다. 또 중국계의 점유율이 증가한 반면 미국·유럽계는 점유율이 감소세를 보였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13일 세계 자동차 7대 시장(미국·유럽·중국·인도·멕시코·브라질·러시아)과 정책동향을 조사한 '2021년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 및 정책 동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집계됐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7대 시장은 전년 대비 4.4% 확대됐다.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30.6% 확대됐지만 하반기엔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재확산과 반도체, 부품 부족 등으로 인해 신차 공급이 수요에 못 미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3.6% 축소됐다.
시장별로는 인도(26.7%↑), 중국(6.5%↑), 멕시코(6.3%↑), 러시아(4.3%↑), 미국(3.1%↑), 브라질(1.2%↑)은 확대됐지만 유럽은 위축(1.5%↓)됐다. 다만 이 같은 추세는 주로 전년 대비 기저 효과에 따른 것으로 시장 규모는 아직 코로나 이전인 2019년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앞서 2020년 판매량은 2019년보다 14.3% 줄었으며 지난해 판매량 역시 2019년보다 10.5% 적은 수준이다.
인도 시장의 경우 2019년 수준(296만대)보다 많은 308만대의 판매량을 보였고 중국 시장은 테슬라 및 NEV 판매 확대 등으로 2019년 수준(2144만대)을 회복하고 4년 만에 확장세로 전환됐다.
미국 시장은 백신 보급 본격화, 경기 부양책 등의 효과로 29.3% 확대된 상반기에 비해 하반기엔 오히려 13.6% 위축됐다.
자동차 메이커의 국적별 시장 점유율을 보면 한국계·중국계는 각각 0.4%포인트, 3.0%포인트씩 증가했고 일본계는 0.1%포인트 감소해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반면에 유럽계·미국계는 각각 2.3%포인트, 1.6%포인트씩 감소했다.
한국계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의 시장점유율이 확대되면서 전년 대비 시장 점유율이 7.5%에서 7.9%로 증가했다.
미국에서는 반도체 부족에 대해 상대적으로 양호하게 대응하면서 가장 높은 증가율(21.6%)을 보였으며 유럽에서는 중·대형 SUV와 신형 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확대로 점유율이 소폭(1.5%포인트) 상승했다.
다만 자국 브랜드 선호가 강한 중국에서는 판매량이 25%감소해 4년 연속 시장점유율이 하락하면서 2020년 3.5%에서 지난해 2.4%의 점유율에 그쳤다. 각 시장별 한국차의 전년 대비 점유율은 미국(1.5%포인트↑), 유럽(1.6%포인트↑), 멕시코(0.7%포인트↑), 브라질(0.7%포인트↑) 등에서 증가한 반면 중국(1.1%포인트↓), 인도(0.9%포인트↓) 등에서 감소한 상황이다.
[서울=뉴시스]메이커 국적별 자동차판매 및 시장점유율 현황.(표=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제공) 2022.4.13 photo@newsis.com
중국계는 유럽의 EV보조금 활용을 통한 전기동력차 수출과 러시아, 멕시코, 브라질에 대한 저가 차량 수출 확대로 전년 대비 판매량이 24.7% 증가하면서 점유율이 2020년 15.2%에서 지난해 18.2%로 늘었다.
일본계는 미국에서 도요타가 처음으로 GM을 제치고 판매량 1위를 보였으며 유럽에서도 유럽계 메이커(68.8%)에 이어 2위의 점유율(11.1%)을 차지하면서 중국에서의 판매 부진에도 불구하고 전년과 비슷한 수준(25.6%)의 전체 시장점유율을 유지했다.
미국계는 주력시장인 미국에서 반도체 부족으로 유일하게 전년 대비 4.6% 감소했으며 유럽시장에서는 포드사(社)의 유럽 사업 구조조정 등 판매량 감소로 점유율이 1%포인트 하락했다.
유럽계는 판매량의 약 80%를 차지하는 유럽·중국 양대 주력시장의 판매 부진으로 전년 대비 전체 시장 점유율이 3.2%포인트 줄었다. 중국에서는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생산 차질과 BYD, SAIC 등 토종 중국계 브랜드와의 경쟁 격화로 점유율이 3.7%포인트 감소했고 유럽 시장에서도 전년 대비 4.3%포인트 줄었다.
한편 세계 각국은 전기차 생산 비중을 확대하는 동시에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단계적 축소계획을 발표하고 있어 전기차 소비자와 제작사에 미칠 영향 등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게 보고서의 분석이다.
중국은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전년 대비 30% 삭감하고 내년부터 보조금제도 폐지를 예고할 방침이며 독일은 내년부터 전기모드 주행거리 최소 80㎞이상 차량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프랑스와 영국은 대당 보조금 상한액을 축소한다.
이런 가운데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경우 반도체 공급난 지속과 러-우크라 사태, 원자재 가격 폭등과 부품 공급 차질, 물류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생산·판매 회복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는 평가다.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자동차산업은 반도체 수급, 물류비상승 등 단기 어려움 속에서, 미래차 전환까지 준비해야 하는 이중의 어려움에 처해있다"면서 "신정부는 유동성 지원확대 등 단기 대책 마련과 더불어 특히 미래차 관련 과거 획일적 규제 위주 정책에서 인센티브위주로 정책패러다임을 전환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k76@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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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리버 여행기 Gulliver's Travels / 조나단 스위프트 (Jonathan Swift)
1. 걸리버 여행기 Gulliver's Travels / 조나단 스위프트 (Jonathan Swift)
걸리버 여행기 Gulliver's Travels 개요 / 조나단 스위프트 (Jonathan Swift)
(1) 걸리버 여행기 Gulliver's Travels 개요 / 조나단 스위프트 (Jonathan Swift)
영국 작가 : 조너선 스위프트(Jonathan Swift)의 풍자소설.
저자 : 조너선 스위프트(Jonathan Swift)
국가 : 영국
장르 : 풍자 소설
발표 년도 : 1726년
《걸리버 여행기》(Gulliver's Travels)는 영국의 작가 조너선 스위프트의 1726년작 풍자 소설이다.
총 4권, 1726년 간행. 주인공 걸리버가 항해 중에 난파하여, 소인국·대인국, 하늘을 나는 섬나라, 말[馬]나라 등으로 표류해 다니면서 기이한 경험을 한다는 줄거리이다.
당시 시대의 상황을 풍자한 소설로,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나라에서 동화로 각색되어 아이들을 위해 많이 읽혔다. 주로 동화에서는 3부까지의 여행을 수록하였으며, 4부는 신성 모독 등을 이유로 들어 삭제해왔다.
많은 사람들에게는 1부인 작은 사람들의 나라인 릴리퍼트 기행을 걸리버 여행기의 전체 내용인 것처럼 알려져 왔다. 소설의 내용을 모델로 각색하여 만들어진 영화 걸리버 여행기가 개봉하였다.
자유분방한 상상력 때문에 지금도 세계 각국에서 애독되고 있다. 특히 오늘날에는 첫 2권인 소인국과 대인국 편이 다소 고쳐져서 아동물(兒童物)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원래는 모두가 통렬한 인간 매도(罵倒)의 풍자적 작품으로, 그 점에서는 마지막의 말나라편이 가장 뛰어나다. 이 나라에서는 이성을 가지고 나라를 지배하는 존재가 말이며, 인간에 해당하는 야후(Yahoo)라는 동물은 말에게 사육되고 있든, 야생이든 간에 매우 추악·비열·불결하고 뻔뻔스러운 종족으로 그려져 있다. 이 작품은 과거·현재·미래와 동서고금을 통해서 적어도 인간인 이상 그것은 모조리 혐오해야 할 동물이라는 철저한 불만으로 일관되어 있다. 또한 인간증오의 정신과 비범한 착상이 결합하여 이루어진 특이한 작품이다.
한국에서는 1946년 조선아동문화협회 편집부에서 소인국편과 대인국편이 처음 번역 출간되었으며, 완역판은 1992년에 이루어졌다.
(2) Gulliver's Travels, or Travels into Several Remote Nations of the World. In Four Parts. By Lemuel Gulliver, First a Surgeon, and then a Captain of Several Ships is a 1726 prose satire by the Anglo-Irish writer and clergyman Jonathan Swift, satirising both human nature and the "travellers' tales" literary subgenre. It is Swift's best known full-length work, and a classic of English literature. Swift claimed that he wrote Gulliver's Travels "to vex the world rather than divert it".
The book was an immediate success. The English dramatist John Gay remarked "It is universally read, from the cabinet council to the nursery."[3] In 2015, Robert McCrum released his selection list of 100 best novels of all time in which Gulliver's Travels is listed as "a satirical masterpie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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