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핀란드행복여행(시즌2) 여행준비물 및 숙지사항 안내]
1) 여행 준비물
● 여권 : 여권에 손상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기 바라며 서명란에 반드시 한글로 자필 서명하시기 바랍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여권은 보호자나 인솔자가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여권을 분실하는 사고를 대비하여 출발 전에 여권의 사진이 있는 면을 복사해서 여권과 별도로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사무국에서도 일괄 복사해서 가져가기에, 복사할 형편이 안되는 참가자는 그냥 오셔도 됩니다) 또한 만약을 대비하여 여권 사진 2매도 따로 준비하여 보관하면 좋습니다.
● 비자나 백신증명서, 부모동의서 등 핀란드 입국시 일체의 서류가 필요치 않습니다. 단, 국제학생증이 있으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택)
● 개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하여 적당한 외화를 소지할 필요가 있으며 달러가 아닌, 유로로 환전해야 합니다. 100유로 ~ 200유로 내외의 선물구매비용만 있으면 됩니다. 여행중 일체의 경비는 참가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액권으로 준비하는 것 보다는 일정 정도 소액권(10유로)으로 준비하는 것이 사용에 편리합니다.
● 여행자보험은 지구여행학교에서 일괄 가입하였으며 사건 발생 시 모든 증빙자료를 취합하여 보험사에 청구할 방침입니다. (예:스마트폰 분실시 경찰서 분실확인증, 또는 그에 상응하는 증명서류 등) 이 외로도 개별적인 추가 보험가입은 참가자의 선택입니다.
● 가방은 자신의 짐이 모두 들어갈 수 있는 적당한 크기의 배낭으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임대차량 이외로는 짐을 들고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이라서 특히 케리어는 많이 불편합니다. 비행기 탑승시에도 분실우려 및 입국시간지체 등의 사유로 화물로 붙이지 않고 기내로 가지고 탑승합니다. 40L 내외의 배낭이면 충분합니다.
● 스프레이, 라이터, 기름, 물 등은 절대 반입할 수 없으며 액체류, 화장품, 튜브식저 장물품 등은 100ml 용기 이상은 기내에 들고 탑승할 수 없으니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단, 100ml 용기 이내의 세면용품 및 화장품 등은 여러개도 기내반입이 가능합니다. 휴대전화는 반드시 기내에 들고 타야 하며 스마트폰 보조밧데리도 화물폭발 위험으로 인하여 반드시 기내로 들고 탑승해야 합니다. 현금도 꼭 기내로 가지고 들어가야 합니다
● 짐은 꼭 필요한 것만 준비하여 무게를 줄여 주시고, 같은 일행의 경우 공동으로 사용가능한 품목(치약, 샴푸, 등)은 하나만 준비하여 나누어 쓸 수 있습니다. 한국식 밑반찬이나 기호식 등은 각자 조금만 챙기세요.
● 청소년 참가자들은 휴대폰보다는 사진기를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휴대전화를 가져올 경우, 휴대전화의 로밍과 테이터 사용과 관련하여 통신사에 문의하여 미성년자가 과다 사용하지 않도록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핀란드에서 사용할 유럽 유심칩을 공동구매할 수 있으니 사무국에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별도안내 예정)
● 핀란드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220V의 전원을 사용합니다. 전압이 약간 달라 충전이 안될 경우가 있으나, 사무국에서 멀티플러그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 의류 : 시베리아 지역의 겨울은 세상에서 가장 혹독한 추위로 유명합니다. 야외 활동이 긴 경우가 있으므로 모자가 부착된 방한용 파카와 내복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특히 내의는 가장 두꺼운 소재나 기능성 있는 동내의를 반드시 준비하여야 합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경우, 개인침낭도 준비하여 이불과 함께 덮을 수 있습니다. (열차나 임대차량, 시외버스내에서도 침낭은 긴요히 사용됩니다. 항상 영하 날씨를 대비한 방한의류를 준비하거나, 여러겹을 입어서 대비하여야 합니다.
● 속옷은 여행 기간을 고려하여 적당 수량만을 준비하고 숙소에서 착용할 수 있는 가벼운 실내복 상하의를 준비하기 바랍니다. 빨래는 추운 날씨 관계로 여행중에 2회~3회만 진행됩니다.
● 슬리퍼 : 여행기간중에는 필요치 않으나 꼭 가져오고 싶은 분은, 숙소에서 사용할 헝겊으로 제작된 1회용의 가벼운 슬리퍼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배낭 부피를 줄여야 합니다.
● 모자(방한모), 필기도구(펜과 수첩 등), 선글라스, 장갑, 귀마개, 방한용 전면카바 얼굴보호대, 손난로 등
● 신발은 방한 방수 신발이 이상적이며, 여벌의 신발은 준비하지 않도록 합니다. 신발이 젖을 경우, 저녁 숙소에서 난로로 말리면 됩니다. 여권과 화폐, 귀중품을 보관할 수 있는 복대를 준비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세면도구 및 화장품 : 칫솔, 치약, 비누, 수건, 면도기, 빗 등은 각자 준비하시길 바라며, 일부 물품은 현지에서 구매하여 공동사용할 예정입니다. (예: 치약, 바디워시, 샴푸 등). 수량은 100ml 이내의 필요한 양만큼만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서 무게를 줄이도록 합시다.
● 신용카드 : 해외사용 가능 여부 및 한도를 확인하시고 핀코드를 숙지하셔야 합니다.
● 손목시계 : 북극지역 깊은 곳은 휴대전화의 데이터나 로밍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비약 : 평소 개인적으로 복용하는 약은 각자 챙겨오세요. 개인적인 선호와 사정에 의한 의약품은 직접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소독제, 지사제, 변비약, 소화제, 진통제, 멀미약, (물)파스, 몸살감기약, 피로회복제 및 비타민, 1회용 밴드 등은 사무국에서 준비합니다.
● 부식 : 고추장(튜브식 1개), 컵라면(가급적 소형사발면 1~2개, 그리고 보관과 이동에 편리한 기타 개인 취향의 식품류(건조김치, 컵밥 등), 전투식량 등을 준비하되 소량만 가져오기 바랍니다. 단, 혐오식품(김치, 마늘 등)은 에티켓상 반입이 불가하니 주의 바랍니다.
● 여행용 휴지와 물티슈는 소량만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현지에서 조달할 예정입니다.
2) 여행 시 주의사항
● 단체행동을 위한 상호 협조
A. 시간을 엄수해 주십시오.
B. 지나친 개인 행동을 삼가해 주십시오.
C. 즐거운 여행이 되도록 서로 돕고 협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D. 의견이 대립되는 지나친 주장이나 토론은 자제 바랍니다.
● 입출국 시의 유의사항
A. 출발 시간 보다 적어도 3시간 전에 지정하는 장소로 모여 주시기 바라며 별도 공지드린 집결 시간을 엄수하여 주십시오..
B. 소지품 관리는 각자 주의하기 바라며 미성년자의 경우 요청하시면 인솔자가 대신하여 보관(용돈 및 귀중품)하여 드립니다.
C. 인천공항의 면세점에서 무거운 품목을 구입하시면 여행기간 내내 짐이 될 수 있으므로 구매를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비행기 안에서
A. 기내에서 약간 서늘함을 느낄 경우 추가적인 이불을 승무원에게 요청하십시요. 콘텍트렌즈를 착용한 경우, 분실에 유의하여 주십시요. 콘택트렌즈 보다는 안경을 착용하기 바랍니다.
B. 자리를 여러 번 옮겨 다니거나 큰소리로 잡담하거나 냄새 나는 음식을 취식하거나 신발이나 양말을 벗고 통로를 이동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C. 장시간 앉아서 움직이지 않은 상태로 비행을 하면 혈액순환에 좋지 않으므로 발이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복도 뒤로 이동하여 가벼운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하거나 통로를 잠깐 걸어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D. 기내에서는 안전벨트를 매시고 식사하는 도중에는 반드시 등받이를 세워주십시오. 또한 승무원의 기타 지시 사항을 따라 주십시오.(기내에서는 필히 금연)
E. 비행기가 완전히 착륙한 후에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상부장의 짐을 내려 주시기 바랍니다.
F. 장시간의 비행 도중 지루할 수 있으므로 듣거나 볼거리, 읽을 거리 등을 미리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3) 단체여행 시 원칙과 기조
● 귀중품 숙지사항
A. 숙소에서 가급적 개별적인 외출은 삼가하여 주십시오. 필요한 용무가 있어 개인적으로 야간에 외출하는 경우 인솔자에게 필히 알려주시고, 호텔명함이나 카드를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B. 현금 및 여행자수표 등의 개인 분실물은 지구여행학교 사무국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C. 도난의 우려가 있으니 화폐나 여권 등은 여행용 가방에 넣지 마시고 필히 본인이 소지하시기 바랍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때에는 인솔자가 대리 보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바지 뒷주머니나 자켓 주머니에 중요한 것을 절대로 보관하지 마시고 작은 가방(배낭)은 앞으로 매도록 합니다.
D.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지 항상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누어주는 열차티켓도 여권과 같이 가장 중요합니다.
● 숙소 안내사항
A. 숙소에 도착하면 인솔자가 체크인하는 동안, 대기 장소에서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라며 이때, 대열에서 절대 이탈해서는 안되며 이탈하려는 사람이 있는 경우, 일행들이 주의를 주어 이탈을 방지해야 합니다.
B. 숙소 방안에 있을 때는 반드시 문을 잠그고, 외출 시에는 방열쇠를 카운터에 맡기시기 바랍니다.
▶열쇠 사용법: 전자식 카드열쇠의 경우, 방문에 달린 키꽂이에 화살표 방향으로 꽂았다가 빼면 초록색 불이 깜빡이는데 이때 손잡이를 돌려 문을 열거나 바로 문을 밀면 됩니다. 방안에서는 이 카드열쇠를 전원장치 키꽂이에 꽂아야만 전체 전원이 들어오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열쇠(키카드)는 분실 시 호텔 측에 배상해 주어야 하므로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C. 샤워를 할 때에는 커튼을 욕조 안으로 하여 물이 밖으로 넘치지 않도록 하십시오. 특히 유럽의 화장실(욕실)은 대부분 바닥에 배수구가 없으므로 물이 욕실 바닥에 고일 경우 아래층으로 누수되는 등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D. 현지 호텔(또는 호스텔)에는 슬리퍼와 칫솔, 치약이 따로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으니 각자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E. 잠옷 차림이나 신을 벗은 채로 호텔(또는 호스텔) 복도를 왕래하지 마십시오.
F. 일행 끼리 한 방에 모여 밤 늦도록 큰소리로 대화하거나 고성방가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또한 도미토리룸에 투숙하는 경우 잡담이나 게임 등으로 늦게 취침하여서는 안됩니다.
G. 호텔을 떠날 때는 호텔 비품(컵, 수건, 재떨이 등)을 함부로 가지고 나오면 안됩니다. 유료로 책정한 방내 서비스 요금에 대해서는 체크아웃 시 반드시 지불하여야 합니다.(미니바의 음료수, 전화 사용료, 유료채널TV 시청료 등)
▶현지 호텔(호스텔)과 한국 호텔(호스텔)의 차이점 : 현지 호텔(호스텔)의 로비는 0층으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1층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호텔방의 TV는 유료채널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식사에 대하여 : 아침 식사는 호텔에서 제공되며 호스텔의 경우에는 직접 조리해서 취식할 수 있습니다. 점심과 저녁 식사는 현지 식당에서 현지식(유럽식) 또는 구매식 등으로 취식하게 됩니다. 또한 별도의 점심시간과 저녁시간 없이 차량을 통해 이동하는 경우에는 사전 준비된 도시락 또는 간단한 휴대음식으로 대체될 수도 있습니다.
A. 식당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종업원의 안내를 받아 자리에 앉아 주십시오.
B. 식사 주문 후, 조급하게 여러 번 독촉하지 마십시오.
C. 식사비에는 서비스료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으나, 인솔자가 팁을 지급하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