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은 육진 경계에 이끌리지 않아야 되고 간절하게 염염이 상속되게 염불하면, 모든 경계가 고요해지고 마음이 텅 비면 자성이 저절로 나타나는 법이다. 초심자들은 몸과 마음을 잘 단속하고 들이 쉬고 내 쉬는 호흡에 공부를 점검해야 한다. 이 한 숨 끊어지면 저승이니 사대육신이 흩어지는 그 순간 한 없이 큰 고통이 오고 업장의 큰 물결이 휘몰아쳐도 정념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나의 이런 수행관은 깊은 잠에 빠져도 생시와 같이 여여해야 공부가 잘 된다는 믿음에서 비롯됐다. 그래서 이 공부가 익어져 극락정토 연꽃에 화생해 무생법인 이루고 보살의 몸으로 모든 중생 제도하는 것으로 이어진다고 확신한다. 그것이 바로 '바른 수행의 길' 이고 '수행자의 삶' 이라고 믿는다. 이처럼 수행에 확신이 들기까지는 항상 염불삼매에 들어 오로지 정토를 발원한 청화스님의 영향이 지대했다. 말세 중생들에게 "가장 수승한 수행문이 염불이야" 라고 염불선을 강조하던 스님의 말씀은 젊은 날 내가 출가의 꿈을 갖도록 했다. 하지만 갑작스런 어머니의 죽음은 출가의 원력을 접게 했다. 그리고 난 출가의 한 없는 아쉬움과 사무치는 눈물을 흘리며 눈 쌓인 태백산을 내려왔다. 이후 난 출가의 미련을 버리지 못한 채 세속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곧 결혼을 하고 가정을 갖고 열심히 수행을 했다. 그러나 상근기의 원력 보살이 아닌 이상 세속에 장애를 받고 끄달리게 됐다. 간절했던 신심도 약해지고 오욕에 조금씩 물들어 갔다. 그러던 중, 지난 1991년 초겨울 쯤. 성철 스님과 인연은 그런 나를 바꾸게 했다. 온 몸에 구슬 같은 땀을 흘리며 "이 멍청한 놈! 정신 안 채리고 뭐 하노" 하며 난 스님에게 크게 호통을 받았다. 삼배를 올리니 쳐다보시지도 않고 등을 돌렸다. 너무도 큰 충격이었다. 순간 십년의 삶을 깊이 참회하며 수행의 고삐를 죄게 하는 찰나였다. 이후 난 청정계와 법명을 주신 스승 봉암사 서암 스님을 찾아뵙고, 본격적으로 수행을 했다. 화두를 받고 좌복 위에서 열심히 정진했다. 하지만 번뇌 망상 상기병은 극복 됐으나, 무기공 단계에서 헤어나지 못했다. 그래서 몇 번이나 스님을 찾았으나 대책이 없었다. 묘책이 없었다. 그러던 순간, 훌륭한 선지식을 못 만나면 경전이나 정통 조사의 어록에 의지해 수행하라 했던 옛 선사들의 말씀이 떠올랐다. 특히 1989년에 사 두었던 청화 스님의 책은 가슴에 뭉친 응어리를 풀리게 했다. 중생의 무지한 아집과 법집으로 보낸 20년. 그 긴 세월을 돌이켜보면, 수행에 진전이 없이 '헛되게 기나긴 세월을 보냈구나' 하는 안타까움에 다시 출가의 원력을 세웠다. 그러나 청화 스님은 세속에서 불법을 홍법하라는 당부의 말을 내게 주셨다. 그리고 난 신명나게 수행을 했다. 우주의 대 생명인 진여불성(자성)을 이치적으로 먼저 깨닫고, 진리가 생명이란 마음으로 일념으로 마음공부를 했다. 무엇보다도 아미타불의 청정무비한 적광을 간절하게 관했다. 또 정혜를 균등하게 해 삼매에 쉽게 들 수 있도록 했다. 오랜 염불수행은 세속에서 수행하기엔 쉽고 공덕이 제일 크고 확실하게 성불할 수 있는 길이란 확신이 들었다. 그 후부터 지금까지 난 염불수행을 해오고 있다. 시대가 변하면 모든 것이 변한다지만, 늘 깨달음을 향한 원력 만큼은 절대 잊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항상 부처님의 가르침을 가슴에 새기고 정진해나갈 것을 스스로에게 맹세해 본다. 나무아미타불
출처: 가장 행복한 공부 원문보기 글쓴이: 無量光明
첫댓글 정토를 발원한 청화 큰스님,염불수행의 길을 가르쳐주신 정목 큰스님께 감사드립니다.좋은글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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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불!!!말세 중생들에게 가장 수승한 수행문.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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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은 염불로 해결책을 찾으신 분이군요.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수행은 육진 경계에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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