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그냥 리플을 잘못달았다'라고 자신의 실언이었다고 카페장이시니 그런 지성과 인격을 보여주실꺼라 거짓말안하고 살짝 기대했습니다만..
무엇이 잘못 됐는지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계시니 안탑깝네요. 테러에 관해 상당히 일가견 있으신듯 해서 다시한번 테러의 정의를 찾아봤습니다.
폭력적인 공포정치를 말하며 위협,폭력,살상을 수반하면 테러리즘과 개념과 정의에는 차이와 이견이 있어 왔다. 1937년 국제연맹에서 '국가에 대해 직접 범죄행위를 하거나, 일반인이나 군중의 마음속에 공포심을 일으키는것' 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왜 백범김구선생이 테러리스트일수 없는지 이유를 말하겠습니다.
1. 대한민국은 임시정부를 계승한다고 헌법에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연합국측 국제관계에서 법적으로 인정받았던 임시정부는 테러일수 없습니다. 국가에 대해 범죄행위를 하는 테러단체가 아니라 국가대 국가란 입니다.
굳이 비판적 시각을 유지하고 본다면 '반군게릴라'라고 말할수 있겠지요. '희대의 테러리스트'라고 까지 말하는건 상당히 무리가 있고 상대국가 즉 일본의 주장에 동조하는 사람들 즉 친일파의 입장에서는 그렇게 말할수 있는겁니다.
그리고 한국인들은 국가의 주장과 당시 승전국인 연합국의 주도되어진 국제관계에서 한국의 임시정부를 테러리스트라고 말하는 국가와 사람들은 일본뿐입니다.
프랑스의 임시정부가 반군입니까? 테러리스트입니까?
2. 일반인들에게 위협과 공포를 심어주었나? 임시정부는 엄현히 국제관계에서 인정받은 국가단체입니다. 대체 이걸 모르게 어떻게 테러리스트를 논하십니까?
따라서 일본과 그 밑에 일하는 한국과 중국의 친일파의 일반인들 제외하고 과연 누가 한국인과 중국인들이 위협과 공포를 느꼇겠습니까? 그들을 보고 희망과 지지를 보냈으면 보내지 않았을까요?
A와B국가가 전쟁중이라면 A국민이 B국가를 테러국가라고 두려워합니까? 단지 전쟁중이니 상대국에 대한 증오와 공포감이 존재하겠지요. 테러로 보통 정의하는데 필요한 2번째 이유조차 부합하지 못하는군요
그러므로 2번째 이유에서도 결코 테러리스트가 될수 없습니다.
임시정부를 인정하지 않는 일본의 입장에선 '테러' 임시정부를 계승한 한국에선 '독립투쟁'
3.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토마토 좋아하시나요? 어떤국가에서는 채소로 어떤국가에서는 과일로 분류됩니다. 각국가에 식품문화에 맞게 분류되는것이겠죠. 여기가 2차대전의 패전을 인정치 않고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하고 그들을 우상화하는 우익일본의 입장에서는
백범 김구선생은 분명 테러리스트일겁니다. 맨위 열거한 조건인 일본 국가에 대한 범죄행위에 일반 일본인들과 군중의 마음속에 공포를 심어주었으니 말입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국제관계에서 인정받고 지원받은 국가입니다. 물론 세금을 걷을 국민이나 영토가 없었지만 말입니다. 때문에 임시라는 말을 쓰는거겠지요?
그 전통을 계승한 한국과 한국국민들의 입장에서는 백범김구선생을 테러리스트라고 하는것은 상당히 모욕적인 일이수밖에 없는것이고 따라서 일본인들이 말하는 독립운동가들에 대해 테러리스트라고 말하는것에 혐오감과 분노감을 느끼는거겠죠.
물론 임시정부소속이 아닌 다른 단체에서 무력적 독립운동을 하였다면 그것은 테러리스트라고 일본이 말해도 심증적으로는 동조하지 못하나 이론적으로는 '그럴수도있네'라고 말하겠죠.
하지만 백범김구선생은 임시정부의 수장이었습니다. 따라서 그가 지시하고 한 행동들은 테러일수 없고 그것은 "독립투쟁"이라고 흔히 한국인들은 말하고 알고 있습니다.
그에 상반된 주장을 하는곳은 일본인들이나, 일제시대때 이익을 본 구 친일파들과 일본문화에 가치관마져 일본식이 되어버린 신 친일파들의 주장하고 '김구는 희대의 테러리스트이다'라고 일본인들이나 친일파들이 말할수 있겠죠?
4.임시정부의 행위를 '테러단체'라고 규정한다면 왜 이승만대통령은 테러리스트라고 말하지 않으셧는지 궁금합니다. 이승만대통령도 엄연히 임시정부소속이었습니다.
5.임시정부를 테러단체 백범김구를 테러단체의 수장으로 희대의 테러리스트라고 말하는건 임정을 부정하는것이고
대한민국의 임시정부를 부정하는건 한국인이 아닌 일본인이나 친일파로 친일파를 다른말로 '매국노'라고도 부릅니다.
대한민국 임시 정부(大韓民國臨時政府, 영어: Provisional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1919년 ~ 1948년)는 1919년 9월 11일 일본의 침략을 피해 수립한 한반도 강제점령을 부인하고 국내외를 통할·통치하고 항일투쟁을 지휘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지에 설립된 한국의 임시정부들이 통합하여 발족된 대한민국의 임시정부이다. 줄여서 임정(臨政)이라고도 부른다.
ps개인적인 바람으로 굳히 비판적인 시각으로 백범김구선생을 보고자 하신다면 '희대의 반군' '희대의 게릴라'가 더 단어사용에 적합하지 않을까요? 왜 굳히 무리가 따르는 잘못되고 민감한 단어를 채택하신건지..
답글이 될만한 글은 예전에 크웨사총통이 썼죠.
kweassa총통의 '테러론'.
윗글 하나면 충분한 답이 되죠.
이게 30몇번되는 댓글인데 체게바라님 의 댓글이 제가 패배를 인정하게 된 이유입니다. 총통님의 리플도 아닌 님의 리플때문이죠.
음. 그렇게 말씀하시면 제가 뭐 제3자에게 식견있게 보일 수도 있겠군요.
실상은 전혀 아닌데. 사실 저는 이 논쟁의 해결에 기여한 바가 없습니다. 그럴 자격이 없는 사람인데요.
음...... 총통님의 리플은 '테러론'의 요약이라 생각하면 되죠.
다만 전에 카페에서 이 주제로 총통이 어느 분과 논쟁했고 ('테러론'얘기나왔던 그 때말고 한 번 더요.)
총통이 지금보다 훨씬 인내심을 가지고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했는데도 그 분은 끝내 귀를 닫고 이상한 논리로 말바꾸기만 반복한 적이 있죠. -_-;;
그 때문일겁니다. 총통님과 몇몇분이 저렇게 반응하시는 건.
이해해주시길.